리메이크 작에 대한 어느 게시글 배뎃이 이런게 있더군요.
리메이크 할 때 스토리를 바꾸면 스토리를 바꿨다고, 지랄
스토리를 안바꾸면 이전과 달라진게 없다고 지랄. 이라고
이건 솔직히 그냥 소비자의 니즈를 전혀 파악하지 않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이런 분은 개인적으로 상품,
또는 컨텐츠 개발에 종사하면 안되는 분들 1순위입니다.
저 둘이 요구하는 바는 완벽하게 교집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전혀 이중적이지 않아요.
리메이크에서 가장 바라는 건 '원작의 감동과 재미'를 그대로 계승해 달라는 게 핵심이겠죠? 그걸 위해 리메이크를 합니다.
스토리 중심의 게임이라면 원작의 스토리가 보여준 재미와 감동, 큰 줄기를 그대로 유지했으면 하는게 당연한 바람입니다.
그럼 스토리가 그대로라고 까는 이유는 뭐냐?
당연합니다. 원작의 경우 보통 옛날 게임이기에 스토리로 보여줄 수 있는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리메이크를 통해 보다 디테일하고, 보다 풍부하고, 보다 발전된 연출과 장면들로 재구성 되기를 바라는 거죠.
(또는 세세한 설정 충돌이나 비판 받았던 내용을 수정하거나)
요컨대, 원작 스토리의 플롯은 그대로 가져오되,
현대의 기술력을 통해 더 디테일하고 풍부한, 발전된 연출을 요구하는 거죠
근데 이걸 이해를 못하고 지랄. 이걸 어떻게 맞춰. 라고 말하는건.
그냥 소비자의 니즈를 전혀 읽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부분에서는 또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계실 수 있겠지만, 진짜 상품개발, 컨텐트 개발등,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 해야 하는 분야에서는
끔찍한 재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걸 못하면 게임 기획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물론 천재라 불릴만한 창의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만요. 어디에나 예외는 있죠.
어쨌든 저런 말도 안되는 이야기가 압도적 추천을 받는걸 보니 갑갑해서 좀 써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리메이크는 저 두가지를 충족하려는 '성의'가 있으면 좋겠어요.
(물론 해당 댓글이 달린 게임은 리마스터 작품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리메이크 게임 전반에 대해 말하고 싶었습니다.)
그걸 못한다면, 그냥 리마스터, 리부트라고 하면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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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유니온은 리마인데 리마에 스토리 변화가 없다는 걸 단점으로 지적한 리뷰에 대한 코멘트였던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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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파판 리멕은 여기에 맞는 예시는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리멕에선 향후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으나 현재까지로는 감성의 영역을 건드릴 수 있을 정도로 원작과 큰 차이가 발생하긴 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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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핵심입니다. 그게 아니면 리메이크를 할 이유가 없어요. 그런 무슨 리메이크를 합니까. 재미도 감동도 없는 작품을. 단 한가지 예시라도 들어주세요. 재미와 감동이 없는 작품을 재미와 감동을 계승하지 않고 리메이크한 작품과 그 이유를 단 한 작품이라도 예시를 들어주시면 제가 사과 박겠습니다. (리부트, 리마스터 말하는거 아닙니다)
(IP보기클릭)58.232.***.***
아니 게임에서 재미와 감동을 빼면뭐가 남습니까. 진짜로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이걸 목표로 하지않을 수가 있다고???? 이게 니즈가 아닐수 있다구요?? 재미와 감동 둘 중 하나라도??? 이게 대체 무슨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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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공감합니다. 저는 그 부분을 부정하는 그 어떤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제가 문제를 삼는 댓글이 남의 취향에 대해 문제를 삼는 거겠죠. 여러 니즈가 있지만, 저런 니즈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그 댓글은 '그 니즈를 지랄'이라고 평가하며 니즈 자체를 부정했잖아요? 지금 왜 이글을 저에게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댓글에 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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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유니온은 리마인데 리마에 스토리 변화가 없다는 걸 단점으로 지적한 리뷰에 대한 코멘트였던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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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파판 리멕은 여기에 맞는 예시는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리멕에선 향후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으나 현재까지로는 감성의 영역을 건드릴 수 있을 정도로 원작과 큰 차이가 발생하긴 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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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작에 대한 어느 게시글 배뎃이 이런게 있더군요.'-> 리메이크가 아니라 리마스터 입니다. 파판CC는 스퀘어에닉스에서 리메이크라고 한적이 없어요. 애초에 님이 말하는 전제가 틀렸습니다. | 22.12.07 10:3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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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471868286
그게 핵심입니다. 그게 아니면 리메이크를 할 이유가 없어요. 그런 무슨 리메이크를 합니까. 재미도 감동도 없는 작품을. 단 한가지 예시라도 들어주세요. 재미와 감동이 없는 작품을 재미와 감동을 계승하지 않고 리메이크한 작품과 그 이유를 단 한 작품이라도 예시를 들어주시면 제가 사과 박겠습니다. (리부트, 리마스터 말하는거 아닙니다) | 22.12.07 07: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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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471868286
아니 게임에서 재미와 감동을 빼면뭐가 남습니까. 진짜로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이걸 목표로 하지않을 수가 있다고???? 이게 니즈가 아닐수 있다구요?? 재미와 감동 둘 중 하나라도??? 이게 대체 무슨 말이야. | 22.12.07 07: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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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471868286
여기에 덧붙이자면, 제 과거 글에도 있다시피 전 오리지날 마리오나 테트리스도 재미와 감동이 있는 예술적인 작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스토리에 한정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미와 감동은. | 22.12.07 0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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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471868286
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공감합니다. 저는 그 부분을 부정하는 그 어떤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제가 문제를 삼는 댓글이 남의 취향에 대해 문제를 삼는 거겠죠. 여러 니즈가 있지만, 저런 니즈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그 댓글은 '그 니즈를 지랄'이라고 평가하며 니즈 자체를 부정했잖아요? 지금 왜 이글을 저에게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댓글에 다세요. | 22.12.07 07: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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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471868286
저와 100%합의점을 가질수 있는 댓글을 반박처럼 쓰시면 곤란합니다. 너무 당연하고 옳은 말이라 할 말이 없네요. 다시말하지만 저는 '여러 니즈'에 대해 그 어떤 부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 22.12.07 0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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