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원작을 안해서 크게 체감을 못 했지만 리유니온의 반응들을 보고 상당히
추억보정이 심하게 되었다는 걸 느꼈습니다.
위의 짤은 리유니온의 사보텐더와 잭스인데요.
이게 원작입니다. (느린건 그냥 움짤이 느린겁니다)
이렇듯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은 엄청나게 갈아엎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게임 수준인데요. (스토리는 변경없음)
의외로 체감을 못 하는 사람이 많아서 바뀐 점들을 찾아봤습니다.
원작의 잭스와 세피로스
뭐 완전히 차이가 납니다…ㅋㅋㅋㅋ
뭐 원작도 물론 좋습니다 심지어 PSP에 저정도 퀄리티면 아주 좋죠.. 대단할 정도..
원작의 잭스와 에어리스
캐릭터 모델링은 리메이크랑 유사하게 변했고, 배경도 다시 만든 듯 합니다.
물론, 닌텐도 스위치 포팅도 있는데다가 기본 뼈대가 PSP라 PS5 수준의 그래픽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론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보다 살짝 못한 정도라고 생각되네요.
그래도 닌텐도도 나오는 게임치곤 그래픽이 아주 훌륭하다 생각이 듭니다.
원작의 CG 컷신
그냥 보면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일단 해상도와 화질이 굉장히 선명해졌고요. 버스터 소드가 리메이크와 동일해졌습니다.
아래 부터는 전투 입니다.
이런 액션 게임을 할 때 가장 방해되는 벽이나 기둥이 반투명 기능이 생겼습니다,,
벽이나 기둥이 가려서 불편해 질 일이 없어졌습니다..ㅠㅠㅠ
머박…
전투는 완전히 파란7 리메이크 스럽게 변했지만
파판7 리메이크 보다 훨씬 빠릅니다.
일단 ATB 시스템이 없고요. 그래서 리메이크에 있던 슬로우모션 같은건 없어졌습니다.
플레이어는 잭스 한 명이기 때문데 동료 변경도 없어졌습니다.
회피는 닼소식 회피가 가능해졌습니다.
즉, 공격을 타이밍만 맞추면 확실히 피할 수가 있습니다. (리메이크도 가능은 한데 마테리아를 써야함)
이건 원적의 전투 입니다,
보시다시피 연속 공격 불가입니다..
기본 공격 기준으로 한번 때리고 조금 기다려야 때릴 수 있고
총알 다 맞아야 합니다..ㅋㅋㅋㅋㅋ (회피가 안되는 걸로 압니다)
15년전 게임이니 이해가 가는 부분이긴 합니다.
룰렛 시스템을 통한 회상 장면..
스킵이 가능해졌습니다, 아마 원작엔 없던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UI는 리메이크 스럽게
편의성은 강화되었습니다.
파판7 리메이크에는 없던 마에리아 세트가 생겼습니다..
자주 쓰는 마테리아 셋을 저장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건 크라이시스 코어 원작엔 없던 기능이기 때문에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이후에 피드백을 받아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부터 추가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원작보다 전투가 훨씬 좋아지고 재미있어졌지만 그것만으론 살짝 부족했는지
새로운 전투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스킬 파워와 어빌리티 파워 입니다.
일정 수준의 공격을 가하면 퍼센트가 깎입니다.
만약 스킬 발동 전이 0%를 만들면 스킬이나 어빌리티 발동을 못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0%로 만들지 못하고 50%에서 발동이 되버리면
깎은 50%만큼 데미지가 감소 됩니다.
이상 크게 눈에 보이는 변경 요소들 입니다.
저번에도 변경점들 몇 가지를 썼는데 몇 개를 까먹어서 보강해서 다시 썼습니다.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은 PS5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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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그런 반응 안함 전부 라오어보다 이게 리메이크급이라고 만족하기만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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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본 사람이면 더욱이 저게 비슷해 보일 수가 없는건데 추억보정은 참 대단한 버프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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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및 일부 CG는 PSP판으로 쓰긴 하지만 그외에는 전부 새롭게 만들었죠 솔직히 그냥 단순 리마스터도 할 수 있었는데 스퀘어에닉스 칭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전투는 아예 리메이크라고 봐도 되고 그나저나 신 정보가 없네요 65일? 정도 남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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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기술 생각하면 진짜 대단하긴 하죠 ㅋㅋ 특히 PSP에서 저정도 그래픽은 크라이시스 코어말고는 생각이 안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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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물론 그렇습니다. 근데 원작의 그래픽이나 전투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는 분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물론 원작도 훌륭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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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본 사람이면 더욱이 저게 비슷해 보일 수가 없는건데 추억보정은 참 대단한 버프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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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도 그래픽 좋긴해요 ㅋㅋ 당시 시대랑 PSP인 점 고려하면요 | 22.10.04 23: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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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그런 반응 안함 전부 라오어보다 이게 리메이크급이라고 만족하기만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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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 은근 원작 퀄리티가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많았습니다. 물론 루리웹 반응만 보고 제가 그렇게 생각한건 아닙니다. 다른 커뮤니티 반응도 보고 의외로 원작이 더 좋다는 사람도 있었어서 적은 글입니다. (구라 안치고 진짜로 봤습니다.) | 22.10.04 2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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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더 좋았단 의미는 그래픽만 이야기는 아닌거 같고 전투나 다른 이야기 였을 수도 있긴 합니다만 왠만한건 전부 리유니온이 더 좋아졌기 때문에 생각보다 추억보정이 크다 생각되서 적은겁니다. 겸사겸사 변경점들도 적었고요. | 22.10.04 2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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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기술 생각하면 진짜 대단하긴 하죠 ㅋㅋ 특히 PSP에서 저정도 그래픽은 크라이시스 코어말고는 생각이 안나네요 | 22.10.04 21: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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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및 일부 CG는 PSP판으로 쓰긴 하지만 그외에는 전부 새롭게 만들었죠 솔직히 그냥 단순 리마스터도 할 수 있었는데 스퀘어에닉스 칭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전투는 아예 리메이크라고 봐도 되고 그나저나 신 정보가 없네요 65일? 정도 남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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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최종적으로 작업할만한 건 다하고 공개하지 싶습니다.. 세피로스 모델링이랑 몇몇 부분 수정할게 있어보이더라고요 | 22.10.04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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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물론 그렇습니다. 근데 원작의 그래픽이나 전투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는 분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물론 원작도 훌륭합니다만 | 22.10.05 14: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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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편 전 얘기에요 그래서 본편에 나올 큰 스포거리가 있긴 함... 근데 제작자들은 리버스 전에 이걸 해보라고 하니 | 22.10.05 1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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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결론은 본편 후에 잡아야된다는 거죠? | 22.10.05 1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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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그게 맞을것 같은데 리버스와 관련된 영상이 나올수도 있어서.. 일단 나오고 반응을 다시 한번 보시는게 나을것 같아요 | 22.10.05 1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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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에니도 생각이 있을태니 CC리메가 파트2의 앞에 나온다는건 원작과 뭔가 달라질건 같긴 하네요. | 22.10.05 10: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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