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동안 원신 떡밥이 흥했나 보군요.
저도 별다른 관심작이 없던 4월 부터 시작해서 취향이었음을 발견하고 6달째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장점이야 여러글이 있으니 예방주사 한 번 놔볼까 하네요.
1. 일본 서브컬쳐 갬성 탑재가 필수임.
캐릭터 디자인부터 각종 소소한 패러디등, 전반에 흐르고 있고, 자제할 생각도 없슴.
남의 눈이 있는 곳에서는 하기 힘든 건 어쩔 수 없는 단점.
엘프귀의 폭탄마 꼬맹이
이런거에 현실성 따지려면 거르심 됨
2. 초반이 재미없슴.
안그래도 야숨이 생각나는 필드에서, 뻣뻣한 모션으로 등반시키고, 기본만 있는 요리 시키며, 튜토리얼 사당을 뚫는 초반부는 야숨 열화판이라는 인상만 줌.
나중의 필드에선 제법 할만 한 퍼즐들도, 스타팅 지역은 엄청 엉성함.
나도 런칭 즈음에는 2시간 정도 맛만 보다가 이 이유로 접었었슴.
그냥 타이밍 맞춰 누르면 끝인 요리등, 야숨을 배꼈는데 열화된 부분이 초반에 집중 배치됨;
3. 유저 잡아두기용 노가다가 많음.
캐릭레벨/무기레벨/스킬레벨을 다 따로 올려야 하고 재료가 엄청 다양함.
소재야 하다보면 점점 쌓이는 거지만, 초보땐 '이번엔 어디가서 뭘 또 얻어야되?'하면서 혼란스러움.
만랩/멀티 컨텐츠가 빈약한 겜이라 유저들 잡아둘 의도로 읽힘.
돌파재료 중 '무형의 불 구슬'은 특정보스를 한 번 잡을 때마다 2~3개 정도/한 번 얻는데 40스태미너(일일 180스테)
80->90 돌파시 20개 소요되니, 운이 없으면 이틀동안 다른걸 못하고 저 보스만 잡아야됨.
4. 안쓰면 꼽긴 함.
아예 무과금도 스토리 정주행 가능한 건 여러모로 증명됨. 하지만 뽑고 싶게 만드는게 이 게임의 핵심 역량임. 돈을 벌어야 하니 당연한 부분.
소과금의 전형인 '공기'유저가 월 정액 상품 2개로 약 1.8만/월. 이러면 대략 2달에 한 번 픽업캐릭을 뽑을 수 있는 계산.
방금전에 깬 스토리의 개쌔보이고 어여픈 캐릭들과, 말로만 듣던 인권캐릭 복각을 다 뽑기엔 턱없이 부족함.
공월+기행에 12만짜리 한 트럭이면 대충 1달에 1캐릭 픽업은 가능한 정도.
캐릭터+무기 풀돌파가 대략 18만원석 정도면 된다니, 욕심껏 뽑으면 캐릭당 상한선은 22*12만정도.
평균으로 12만짜리 두 개에 캐릭 한 명 확정이라고 보면 됨. 무기는 한 트럭 더.
캐릭 뽑기는 천장스택이 이월되기도 해서 각을 잡아보는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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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초반에 조금 하다가 그닥 재미가 있는지 모르겠어서 접었는데 몇시간 정도 진행해야 재미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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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뽑은 하는거 아님.
(IP보기클릭)1.241.***.***
내용 정리가 깔끔하네요. 저는 원래 게임 게시판에서 뉴비 가이드나 깎던 유저인데, 콘솔 게시판이 따로 있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추천도 남기는는 김에 제가 쓴 뉴비용 가이드 모음집의 링크도 남겨두고 가겠습니다. 그냥 관심만 있는 분은 게임 소개글도 있으니 구경해보세요. https://m.ruliweb.com/game/85342/read/17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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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 5성 캐릭 풀이 너무 적음
(IP보기클릭)121.183.***.***
솔직히 3번은 수메르까지 와서도 꼽습니다ㅠㅠ 특히 돌파재료는 고유 재료보다 보석이 더 꼬와지기 시작하는데, 적어도 고유재료는 뒤로 갈수록 배수로만 늘어나고 딱 그 때 나온 애들만 먹지만 보석은 뒤로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새로 나온 애들까지 다 먹어대서 겹치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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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정리가 깔끔하네요. 저는 원래 게임 게시판에서 뉴비 가이드나 깎던 유저인데, 콘솔 게시판이 따로 있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추천도 남기는는 김에 제가 쓴 뉴비용 가이드 모음집의 링크도 남겨두고 가겠습니다. 그냥 관심만 있는 분은 게임 소개글도 있으니 구경해보세요. https://m.ruliweb.com/game/85342/read/17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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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뽑은 하는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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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간에 딱 한 번 해봤는데 그래도 무기가 부족한 참에 5성무기 3개 공급하니 돈이 깨지면서도 뭔가 한 급이 올라간 감은 들더군요 ㅜ | 22.10.04 1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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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 5성 캐릭 풀이 너무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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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만에 한 명 늘었으니, 복각의 가치 유지를 위해 일지는 몰라도, 기조변화를 기대하긴 힘들겠네요. | 22.10.04 13: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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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초반에 조금 하다가 그닥 재미가 있는지 모르겠어서 접었는데 몇시간 정도 진행해야 재미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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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두 번째 지역에 가자마다 신이 ~~되고 하는 부분부터 본격적으로 재밌었던 것 같네요. 후딱 넘어간다 하면 7~8시간으로 될 것 같습니다. | 22.10.04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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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란게 원래 초장부터 재미보게하긴 쉽지않져 | 22.10.04 16: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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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3번은 수메르까지 와서도 꼽습니다ㅠㅠ 특히 돌파재료는 고유 재료보다 보석이 더 꼬와지기 시작하는데, 적어도 고유재료는 뒤로 갈수록 배수로만 늘어나고 딱 그 때 나온 애들만 먹지만 보석은 뒤로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새로 나온 애들까지 다 먹어대서 겹치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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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은 그래도 연금대에서 전환하는게 있어서 괜찮은데, 이게 뽑기 재화로 교환이라서 뽑기권 사기도 힘든 무소과금에서는 힘들 것 같네요; | 22.10.04 13:54 | |
(IP보기클릭)220.122.***.***
보석은 이미 쌓여있는 다른속성 보석들을 변환해서 어느정도 대체가능하지 안나요? | 22.10.04 13:56 | |
(IP보기클릭)121.183.***.***
스타더스트를 써야하는 것도 있고, 과금 없이 키우다보면 어느 정도는 골고루 캐릭터 풀을 키워둬야 전투가 원활하더라구요ㅠㅠ 특히 스토리를 민다면 불/물(시뇨라), 원거리(타르탈리아/드발린) 딜러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 22.10.04 14: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