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어려워서 접으려고 했는데 공략 보면서 진행하라는 분들도 계셨고
그동안 한게 아까워서 결국 어찌어찌 클리어 했습니다 ㅎㅎ
5-1이랑 5-2에서 짜증나 죽을뻔 했는데 깨긴 깼네요
2009년 게임인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감안해도 엄청나게 불친절하네요 진짜
그리고 공략 없으면 도저히 알 수 없는 포인트가 너무 많은거 같더군요
특히 유리아 구출 이거 공략 없이 가능한 부분인가요?
물론 공략 없이 도저히 알 수 없을 것 같은거 이거 말고도 많았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건 유리아 구출이네요
보스 소울이 특정 무기나 마법, 기적에 쓰인다는 것도 몰라서 초반엔 레벨 올리려고 먹어버렸고
무기 강화는 뭐가 이렇게 또 복잡한지
마지막에도 당황했던게 1-4 보스는 레벨 다운을 시키더군요
중간에 포기하려 했던 똥손이라 4번이나 맞았습니다 ㅠ_ㅠ
근데 문제가 1-4를 마지막에 했더니 근력이 부족해졌는데 올릴 방법이 없네요?
4번이나 맞은 제 잘못이긴 한데 마지막에 올릴 방법 없이 떨어져 버리니 당황스러워서 ㅎㅎ
여튼 이식의 대가 블루포인트답게 그래픽적인 리메이크는 너무나도 잘한거 같은데
해보지는 않았지만 원작과 지나치게 똑같이 한게 아닌가 싶더군요
소지중량 넘어가면 자동으로 보내기 같은 개선된 점도 있긴 한데
2020년에 죽으면 처음부터 하는건 이게 뭐하는건가 싶더라구요
특히 5스테이지 너무 짜증났습니다. 몽둥이 든 놈들한테 계속 죽어서 ㅠ_ㅠ
죽으면 어려워지는 시스템도 뭐하는건가 싶고 (보스 깰 때마다 떨어지면서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더라는)
여튼 2009년에 나온 PS3판은 89점 받을만한 게임인지 몰라도
2020년 PS5판이 92점 받을만한 게임인지는 모르겠네요
당연히 재밌으니 엔딩까지 보기는 했는데
제 기준에서는 편의성이 너무나도 떨어지는 게임이었습니다
2회차는 원래도 거의 안하는 스타일이라서
엔딩 본걸로 만족하고 다른 게임으로 넘어가야겠네요
최소한 저에게는 최근 20년 동안 제일 어려웠던 게임이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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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높은가요에 대한 대답을 하자면 님이 느끼신 불편함 보다 재미가 더 느껴지는 사람이 많으니 점수를 많이 받은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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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 리뷰때도 이슈가 되서 기사로 나왔는데 리뷰어 중에 소울류를 발매전 기간내에 클리어할 수 있는 사람은 각 웹진내에서도 한정적이고 그정도의 리뷰어라면 기본적으로 프롬게임에 팬심 높거나 호의적인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해서 엘든링의 고득점이 가능했었다란 기사가 있었습니다. 아마 데몬즈 소울도 비슷한 거 같습니다. 전설의 시작이었던 작품을 ps5란 하드웨어에 걸맞게 제대로 리메이크 했으니 비록 불편한 원작의 시스템들이 유저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갈렸지만 소울 게임에 대한 팬심이나 이해도가 높은 리뷰어들한텐 그다지 감점 요소가 되지 않은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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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긴 한데 원작보다도 높은게 신기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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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90점대라도 내가 재미 없으면 그만이고, 60점대라도 내가 재미 있으면 되는건데 (여담이지만 아직까지 60점 미만에서 재밌게 한 게임은 없네요) 아무리 그래픽이 좋아졌다고 해도 11년 전에 나온 원작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다? 그것도 당시에도 불편하다는 말이 나왔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는데? 아래 다른 분도 말씀해 주셨지만 기본적으로 소울류 팬인 리뷰어가 리뷰하는게 제일 큰 이유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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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은 님이 느끼신 불편함 보다 더 불편했기도 했고 그래픽 차이가 말도 안되게 차이가 나기도 하고 높을 수 밖에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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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높은가요에 대한 대답을 하자면 님이 느끼신 불편함 보다 재미가 더 느껴지는 사람이 많으니 점수를 많이 받은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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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긴 한데 원작보다도 높은게 신기해서요 | 22.10.04 0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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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AY
원작은 님이 느끼신 불편함 보다 더 불편했기도 했고 그래픽 차이가 말도 안되게 차이가 나기도 하고 높을 수 밖에 없죠;; | 22.10.04 00: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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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류가 데몬즈소울 이후로 대중화되어서 그래요. 출시 당시에는 뭐 이렇게 엿같이 어렵게 해놨냐고 지금 글쓰신분과 같은 악평이 많았습니다. 이제는 다크소울 트릴로지에 블러드본 세키로 엘든링 등등 소울류가 하나의 장르로 정착될 정도로 재밌게 어려운 게임 정도로 이미지가 정착되었고, 그 당시에도 문제가 되었던 그래픽 품질 등도 개선이 되어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네요. 다만 개인적으로 엘든링의 메타 점수도 그렇지만 최근 본가 소울류에 과하게 고평가를 매기는 경향은 좀 있는 같습니다. | 22.10.04 10: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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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90점대라도 내가 재미 없으면 그만이고, 60점대라도 내가 재미 있으면 되는건데 (여담이지만 아직까지 60점 미만에서 재밌게 한 게임은 없네요) 아무리 그래픽이 좋아졌다고 해도 11년 전에 나온 원작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다? 그것도 당시에도 불편하다는 말이 나왔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는데? 아래 다른 분도 말씀해 주셨지만 기본적으로 소울류 팬인 리뷰어가 리뷰하는게 제일 큰 이유 같네요 | 22.10.04 01:25 | |
(IP보기클릭)121.153.***.***
엘든링 리뷰때도 이슈가 되서 기사로 나왔는데 리뷰어 중에 소울류를 발매전 기간내에 클리어할 수 있는 사람은 각 웹진내에서도 한정적이고 그정도의 리뷰어라면 기본적으로 프롬게임에 팬심 높거나 호의적인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해서 엘든링의 고득점이 가능했었다란 기사가 있었습니다. 아마 데몬즈 소울도 비슷한 거 같습니다. 전설의 시작이었던 작품을 ps5란 하드웨어에 걸맞게 제대로 리메이크 했으니 비록 불편한 원작의 시스템들이 유저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갈렸지만 소울 게임에 대한 팬심이나 이해도가 높은 리뷰어들한텐 그다지 감점 요소가 되지 않은듯 하네요.
(IP보기클릭)222.111.***.***
말씀 듣고 관련 글 보고 왔습니다. 리뷰에 필요한 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결국 소울류를 잘 아는 사람에게 갈 가능성이 높고 그 사람은 팬 입장에서 높은 점수를 줄 가능성이 높다 이게 핵심 같네요. 리뷰어들 입장에서는 기념비적인 소울류의 스타트를 끊은 작품이 블루포인트 덕분에 엄청난 그래픽으로 나오다 보니 큰 감동을 받은게 아닌가 싶기도 물론 소지중량 초과 아이템 입수 가능, 8방향 회피 등 개선점이 아예 없는건 아닌데 소울류가 원래 그렇다기에는 검색 없이는 알 수 없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진짜 | 22.10.04 01: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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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그래서 높은거였구나.. 역시 저역시 해보고 나서 이게 90점대게임인가?? 하는의문이 계속들었음 | 22.10.04 0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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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물론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도 커다란 벽이고요.^^; | 22.10.04 0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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