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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파판15 해봤는데 되게 불편하네요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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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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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파판7리메 끝내고 바로15했었는데 적응해도 좀 난잡하긴 하더라구요 그런 시스템을 다듬어서 7리메가 나온걸테니 납득하면서 하긴했네요.
22.10.01 20:53

(IP보기클릭)1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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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참 괜찬은데 그걸 제대로 녹여내지못해서 안타까웠네요. 엔딩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게임성 으로는 제가 기억하길 재미있게 했나 돌이켜보면.. 글쎄??라는 생각이..
22.10.01 21:09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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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7R과 15는 시스템 면에서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공통점이 없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5도 15 나름대로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전술한 사유에 따라 7R과는 차별되는 재미가 있어요.
22.10.01 22:24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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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15와 7R은 공격의 의미나 회피가 기능하는 방식, 점프, 파티 플레이 구조, 대미지 회복 등 전투 시스템에 있어서 같은 부분이 없단 말이죠. 아예 다른 방식입니다. 어느 부분에서 발전을 느끼셨는지 궁금할 정도네요.
22.10.01 22:33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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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그 정도가 아니라 같은 부분을 찾기 어렵다는 거예요. 제가 보기에는 정말로 1도 안같아요.
22.10.01 22:39

(IP보기클릭)1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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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파판7리메 끝내고 바로15했었는데 적응해도 좀 난잡하긴 하더라구요 그런 시스템을 다듬어서 7리메가 나온걸테니 납득하면서 하긴했네요.
22.10.01 20:53

(IP보기클릭)110.8.***.***

랜드마크
아 15가 먼저 나오고 7나온거에요?? 흠.. 그냥 접을까ㅋㅋ 평도 너무 극과극이라 | 22.10.01 21:02 | |

(IP보기클릭)1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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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ss
스토리는 참 괜찬은데 그걸 제대로 녹여내지못해서 안타까웠네요. 엔딩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게임성 으로는 제가 기억하길 재미있게 했나 돌이켜보면.. 글쎄??라는 생각이.. | 22.10.01 21:09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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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마크
사실 7R과 15는 시스템 면에서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공통점이 없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5도 15 나름대로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전술한 사유에 따라 7R과는 차별되는 재미가 있어요. | 22.10.01 22:24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글쎄요 저는15 딱 하자마자 7리메 생각났거든요 접근이고 자시고요.. 이미 깼거든여 걍 첫 전투부터 아 이런 부분에서 7리메 전투가 발전된거구나싶었습니다. | 22.10.01 22:29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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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마크
글쎄요... 15와 7R은 공격의 의미나 회피가 기능하는 방식, 점프, 파티 플레이 구조, 대미지 회복 등 전투 시스템에 있어서 같은 부분이 없단 말이죠. 아예 다른 방식입니다. 어느 부분에서 발전을 느끼셨는지 궁금할 정도네요. | 22.10.01 22:33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누가 완벽히 같다고 했나요? | 22.10.01 22:37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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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마크
아뇨... 그 정도가 아니라 같은 부분을 찾기 어렵다는 거예요. 제가 보기에는 정말로 1도 안같아요. | 22.10.01 22:39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내가 그렇게 느꼈다는데 대체 님이 뭔데 왈가왈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무슨 접근성이 어쩌고 저쩌고.. 저는 그렇게 느꼈고 님은 님대로 생각이 있으시니 강요하지마시고 태클걸지마시죠 | 22.10.01 22:40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네 저는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설교 그만하시고 그 마음가짐 마음속에 잘 간직하시길 그 부분은 존중합니다. 근대 저한테 말해봤자 소용없으니 맘속에 간직하시든가 제 댓글 외에 적으시거나 해주시길 | 22.10.01 22:43 | |

(IP보기클릭)175.223.***.***

랜드마크
물론 서로 느끼는 바야 다를 수 있지요. 그래서 커뮤니티 덧글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게 되는 거겠지요. 그런데 그게 이렇게 공격적이고 배타적일 필요가 있는 일일까요. 솔직히 잘 이해가 안되네요. | 22.10.01 22:49 | |

(IP보기클릭)183.109.***.***

pscss
15는 파판시리즈중 제일 폐급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냥 모든 요소가 미완성인 느낌이 납니다 | 22.10.01 22:49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그러시는분이 "전혀" 이러면서 거들먹거리시나요? 참으로 배타적이지않으시고 존중하는 자세가 몸소 베이신 분이라서 "전혀" 이런식으로 쓰시나봅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 22.10.01 23:03 | |

(IP보기클릭)175.223.***.***

랜드마크
'전혀'라는 표현과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라는 표현은 엄연히 달라요. 저는 최대한 순화해서 글을 쓰고 생각합니다만... 왜 이렇게 화를 내시는지 모르겠어요. 15와 7R의 전투 시스템이 어느 부분에서 닮았고 또 발전한 것으로 보이는지 지적해 주신다면 좀 이야기가 진행될 수 있겠지만 이대로는 더 건설적인 의견 교환이 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네요. | 22.10.01 23:08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그냥 첫인상부터 7리메 전투가 연상되었고요 무슨 까다롭게 본것도 아니고 게임 하면서 제가 느꼈던것이니 님께서 무슨 이유를 대든 제가 그렇게 느낀겁니다 그거에대해서 무슨 전문적인 용어를 들이대고 뭐가 어쩌고 저쩌고 하실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암튼 뭐 그냥 별로 말 섞고싶지않으니 댓글은 알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22.10.01 23:12 | |

(IP보기클릭)110.70.***.***

랜드마크
15는 액션 RPG로 선회했지만 7R은 본질적으로 턴제에 기본을 두고 있어 그 차이만큼 달라요. 게임의 구조는 개인의 느낌과는 상관없이 구성된 그대로 기능합니다. 본인이 그리 느끼셨다해서 15의 시스템이 턴제 파티 플레이로 기능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덧글을 쓰고 싶을 때 씁니다. 님도 그렇지요? 할말은 하고 싶고 남의 말을 듣고 싶지 않으시다니 공평하지 않네요. 많은 걸 바라진 않아요. 서로 지킬 것만 지킵시다. | 22.10.02 10:38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아 그니까 님은 님 생각대로 갖고 계시라고요 저 설득하려고 하지마시고 ㅋㅋㅋ 왜자꾸 질척대시지? 제 댓글에 쓰면서 시비걸지 마시고 제발 딴데가서 댓글써요 .. 씨알도 안맥히는거 아 그냥 내 생각엔 님은틀리고 나는 맞으니까 쓰질 마요 제발 님도 님이 맞고 나는 틀리다 생각하시니까 서로 가는길이 다르니 시비걸지마시고 갈길 가시면 됩니다. ^^ | 22.10.02 10:57 | |

(IP보기클릭)223.33.***.***

랜드마크
단순하게 풀어드릴께요 랜드마크 : 15는 재미없었는데 7이 전투 보완되서 나왔다 콜드블루 : 전투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접근 하면 재미있을수 있다 랜드마크 : 이미깼고 그잼없는걸 내가 왜또하나 콜드블루 : 전투가 다름 뭐가같음? 랜드마크 : ?? 관심없슴 말걸지마셈 콜드블루 : 님 노이해 랜드마크 : 어쩔티비 결론 : 고양이 두마리가 싸우고있네요 | 22.10.02 14:14 | |

(IP보기클릭)122.43.***.***

루리웹-9518291194
애초에 내가 느낀게 그렇다는데 대체 왜 저한테 댓글까지 달면서 설교질하시는지 모르것습니다. 그걸 아셔야합니다. 제가 우긴것도 아니고 지극히 제 개인적인 주관적인 생각을 부정하고 자신의 의견을 주입시키려는 태도가 맘에 들지가 않습니다. 저 밑에 저님이 파판15 전투에 대해 동영상까지 올리면서 글을 쓰셨는데 제가 제 의견과 다르다해서 제가 댓글을 달았나요? 아니죠 의견은 존중하는데 왜 제 댓글에는 자꾸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런다고 제가 제 생각을 바꿀것도 아닌데 서로 감정만 상하지.. 이 고양이 싸움의 발단이 대체 누구인지 생각해본다면 누가 잘못인지는 뻔히 보이죠.. | 22.10.02 14:24 | |

(IP보기클릭)110.70.***.***

랜드마크
저는 딱히 강요한 게 아니라 제 의견을 전달했을 뿐입니다. 이에 제대로 된 대응은 공격이나 비아냥이 아니라 똑같이 의견을 교환하는 댓글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한 의견 교환조차 이렇게까지 부정하신다면 커뮤니티에 덧글을 왜 다시는지 모르겠네요 =ㄴ= | 22.10.02 16:27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교환은 서로 주고받는게 교환이죠 제가 님의 정보(그게 맞다고도 생각치않는)를 알고싶다고한것도 아니고 원한것도 아니고요. 그니까 정중하게 알고싶지않으니 제 갈길 가시라고 말씀드리는겁니다. 제 말이 어려우신가요? 아님 스토킹이 취미이신가? 자신은 교환이라 생각하는게 타인이 싫어할수있다는 생각은 안해보셨어요? 교환이 서로 합이 맞아야 교환이지 한쪽이 거부하는데 계속 님이 뭔 정보를 준다고 고집 부리면 그게 교환인가요? 제가 무슨말을 하든 님은 수긍 1도 안할거자나요? 애초에 제 글에 부정하는 생각으로 댓글 달아놓고 교환요? 말인지 방귀인지 ㅋㅋ 아 제발 좀 질척대지말고 가세요 교환 안합니다. 아니 애초에 한것도없지만 제발 님 갈길 가세요 제 "댓글"에 댓글 달지 마시구요 ㅜㅜ | 22.10.02 16:51 | |

(IP보기클릭)110.70.***.***

랜드마크
님의 표현이 정말로 정중했으면 제 덧글이 이리 길어지지도 않았을 거예요 ㅎㅎ 말씀은 잘 알겠습니다만, 본인의 표현을 되돌아 보셨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습니다. 더 덧글 다는 일은 없도록 하겠습니다. | 22.10.02 16:58 | |

(IP보기클릭)122.43.***.***

ColdBlue
아 여태 "정중"하지 않아서 ㅂㄷㅂㄷ했어서 댓글을 다셨던 거군요 진작 말씀 하시지 ㅋㅋ "정중"하지 못해 "사과" 드리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되시길 "^^" | 22.10.02 17:01 | |

(IP보기클릭)175.120.***.***

7리메보다 좋았던건 여행할맛나는 아름다운 풍경과 엔딩은 확실히 났다 정도뿐이였던거 같습니다. 본편 스토리는 딱 엔딩부만 기억에 남고 DLC쪽은 이그니스편과 아덴편 스토리가 괜찮았던걸로 기억하네요. 엔딩까지의 여정이 크게 만족스럽진 않았기때문에 끝까지 해보라고 추천하진 못하겠군요.
22.10.01 21:16

(IP보기클릭)110.8.***.***

SunMul Case
네 솔직히 저도 끝까지는 못할거같은.. | 22.10.01 21:33 | |

(IP보기클릭)175.223.***.***


15는 7R과 전혀 다른 게임이기 때문에 그 점을 인지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정말로 완전히 다른 게임이라 재미 요소도 차별화되어 있어요. 15 시작하시는 분들께 늘 말씀드리곤 하는데 녹티스 어빌리티 중 '대미지 시프트'를 최대한 빨리 익히고 이를 숙달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봅시다. 나머지는 굳이 익히려 하지 않아도 쉽게 익혀지는데, 가장 중요한 대미지 시프트는 그러지 않은 경향이 강해요. 참고로 첨부한 영상이 대미지 시프트입니다. 낙법을 치면서 직전의 대미지를 회복합니다.
22.10.01 22:41

(IP보기클릭)110.8.***.***

ColdBlue
조언 감사합니다. 7 끝내고나서 이어서 하다보니 또 시스템들을 다시 숙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좀 막막하더군요ㅋ | 22.10.01 22:50 | |

(IP보기클릭)175.223.***.***

pscss
JRPG로써 완성도로 비교하면 15는 7R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 7R을 기준으로 기대하면 실망이 클 가능성이 높은 것도 맞습니다. 대미지 시프트도 AP 코스트가 높아 핵심 시스템인데도 언뜻 손이 가기 힘든 것도 FF15의 이상한 점이에요... 그런 부분들을 전부 합쳐 15입니다. 저야 좋아하지만 기묘한 게임이에요. | 22.10.01 22:55 | |

(IP보기클릭)223.39.***.***

당시에 재밌게 하긴 했는데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만들다 만듯한 참으로 안타까운 게임임..ㅠㅠ
22.10.01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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