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이중성을 누구보다 잘 묘사해서죠
조엘은 선한 케릭터가 아닙니다
라오어1에 주구장창 나오죠
자동차 타고 가다 약탈자에 매복당하는 장면에
나오죠
자기도 약탈자에 몸 담았었고 똑같은 짓을 했었다구요
즉 강도살인범이였던겁니다
거기다 그런 행동에도 불구하고 죄값은 받지 않았죠
또 엘리를 그렇게 집착하는 이유는요?
진짜 인류애적 사랑이 아니라
자기 딸이 투영돼서 그런거죠
즉 이런 행동 자체도 선한 행동이 아닌
단순 이기적 행동 개인적 욕구 때문이죠
그런 이기적이고 싸이코 적인 인물을
유저가 그 케릭터를 직접 조종하고 몰입시키게 해서
공감을 느끼고 더 나아가 그 케릭터를 지지하게 만들었죠
그런 인물이 짜잔 2때 애비라는 인물 때문에 살해를
당했습니다 잔인하게요
근데 유저들은 불쾌감을 느낌니다
분명 싸이코이며 악의 존재가 죽었는데 말이죠
여기서 인간의 이중성이 나타납니다
만약 강도살인 하고 다니는 미,친 범죄자가 있는데
뉴스 보도로 수배중에 잡혔다라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보세요
근데 그 범죄자가
양딸을 무척 사랑하는 인물이였던겁니다
근데 사람들이
사람을 죽이고 다니며 현상수배 당하는 와중에도
자기 딸을 버리지 않는 부성애!!!
너무 감동적이야 눈물이나
그런 범죄자를 왜 재판에 세워?
라고 생각한다고 보세요
그 살인자에 몰입을 하면서요
진짜 역겹고 토나오죠?
근데 이게 현실이 된겁니다
이중성이 탄생한 것이죠
닐 두럭만이 라오어2를 통해
뭘 말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바로 이런걸 말하고 싶은 거였죠
"인간의 이중성"
진짜 게임을 넘어 모든 예술 엔터테이먼트 역사에서
이 정도 인간의 심리를
잘 보여준 예술은 존재하지 않죠
(IP보기클릭)211.207.***.***
닉값에 충실하시네
(IP보기클릭)1.215.***.***
이분 또 이러시네 지금 이 현실세계랑 아포칼립스 세계관이랑 같냐고요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210.123.***.***
게임에 과몰입하셧네. 그렇게치면 언챠에서 네이트도 총으로 몇백명 죽이고다니니 살인마 싸이코것네?
(IP보기클릭)121.154.***.***
그럼 메트로마냥 사람 안죽이면 굿엔딩이라도 보여주게 했어야죠.. 안죽이고 넘어가면 진행 불가로 해놓고 죽이니까 나쁜놈 취급하면..
(IP보기클릭)1.215.***.***
그래서 지금 그 나라에 좀비같은게 나타나고 외부 세력과의 관계가 완전히 단절되어있으며 생활을 할 수 없게 완전히 망가져있나요?
(IP보기클릭)210.123.***.***
게임에 과몰입하셧네. 그렇게치면 언챠에서 네이트도 총으로 몇백명 죽이고다니니 살인마 싸이코것네?
(IP보기클릭)118.216.***.***
그래서 언차2 막보 대화중에 그런 대사 나오는데요 " 너도 몇백명 죽인 똑같은 놈이잖아" | 21.01.24 22:35 | |
(IP보기클릭)211.207.***.***
닉값에 충실하시네
(IP보기클릭)210.123.***.***
(IP보기클릭)165.132.***.***
공감합니다. | 21.01.25 10:45 | |
(IP보기클릭)1.215.***.***
이분 또 이러시네 지금 이 현실세계랑 아포칼립스 세계관이랑 같냐고요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18.216.***.***
소말리아 예멘 시리아 이런 나라들은 그러면 무장세력들이 민간인 학살하고 약탈하고 그래도 되나요? | 21.01.24 22:52 | |
(IP보기클릭)1.215.***.***
거짓말잘함
그래서 지금 그 나라에 좀비같은게 나타나고 외부 세력과의 관계가 완전히 단절되어있으며 생활을 할 수 없게 완전히 망가져있나요? | 21.01.24 22:58 | |
(IP보기클릭)210.123.***.***
아포칼립스가 어차피 현실세계를 빗대서 나온거잖아요.. | 21.01.24 22:59 | |
(IP보기클릭)1.215.***.***
그래도 인류가 거의 멸망해서 현실보다 더 가혹함이 기본이니까요 | 21.01.24 23:03 | |
(IP보기클릭)118.216.***.***
소말리아 시리아 예멘 이런곳은 아포칼립스나 다름 없죠.......... | 21.01.24 23:11 | |
(IP보기클릭)98.204.***.***
어느정도를 가혹하다고 해야하는지는 모르겠는데 깨끗한 물이 없어서 죽을 걸 알면서도 당장 필요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동물 소변이나 더러운 흙탕물을 마셔야 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라오어내에서의 아포칼립스는 오히려 유희거리죠.. | 21.01.24 23:34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0.123.***.***
딱 반지성주의의 전형대로 말씀하셨네요. 본인이 못받아들이니까 예술병이니 뭐니 폭력은 나쁘다가 메세지??아..진짜 닐드럭만이 그정도수준의 인간이였으면 너티독에서 얼마 버티지도 못해요. 닐드럭만은 딱히 메세지를 던지려고도 하지않았고 자기가 살아오면서 느낀 인간세상에 대한 얘기를 한거에요.. 님말대로면 라오어2에 스토리상이건 뭐건 수많은 상을 줬던 사람들은 둘중하나겠죠. 돈을 졸라게 쳐먹었거나 폭력은 나쁘다 수준의 사람들이거나 전 둘다 아니라고 봅니다. 전 둘다 아니라고 보는편인데 판단은 각자 하는거죠뭐 | 21.01.24 23:36 | |
(IP보기클릭)118.235.***.***
어린 엘리도 처음보는 사람들은 적대시하며 칼을 휘두르는게 아포칼립스 세계관이고 라오어 1편에서 그런 세계관이 잘 구축이 되었었죠. 근데 2편에서는 그 모든 행위들을 전부 부정합니다 그들이 죽인 인물들 동물들이 누군가에게는 소중하고 사랑받는 가족이라는걸 너무나 적나라하게 대비시켜서 보여주죠. 폭력은 정당화 될 수 없다는 메세지와 함께 자신의 1편 작품이 모순덩어리라는것을 지적하는게 2편이라는 생각이드네요 유저들에게 선택권이라도 줬으면 이렇게까지 말이 많았을까 싶습니다. 게임에서 미션을 줬으니 미션대로 움직였을 뿐인데 내가했던 모든 행동들이 옳지못했다는 가르침을 주고있으니 논란이 생길 수 밖에요 상을 휩쓸고있어서 여기만 괜히 난리친다하지만 해외도 말 많은건 사실이고 호불호가 굉장히 심하게 갈리는건 부정할 수 없다고 봅니다. 감독이 전하고자하는게 정말 아무것도 없었다면 재미만을 위해서 게임을 만들었겠죠. 근데 스토리만봐도 재미만을 위한 스토리는 아니라는건 아실거라고 봅니다. | 21.01.25 00:14 | |
(IP보기클릭)165.132.***.***
이 게임의 주제가 폭력은 나쁘다라든가 복수는 허무하다 따위가 아닙니다.. 그딴 흔해빠진 것을 가르치려고 하는 게임이라면 최고의 스토리상을 휩쓸고 다닐 수가 없죠. 라오어 코인에 탄 전문적이지도 않은 스트리머의 말에 현혹되지 마시고 부디 다시 한번 차근차근 플레이 해 보셔요. | 21.01.25 10:48 | |
(IP보기클릭)118.235.***.***
상을 휩쓰는건 어떤 메세지를 담고있냐보다는 담고있는 메세지를 어떻게 전달했는지가 중요한거겠죠. 사람들이 영화를보고 해석영상을 찾아보는것처럼 주제에 담겨있는 메세지를 인물들의 행동,대사 특정 장면들을통해 효과적으로 유저들에게 잘 전달됐느냐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전 1편을 부정하는 2편이 마음에 안들고 메세지를 우선시해서 스토리 개연성에서도 억지스러운 부분들이 많이보여서 1편보다 한참 기대에 못미치고 실망스러웠습니다 대부분 실망하신분들이 저와 비슷하게 느끼지 않았을까 싶네요 다회차를 하더라도 다르게 느껴지는건 없을거 같습니다.. | 21.01.25 20:30 | |
(IP보기클릭)121.154.***.***
그럼 메트로마냥 사람 안죽이면 굿엔딩이라도 보여주게 했어야죠.. 안죽이고 넘어가면 진행 불가로 해놓고 죽이니까 나쁜놈 취급하면..
(IP보기클릭)125.179.***.***
이부분은 조엘이라는 캐릭터의 설정같은거라 플레이내내 비살상으로 간다고 해서 굿엔딩으로 이어지기는 무리 아닐까요? 시작부분에서 이미 닳고 닳은 밀수꾼이였으니까요. 아포칼립스 세계관이라 어쩔 수 없이 살인을 할 수 밖에 없기도 하지만 또 약탈자 무리와는 구분되는 그런 선이 있어 보이니까요. 조엘과 토미가 갈라지게된 이유도 비슷한 이유때문이였지요. | 21.01.25 09: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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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비도 사실 객관적으로 보면 아버지를 잃은 피해자고 착한사람이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스카사냥꾼이었다 하더라도 본인이 죽을 위기에서 구해준 아이들인데, 팔까지 부상당해서 절단될 상황에서 무시하고 가는게 이상한거 아닐까요? 그리고 스카죽이려고 친구들 죽인거라는건 본인이 플레이해서 죽인거지, 그걸 그냥 애비가 죽였다고 투영하는게 앞뒤가 안맞다 봅니다. 플레이할때 무조건 죽이지 않고 주변 사물 이용해서 시선돌리고 이동할수 있는걸 본인이 죽였놓고 애비가 스카애들 죽이려고 친구도 다죽인다고 말하는건... 토미 또한 자신의 형이지만 여기서 더 앞으로 나아가면 본인 포함 엘리까지 모두 다칠것 같아 복수는 여기까지만 하자 라고 했던건데, 결국 눈과 다리를 잃고 연인또한 잃습니다, 사람이란게 모두 성인군자도 아니고 나에게 피해가 없을땐 괜찮지만 내가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순간 이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길 원하지 않나요? 형도잃고 건강,연인까지 잃었는데, 복수를 하지 말자 했어도 그 순간을 본인이 직접 경험하게되면 변할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 21.01.25 08: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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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나도 자신의 아이 아빠가 죽었고, 앨리의 정신적인 충격이 커서 짐이될까 그 슬픔을 겉으로 표현하지 않았을뿐 속으로는 참고있었고, 복수는 그만하고 잊고 살자 하지만, 앨리가 결국 집을떠나려하자 나가면 끝이라고 까지 말합니다. 물론 앨리는 결국 복수를 하러 떠나지만, 거기서 디나도 더이상 복수의 집착하는 앨리를 놓아버리고 아이와 평범한 삶을 살기위해 본인이 살던 마을로 돌아가버리죠. 말안듣나고 냅다 도망갔다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21.01.25 08: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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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에 정리한 글만 안쓰셨으면 개인적 감상이니 그럴 수 있겠다 싶었는데 "스카 구하려고 친구들도 죽임"이라고 쓰신 거 보면 이 게임 전혀 이해 못 하셨어요.. 애비가 '친구'라고 생각하고 있던 것은 전파이어플라이들인 솔트레이크 출신들뿐입니다. 솔트레이크 출신들은 울프내에서도 이질적인 존재들이고요. 저의 뇌내망상이 아닌 게임에서 다 언급되는 내용들입니다.. 님 말씀대로 애비가 친구들도 죽임이라고 하려면 스카 살리려고 멜도 죽이고 노라도 죽이고 매니도 죽이고 오언까지 죽였어야죠. | 21.01.25 10: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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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것이 빠졌네요. 면역자인 앨리만이 저 막장 세계관을 끝낼 유일한 희망이라는 거. 근데 그걸 박살내 버린게 조엘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엘의 선택을 욕할 수는 없지만, 그로인한 카르마는 쌓였죠. 백신만을 바라보고 있었던 파이어플라이에게 조엘은 갈아마셔도 시원찮을 놈이였던 것이고요. 조엘보다도 파이어플라이의 수장인 마를렌의 고뇌가 훨씬 더 컷을테죠. 어렸을적부터 봐온대다가 심지어 친한 친구의 딸이니.. | 21.01.25 1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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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서 인류의 유일한 희망인 엘리를 피를 뽑거나 골수액을 채취하거나 해서 테스트나 실험같은건 제끼고 일단 대가리 따서 뇌를좀 보자 한거였군요~ | 21.01.25 17: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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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2에서 엘리로 병원 방문했을 시에 책상 위에 보시면 CBC 결과지가 있으니 피검사는 이미 한 것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이미 파트1에서 바이러스가 뇌쪽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다른 방도가 없다는 얘기가 나오죠. 의사가 싸이코패스라서 무조건 대가리 따자고 한게 아니예요. | 21.01.28 12: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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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니는고니고니
인간의 이중성을 단순히 가상의 창작된 케릭터에 부여해준것이 아니라 대중들에게 그러한 이중성을 보이게 직접적으로 유도하고 이끌어내줌에 따라 인간의 이중성이라는것이 현실적으로 존재한다고 보여줬기 때문에 대단한 예술적 작품인것입니다^^ | 21.01.25 12: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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