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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PS5의 로딩속도가 엑시엑보다 얼마나 더 빠를까요? [30]




루리웹에 개발자분들이 많으신걸로 압니다.

 

일반인분들은 ps5의 ssd속도가 2배 빠르니까 로딩속도도 엑시엑보다 2배 빠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개발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실제 로딩작업은 에셋을 로딩하는것과 객체를 생성하는 풀링작업으로 수행됩니다.

풀링작업은 cpu와 memory bandwidth의 영향이 큽니다.


이번 스펙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 ssd : ps5가 엑시엑보다 2.3배 빠름 (ps5: 5.5gb/s, xsx: 2.4gb/s)

- cpu : 엑시엑이 ps5보다 약 11% 더 빠름 (ps5 cpu 가변 최대 클럭으로 계산시)

- memory : 엑시엑이 ps5보다 약 15~25% 빠름 (엑시엑은 10gb/6gb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변으로 표시)

(cpu는 ps5 최도속도를, memory는 엑시엑 가변으로 계산했습니다.. 엑시엑을 깔려는 의도는 아니고, ps5의 데이터가 부족해서 그냥 최고로 잡았습니다.)

 

스펙을 바탕으로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ps5에서 에셋 4.8GB를 사용하고 로딩이 총 5초 소요되는 게임이 있다고 가정시,

- 에셋로딩 : 0.87초

- 객체 풀링 : 4.13초

- 총 로딩시간 : 5초

 

동일한 게임을 엑시엑에서 로딩시

- 에셋로딩 : 2초

- 객체 풀링 : 3.59초 (엑시엑이 cpu/memory 속도 총합이 약 15%만 빠르다고 가정할시)

- 총 로딩시간 : 5.59초


즉, ps5의 속도가 여전히 빠르긴 하지만, 속도차이는 2배가 아니라 단지 0.59초 차이로 예상됩니다.

(ps4 pro에서 5배빠른 ssd를 설치한다고 해서 로딩속도가 5배 빨라지지 않는것과 동일)

 

 

개발자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ps5의 로딩속도가 엑시엑보다 얼마나 빠를것 같으신가요? 

객체 풀링이 많은 게임의 경우(오픈월드), 오히려 엑시엑에 비해 로딩속도가 느린 케이스도 나올것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 3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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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을 이미 5초로 정해두고 거기서 계산한 에셋로딩을 빼는 게 무슨 의미가 있죠? 4.8기가 에셋을 가정했으면 객체 풀링도 그걸 기준으로 하던가 해야죠. 결론부터 말하면 이런 계산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로딩을 어느 타이밍에 하느냐, 동기로 하느냐 비동기로 하느냐, 동시에 움직이는 스레드의 메모리 대역폭 점유는 어떻게 되느냐, 캐쉬 히트는 어떤가 등등 단순히 생각해도 변수가 셀 수도 없는데 플스랑 엑박처럼 SDK가 다른 시스템을 이런 식으로 비교하는 건 그냥 전혀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20.10.21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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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로딩이 그런 식으로 이뤄지지 않으니 계산이 이상하게 나오는 거죠. 더 근본적으로는 플5의 SSD의 목적은 객체 풀링 자체를 할 필요가 없게 하는 겁니다. 풀링을 하는 이유가 뭔가요? 데이터가 필요할 때 가져오기엔 하드가 너무 느리니 미리 가져와서 메모리에 저장해두겠다는 거죠. 그런데 플5에서는 정말 크리티컬한 에셋이 아니라면 필요할 때 read를 요청해도 바로 읽어올 정도의 성능이 됩니다. 설계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고자 하는게 소니가 SSD에 투자한 이유인데 기존 구조를 가지고 아무런 변수제어도 안 된 계산을 하셔도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올리가 없죠.
20.10.21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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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이란게 SSD 뿐 아니라 램도 중요합니다.. 근데 램 대역폭은 또 엑시엑이 더 높다고 하더라고요.. 직접 게임들이 나와봐야 알듯..
20.10.2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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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계산이 더 이상해지죠. 객체 생성은 로딩과는 별개의 영역이고, 여기에 관여할만한 변수도 또 셀수도 없겠네요. 저런 식으로 평가하려면 로딩이란 용어를 무슨 의미로 쓰시는지부터 정의하셔야 할 겁니다.
20.10.21 19:42
(985828)

218.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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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컴이 3700x 970pro 2060s 쓰고 있는데 디비전2 로딩 까지 대략 12초 정도 걸립니다 ... 근데 엑시엑 요번에 보니까 8초더라구요 ...
20.10.21 20:30
3배빠른 플스5 뉴타입 SSD ㅋㅋ
20.10.21 19:08
(5287646)

180.231.***.***

플스5에는 ssd 전용 컨트롤칩이 있습니다 님이 말씀하신 4 pro에서 5배빠른 ssd를 설치한다고 해서 로딩속도가 5배 빨라지지 않는것과 동일 하다고 생각하심 안되요 애초에 플스4든 프로든 hdd기반이라 암만 빠른ssd 넣어봐야 제성능 안나옵니다
20.10.21 19:10
(148019)

115.140.***.***

악의종쟈
그 전용 컨트롤러 칩이라는게 삼성에서 만든 ssd 컨트롤러라고 합니다. 압축과 ssd 컨트롤을 제공할 뿐이지, cpu처럼 객체를 생성하지는 않습니다. https://www.tweaktown.com/news/71340/understanding-the-ps5s-ssd-deep-dive-into-next-gen-storage-tech/index.html | 20.10.21 19:25 | | |
(5287646)

180.231.***.***

nabinyeori
위에 링크걸어주신 기사를 읽으셨는데도 이해를 못하고 이런 뻘글 올리시니 더 할말이 없네요... | 20.10.21 19:34 | | |
(148019)

115.140.***.***

악의종쟈
ssd 컨트롤러는 cpu가 아닙니다.. 객체 풀링을 하지못합니다.;;;; | 20.10.21 19:39 | | |
(5287646)

180.231.***.***

nabinyeori
그냥 언리얼 5 테크데모랑 엑픽 관계자가 말한거 보고 오시길 그쪽이 더 전문가니 그거보면 이해가 빠르시겠죠 | 20.10.21 19:43 | | |
(148019)

115.140.***.***

악의종쟈
풀 로딩에서 전체 에셋을 로딩하고 객체를 풀링하는것과 게임포인트마다 앞장면의 에셋을 백그라운드로 부분로딩하는것은 다릅니다... 레데리2의 초기 로딩이 3분이지만, 말타고 이동할때마다 3분씩 계속 로딩하는게 아니라 백그라운드에서 로딩하는것을 생각하시면됩니다... 풀로딩이랑은 다릅니다.. | 20.10.21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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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을 이미 5초로 정해두고 거기서 계산한 에셋로딩을 빼는 게 무슨 의미가 있죠? 4.8기가 에셋을 가정했으면 객체 풀링도 그걸 기준으로 하던가 해야죠. 결론부터 말하면 이런 계산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로딩을 어느 타이밍에 하느냐, 동기로 하느냐 비동기로 하느냐, 동시에 움직이는 스레드의 메모리 대역폭 점유는 어떻게 되느냐, 캐쉬 히트는 어떤가 등등 단순히 생각해도 변수가 셀 수도 없는데 플스랑 엑박처럼 SDK가 다른 시스템을 이런 식으로 비교하는 건 그냥 전혀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20.10.21 19:10
(148019)

115.140.***.***

루리웹-7096737729
일부러 로딩을 5초로 정해둔 이유는, 10초로하면 엑시엑의 성능이 더 좋게 나오기 때문에 5초로 했습니다.. 아무리그래도 엑시엑보다 느릴까 싶어서요. | 20.10.21 1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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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binyeori
애초에 로딩이 그런 식으로 이뤄지지 않으니 계산이 이상하게 나오는 거죠. 더 근본적으로는 플5의 SSD의 목적은 객체 풀링 자체를 할 필요가 없게 하는 겁니다. 풀링을 하는 이유가 뭔가요? 데이터가 필요할 때 가져오기엔 하드가 너무 느리니 미리 가져와서 메모리에 저장해두겠다는 거죠. 그런데 플5에서는 정말 크리티컬한 에셋이 아니라면 필요할 때 read를 요청해도 바로 읽어올 정도의 성능이 됩니다. 설계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고자 하는게 소니가 SSD에 투자한 이유인데 기존 구조를 가지고 아무런 변수제어도 안 된 계산을 하셔도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올리가 없죠. | 20.10.21 19:33 | | |
(148019)

115.140.***.***

루리웹-7096737729
객체 풀링이라는것은 단순히 에셋을 로딩하는게 아니라, 에셋으로 객체를 생성하는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관점에서보면 인스턴스화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오픈월드같이 객체수가 다양하고 많은 게임의 경우, 실시간으로 객체를 인스턴스화하고 삭제하면 게임이 순간적으로 프리징이됩니다. 이걸 방지하는 기술이고, 말씀하신 에셋 로딩과는 다릅니다... | 20.10.21 19:37 | | |
BEST
nabinyeori
그럼 계산이 더 이상해지죠. 객체 생성은 로딩과는 별개의 영역이고, 여기에 관여할만한 변수도 또 셀수도 없겠네요. 저런 식으로 평가하려면 로딩이란 용어를 무슨 의미로 쓰시는지부터 정의하셔야 할 겁니다. | 20.10.21 19:42 | | |
(148019)

115.140.***.***

루리웹-7096737729
객체 생성은 로딩과 별개 영역이 아닙니다. 로딩은 디스크로부터 에셋을 로딩하는 에셋로딩과 화면에 뿌려줄 객체를 준비하는 객체 풀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10.21 19:46 | | |
일부유출된 로딩 보면 엑시엑보다는 확실히 빠르긴한거 같더라구요
20.10.21 19:36
(4931420)

115.138.***.***

동일한 게임을 비교해봐야 알지 않을까요?
20.10.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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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이란게 SSD 뿐 아니라 램도 중요합니다.. 근데 램 대역폭은 또 엑시엑이 더 높다고 하더라고요.. 직접 게임들이 나와봐야 알듯..
20.10.21 20:22
(985828)

218.144.***.***

BEST
집컴이 3700x 970pro 2060s 쓰고 있는데 디비전2 로딩 까지 대략 12초 정도 걸립니다 ... 근데 엑시엑 요번에 보니까 8초더라구요 ...
20.10.21 20:30
퍼스트 말곤 서드에선 그냥 저냥 일거 같은디 ssd끼린 막 조온나 다이내믹한 차이가 없어요 sata3 랑 nvme가 막 신세계 라고 할만한 그런건 아니고 물론 깊게 파고 들면 수치적으로 차이는 나는데 체감른 미미 하죠 ㅎ 진짜 이부분은 제작사 제량이라 퍼스트 말곤 신경 안쓸거 같음
20.10.21 21:24
조만간 비교 나오면 결과 나오겠죠
20.10.21 21:25
(5416197)

58.235.***.***

멀티작은 엑시엑이 더 좋을 여지가 높다고 보고 독점작은 플스가 ssd 잘활용해서 로딩 빠를것 같은데 애초에 독점작은 비교가 불가능 하니...
20.10.21 22:52
8초에서 4초가 뭔 의미가 있겠습니까 무로딩이면 모를까..
20.10.21 23:00
(5386711)

210.103.***.***

다크닉스9999
2배나 빠르죠 | 20.10.21 23:44 | | |
(5426622)

175.223.***.***

kh190314
1시간과 2시간 차이가 크게 느껴질까요? 1초와 1초 차이가 크게 느껴질까요? | 20.10.22 00:06 | | |
로딩은 둘다 비슷할겁니다 다만 ps5가 비교적 엑시엑보다 좋은ssd 채택한 이유가 독점작에서 플레이양상을 새롭게 하기위해서인거같네요 예를들자면 곧 나올 라챗 신작처럼 차원의 문을열어 로딩없이 맵을 계속 계속 바꾸는것처럼
20.10.21 23:19
댓글 종합해보니 소니 ssd신기술은 독점작에서만 쓸모있는거였군요.....
20.10.22 00:28
너구리에센스
PC도 생각해야되서 마소 SSD 속도조차도 멀티작들은 베이스가 아닐겁니다 고속 SSD가 가격이 일반적이 되야 그거에 맞춰서 개발을 하긴하겠죠. 근데 그때도 기준이 소니 SSD 일지는 미지수인게 문제라... 독점작은 무조건 이용하려고 할거고요,, | 20.10.22 00:38 | | |
(148019)

115.140.***.***

너구리에센스
소니 독점작은 애초에 속도비교를 할 수가 없어요. 로딩이 빠른지 느린지 알수가 없습니다. | 20.10.22 01:52 | | |
어차피 시퀀설 성능이 그정도 차이라는 거고 4k 랜덤 성능은 봐야 합니다. 물론 게임 설계를 시퀀설 리딩위주로 하면 읽어들이는 시간은 확 줄겠지만요.
20.10.22 09:11
4k 속도를 비교해봐야죠. 퍼스트겜은 hdd쓴 갓오워나 고오쓰만 봐도 로딩 체감안되게 만드는데
20.10.22 12:26
(16554)

222.121.***.***

큰차이없고 엑박에 퀵리줌 이게 진짜 대박입니다. 로딩몇초보다 엑박보다 성능차이가 너무 많이나서
20.10.22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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