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단순히 플3,360에서 플4,엑원으로 넘어올때랑 큰 차이는 없을겁니다.
그냥 더 좋은 CPU, GPU가 들어간거라서 기존 PC에서 경험하던거랑 큰 차이가 없을겁니다.
근데 기본 하드디스크가 HDD에서 SSD로 바뀐걸 단순 속도가 빨라지니 로딩만 빠른거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개발하는 입장에서 게임 디자인 자체가 바뀌는 일이라고 봅니다.
왜 소니가 유독 SSD를 강조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타기종보다 절대 성능이 떨어지니 성능적인 부분을 강조하지 못하는것도 있겠지만
전세대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게 SSD로 바뀐거라서 강조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불러오는 속도가 HDD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빨라진다는거는
HDD 속도에 맞춰서 제작을 해야하니 기존에 최적화에 신경쓰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상당한 자원을 사용해야했던 오픈월드 장르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에 들어가는 자원을 온전히 사용자가 보고있는 화면에 투자 할수있게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번에 불러올 수 있는 데이터가 많다는건 기존에 HDD 속도때문에 의미없이 돌아가야했던 지형이나
개발하면서 어쩔 수 없이 표현하지 못하거나 표현하는데 오래 걸리던 연출을 훨씬 더 풍부하거나 빠르게 보여줄 수 있게
됨으로써 콘솔독점작으로 나오는 게임에서는 동급 PC대비 퀄리티나 연출면에서 상당히 차이가 날거라 봅니다.
그러다보니 콘솔,PC 멀티작으로 개발하는 작품이라면 큰 이점을 보긴 힘들고 CPU,GPU 성능대로 나올거라서
이전 플4,엑원이나 플4 프로,엑엑 정도의 차이를 보여줄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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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우리도 IO코어 따로 빼서 전송과 압축해제에 CPU파워 안 쓰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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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치면 엑시엑도 마찬가진데 ssd성애자 소니가 웃겨서 그런거죠. 아니 ㅋㅋㅋㅋ 애초에 ssd가 최초로 선보이는 기술도 아니고 벌써 나온지 10년이 다된건데.
(IP보기클릭)112.161.***.***
플스5 사는 사람은 게임개발관련 지식이 없는 소비자들입니다. 경험해보지 못해서 아직 모르는 종나 개쩌는 기능이라면 최소한 데모 영상이라도 준비해서 이해를 시켜야죠. 그것도 없이 입만 터는데 의구심드는게 당연한거
(IP보기클릭)121.173.***.***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기술들을 velocity Architecture라고 이름 붙여놓고 특히 저장소 관련 기능들은 DirectStorage라고 이름을 붙이고 윈도우 통합하겠다고 얘기해놨습니다. 즉 개발자는 이게 콘솔에서 돌아갈지 PC에서 돌아갈지 신경 안 쓰고 DirectStorage API를 사용하면 알아서 그 하드웨어에 맞게 돌아간단 얘깁니다. PC에서 목표성능보다 덜 나오는 건 당연하고 말이 되는 얘기지만 엑시엑에서 제성능을 못 낼거라는 건 억측에 말도 안 되는 얘기입니다.
(IP보기클릭)121.173.***.***
??? 대체 무슨 소리를 하시는건가요? 이미 DirectStorage를 써서 개발하는 그 순간부터 이건 콘솔에 최적화된 게임인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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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FireRuby
마소:우리도 IO코어 따로 빼서 전송과 압축해제에 CPU파워 안 쓰는데? | 20.03.25 0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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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Ruby
네 그래서 플5에서 생기는 이점은 똑같이 XSX에서도 생기는 이점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XSX은 PC랑 동시에 게임이 출시되기때문에 온전히 SSD로 바뀌면서 생기는 이점은 어느정도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대신 콘솔 독점으로만 나오는 혹은 콘솔에서 먼저 나오는 작품이라면 같은 이점이 생기는거라 보시면 될겁니다. 소니가 발표한 자료는 타기종대비 좋아지는 부분이 아니고 전세대에서 바뀐 점을 설명하는 부분이었고 HDD에서 SSD로 바뀌는면서 생기는 변화는 XSX도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20.03.25 09:51 | |
(IP보기클릭)1.75.***.***
FireRuby
위에도 적었다시피 콘솔, PC 멀티로 나오는 작품은 로딩말고 차이는 없을거고 CPU, GPU 성능대로 나올건데 독점작으로 혹은 콘솔로만 나오는 작품은 아예 기존 게임 디자인에서 완전히 바뀔 가능성도 크다니깐요. | 20.03.25 09: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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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Trisha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기술들을 velocity Architecture라고 이름 붙여놓고 특히 저장소 관련 기능들은 DirectStorage라고 이름을 붙이고 윈도우 통합하겠다고 얘기해놨습니다. 즉 개발자는 이게 콘솔에서 돌아갈지 PC에서 돌아갈지 신경 안 쓰고 DirectStorage API를 사용하면 알아서 그 하드웨어에 맞게 돌아간단 얘깁니다. PC에서 목표성능보다 덜 나오는 건 당연하고 말이 되는 얘기지만 엑시엑에서 제성능을 못 낼거라는 건 억측에 말도 안 되는 얘기입니다. | 20.03.25 09:58 | |
(IP보기클릭)1.75.***.***
하드웨어에 맞게 돌아가는거랑 개발단계부터 맞추는거랑은 다른 이야기라고 봅니다. XSX으로 개발할때 해당 유저가 사용하는 하드에 따라서 연출이 달라지게 만들면 또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 20.03.25 1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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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Trisha
??? 대체 무슨 소리를 하시는건가요? 이미 DirectStorage를 써서 개발하는 그 순간부터 이건 콘솔에 최적화된 게임인건데요? | 20.03.25 10:04 | |
(IP보기클릭)175.193.***.***
님 그냥 설명하지마요 비추만박히고 저분들 듣고싶은거만 들어서 말안통해요 | 20.03.25 11:50 | |
(IP보기클릭)106.247.***.***
API 몰라요? 개발 단계에서 DirectStorage API 쓰면 하드웨어에 맞게 돌아간다고요. | 20.03.25 11:58 | |
(IP보기클릭)1.75.***.***
별 신경 안써서 괜찮습니다. 게시판에 상주하면서 플스까는 글에 추천주고 칭찬하거나 조금이라도 좋게 말하는 글에는 비추주는 사람들 이해시킬 생각도 없어서 저게 자기 인생 낙이라는데 누가 뭐라합니까 저걸로 피해보는것도 아니라서 | 20.03.25 11:59 | |
(IP보기클릭)1.75.***.***
하드웨어에 맞게 돌아가는거랑 연출단계부터 달라지는거 차이를 모르시면 그냥 적지마세요. 무슨 API가 만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20.03.25 12:04 | |
(IP보기클릭)106.247.***.***
API가 만능이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API는 그냥 인터페이스 일뿐입니다. 마소쪽에서 언급한 SSD 기술은 Velocity Architecture인데 엑박/PC 개발 SDK에 DirectStorage API 형태로 제공을 해주기 때문에 개발사가 하드웨어에 따라 각각 코드를 작성할 할 필요 없이 공통 해당 API로 개발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하드웨어에 맞게 돌아간다는 내용이 저 API를 쓰면 개발 가능하다는 겁니다. 마소만의 특별한게 아니라 일반적인 개발 관련 내용이예요. 플스5도 API 통해서 구현하게 끔 하겠죠. 정리하자면 플스5에 발표때 보여주었던 SSD 관련 기술은 마소쪽에는 Velocity Architecture라는 비슷한 기술이 있고 해당 기술을 쉽게 사용하도록 API 제공해 준다는게 핵심입니다. | 20.03.25 12:27 | |
(IP보기클릭)121.181.***.***
(IP보기클릭)1.75.***.***
그 PC로 개발된 게임이 SSD에서만 돌어가는 게임인가요? HDD를 메인으로 잡고 개발하면 당연히 SSD로 바꿔봐야 로딩말고는 차이가 없고 SSD를 메인으로 개발하면 바뀌는 부분을 설명해줘도 이런식으로 밖에 이해를 못하는데 | 20.03.25 09:59 | |
(IP보기클릭)121.181.***.***
이론만 장황하게 늘어밨자 영상이 없는데 그리고 설명을 하실려면 잘하시든가 | 20.03.25 10:09 | |
(IP보기클릭)175.193.***.***
바로 이해되는데요? 본인이 이해못하신거예요 | 20.03.25 11:51 | |
(IP보기클릭)121.181.***.***
네 그러시겠죠 마치 ssd 그 자체시니까 | 20.03.25 12:15 | |
(IP보기클릭)211.205.***.***
(IP보기클릭)1.254.***.***
(IP보기클릭)59.150.***.***
그렇게치면 엑시엑도 마찬가진데 ssd성애자 소니가 웃겨서 그런거죠. 아니 ㅋㅋㅋㅋ 애초에 ssd가 최초로 선보이는 기술도 아니고 벌써 나온지 10년이 다된건데.
(IP보기클릭)1.75.***.***
그 나온지 10년됐는데 SSD에서만 돌아가는 게임이 있나요? 성능이 낮은 콘솔이 나오면 그 콘솔에도 맞춰야해서 발목잡힌다고 말을 하는데 HDD, SSD 차이는 그거보다 더 심합니다. 위에도 적었다시피 멀티작으로 나오는 게임들이야 로딩말고 큰 이점은 없을거고 CPU, GPU 성능대로 나올거에요. | 20.03.25 10:05 | |
(IP보기클릭)115.88.***.***
(IP보기클릭)1.75.***.***
렌더링 연산이야 GPU가 하는 부분이니 그건 성능대로 나올겁니다. | 20.03.25 10:03 | |
(IP보기클릭)121.173.***.***
하지만 정작 GDDR이 256bit라 고해상도 텍스처 떡칠하면 거기서 병목 생길걸요 | 20.03.25 10:06 | |
(IP보기클릭)1.254.***.***
ssd가 램처럼 사용된다 -> 그렇다면 ssd가 더 빠를수록좋다라는 이야기를 하죠 순식간에 변해야하는 부분에 빠른변화를 줄수있다라는 말 그럼 텍스처도 영향이있죠 당연히 | 20.03.25 10:08 | |
(IP보기클릭)1.254.***.***
빠른변화에서 텍스처가 유리하다는거고요 비램의 용량치내에서 텍스처가 사용되기때문에 빠른변화가없으면 엑시엑하고 차이없어요 | 20.03.25 10:13 | |
(IP보기클릭)115.88.***.***
네 렌더링 상관없는 그냥 비램에 올려두기만 하면 되는 상호작용 아예 없는 배경이나 사물같은거 떼깔은 좋아보이게 할 수 있을듯 | 20.03.25 1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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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5 사는 사람은 게임개발관련 지식이 없는 소비자들입니다. 경험해보지 못해서 아직 모르는 종나 개쩌는 기능이라면 최소한 데모 영상이라도 준비해서 이해를 시켜야죠. 그것도 없이 입만 터는데 의구심드는게 당연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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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적었다시피 타기종 대비 좋다 나쁘다를 말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HDD에서 SSD 환경이 바뀌면서 달라지는 부분을 말하는거고 소니에서 발표한 내용도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타기종이랑 비교하면서 절대적인 성능에 관해서 좋다 나쁘다를 말하는것도 상관없고 플5가 정 마음에 안들면 엑박이나 PC를 업글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플4,엑박에서 이번 플5, XSX으로 바뀌면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가 HDD에서 SSD로 바뀐거라고 보는데 그 부분에 관해서 너무 부정적인 의견만 나오니 적어봤습니다. | 20.03.25 1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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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멀티작은 CPU, GPU 성능대로 표현될거라 XSX이나 고성능 PC가 더 좋은 그래픽이나 해상도로 나올겁니다. 독점작에서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올거같은데 킹덤하츠처럼 콘솔로만 나오는 작품이면 XSX 쪽이 더 좋은 품질로 나올거고요. 엑박에 비해서 너무 자료로만 발표하고 이렇다할 결과물이 없는 상황이라 빠른 시일내로 유저입장에서 확 와닿을 수 있는 결과물이나 영상이라도 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20.03.25 11:22 | |
(IP보기클릭)49.175.***.***
(IP보기클릭)1.75.***.***
네 HDD에서 SSD로 개발 환경이 바뀌면서 달라지는 부분이지 저게 플5에서만 특화된건 아닙니다. 플5에서도 생기는 이점은 XSX에서도 거의 똑같이 적용된다고 봅니다. | 20.03.25 1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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