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트럼프 정부에서 우리 정부에 서해안을 콕 찝어서 미 해군의 MRO 기지 조성이 가능한 항구를 요구했고, 최종적으로 조성 가능한 서해안 내 항구로서 군산항이 결정되었다는 기사들이 올라오고 있음.
MRO(Maintenance·유지, Repair·보수, Operation·운영)항구는 말그대로 항구 운영 및 선박의 유지보수가 동시에 가능한 복합항을 일컬음.
미국에서 원하는 것은 미 해군의 순양함, 구축함, 잠수항 등을 포함한 함정 수리와 경/중정비가 가능한 전용 해군기지.
출처에 걸어놓은 알파경제 기사에서 25일날
[단독] 한·미 관세 협상카드로 군산항 미해군 MRO 기지 만든다
기사가 올라오면서 해당 내용이 가시화 된 바가 있음.
이와 관련한 국내 조선사의 실적으로는 한화오션에서 미국 해군 군함 3척에 대한 MRO사업 수주가 있음.
미 상 · 하원에서 전투함 및 지원한 건조에 사용할 국방예산 200억달러를 조성해놓고 어떻게 사용할지 논의 중에 있는데, 한화오션의 수주와 더불어서 한국의 발전된 조선업에 대한 미국과의 이해관계가 어느정도 맞아떨어지면서 군산 미 MRO해군기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오간다는 것이 위 기사 내용임.
그렇다면 왜 군산으로 낙점되었는지를 알아봐야함.
대야역 - 군산항 제6부두를 잇는 군산항선은 2020년 개통함
일단 군산에는 이미 미군기지가 조성되어 있음. 군산시 옥서면에 위치한 군산공항이 군/민공항인데, 이 곳에 주한미군 제8전투비행단(일명 울프팩 비행단. 미 태평양공군 제7공군 소속)과 대한민국 공군 제38전투비행전대가 같이 군산공항 활주로를 운용하고 있음. 군산공항 서쪽 새만금 간척지에 조성하고 있는 새만금국제공항이 준공되면 1970년 이해 군/민공항으로 운용되던 군산공항이 다시 미공군/대한민국공군 기지로 돌아갈 예정.
군산공항에는 비전철단선(옥구선/비행장선)이 있는데, 2020년 개통된 군산항선에서 갈라지는 노선임. 2021년 옥구선을 재활용하는 방안이 결정됨에 따라 코레일에서 옥구선 주변에 울타리공사를 진행하면서 다시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군산공항에서 시작되는 옥구선/비행장선과 연결되는 군산항선은 군산항 제6부두까지 바로 연결되는 비전철단선이며, 장항선 대야역에서 갈라지는 노선임. 현재 새만금개발청에서 새만금국제공항을 위한 여객역과 함께 새만금신항으로 이어지는 새만금항인입철도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옥구선이 새만금항인입철도의 일부라서 옥구선 관련 공사를 진행하는 것임.
대야역이 이어지는 장항선은 원래 비전철단선이었지만, 복선전철화 공사를 시행하면서 거의 대부분의 구간이 복선전철화가 완료되었고 신성-주포 구간이 인근 석면광산 문제로 공사가 지연되었으나 2027년 개통할 예정에 있고 이 공사가 끝나면 신창-대야 구간이 복선전철로 완전 개통되면 현재 용산-홍성 구간만 운행중인 ITX-마음 전동여객열차가 연장운행이 가능해짐. 더불어 서해선(서해남부선) 서화성-홍성 구간만 운행하는 ITX-마음도 내년에 신안산선의 서화성-원시구간 공사가 끝나면 서해선 완전개통이 가능해져서 대곡-김포공항-초지-서화성-안중-홍성-군산-익산으로 이어지는 구간의 운행이 가능해지고 이 노선에 KTX-이음 운행 계획도 잡혀있음.
이 서해선 완전 개통이 중요한 변곡점인데, 현재 기준으로 주한미군 육군의 최대 거점인 캠프험프리스와 군산공항은 지금 당장도 철도로 이동이 가능함. 평택-신내신호소(캠프험프리스 기지 연결선이 만나는지점)-안중으로 이어지는 단선전철화 된 평택안중선이 그것인데, 평택-캠프험프리스 간 단선비전철로 조성되어있던 기존 노선이 서해선 개통과 함께 평택-안중-포승(평택항)으로 이어지는 평택안중선/안중포승선 건설을 위해 전철화가 되어진 상태. 현재 일3회 홍성-안중-평택-천안-아산-홍성으로 한 바퀴를 도는 순환열차(ITX-마음)가 정기운행하고 있음. 이 평택안중선으로 미군 물류도 부정기 수송하고 있고.
평택포승선(현재 평택-안중구간 개통)지도 가운데 104역에서 갈라지는 지점이 캠프험프리스로 들어가는 단선철도
말이 좀 길어졌지만, 군산항에 MRO기지가 조성되면 군산군공항-군산항 간 철도 화물운송을 통해 미공군-미해군 간 물자수송이 더 용이해지고, 오산에어베이스(K-55) 메인공항으로 쓰고있는 평택 캠프험프리스(K-6)도 철도 화물운송을 통해 군산항까지 직접 연결되니까 미해군을 통한 물자수송이 기존 부산항보다 이동거리가 더 짧아지는 장점이 존재함. 서해안이기 때문에 대중국 노선을 설정하기에도 더 용이한 위치.
현재 전라북도와 군산시 공동으로 군산항 7부두 일대에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미국과의 MRO기지 사업이 최종 결정되면 제7부두 일원에 조성될 가능성이 농후함.
이미 현대중공업을 비롯 여러 조선소들이 군산항 인근에 포진해 있다보니(가동률이 높지는 않지만) 미군MRO조선소가 건설되면 이쪽 조선경기 활성화도 기대가 가능.
(IP보기클릭)211.109.***.***
암튼 군산에 군산복합체가 들어선다는 건가여 깔깔
(IP보기클릭)211.109.***.***
암튼 군산에 군산복합체가 들어선다는 건가여 깔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