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좀 기묘한 방법으로 간소화한 문명겜임.
기초 액션이 주사위 두 개 조합 22개인데 간소화라니 뭔 미친 소리여 싶지?
자유조합 휴식과 동일조합 속성+1을 제외한 15개 핵심 모듈은 문명 게임에서 사용하는 기본 명령버튼을 주사위 조합으로 쪼개놓은 것이거든.
오히려 보드게임만 한 사람보다 PC게임 - 특히 문명 시리즈 - 하던 사람들이 적응 빠를걸. 농담 아니라 첫판만 힘들지 2라운드 마칠 때쯤엔 저 15개 버튼 기능 다 파악하고 계획 짤 수 있거든.
공용보드는 맵 탐사하고 자원 모으고 뭐 그런 평이한 문명겜인데 액션버튼이 주사위에 묶여있다는 것 때문에 양상이 꽤 특이하게 굴러가는 편. 카드 조합과 주사위빨과 지형에 따라 바뀌는 상황 때문에 평이하지 않게 됐지.
일단 웨이트 4.22는 룰마 기준으로는 맞다고 봄. 룰마 이외 플레이어는 3 후반대 샌드박스 게임 감각으로 접근해도 될 듯.
스위트랜드랑 난이도 비교하면 첫플은 스위트랜드<시볼루션, 룰숙지 되면 스위트랜드>시볼루션이라고 보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