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18296?sid=102
1. 항철위 브리핑에 따르면 버드스트라이크로 손상된 엔진은 2번 엔진임
2. 블랙박스 녹음기록 상에서도 조종사들은 2번 엔진을 끄겠다는 대화를 주고받음
3. 그런데 실제로는 작동중이던 1번 엔진을 셧다운했다는 기록이 블랙박스에 남음
4. 조종사들은 1번 엔진을 셧다운한 후, 1번엔진의 소화기 스위치도 작동시킴. 엔진 소화기를 일단 작동시키면 연료 공급은 자동으로 끊기고 비행 중 재시동이 불가능하게 됨. (이 시점에서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됨)
5. 조종사들은 애초에 랜딩기어 레버를 내리지 않았다고 함. 즉 랜딩기어를 내리려는 시도 자체를 하지 않았음.
엔진의 소화기 스위치는 락이 걸려 있어서 실수로 오작동을 시킬 수 없는 구조라고 함. 즉 락을 직접 풀고 조작했다는 말
엔진 소화기는 이렇게 생김 (이 공처럼 생긴 케이스 안에 소화약제가 들어가 있음)
사조위는 제주항공 측이 조종사들에게 비상시 훈련을 제대로 시행했었는지도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함
1. 조종사가 실수해서 멀쩡한 엔진을 꺼버려서 추락함
2. 둔덕이 아니었으면 폭발할일은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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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 의견 적기전에 일단 여러가지들 다 고려하고들 적어! 혹시나 또 필터링 안거치면 선넘게 될지도 모르니 신중히들 댓글 작성! 아직 중간 조사 결과라고도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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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보니까 둔덕에 대한 조사결과는 발표 안 해서 반발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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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는 책임 없는줄 알았는데 있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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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실수가 안나올 수 없냐 제대로 여러번 머리가 아니라 몸이 반응할 정도로 훈련하면 실수 안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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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목숨덜린일은 실수가 용납이 안됩니다 선생님 무슨 업무하다 프린트 잘못 찍어낸거 마냥 실수가 안나올수 없다 같은 소리를 하고 앉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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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은 안보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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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적으로 조종사 과실이란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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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보니까 둔덕에 대한 조사결과는 발표 안 해서 반발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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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맛불알
댓글은 안보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 25.07.21 0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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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조사가 다 끝나지 않았고 기체에 대한 조사만 발표할 정도로 진행된거라 자세한건 나중에 더 나올거임 | 25.07.21 0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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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는 책임 없는줄 알았는데 있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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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착륙시도 때 버드스트라이크 났어도 착륙 강행했어야 했다는 점도 있었지 | 25.07.21 0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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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 의견 적기전에 일단 여러가지들 다 고려하고들 적어! 혹시나 또 필터링 안거치면 선넘게 될지도 모르니 신중히들 댓글 작성! 아직 중간 조사 결과라고도 했음
(IP보기클릭)121.142.***.***
(IP보기클릭)219.255.***.***
고장난 엔진은 버드스트라이크 때문이라 파일럿이고 정비사고 어쩔 도리가 없음 | 25.07.21 07: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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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건 이해함 자연재해같은거니까 근데 왜 그 상황에 엔진끄는게 동시에 터지냐고 ... | 25.07.21 0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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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스샤워
왜 실수가 안나올 수 없냐 제대로 여러번 머리가 아니라 몸이 반응할 정도로 훈련하면 실수 안하지 | 25.07.21 07:13 | | |
(IP보기클릭)220.80.***.***
라이스샤워
사람 목숨덜린일은 실수가 용납이 안됩니다 선생님 무슨 업무하다 프린트 잘못 찍어낸거 마냥 실수가 안나올수 없다 같은 소리를 하고 앉았어요 | 25.07.21 07:14 | | |
(IP보기클릭)211.234.***.***
백프로 조종사들 잘못이다 하는 건 아닌데 그건 억쉴임 사람이 실수할수도 있지는 사람 수백 목숨이 달린 일에선 안통하지 중요할 때 실수하지 않으려고 수없이 훈련하고 자격증도 있는건데 | 25.07.21 07:16 | | |
(IP보기클릭)119.64.***.***
그거 반박하는 사례들이 돌진한다던가 그런 최악의 비행기 사고.. | 25.07.21 07:17 | | |
(IP보기클릭)211.235.***.***
실수가 왜 안나와... 그럼 안전장치가 왜있어... 아무리 훈련해도 인간인 이상 휴먼 에러 나오기 마련이라서 안전장치를 박아두는건데... 조종사가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안전장치 다풀어두고 난 베테랑이라 괜찮다고 깝치는 노땅들 보는것같음 | 25.07.21 07:24 | | |
(IP보기클릭)106.102.***.***
내 생각은 다름. 인간은 실수를 할수밖에 없어. 아무리 훈련을 해도 실수할 확률을 낮추는거지 실수를 할 가능성을 완전히 0으로 만들순 없어. 병원에서도 수술부위 확인이나 수혈할때 크로스체크를 여러번 하는 과정을 만들어놔도 또 어떨때는 그 과정중에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이 실수해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벌어짐. 실수가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인간이기때문에 실수가 생기는거고 그걸 인정하고 실수했을때 다시 대응 할수 있는 기계적인 보완책이나 시스템적인 보완책을 만들어야 하는거임. 그런면에서 둔덕을 집지않고 넘어간건 잘못이라고 생각함 | 25.07.21 07:32 | | |
(IP보기클릭)121.142.***.***
쟤넨 엔진 소화장치에 걸려있는 락들 자기들이 다 풀었다는데? 그리고 그 락은 멀쩡한 엔진 소화하는 장치였고 뭐래냐 넌 안전장치 다풀어두고 난 베테랑이라 괜찮다고 깝치는 노땅들 보는것같음 이게 왜 여기 들어가냐? | 25.07.21 07:41 | | |
(IP보기클릭)211.235.***.***
훈련같은걸로 익숙해지면 실수없다면서? | 25.07.21 07:44 | | |
(IP보기클릭)121.142.***.***
니 말이 맞는다고 생각하세요? | 25.07.21 07:45 | | |
(IP보기클릭)221.144.***.***
그 실수 하지 말라고 락 걸어두는건데 락까지 을 지들이 풀었으면 그건 존나 잘못한거 맞아 | 25.07.21 07:47 | | |
(IP보기클릭)211.235.***.***
내가 말하는건 훈련같은거는 한계가 있다는거임 저 기사처럼 훈련부족이면 회사가 1차겠지만 멀쩡한 엔진에 소화기 작동하는데 그걸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었나하는거지 그리고 내가 발끈한건 익숙하면 실수같은거 안하다고 대충하다 사고치는 할배들처럼 보여서 한거임 | 25.07.21 07:49 | | |
(IP보기클릭)115.93.***.***
둔덕이 사고의 원인이냐(X) 둔덕이 사고를 키운 원인이냐(O) 일단 사고가 일어나게 된 경위를 저 보고서에서 서술하는 게 먼저라서 둔덕은 후순위로 밀릴 수 밖에 없음. 실수가 없었다면 사고도 없었던 거라서 | 25.07.21 08:06 | | |
(IP보기클릭)211.235.***.***
1차적으로 조종사 과실이란거네...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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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다른거 다 제끼고 랜딩이 있었으면 차이가 큼. 왜냐하면 동체 착륙하면 사실상 방향 전환이 안됨. 바퀴가 정상적으로 꺼내 졌다는건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성립하기 때문에 상황이 엄청 많이 달라질수 밖에 없음. | 25.07.21 07:23 | | |
(IP보기클릭)126.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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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부분들을 고쳐나가야 더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게 될듯함. 슬프게도 안전수칙은 피로 쓰여지니까... | 25.07.21 07:23 | | |
(IP보기클릭)126.33.***.***
확실히 쌍발기가 가성비는 좋지만 4발기가 저런 안전성 면에서는 유리할듯. 그래도 엔진이 4개니까 | 25.07.21 0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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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그 생각했는데 뭐 사고상황이니까 급박한 마음은 이해하는데 이게 혼동할수 있을정도로 스위치가 구분 안되는거면 후속조치 차원에서 식별이 뚜렷한 디자인으로 바꿔야하지 싶다. 아무리 급박해도 초단위로 선택해야 되는 상황은 아니고 지면까지 어느정도는 여유있는데다가 조종사가 한명도 아닌데. | 25.07.21 0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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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2.***.***
인간이 흔히 하는 실수중에 하니가 좌우 헷갈리는거니까... | 25.07.21 07:34 | | |
(IP보기클릭)106.102.***.***
긴급상황에 당황해서 기장 부기장 동시에 헷갈린것 같음... | 25.07.21 07:34 | | |
(IP보기클릭)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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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도 이야기 했지만 원래 계통이 죽으면 랜딩기어가 중력에 의해 자중전개가 되어야 하는데 흠... 그냥 뇌피셜이고 사실 극한의 상황이라 조종사들이 2번 셧다운 하고 1번 엔진으로 기수를 올린뒤에 고도 확보하고 재착륙하려던 계획이였는데 오조작으로 계획대로 실시를 못한것 같다는 추론이 생각됨. 근데 왜 랜딩기어는 자중 전개가 안됬을까? 가 궁금하긴함. 블박까지 깟으면 정비이력조사까지 거의 끝난거라는건데 흠.. | 25.07.21 07: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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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낌은 조종과실, 정비미흡, 설치규정에 어긋낫 항법장치 이렇게 3가지 3단콤보가 다 들어맞아버린게 아닌가 라는 개인적인 생각이듬. | 25.07.21 07:38 | | |
(IP보기클릭)126.156.***.***
엔진 두 개 다 꺼지면 계통 먹통으로 인식되나요? | 25.07.21 07:43 | | |
(IP보기클릭)126.156.***.***
아니면 다른 조건이 있나요? 2번엔진에 버드스트라이크가 발생했을 때 이 부분을 시스템이 먹통으로 인식하지 못 한것일까요? | 25.07.21 07:44 | | |
(IP보기클릭)223.39.***.***
보통 엔진이 죽으면 유압계통에 이상이 생김. 엔진=항공기 심장 이니깐 근데 마지막까지 동체착륙을 완벽히 했다는거 보면 유압계통이 다 죽은건 아닌것 같음. 하지만 랜딩기어에 같은 경우는 그쪽이 이상생기면 펴지는걸로 기억함. | 25.07.21 07:48 | | |
(IP보기클릭)126.156.***.***
랜딩기어가 무조건 자동으로 열린다면 공기저항에 의한 실속 발생으로 인한 추락 우려가 있지 않나요? 그렇기 때문에 랜딩기어가 전기계통 외 방법으로 내려올 수는 있어도 조종사가 특정 조작을 해야 나오는 것 아닐까요? 저는 항공기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추측만 해봅니다. | 25.07.21 0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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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조건같은 경우에는 정비이력이나 메뉴얼보지 않는 이상 뭐라 말하기 어려운 영역임. 해당 항공기가 가진 특성도 따로 있을수도 있고 | 25.07.21 07:52 | | |
(IP보기클릭)223.39.***.***
랜딩기어 가지고는 실속 안일어남. | 25.07.21 07:52 | | |
(IP보기클릭)223.39.***.***
그리고 랜딩기어 컨트롤 불능시 중력에 의한 자동 전개는 보편적인 항공기에 적용되는 안전장치이자 페일세이프임. | 25.07.21 07:53 | | |
(IP보기클릭)126.156.***.***
어려운 문제네요. 아마 조사 끝나면 랜딩기어까지 다 다루겠지요? | 25.07.21 07:58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8.13.***.***
무조건 공항 탓으로 몰아갈게 아니라는거고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거지 | 25.07.21 07:31 | | |
(IP보기클릭)121.142.***.***
막타는 둔덕이 맞는데 그 과정이 인재라는거지 정비과실도 조종사 과실도 인재일테니 | 25.07.21 07:47 | | |
(IP보기클릭)121.149.***.***
(IP보기클릭)14.52.***.***
결국 이것도 하인리히 법칙같은거지.. 몇중의 안전장치로 대형사고가 안터지는건데 징후를 무시하고 넘겼다가 어느날 재수없이 우연의 일치로 그 안전장치들이 전부 무력화되면서 대형사고. | 25.07.21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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