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7/0001897709?sid=101
1. 비행기와 새가 충돌함.
2. 그로 인해 한 쪽 엔진에서 작은 폭발이 일어남.
3. 여기서 폭발이 난 엔진을 꺼야하는데 조종사들이 멀쩡한 다른 엔진을 껏다고함
(블랙박스 기록에 다른 엔진을 끈 정황이 녹음되었다고함)
4. 모든 엔진이 꺼지자 발전기가 죽으면서 기내에 모든 전기가 나갔다 들어옴
5. 엔진이 2개다 나가버려서 비행기 랜딩기어를 내릴 수 없는 상황이 됨.
6. 그렇게 비행기는 공항에 랜딩기어를 못 내린채 비상 착륙을 하게됨.
7. 그리고 공항 둔덕에 부딧치면서 비행기가 폭발함.
본문
[정보]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근황 [48]

루리웹-1098847581
(5638386)
출석일수 : 245일 LV.110
92%
Exp.추천 71 조회 7937 비추력 626
작성일 2025.07.20 (15:08:36)
IP : (IP보기클릭)218.153.***.***
2025.07.20 (15:08:36)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63429467 | 공지 | 유머 게시판 통합 공지 | _루리 | 43 | 422539 | 2023.10.19 |
30617855 | 질문 | 비데 추천해주실분 (5) | 나츠미쨩 | 1 | 348 | 20:35 |
9233 | 데스 스트랜딩 | 국도 및 구조물은 얼마 후에 부식되나요? (3) | anakin0529 | 242 | 21:15 | |
30262 | 사이버펑크 2077 | 야행성 동물 퀘스트 제어실 | 해아80 | 101 | 20:22 | |
71575123 | 인방 | 鶏胸肉 | 6 | 23:41 | ||
71575122 | 잡담 | 루리웹-2573369967 | 2 | 23:41 | ||
71575121 | 애니/만화 | 데어라이트 | 4 | 23:41 | ||
71575120 | 잡담 | 슈가슈가슈가 | 6 | 23:40 | ||
71575119 | 잡담 | 루리웹-0531118677 | 1 | 4 | 23:40 | |
71575118 | 잡담 | 테레시스 | 11 | 23:40 | ||
71575117 | 잡담 | EVAS | 12 | 23:40 | ||
71575116 | 잡담 | 시시한프리즘 | 9 | 23:40 | ||
71575115 | 잡담 | 란도셀 애호가 | 13 | 23:40 | ||
71575114 | 잡담 | 고추참치마요 | 12 | 23:40 | ||
71575113 | 유머 | 라이데카 | 19 | 23:40 | ||
71575112 | 잡담 | 『EDEN』 | 1 | 17 | 23:40 | |
71575111 | 잡담 | 돌아온노아빌런 | 13 | 23:40 | ||
71575110 | 유머 | HmmmmmmH | 1 | 50 | 23:40 | |
71575109 | 게임 | 10억짜리 코코로 | 2 | 42 | 23:40 | |
71575108 | 잡담 | 얼큰순두부찌개 | 23 | 23:40 | ||
71575107 | 잡담 | Campane11a | 9 | 23:40 | ||
71575106 | 잡담 | K200APC | 15 | 23:40 | ||
71575105 | 유머 | BlueBeing | 49 | 23:39 | ||
71575104 | 잡담 | 室町殿 | 9 | 23:39 | ||
71575103 | 게임 | 찌머큰추종자 | 34 | 23:39 | ||
71575102 | 잡담 | 스사노오 | 13 | 23:39 | ||
71575101 | 잡담 | Sacabambaspis | 42 | 23:39 | ||
71575100 | 인방 | 묻지말아줘요 | 1 | 30 | 23:39 | |
71575099 | 잡담 | 샤크드레이크 | 18 | 23:39 | ||
71575098 | 애니/만화 | AUBREY | 1 | 51 | 23:39 | |
71575097 | 게임 | 디올리 | 2 | 51 | 23:39 | |
71575096 | 게임 | Nodata✨ | 22 | 23:39 |
(IP보기클릭)182.209.***.***
참고로 이건 사고 최종 보고서 아니고 프랑스에서 조사한 결과이고 아직 미국에서도 조사중이라서 기체결함인지는 아직 안 끝났음 둔덕쪽은 설계시공 관련관 공사 공무원 회사입건 되었고 조류 감시 소홀로도 입건 되었음
(IP보기클릭)182.209.***.***
이건 엔진에 문제가 있었는가에 대한 내용임 엔진이 왜 멀쩡하다가 꺼져서 비행기가 추락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내용임
(IP보기클릭)118.235.***.***
둔덕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기체에대한걸 말하는거잖아
(IP보기클릭)122.40.***.***
근데 조종사도 패닉올수 있긴 하고 결국 공항 셜계가 문제면 언젠가 다른 사고로 터질수도 있던거 아님?
(IP보기클릭)122.44.***.***
근데 결국 둔덕이 최고 문제 아니었나?
(IP보기클릭)182.209.***.***
지난해 12월 29일,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을 밝히는 핵심 열쇠는 사고기의 엔진입니다. 엔진이 꺼지면서 사고기의 모든 전원이 나갔기 때문입니다. 프랑스로 엔진을 가져가 정밀 조사한 끝에 사고조사위원회는 엔진 제품에 문제는 없었다고 잠정 결론내렸습니다. 다만, 엔진에 연결돼 전력을 생산하는 IDG도 작동을 멈췄는데 사조위는 조종사가 엔진을 잘못 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조위 관계자는 "조종사가 조류충돌로 심각한 손상을 입은 오른쪽 엔진을 꺼야 하는데, 돌고 있던 왼쪽 엔진을 꺼서 블랙박스와 전원이 모두 나갔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두 엔진 모두 출력을 잃으면서 바퀴에 해당하는 랜딩기어도 내려오지 않았다는 게 사조위의 설명입니다. 이에 대해 사조위는 "블랙박스에 조종사가 엔진을 끈 정황이 녹음돼 있다"며, "제주항공 조직의 문제점이나 조종사 피로도를 들여다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조위는 또 당시 엔진 상황을 뒷받침할 IDG 부품 2개를 미국에서 추가로 조사해 유족에게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57/0001897709?sid=101
(IP보기클릭)61.79.***.***
ㅇㅇ 너무 갔음
(IP보기클릭)113.192.***.***
(IP보기클릭)122.44.***.***
근데 결국 둔덕이 최고 문제 아니었나?
(IP보기클릭)182.209.***.***
사나디안
이건 엔진에 문제가 있었는가에 대한 내용임 엔진이 왜 멀쩡하다가 꺼져서 비행기가 추락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내용임 | 25.07.20 15:12 | | |
(IP보기클릭)182.209.***.***
사나디안
지난해 12월 29일,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을 밝히는 핵심 열쇠는 사고기의 엔진입니다. 엔진이 꺼지면서 사고기의 모든 전원이 나갔기 때문입니다. 프랑스로 엔진을 가져가 정밀 조사한 끝에 사고조사위원회는 엔진 제품에 문제는 없었다고 잠정 결론내렸습니다. 다만, 엔진에 연결돼 전력을 생산하는 IDG도 작동을 멈췄는데 사조위는 조종사가 엔진을 잘못 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조위 관계자는 "조종사가 조류충돌로 심각한 손상을 입은 오른쪽 엔진을 꺼야 하는데, 돌고 있던 왼쪽 엔진을 꺼서 블랙박스와 전원이 모두 나갔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두 엔진 모두 출력을 잃으면서 바퀴에 해당하는 랜딩기어도 내려오지 않았다는 게 사조위의 설명입니다. 이에 대해 사조위는 "블랙박스에 조종사가 엔진을 끈 정황이 녹음돼 있다"며, "제주항공 조직의 문제점이나 조종사 피로도를 들여다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조위는 또 당시 엔진 상황을 뒷받침할 IDG 부품 2개를 미국에서 추가로 조사해 유족에게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57/0001897709?sid=101 | 25.07.20 15:13 | | |
(IP보기클릭)118.235.***.***
사나디안
둔덕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기체에대한걸 말하는거잖아 | 25.07.20 15:14 | | |
(IP보기클릭)61.79.***.***
이 조사는 기체에 대한 조사임 사건 전체가 아니라 | 25.07.20 15:15 | | |
(IP보기클릭)122.40.***.***
조종사 실수가 일단 원인중에 있기는 하다면 조종사 일정을 과도하게 굴렸는지도 조사할거리네 | 25.07.20 15:15 | | |
(IP보기클릭)122.44.***.***
그런가 뉴스가 자극적인건가? 아님 내가 꼬인건가? 나쁘게 봐서 그런가 이미 돌아가신 조종사한테 모든 죄를 뒤집어 씌우고 아직 살아있는 둔덕 관련 책임자들 책임 줄이려는거로 보이는데 너무 간건가? | 25.07.20 15:16 | | |
(IP보기클릭)61.79.***.***
사나디안
ㅇㅇ 너무 갔음 | 25.07.20 15:17 | | |
(IP보기클릭)182.209.***.***
전남경찰청 제주항공 사고 수사본부는 22일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국토교통부 공무원, 한국공항공사 직원, 방위각시설 설계·감리업체 관계자 등 15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유족 측이 고소한 국토부 장관, 제주항공 대표 등 9명을 포함하면 수사 대상은 총 24명이다. 경찰에 따르면 국토부 부산지방항공청 소속 A 씨 등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말단부에 로컬라이저를 설치하면서 콘크리트 둔덕 등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종단안전구역 외부에 설치돼 규정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지만, 경찰은 시설물이 종단안전구역 안에 포함된 것으로 판단했다. 국토부 고시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따르면 해당 구역 내 시설물은 항공기 충돌 시 쉽게 파손될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야 한다. 경찰은 “기능만 고려하고 안전성 확보를 소홀히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나머지 4명 중 2명은 관제사로서 당시 관제 매뉴얼을 지키지 않은 혐의, 2명은 조류 충돌 예방 조치를 부실하게 한 혐의다. 국토부 지침은 새 떼가 관측되면 기장에게 15분 이상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경찰은 입건자들의 과실 정도에 따라 1차 검찰 송치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 콘크리트 둔덕과 로컬라이저 설치 적정성, 항공기 엔진 분해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 입건도 고려하고 있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50622/131858732/2 둔덕쪽은 이미 관련당한 사람들 입건 되었고 추가 조사내용이 나오면 관련자들 추가로 입건 함 | 25.07.20 15:17 | | |
(IP보기클릭)122.44.***.***
그랬으면 좋겠는데 요새 하도 뉴스만 보면 답답한게 많으니까 뉴스를 봐도 어떤 의도없는 기사는 없을꺼 같아 그럼 작년 12월 부터 진짜 뉴스로 별에별건 다봐서 아직도 정신적 복구가 잘안되는듯 | 25.07.20 15:18 | | |
(IP보기클릭)223.38.***.***
그렇게 써먹으려는 사람이 없진않겠다만 그렇게 생각하면 모든게 끝도없음 | 25.07.20 15:18 | | |
(IP보기클릭)61.79.***.***
이미 둔덕 관련된 사람들도 다 입건됐으니깐 뭐 지켜봐야지 | 25.07.20 15:19 | | |
(IP보기클릭)122.44.***.***
여튼간에 원인 제대로 밝혀서 대충 넘어가지말고 진짜 제대로 처벌 했음 좋겠음 | 25.07.20 15:19 | | |
(IP보기클릭)59.4.***.***
아니 그래도 진실을 밝혀야지;; | 25.07.20 15:20 | | |
(IP보기클릭)122.44.***.***
그러게 반년 넘어갔다고 슬슬 무덤덤 해질 뻔한거 다시 올라와서 다시 기억 하는거만 해도 나쁘지 않은거 같아 저런거 다신 일어나면 안되니까 | 25.07.20 15:20 | | |
(IP보기클릭)118.235.***.***
그러니까 진실을 밝히려고 조사하고있는거잖아 오히려 감정호소에만 메달리면서 딴소리하는건 님임. 기체조사라고 몇번을 말해. | 25.07.20 15:22 | | |
(IP보기클릭)122.44.***.***
유투버들 끼리 까고 싸우는거만 봤으면 무시하겠는데 그런거 가지고 공중파고 종편이고 간에 하도 별에별걸 뉴스로 내놓고 그래서 좀 요새 좀 많이 질렸던거 같아 | 25.07.20 15:22 | | |
(IP보기클릭)218.158.***.***
솔직히 이런 생각 공감은 함 승객 200명이 죽은 사고이고 그 사고 장면을 동영상으로 온 국민이 지켜봤는데 이 대형 참사가 왜 이렇게 조용한지 나도 이해가 안 감 | 25.07.20 16:32 | | |
(IP보기클릭)155.230.***.***
(IP보기클릭)123.214.***.***
(IP보기클릭)175.197.***.***
(IP보기클릭)182.209.***.***
참고로 이건 사고 최종 보고서 아니고 프랑스에서 조사한 결과이고 아직 미국에서도 조사중이라서 기체결함인지는 아직 안 끝났음 둔덕쪽은 설계시공 관련관 공사 공무원 회사입건 되었고 조류 감시 소홀로도 입건 되었음
(IP보기클릭)122.40.***.***
마지막 문단이 그나마 다행이네 | 25.07.20 15:12 | | |
(IP보기클릭)125.178.***.***
원래 별의 별 소리 다 나오니까 최종 보고서 전까진 공개 안하는거 아니었나? | 25.07.20 16:57 | | |
(IP보기클릭)122.40.***.***
근데 조종사도 패닉올수 있긴 하고 결국 공항 셜계가 문제면 언젠가 다른 사고로 터질수도 있던거 아님?
(IP보기클릭)218.38.***.***
(IP보기클릭)121.150.***.***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61.79.***.***
그래도 일단 기체도 조사해야하는건 맞으니깐 | 25.07.20 15:17 | | |
(IP보기클릭)182.209.***.***
엔진에 왜 꺼졋는가란 조사니 둔덕이 없는 거지 둔덕 관련된건 이미 관련자들 입건 되었어 | 25.07.20 15:20 | | |
(IP보기클릭)218.38.***.***
그렇게 따지면 엔진 하나 살아있었으면 랜딩기어 나왔고 그러면 둔덕까지 박을일도 없을수 있지 원인이 되는 모든부분 조사해야 앞으로 이런사고 방지하게 조취를 취할수 있지 하나만 타겟으로 잡고 나머진 다 문제없다는 태도도 문제지 | 25.07.20 15:21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8.239.***.***
(IP보기클릭)123.215.***.***
옵션으로 블랙박스용 비상전원이 옵션이라서 이번 사건에는 안단듯 | 25.07.20 15:19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25.190.***.***
(IP보기클릭)118.218.***.***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183.100.***.***
(IP보기클릭)211.178.***.***
(IP보기클릭)182.209.***.***
제주항공 참사 엔진 정밀조사 결과 발표, 유족 항의에 취소 https://v.daum.net/v/20250719171129422 경찰은 박상우 국토부 장관과 공무원,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한국공항공사 직원, 방위각제공시설(로컬라이저) 관련 업체 관계자 등 24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기사 내용에 보면 둔덕쪽 입건해서 조사중인거 나오는데 짤만 모지 기사를 안보고 최종보고서가 아니고 프랑스가 엔진에 결함있는지 조사해서 결과내용을 회신 보낸건데 이걸로 조사 땡치는 걸로 아는 사람들이 많음 | 25.07.20 15:26 | | |
(IP보기클릭)14.56.***.***
(IP보기클릭)183.108.***.***
(IP보기클릭)182.231.***.***
(IP보기클릭)104.28.***.***
(IP보기클릭)172.225.***.***
절차에 따라 1번 엔진을 꺼야하는 사유(데미지, 오버힛 등)가 있었으면 그걸 끄고 2번 엔진의 남은 추력으로 내린다는 판단을 했을수 있고 그렇게 했으면 idg는 떨어지고 이상한게 아님. 그 경우 의도적으로 적법할 절차에 따라 판단한거지 “잘못 끈게” 아님.. | 25.07.20 16:00 | | |
(IP보기클릭)140.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