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 UI가 유저 친화적임
1편같이 유닛하고 전투유닛하고 같이 선택했다고 공격이 안나가고 건물 건설하기나
2편같이 데미지 표기에 추뎀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도 없는 불친절함이라던가
3편처럼 추뎀 설명은 해주는데 워낙 복잡하게 되어있어서 뭐가 뭔지 모르는 UI하고 많이 다름
2. 문명간의 기본 병종 격차가 크게 나지 않는다
1, 2편마냥 어디는 창병이 풀업이 안되고 어디는 중기병이 풀업이 안되고 어디는 공업이나 방업이 안되고 그런게 없다
물론 문명에 따라 어디는 석궁병 자체가 안되고 그런게 있긴 하지만
몽골의 벽 건설 자체가 안되는 것 같은것만 제외하면 아예 커버가 안되는 수준까지는 아님
3. 문명의 발전 상태에 따라, 유닛의 승급 정도에 따라 건물의 외형이나 유닛의 언어, 유닛의 복식 등이 차이가 남
1~3편이 문명의 발전 정도고 유닛의 승급 정도고 뭐고 간에 유닛의 음성이 아예 그냥 차이 없던 거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
4. 문명간, 시대의 발전도, 평상시 혹은 전투시에 BGM 차이가 있음
전작들에선 그냥 계속 똑같은 BGM 들려서 귀가 심심했지만 이젠 전투만 해도 다른 브금 들을 수 있음
5.
나는 컴까기 주로 하는 편인데 엘리전을 하고 싶어도 1편은 그냥 냅다 기권하고 2편은 저딴 멘트나 내뱉으면서 항복하고
3편은 '저 항복하고 싶어요 잉잉' 하면서 계속 메세지 보내는데 4편 AI는 그런거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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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은 아직도 신규콘텐츠 추가되는게 괴상하긴 함 ㅋㅋㅋㅋ | 25.07.18 1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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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면 전투 진형 있어요 | 25.07.18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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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 25.07.18 15:3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