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게임사는 근본적으로 게임 산업을 하는 수많은 회사들 중
하나라고 생각되기 쉽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그게 맞고.
하나, 소비자적 관점에서 보면
세임산업은 하나의 ip가 산업 그 자체인 형태임.
뭔 말인고 하니,
리니지 ㅈ같은 개고기 탕후루라 까이고,
하는사람들도 깐다고 하더라도,
그 린저씨들은 리니지 아닌 다른 게임으로 소비패턴을 선회 못함.
리니지 자체가 독립된 하나의 산업이고
대체제란 있을수가 없다.
이게 게임산업의 ip의 특수성임. 던파도 마찬가지.
다른 산업을 보자.
현기차가 파업해?
파업해도 이미 생산 재고분도 있고,
다른 차를 구매해서 타고다녀도
어찌어찌 해결은 됨.
파업의 리스크는
오로지 회사에게만 핀포인트에 가깝게 들어감.
근데 게임은???
게임 자체를 인질 잡으면
리스크가 실시간 라이브로 유저에게 들어감.
내가 지금 하는 게임이 멈추면
다른 대체제가 있을 수가 없음.
나는 던파가 좋은거지,
다른게임을 좋아해야 할 이유가 없거든.
이게 문제인거임.
게임산업은 실용이 아닌 취향의 산업임.
그래서 하이리턴 하이리스크도 가능한거고.
그런 산업에서 라이브 운영에 적신호가 뜨는 건
보통의 산업에서 하는 파업행위랑 결이 많이 다름.
대체 수단이 전무하니까.
그래서 게임사 노조의 파업은 수단 강구에 더 신중해야 함.
유저를 인질 잡는다? 그게 먹히는 산업이 아님.
암만 명분에 타당성이 있어도
게임이 멈추면 행위자에게 분노가 몰리는 구조임.
(IP보기클릭)121.101.***.***
뭔 공무원이나 국가안보 작종도 아니고 ㅋㅋㅋㅋ
(IP보기클릭)116.121.***.***
노조가 유저도 아닌 마당에 소비 안 하는 걸로 표현도 안 되는데, 수단을 대체 어떻게 신중하게 고르라는 건지; 그냥 파업하지 말란 소리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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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지 주어가 반대인 이 느낌은
(IP보기클릭)121.129.***.***
이거도 좀 아님 요새유저들 역치가 높은편이긴한데 꼬우면 딴겜하러감. 이걸 다이렉트로 쳐맞은게 던파 전시즌 그리고 현재 로스트아크
(IP보기클릭)220.86.***.***
이런 것도 잘못하면 파업 자체를 하면 안 된다는 식으로 갈 수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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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공무원이나 국가안보 작종도 아니고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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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도 좀 아님 요새유저들 역치가 높은편이긴한데 꼬우면 딴겜하러감. 이걸 다이렉트로 쳐맞은게 던파 전시즌 그리고 현재 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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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지 주어가 반대인 이 느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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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것도 잘못하면 파업 자체를 하면 안 된다는 식으로 갈 수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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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사람들이 뭘 걱정한건지 이해했음. 내 글이 노조가 절대악으로 보일 수도 있겠네. | 25.07.15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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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가 유저도 아닌 마당에 소비 안 하는 걸로 표현도 안 되는데, 수단을 대체 어떻게 신중하게 고르라는 건지; 그냥 파업하지 말란 소리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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