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하락에 대한 대응
3막 초기 소비량이 많았다
2막이후 생산량은 증대하지만 소비량이 따라가지 못하였다
이로인해 재화가치하락이 발생했다
캐릭터 귀속골드 생산량 조정
나로크(2막까지 싱글)
종막시점 골드 소비 파밍 요소
여름업데이트를 통한 골드소비처 제공
랜덤요소이며 품질성공 확정권이 나올수있다
해외에 출시했던 탈것(교환가능)
종막 출시전까지 원정대 단위 골드상점 제공
(유각랜덤상자)
패키지로 제공하던 카드 상품을 골드를 통해 제공하는 형태로 바꾼다고함
전체유저의 13%는 골드를 생산만하는 유저가
58%의 골드를 유통한다
골드를 소비하면 신뢰도가 획등
신뢰도를 통해 골드 거래시 수수료를 대신 차감
신뢰도가 없을시 골드로 수수료차감
이미 해외에 적용된 케이스로 국내에 들어오며 단점 보안
7월 적용
아이템 경매장을 이용한 골드 유통을 막기위한 상한제
경매장에 아이템 판매시 거래제한시간이 존재
보석생산량을 보여주며
다계정 같은 문제를 보안할것을 약속
3티어 보석 생산량 50% 감소
3티어 큐브 생산량 50% 감소
3티어 길드혈석을 통한 큐브 확률 50% 감소
3티어>4티어 계승을 막으면 기존 보석을 사용하는 유저나 복귀유저 문제가 있어서 할생각 없음
카양겔 보석 교환 겨울시즌 삭제
카던 / 전선 파티플레이 제거 효율적으로 재화파밍하는 유저가 존재하여 제거
에포나증표보상 캐릭터귀속골드로 변경
상자로 제공하여 캐릭터간 이동가능
4티어 재련재료 소모처 추가
이후 플레이 가치 훼손이 되는 문제가 있으면 빠르게 대응하겠다
현재 파밍의 문제점
주차를 하고 골드를 소비하여 나중에 성장이 가능하단 인식
플레이 변화가 없는 성장(1640에 중심된 성장변화)
랜덤드랍을 통한 성장
엔드컨텐츠의 캐릭터에 귀속되는 성장재화
의외성과 득템감성을 노림
플레이변화가 이루어지는 성장요소
장기파밍요소
종막이후로 이어지는 파밍요소
성장체감을 느끼기 위한 전투력측정기 제공(로릉도장)
선발대의 성장체감을 위한 더퍼스트 난이도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이벤트 제공
더퍼스트이후 애프터 랭킹으로 스피드런 시스템 제공
레이드 난이도 세분화
여름에 싱글 에기르 추가
싱글모드 완화
노말난이도도 완화
더 가볍고 부담없이
카제로스레이드 부활 시스템 추가 이후 지표
3막 하드 지표
레이드 시스템의 변화
예시) 4인파티 기준 초기레이드 4인 파티 가능
숙제화 이후 2인파티 2인 용병 가능하게 변화
용병이 무엇인지는 안나옴
잡몹잡으며 레이드 시작 지루한 구간 삭제
레이드 구간사이 맵이동같은 구간 변화
업데이트 변화
편의성은 준비가 되는대로 바로 적용
비수기 시즌에 미들 콘텐츠 제공
시즌과 묶인 스토리 업데이트 개편
레이드추가 대륙추가 스토리 추가 형태에서
다른 스토리 방식으로 제공
종막 이후의 알데바란의 바다 오픈
세이크리아(스토리상 거대한 종교)
에록(한국기반 대륙)
2부 스토리의 시작은 세이크리아의 수도 사라모아
카제로스의 의지를 이어받은 자의 선택이 중요하다 발언
로아온 썸머 오프닝 끝
(IP보기클릭)112.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