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일단.. 현기 욕이 많은데 현기차 아니고 쌍용 티볼리 에어임..
1.브레이크등 안 들어옴
유가족쪽은 ECU가 고장나서 안들어 온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브레이크등 작동 여부는 ECU랑 전혀 상관이 없음
다시 말해 브레이크를 안 밟은건 사실임
EDR에도 그렇게 기록되어있음
2. 제조사가 EDR을 조작하여 엑셀 페달을 밟았다고 데이터를 수정했다.
EDR은 일단 제조사가 만드는것이 아니고,
심지어 데이터 확인 조차 제조사가 못하고 기술적으로도 EDR 제조사만 가능하다.
그 마저도 이런 사건의 경우 경찰, 국과수, 제조사 모두가 참관한 상태에만 진행한다.
3. 페달 오인을 왜 했는가?
기록을 보면 운전자가 D에서 N으로 기어를 조정 했고 페달을 밟았지만 당연히 차량은 속도를 내지 않았다.
그 후 다시 D로 변속을 했는데, 그 직후 급가속이 시작된다.
페달을 밟고 있는데도 속도가 나지 않으니 자신이 밟고 있는 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4. 사설 실험에선 풀악셀 가속력이 더 높았다.
실제 사건에서는 1차 사고로 신호대기 중인 모닝을 추돌한 뒤 급가속이 일어났는데,
해당 실험에서는 1차 사고를 재현하는 방식으로 실제 물리적 충격이 아닌 단순 '급제동' 후 악셀을 조작하였다.
그러나 실제 사고에서는 1차 사고로 인해 엔진에 큰 충격이 한 차례 가해진데다
사고 당시 영상에서 정체불명의 흰 연기까지 포착되었기에 1차 충돌로 인해 엔진이 손상된 상태에서 가속이 이뤄졌음이 유력하다.
인명피해가 발생한것엔 애도를 표함.
그러나 이 급발진은 페달 오인이 너무나 유력해 보임
요약)
1. 브레이크 안 밟음
2. 페달 오인 할 만한 사전 조작이 있었음
3. 재현 실험은 실제와는 다른 환경(엔진이 멀쩡하다고 가정)에서 진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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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등 안들어온거 확인됏으면 끝낫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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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뭐가 안 되면 페달에서 발 좀 놓는 습관을 들여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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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자체 실험을 만능으로 여기는 사람들 많던데 그건 마치 구글어스로 마야문명 새로 발견했다 설레발치는 거랑 별 다를 게 없는 경우가 대다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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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례가 생길수록 찐 급발진도 페달오인 취급받을 가능성이 커지지.. 페달블박이라도 의무화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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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것도 있고 노면 마찰력, 타이어 접지력(연속 주행 상황에 따라 타이어 그립력이 달라짐)등등 전부 다른데 가속력 재현 실험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음 같은 차를 연속으로 가속력 실험해도 약간씩 다르게 나오는데 하물며 완전히 다른 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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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멍청한 급발진 호소인들 참 많더라.... 급발진 증거자료로 못 써먹을 변인통제도 안된 주먹구구식 실험을 미국 교통안전부보다 신뢰하는 멍청한 놈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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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에 왜 비추가 이렇게 많아 브레이크등 안들어왔으면 그걸로 끝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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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등 안들어온거 확인됏으면 끝낫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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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브레이크등은 전자적 제어가 아니라 브레이크 패달 살짝만 밟아도 기계적으로 작동되는거니까... | 24.05.27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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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급발진 쪽으로 생각했는데 진짜 브레이크등 안들어와 있던 거였네... 원래는 트렁크 위쪽 지붕쪽에 불이 들어와야 한다고... | 24.05.27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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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뭐가 안 되면 페달에서 발 좀 놓는 습관을 들여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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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에서 발 떼고 기어 돌리고... | 24.05.27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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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것도 있고 노면 마찰력, 타이어 접지력(연속 주행 상황에 따라 타이어 그립력이 달라짐)등등 전부 다른데 가속력 재현 실험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음 같은 차를 연속으로 가속력 실험해도 약간씩 다르게 나오는데 하물며 완전히 다른 차를.... | 24.05.27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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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자동차들은 가속페달의 변위량 = 스로틀양이 아니니깐. 출력조차 전자제어잖음 | 24.05.27 17: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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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군 대조군 같은 실험의 기초만 생각해도 말이 안되는 실험임... 하다못해 용수철에 자동차 달아서 가속도 측정하는 실험도 6번 이상함 ㅎ | 24.05.27 17: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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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례가 생길수록 찐 급발진도 페달오인 취급받을 가능성이 커지지.. 페달블박이라도 의무화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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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불기라 아무도 안 할걸? 설치 한다 - 우리 회사는 결함이 있을지도 몰라서 설치 합니다 라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닐거임 | 24.05.27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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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법령으로라도 의무화 해야지. 이대로면 서로 아무도 설치안함 ㅋㅋ | 24.05.27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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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EDR이 블박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기록장치임 EDR은 쓰로틀 상태를 기록하는거라 페달이 고장나서 제대로 동작 안 하는 경우에도 페달이랑 엔진상태까지 전부 기록되고 얼마나 밟았는지도 기록이 되거든... 어차피 EDR도 못 믿는다면 블박 영상도 못 믿을게 뻔함 브레이크 대신 엑셀 밟고 있는 사고 당시 영상에 진짜가 맞냐고 시간을 1분전으로 되돌린거 아니냐고 ㅇㅇ.. | 24.05.27 17:22 | | |
(IP보기클릭)119.198.***.***
사람이 눈에보이는걸 더 믿는 성향이 있으니까.. EDR은 자기눈에 안보이니깐 조작이라고 하는거지 | 24.05.27 17:26 | | |
(IP보기클릭)210.117.***.***
저런 가불기인데 어느 나라가 미쳤다고 하라고 하겠어.. 만약 한다고 하면 저 이야기를 전세계에 광고하는건데 | 24.05.27 17:26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19.198.***.***
아까 할머니 급발진 사고 어쩌구인듯 | 24.05.27 17:16 | | |
(IP보기클릭)1.209.***.***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5143064&memberNo=40864363 | 24.05.27 17:17 | | |
(IP보기클릭)223.39.***.***
아 그거였음? 손자 사망 사건? 급발진 아닐 수가 있나 싶은 블박 영상이였는데 | 24.05.27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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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아닌걸로 과학적,기술적으로는 이미 결론난건데 감성팔이로 계속 ㅈㄹ중 | 24.05.27 17:23 | | |
(IP보기클릭)211.198.***.***
(IP보기클릭)121.67.***.***
그거 요즘 차에선 의미 없음 적어도 14년식이상에서 | 24.05.27 17:16 | | |
(IP보기클릭)119.198.***.***
요즘 의미없는거 따라하는 사람들 많음 ㅋㅋ 진짜 10년은 더 옛날차에서나 그러던걸 자칭 명장들이 자동차 석박사들이만든 매뉴얼도 무시하고 걍 옛날방식으로 무조건 이게좋다 이런거 유튜브에 널림.. | 24.05.27 17:18 | | |
(IP보기클릭)211.225.***.***
이거 스틱한정으로나 유용하고 조금더 편해질뿐임 그외 오토기어들은 그냥 변속기 수명만 갉아먹는 습관임 | 24.05.27 17:24 | | |
(IP보기클릭)221.151.***.***
최근차량은 오토 홀드에 아에 isg로 엔진도 정차시 꺼버리는데 의미가 1이라더 있나?? | 24.05.27 17:27 | | |
(IP보기클릭)166.104.***.***
수동은 N 안넣고 5~6단 그대로 가면 효율이고 자시고 간에 걍 시동이 꺼지지 ㅋㅋㅋ | 24.05.27 17:27 | | |
(IP보기클릭)210.117.***.***
요즘 수입차들은 글라이딩 모드라고 타력주행 모드가 따로 있긴한데 이것도 쓰는 사람들만 쓰고 저런 주행 방식을 나이 드신분들이 잘 쓰진 않지 | 24.05.27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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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무슨 자체 실험을 만능으로 여기는 사람들 많던데 그건 마치 구글어스로 마야문명 새로 발견했다 설레발치는 거랑 별 다를 게 없는 경우가 대다수임.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66.104.***.***
쌍용은 저때 렉스턴 말곤 전부 기계식 변속기였음 기계식 변속기는 심지어 시동 끈 상태로도 변속이 가능함 | 24.05.27 17:1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235.***.***
검은동가리
엑셀 밟다 브레이크 밟으면 브레이크 압력이 올라가고 쓰로틀이 0되는걸 볼 수 있 | 24.05.27 17:1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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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53퍼쯤망함
이전글보고 퇴직하고 현대에 들어가야하니 현대봐주기한다~~ 이런식으로 깠는데 알고보니 현대가 아니라고하니까 뻘쭘해진 사람들 아닐까 | 24.05.27 17:21 | | |
(IP보기클릭)210.117.***.***
인생 53퍼쯤망함
제조사 쉴드 글은 그게 정답이어도 비추 많이 받음 그나마 이 정도로 잘 적고 리플 분위기라도 다르면 드잘 나오는거고 | 24.05.27 17:21 | | |
(IP보기클릭)118.235.***.***
인생 53퍼쯤망함
그만큼 멍청한 놈들이 많은거지... 개인이 진행한 변인통제도 안되서 증거자료로 못 써먹는다고 결론난 주먹구구실험은 종교처럼 믿으면서 미국 국토교통부 안전검사는 못 믿는다는 등신들 | 24.05.27 17:22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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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멍청한 급발진 호소인들 참 많더라.... 급발진 증거자료로 못 써먹을 변인통제도 안된 주먹구구식 실험을 미국 교통안전부보다 신뢰하는 멍청한 놈들ㅋㅋㅋㅋ
(IP보기클릭)220.79.***.***
이글에 왜 비추가 이렇게 많아 브레이크등 안들어왔으면 그걸로 끝인데
(IP보기클릭)59.23.***.***
현기차는 악마다고 생각 하는 인간 많아 현기차에대한 이야기나 소주에 대하여 변명하면 유머글로 쓸경우 분리수거로 날라감 | 24.05.27 17:24 | | |
(IP보기클릭)211.225.***.***
심지어 현기도 아님 현기 욕하는 놈들 차나 있나 몰라 | 24.05.27 17:26 | | |
(IP보기클릭)12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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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디젤엔진은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넘어가면 급발진 일어날 수 잇음 그걸 오버런이라고 그럼 근데 그건 풀악셀 마냥 빠르지도 않음 말 그대로 일부 실린더가 경유 대신 엔진오일을 압축착화 시켜 동작하는거니까... 그리고 그런 경우는 EDR에 페달기록과 엔진 상태가 상이하다는 결과가 기록되고 심지어 ECU도 에러코드 뿜뿜함 이번 사고는 그런것도 없음 | 24.05.27 17:25 | | |
(IP보기클릭)59.23.***.***
(IP보기클릭)166.104.***.***
전자식 변속기는 이미 다 그런식임 브레이크를 안 밟으면 변속이 안됨 | 24.05.27 17:26 | | |
(IP보기클릭)59.23.***.***
그래서 한말임 요즘차면 기어 변속이 안될텐데 해서 | 24.05.27 17:27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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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픈 사고인건 사고인거고 그걸 왜 급발진으로 ㅈㄹ하냐고ㅎ이미 기술적,과학적으로 급발진 아니라는 증거는 차고 넘치는데 그거 감성팔이 하나로 급발진 주장하는 꼬라지가 역겨운거지 | 24.05.27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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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틀밸브 개폐량 100 안찍힘 ㅋㅋㅋㅋ 알고좀 말하자 | 24.05.28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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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유튜브에서 EDR 기록 사진 나오는데 100이 중요한게 아니라 최대치로 일정하게 쭈우욱 나오더라고 | 24.05.28 0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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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구라면 해당 유튜버 진작 소송 먹고 잡혀갔지 근데 소송 당하고 승소하더라고? ㅎㅎ | 24.05.28 00:44 | | |
(IP보기클릭)121.179.***.***
위에 말한거랑 아래에 말한거 들어보니 연료분사 스로틀밸브 개폐량이 아니라 가속페달 변위량같은데 끝까지 밟고있는거면 시트에 앉아 최대한 뻗으면 웬만한 충격으로는 안떠오르더라고 | 24.05.28 00:44 | | |
(IP보기클릭)121.179.***.***
그리고 요즘은 엑셀 페달 밟는다고 스로트밸브가 비례해서 열리는 시대가 아님 ㅋㅋㅋ 옛날에 와이어로 스로틀밸브 열때야 가속페달변위량 = 스로틀밸브 개폐량이었지 유튜버가 ㅎ으로 시작하는 사람 말하는거라면 그사람이 틀린거임 ㅎㅎ 그리고 강릉 사고에서도 가속페달은 20 44 76 99 99 99 99 57 49 스로틀밸브는 6 9 21 43 34 25 31~~~ 이렇게 떴어 ㅎㅎ 강릉 말하는거면 완전 다른거 말하고 있는거임 | 24.05.28 0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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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으로 시작하는 유튜버고 저렇게 변동 숫자가 아니라 한줄로 쭉 99더라고 | 24.05.28 0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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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ㄴ문철 자체가 신뢰성 0이라 | 24.05.27 20:51 | | |
(IP보기클릭)211.234.***.***
한문철 신뢰성이랑 별개로 영상을 보고 제가 그렇게 판단했음. 한문철은 정작 별 말안함. 영상 자세히보면 초반부터 귀신들린 차처럼 조작안한 부분이 움직이고 그럼. 전자계통 오류로 급발진이 발생한다는게 혹시 증명된다면 그 영상이야말로 대표적인 예시가 될거라 생각함. 영상 자체를 조작한게 아니라면 | 24.05.27 23:19 | | |
(IP보기클릭)211.235.***.***
괜히 특정분야에서 아날로그를 고집하는게 아니긴해. | 24.05.28 00:4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