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 독일의 언론사인 Handelsblatt 에
익명의 인물이 보낸 100Gb 용량의 파일이 도착함,
자료의 대부분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테슬라 차량의 오류나 고객센터로 접수된 불만사항으로
2400건 이상의 과속
1500건 이상의 브레이크
1000건 이상의 충돌사고가 포함되어 있었고
이에 대응하는 테슬라의 가이드라인이 작성되어 있었음
회사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파일에 있는 고객들과 접촉해 대조해본 결과
이 파일이 실제 테슬라 내부 자료임을 확인
불만사항에 대해 고객들은
"회사가 문제를 처리하는데 문서화 시키는걸 거부하고,
대부분 구두로 처리하려 한다." 고 밝혔는데
실제 파일에도 굵은 글씨로
"고객의 불만사항은 구두로 해결할 것"
라고 쓰여있었음
심지어 이 파일에는 일론 머스크의 사회보장번호를 포함해
테슬라 전현직 직원 10만명의 이름과 메일, 전화번호
직원의 급여와 고객의 은행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는데
테슬라에서는 이 보도를 저지하기 위해 법적조치를 취했으나
언론사는 EU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외한 해당 사실을
작성하는 것은 합법이라는 법률적 판단을 받고 기사화,
테슬라에선 이 정보가 회사에 불만을 가지고 퇴사한 서비스 부분 직원이
정보를 유출한 것이라며 해당 직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는데
Handelsblatt 신문사는 서비스 부분 직원이 왜 직원들의 개인정보까지
접근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라며 테슬라를 EU의 데이터 보호법 위반으로 신고함
118.235.***.***
까면 깔수록 병ㅅ같네
119.245.***.***
테슬라 차가 그렇게 좋음? 난 디자인도 그렇고 걍 별로던데.... 막상 타보면 또 다를려나.
223.62.***.***
테슬라 통계가 그럴싸 해보이는 비결은 근거 자료를 남기지 않으면 되는 것이었다
115.88.***.***
100gigabyte인데 왜 100Gb라고 함; 기가바이트 기가비트 혼용 멈춰
211.234.***.***
얼리어답터에게 인기 많았지 이제는 대부분의 전기차가 평준화되어서 차라리 현기쪽 쓰는게 나음
106.251.***.***
우리형 차 출고 되고 3주뒤에 바로 팔드라...
49.161.***.***
이점이 분명있으나 단점도 명확해서 호불호 오지게갈리는것같은데
118.235.***.***
까면 깔수록 병ㅅ같네
119.245.***.***
테슬라 차가 그렇게 좋음? 난 디자인도 그렇고 걍 별로던데.... 막상 타보면 또 다를려나.
49.161.***.***
ROJI
이점이 분명있으나 단점도 명확해서 호불호 오지게갈리는것같은데 | 23.05.26 16:58 | | |
106.251.***.***
ROJI
우리형 차 출고 되고 3주뒤에 바로 팔드라... | 23.05.26 17:00 | | |
211.234.***.***
ROJI
얼리어답터에게 인기 많았지 이제는 대부분의 전기차가 평준화되어서 차라리 현기쪽 쓰는게 나음 | 23.05.26 17:00 | | |
14.34.***.***
장점은 자율주행, 전기차 브랜드 내에서 하이엔드라는 브랜드 밸류 단점은 그외 상상할 수 있는 모든것 | 23.05.26 17:01 | | |
223.39.***.***
일단 산 사람들이 좋아하긴 해 애초 그 디자인이나 강점 싫어하는 사람들은 안사고 | 23.05.26 17:01 | | |
123.111.***.***
테슬라는 오토 파일럿 때문에 탄다는 얘기를 많이 들음. | 23.05.26 17:02 | | |
223.39.***.***
전기차로 보면 괜찮은데 차로 보기엔 나사 빠진게 존나 한두개가 아니긴 함 | 23.05.26 17:02 | | |
220.119.***.***
전기차가 아니라 전자제품으로 봐야 한다던데 이게 뒤집어 말하면 차로서는 별로라는 뜻임 | 23.05.26 17:02 | | |
106.249.***.***
전기차계의 아이폰... 충성도 오지는 고객들이 있는 한편 단점도 분명하고 까들도 많음. | 23.05.26 17:03 | | |
118.235.***.***
좋은 차인가? × 좋은 전자제품인가? ○ | 23.05.26 17:03 | | |
125.177.***.***
테슬라급 오토파일럿이 현기에 있으면 닥 현기라고 말하는 사람들 많더라 차체의 완성도가 엄청 구리다고 | 23.05.26 17:04 | | |
118.235.***.***
신앙의 문제임 | 23.05.26 17:05 | | |
221.155.***.***
자동차 산업의 패권은 서비스나 디자인은 보조적인 효과고 결국엔 더 효율적인 생산능력으로 뽑아내는쪽이 이기는 구조더라 | 23.05.26 17:07 | | |
220.93.***.***
전기차 대중화 첫 빳따로 유명함 초기에는 내부 sw가 다른 회사들보다 좋았음 충전 시스템도 꽤나 괜찮았고 여기까지가 대다수가 생각하는 장점 나머지 부족한게 기존의 차량 회사들보다 부족한 QC 차량 회사들 그 동안 만들어온 시간이 몇년인데 거기에 한국 사람들이 해외보다 많이 깐깐함 (차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퀄이 높음) 그 눈 높이에 맞춰서 만들던 회사들임 지금은 다른 회사들도 sw를 많이 따라 잡고 전기차도 많이 만들어서 저 장점들이 많이 사라짐 가격이 점점 올라가서 그 돈 씨 의 문제로 넘어갔지 차만 보면 못 타거나 나쁜 차는 아님 | 23.05.26 17:09 | | |
175.196.***.***
오토파일럿 그리고 OTA 업데이트. 업데이트 덕분에 최신 차 타는 느낌도 준다네 | 23.05.26 17:10 | | |
218.48.***.***
"차"를 기대한 사람은 실망하고, 가전제품 같은 느낌이 맘에 든다면 좋아하고 그러던데. | 23.05.26 17:11 | | |
112.168.***.***
테슬라 탈 돈이면 독3사 전기차 사는게 낫지 현기는 좀... 아니면 차라리 중국 전기차가 나아 | 23.05.26 17:12 | | |
125.128.***.***
자율주행 처음 나왔을 대는 ㄹㅇ 신세계였음. 사실 아직까지 자율주행은 따라올 곳이 없긴한데 우리나라 도로환경에선 크게 쓰지 못하고 또 자율주행은 장거리 운행에서나 쓸만한데 전기차 특성상 장거리가 쫌 꺼림직해서 그래도 비싼차 탈정도로 여유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만족한다고함 | 23.05.26 17:20 | | |
183.101.***.***
본인이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하고 아이폰처럼 지속적인 SW 업데이트에 비중을 두는 전자기기유저 스타일이라면 좋아할만한 차. 운전의 재미는 개인취향이라 왈가왈부하긴 그렇고, 대신 내부든 외부든 너무 단순한걸 싫어하면 호불호 갈릴 수 있지. 그리고 단차나 하드웨어는 사실 이제 많이 좋아져서 개인적으로는 단점인지는 잘 모르겠다. | 23.05.26 17:32 | | |
118.235.***.***
차로서는 진짜 후짐 돈 값 못함 근데 소프트웨어가 좋긴 한데 문제는 국내에서 실제로 써먹기가 힘듬. 해외처럼 도로가 넓고 긴것도 아니고, 정체시 초근접에서 껴드는 등 실제로 써보니까 못써먹겠더라 새벽에 고속도로 탈 때 정도? 근데 그 정도는 현기도 되니까... 난 지인꺼 운전해보고 걍 안샀음 | 23.05.26 17:35 | | |
222.101.***.***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함 | 23.05.26 17:37 | | |
1.251.***.***
처음엔 신기술에 눈 돌아가 찬양했지만 지금은 다 까발려져서 ㅄ차인거 다 알고 있음 ㅋㅋㅋ | 23.05.26 18:44 | | |
172.226.***.***
난 여기도 그렇고 여러 커뮤니티에서 두눈 질끈 감고 테슬라 까는게 신기하더라… 제조능력의 차이야 있겠지만, 테슬라가 확실히 전기차 성능 자체는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데 말야. 일단 전성비 면에서 압도적이고, 배터리 성능 저하도 우수한 편. 주행성능도 말이 많지만 대조군이 스포츠카인 점만 봐도 알아주는 성능이라고 보고… 오토파일럿은 사실 현재까지 시중에서 대체할 대상이 없는 거에 가까우니; 사실 테슬라가 까이는 건 그냥 주인이 머스크라서라고 봄.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성능을 향상시켜갔듯 테슬라 또한 지네 약점은 개선하고 강점은 보완하는 식으로 변해왔는데 무지성 비판인지 비난인지 구분 안가는 댓글들 보니 참… | 23.05.26 19:04 | | |
1.228.***.***
+테슬람들도 한몫했지 | 23.05.26 19:24 | | |
117.111.***.***
저렇게 두눈 질끈 감고 테슬라 말고는 절대 다른메이커들 성능 인정안하는 테슬람들이 큰몫했지 뭐만하면 압도적인 전비와 주행거리라며 다른차들은 발끝에도 못쫒아오는 차로 만드는데 무지성으로 까는 애들보다 저렇게 조금이라도 까이면 나타나서 무지성으로 다른 차까내리는 애들 때거리로 나타나는게 신기하더라 둘다 똑같은것들인데 지들은 뭐라도 다른것마냥 | 23.05.26 20:32 | | |
172.226.***.***
……??? 님 사진만 봐도 테슬라가 1위인데요?; | 23.05.26 20:38 | | |
117.111.***.***
압도란 뜻 모름? 게다가 2년전 자료라 지금은 다른차들도 넘어오고 있는 상황이고 | 23.05.26 20:41 | | |
117.111.***.***
모댈y없을때라 그거 까지 껴넣으면 모델y는 저것들보다 아래인데 모델y는 테슬라 차가 아닌갑네 | 23.05.26 20:43 | | |
59.17.***.***
아 좀 말 같은 소릴 합시다 니로랑 모델 Y가 동급이에요?; 소형하고 중형 비교하면서 소형이 연비 좋네 하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이러면서 무지성 테슬라 까 아니라는 소리나 해대고 어휴... | 23.05.26 20:46 | | |
211.36.***.***
저기요 그러니까 모델3랑 비슷한 니로냅두고 미국서 모델y랑 경쟁하는 이이오닉5를 모델3랑 비교하는게 테슬람인데요? 테슬라 올려치기할땐 다른차들 큰건 생각안하고 무지성으로 까고 테슬라 까일땐 이렇게 큰차를 왜 비교 하냐며 까는게 테슬람 무지성 논리상태 그리고 저기비교에서 테슬람이 주장하는 압도적인 전비와 주행거리는 아디에? 이러면서 무지성 테까라는 소리나 해대고 어휴…. | 23.05.26 20:58 | | |
59.17.***.***
아니 그딴 소린 테슬람한테 가서 하고 난 안 그랬는데 왜 나한테 갖다 들이댐? 적당히 좀 나댑시다 본인이 테까짓 하는 거 냉정하게 판단이 안되요? 말하는 내용에 반박이라곤 하지도 않고 헛소리만 해대고 무지성 비추만 하고 있는데 그게 대화임? 내가 테슬라 쉴드를 대체 어디를 쳤음? 지성이라는 게 있긴 한 거임? 어디다 대고 논리 타령임 진짜 미치겠네; | 23.05.26 21:00 | | |
211.197.***.***
테슬라 모델3 는 공기저항 작은 세단 + 전기차 전용 플랫폼, 니로는 공기 저항이 상대적으로 큰 크로스오버 + 내연차 기반 전동화 모델. 근데 1 와트당 km는 겨우 0.1차이. | 23.05.26 21:12 | | |
211.36.***.***
그러니까 님이 말한 입도적인 전비 티령한거부터 기억이나 하거서 논리 타령 하라니까요 본인이 테슬람인거 냉정하게 판단이 안돼요? 시작부터 헛소리만 해대고 기억조차 안하니 대화가 됨? 지가 한말은 기억도 못하고 무지성 테까라고만 하니 진짜 미치겠네.. | 23.05.26 21:13 | | |
211.36.***.***
심지어 아이오닉6는 모델3 보다 큰데도 wltp 614달성 | 23.05.26 21:15 | | |
211.36.***.***
무지성 테슬람이라 그런가 테까랑 테슬람까를 구분을 못하네 | 23.05.26 21:17 | | |
59.17.***.***
아니 얜 진짜 어디까지 ㅄ인거야? 17년도 출시한 차랑 22년도 출시한 차랑 성능 비교하면서 헛소리만 해대고;; 대체 왜 그러고사냐? 저 위에 방구석 훼인이란 분은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는데 넌 진짜 하는 말마다 개소리잖아..... 그래놓고 무슨 테까가 아니라고; 내가 너같은 애들 상대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느니 차라리 젤다나 한 시간 더 하겠다 어휴; 뭐 이리 열등감에 찌들어서 까짓만 하고; | 23.05.26 21:26 | | |
211.221.***.***
가장 큰 장점이 동급대비 생산비가 엄청나게 싼거야 가격 팍팍 내려서 타 브랜드와 경쟁중임 소비자는 지들끼리 박터지느라 싸지는 차값 즐기면됨 | 23.05.26 21:37 | | |
121.150.***.***
걔네는 차를 파는게 아니야 소프트웨어를 파는거지 | 23.05.27 00:54 | | |
58.225.***.***
필라스
지가 걍 무지성 테까랑 테슬람 싸움이구마 ㅋㅋㅋ 혼자 쿨한척 지리네 차단 완료 ㅋㅋㅋㅇㅈㄹ 나도 차단 완료 ㅅㄱ ㅋㅋ | 23.05.27 02:42 | | |
172.103.***.***
전성비 1위 아이오닉한테 따이지 않았나 https://insideevs.com/news/567087/bev-epa-efficiency-comparison-february2022/ | 23.05.27 03:11 | | |
211.173.***.***
테슬라가 다른차보다 나쁘다고 말한것도 아니고 전비나 주행거리쪽에서 "압도적"으로 좋은건 아니다라고 말한마디만 남겨도 무지성 테까로 만드는 테슬람이랑은 말섞지 않는게 좋습니다 | 23.05.27 03:25 | | |
172.103.***.***
오토파일럿도 대체불가라기엔 레벨 3 인증 아직 못따고 얼마전 자기네 기술이 레벨2라고 공식 발표했잖아 그와중에 벤츠랑 혼다가 레벨3 인증 땄고 제네시스 g90도 내년 초에 레벨3로 나온다고 하고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3013109110004229 | 23.05.27 03:26 | | |
172.103.***.***
차량 얘기하면서 차량의 기본인 내구품질 같은 거 얘기 안하는 것도 좀 웃김 JD 파워 신뢰성 있는거냐 아니냐 말이 좀 있지만, 어쨌건 현기차가 처음엔 IQS랑 VDS 죽쑤다가 IQS 신차품질 먼저 올라오고 딱 3년 뒤에 VDS 내구품질도 올라온 거 보여주면서 품질 향상됐다고 근거를 댈 수 있는 거잖아 근데 테슬라는 맨날 IQS 하위권이고 딱히 품질 좋다는 다른 조사결과도 못 봤는걸. 소비자 만족도만 좋지. | 23.05.27 03:32 | | |
211.173.***.***
그러면 테슬람들은 시속 60km짜리로 레벨3 풉 이러면서 까겠지만. 테슬람들이 항상 이야기하는 의미도 없는 자유주행 비교표를 들고 나오는 테까들이라면서(이건 맞음) 국제안전규약때문에 제한된 60km제한속도를 테슬라보다 기술력이 딸려서 60km~80km박에 못하고 있다면서 그 의미없는 도표들고 있는 테까들처럼 다른 차량들의 자율주행기술을 깔겁니다. 벤츠나 현대나 정부와 협의하여 법개정하며 90~120km로 3레벨 자율주행 속도 올리고 있는데 말이죠. | 23.05.27 03:34 | | |
172.103.***.***
개인적으로 라이다 이악물고 안쓰고 비전만 쓰겠다는 것에 제일 반대이기도 하고 아무튼 테슬람이라고까지 비아냥거리고 싶진 않고 분명 ev나 자율주행의 탑티어 선두주자인 건 맞지만, 그렇다고 다른 경쟁 차량들 까내리는 건 팩트엔 안 맞잖아. 테슬라 기술이 레벨2가 아니라 2.5라며 마케팅 용어까지 쓰면서 주장했으면서 정작 벤츠가 레벨3 인증받은 걸 무시하는 건 어불성설이지 | 23.05.27 03:41 | | |
211.173.***.***
원래 루리웹에서 허구헌날 억까 당하는게 테슬라라고 말하는 이들이 제일많이 하는게 타사차량 억까하고 있는거고 그걸 4년동안 지켜봤죠. 그들과 좀만 더 대화나눠보면 테슬라나 전기차 안타봤지하며 서슴없이 테슬라도 타본 전기차오너 조차도 인신공격하는 레파토리도 뻔하디 뻔하고. | 23.05.27 03:59 | | |
218.239.***.***
전기차에서 현기는 몰라도 독3사 전기차가 낫다고?ㅋㅋㅋ | 23.05.27 07:20 | | |
118.235.***.***
????? 이걸 말이리고 하나??? 머가리에 총맞았냐??? | 23.05.27 08:32 | | |
222.116.***.***
현재 열심히 끌고다니는중인데 못 탈차는아님 한번더 강조함 '못 탈 차는아님' 그이상 그이하도 아님.. 내가 진짜 전자기기 좋아한다거나 전기차는 이거밖에없다 한번쯤은 도전하고 탈만함 차로서 타라면 가끔씩 현타옴 주행거리랑 가속감 다좋은데 마감이 개판이라.. | 23.05.27 09:17 | | |
183.107.***.***
독일차들이에서 오파 있음 뒤도 안보고 바로 갈아탐 테슬라등 외산 차 타면 좋은 이유 - 불나거나 오작동 하면 뉴스 보도 되고 제조사 결함 차주가 안찾아도 기자든 국토부던 다들 눈빠지게 찾아줌 현기는 - 차주가 겁나 입증해야함 ㅋ | 23.05.27 14:52 | | |
119.64.***.***
223.33.***.***
223.62.***.***
테슬라 통계가 그럴싸 해보이는 비결은 근거 자료를 남기지 않으면 되는 것이었다
175.200.***.***
불리한건 제외하면 그만임 이런건가 | 23.05.26 17:06 | | |
115.88.***.***
100gigabyte인데 왜 100Gb라고 함; 기가바이트 기가비트 혼용 멈춰
220.121.***.***
용량이 1/8배로 복사가된다구우 ! ! ! | 23.05.26 21:37 | | |
125.133.***.***
118.235.***.***
106.101.***.***
118.235.***.***
118.235.***.***
이러니까 통신사들도 싱글벙글 1Gbps 인터넷 속도 이러지 사람들이 기가바이트 기가비트 차이도 잘 모르니 | 23.05.26 17:08 | | |
115.88.***.***
ㄹㅇ 800Gb라고 쓰거나 100GB라고 쓰거나 정확히 써야하는데 | 23.05.26 17:10 | | |
211.207.***.***
59.25.***.***
211.173.***.***
중국생산 테슬라도 우리나라에 들어올수도 있다던데 그러면 단차는 매우 많이 개선될거에요. 안에 들어간 배터리는 모르겠지만... | 23.05.27 04:00 | | |
223.38.***.***
118.235.***.***
그래도 니콜라보다는 | 23.05.26 17:29 | | |
223.38.***.***
니콜라도 테슬라도 쓰면 안됨. 차라리 머스크였으면...... | 23.05.26 17:33 | | |
117.111.***.***
118.235.***.***
118.235.***.***
1.228.***.***
59.0.***.***
X인거 같은데 너네집 부자구나.. | 23.05.26 20:21 | | |
14.56.***.***
121.159.***.***
58.225.***.***
아이오닉 테슬라 둘다 타봣는데 난 딴건 몰라도 수퍼차저 충전 하나만큼은 테슬라가 넘사벽인거같음 | 23.05.27 02:49 | | |
219.251.***.***
동감. 모3 렌트로 미시령 구도로, 한계령 넘어봤는데 그 꼬부랑길에서 차로유지 작동하는건 테슬라차 밖에 없었음.. ADAS 는 진짜 넘사벽 맞음. | 23.05.27 06:31 | | |
180.69.***.***
이거 예전에 본글 같은데... 맞죠? | 23.05.27 11:54 | | |
27.118.***.***
211.234.***.***
149.248.***.***
223.38.***.***
14.38.***.***
222.116.***.***
125.130.***.***
122.42.***.***
18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