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잡설이지만 태클은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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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성향도 성향이고, 작중 종교 비판이 워낙 인상적이어서 종교까기 영화로 기억하는 경우가 잦지만
사실 이 영화는 은연중에 유신론적 사상을 베이스로 드러낸다.
즉 종교에 대한 비판이 메인이 아니라, 신과 신앙을 가진 인간에 대한 고뇌가 메인.
1. 주인공 발리앙과 성경 모티브
아이를 사산한 아내의 자.살으로 슬픔에 잠겨 신앙을 잃고 신을 찾아 헤매는 인간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캐릭은 성경적 모티브가 상당히 많다.
화염구덩이에서 아내의 유품을 건지다가 생긴
손의 화상(성흔)
동생을 살해해 죄를 지음.
이건 영화상에 나오는 최초의 살인 (카인과 아벨)
그리고 바다에 표류해 물에 빠진다(세례)
이후에는 우물을 파서 황야에서 물을 얻고(광야에서 샘솟는 물)
척박한 땅을 기름진 농경지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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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까지만 보면 걍 모티브만 멋으로 따온거 아님요?
이거가지고 유신론 뭐시기 하는건 무리 아님?
ㅇㅇ 맞다. 그러니 다음 설명으로 넘어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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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호기사단 기사
발리앙의 아버지 고드프리의 부하인 이 구호기사단 기사
영화 내내 기묘하게 웃고 다니는 양반인데
사실 이 캐릭은 노골적으로 신적 존재에 대한 은유.
다음 대화를 잘 듣고 이유를 서술하시오(3점)
황야에서, 덤불에 돌을 던지는 발리앙
그 말대로 덤불에 불꽃이 붙는다.
건조한 날씨 + 마른 덤불 + 돌멩이 부싯돌의 빠와. 노골적인 모세의 기적(스스로 불타는 덤불)의 묘사.
발리앙: "저기 당신의 종교가 있군요. 불똥 하나, 바싹 마른 덤불, 저게 당신의 모세입니다. 허나 저는 저것이 말하는 걸 듣지 못했습니다."
신의 존재는 없다는 무신론, 그리고 설령 있다고 한들 나에게는 와닿지 않는다는 발리앙의 한탄이 묻어나온다.
구호기사단: "허나 하느님이 없는 건 아닙니다."
(중략)
"저는 기도하러 갑니다. 이제부터 일어날 일을 견딜 수 있는 힘을 달라고요."
"백년 전의 일에 대한 복수가 일어날 겁니다. 무슬림들은 절대 잊지 않을 겁니다."
"잊어서도 안 되고."
그때 갑자기 옆에 있는 다른 덤불에 저절로 불꽃이 솟는다.
불똥이 튄 것도 아니고 돌멩이를 던진 것도 아닌데.
화들짝 놀란 발리앙이 돌아보니,
구호기사단은 그 짧은 사이에 사라졌다.
저긴 엄폐물 하나 없는 황야인데도.
저 초자연적인 양반은 이후로 두번 더 등장.
하나는 악당들의 습격을 받고 황야에 쓰러진 발리앙에게
말 그대로 깝툭튀해서 구조해주는 역할.
복선도 뭣도, 심지어 위치파악 등등도 없이 등장함.
두 번째는 패배가 뚜렷한 하틴 전투에서 죽음으로 출정하는 상황.
구호기사단 단원은 목이 잘린 시체로 발견됨
이게 중요한게, 이 하틴 전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업보였다면
저때 신적인 존재로 은유된 구호기사단의 죽음은 예수의 대속,
즉 주인공과 예루살렘 안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고 죽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
이 신적인 존재가 초반에 한 말이 있다.
"참된 신성이란 올바른 행동에 있으며, 신이 바라는 선량함은 머리(행동)와 가슴(마음)에 들어있죠."
"매일 당신이 행동한 바가 당신의 선함 또는 악함을 결정짓습니다."
이 대사는 그야말로 영화의 대주제인데, 이제 이것과 작중 묘사되는 유신론에 엮어보자.
3. 신앙과 신
발리앙은 아내를 잃은 슬픔에, 그리고 ■■한 아내를 신이 거부했다는 생각에 신을 찾는다.
그는 혼자이다.
신은 그에게 아무것도 원하지 않았다는 소리.
백성을 지키기 위해 적들에게 가망 없는 돌격을 시도했을 때
그가 과거에 자비를 배푼 이슬람 장수였지.
신의 무조건적인 은혜가 아닌, 그가 착한 마음으로 행한 선행이 다시 선으로 돌아온다는 것.
이 이슬람 장수 아조씨는 드문드문 등장하다가, 마지막에 모든 전투가 끝난 후 다시 나온다.
"당신에게 신의 사랑이 없었더라면, 어떻게 이 많은 일들을 해냈겠소?"
그동안 신을 찾아 헤맸고, 신이 자신을 버렸다고 한탄한 발리앙은 그제서야 깨닫게 됨.
그가 신에 의지하지 않고 선과 올바름을 믿고 행했을때, 신은 항상 그 옆에 있었다고 감독은 말하는 것이다.
마치 습격에서 그를 구해준 구호기사단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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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걍 주인공 짱짱인데 신이 있다고 뻥치는거 아녀?
스러운 기분이 들 수도 있음.
그런데 이 영화에서 저 장면과 대비되는 부분이 있는데...
하틴 전투의 참패 이후, 티베리우스의 한탄.
"나는 평생을 예루살렘을 위해 헌신했어. 처음에는 우리가 하느님을 위해 싸운다고 생각했지만..."
"이젠 알겠군. 우리는 땅과 돈을 위해서 싸웠던 거야. 수치스럽군..."
"예루살렘은 이젠 없네. (가망 없는 전투엔 참가할 수 없으니)난 키프로스로 가네. 함께 하겠나?
이에 발리앙은 거절하며 예루살렘을 지키겠다고 답함.
"신께서 자네와 함께 하시길 비네."
"그분은 더 이상 내 곁에는 없으시니!"
말 그대로, 기사가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며 신은 내 곁은 떠났다고 한탄하는 씬인데...
생각해보면 뭔가 요상하다. 우리가 하느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저 양반은 혼자서 할거 다 해놓고, 나중에야 혼자 후회하면서 '신이 날 떠났어!' 라고 하는 것.
적반하장이 따로 없지.
애초에 이 영화의 주제가 '스스로 믿는 선한 자에게 신이 함께한다' 라는 걸 고려하면
티베리우스가 죽음을 각오하고 예루살렘 방어전, 즉 올바른 길을 갔다면 그에게도 신이 함께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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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발리앙-이슬람 장수 씬에서, 발리앙은 신은 항상 내 곁에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반대로 티베리우스는 신이 자신 곁을 떠났다고 말하는건 이런 까닭이다.
위는 선을 행하여 결실을 얻었고
아래는 그동안의 죄를 깨닫고 후회에 차 있지만, 다시 선을 행할 용기는 없기 때문.
4. 나씽. 에브리씽!
영화 초반부. 자.살한 아내가 밭에 있는 환상을 보는 발리앙
비록 표정은 흐뭇하지만, 저건 그저 환상일 뿐이다
그는 신과 구원을 찾는 죄인일 뿐.
모든 여정을 마치고, 집에 돌아온 발리앙
그런데 갑자기 표정이 급정색이다.
아내가 일하던 밭에 꽃이 피었다.
이는 선한 마음으로 행하는 선한 자는 구원을 맞이하며
자.살한 발리앙의 아내 역시 분명히 구원되었음을 암시하는 장면임.
이와 동시에 발리앙 역시 슬픔에서 해방되어 구원받았고.
물론 그저 꽃나무 한 그루일 뿐이며
무신론적 가치관에서는 별 의미 없는 식물일 뿐이지만,
이 작은 미물만으로 사람은 위안을 얻고 신의 존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을 드러내는 문답이 그 유명한
"예루살렘은 무엇이죠?"
"아무것도 아니지. 모든 것이기도 하고!"
라는 구절.
저건 단순히 예루살렘이라는 도시와 성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의 삶. 신앙, 종교, 그리고 신에 대한 함축적인 질문과 답으로 볼 수 있음.
신과 믿음 역시 행하지 않는 자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설령 신앙이 없다 한들 스스로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깃들며 함께하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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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감독판을 극장에서 개봉 안했어요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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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그냥 전쟁씬만 보기에도 좋고 신학적인 내용으로 봐도 좋고 진짜 갓갓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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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 가서 그리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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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시당초 실제역사에서 발리앙이 자기 출신 모르던 흙수저 대장장이 같은게 아니라 나름 권위 좀 있던 양반이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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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보단 쿠르드계라서 싫어하는게 더 클걸. 쿠르드족들이 지금 중동에서 심하게 배척받는 민족이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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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시간 반짜리 영화를 극장에 거는건 무리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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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존재가 우리의 행동과 신념에 깃들었다고 보는 시각인가? 직접적으로 신을 묘사하지 않아서 그런지, 무신론자에 가까운데도 되게 와닿더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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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드야 | 22.12.07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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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군....;; | 22.12.07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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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드다 | 22.12.07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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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수도요 | 22.12.07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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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감독판을 극장에서 개봉 안했어요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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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랄빵엔E
세시간 반짜리 영화를 극장에 거는건 무리무리 | 22.12.07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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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중에 하나만 개봉하래서 ㅎㅎ | 22.12.07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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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아아중에 국내에 감독판 개봉하기는 함...그때가 코로나 시국이라 그렇지 | 22.12.07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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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재개봉때 가서 봤지롱 | 22.12.07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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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타임 3시간 경과) 화장실이란 무엇이죠? 아무 것도 아니야. 모든 것이기도 하고! | 22.12.07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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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끼수집가
애시당초 실제역사에서 발리앙이 자기 출신 모르던 흙수저 대장장이 같은게 아니라 나름 권위 좀 있던 양반이라서 | 22.12.07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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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히 사실상 최고정치인인 예루살렘 총대주교가 우릴 버리지 말고 공성전 지휘해달라고 한게 아님. 총대주교의 간청이 마음에 닿았는지 방어전 지휘하고 항복후 같이 허튼수작 안한다는 상징으로 같이 인질 자처하고. | 22.12.07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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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 가서 그리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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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존재가 우리의 행동과 신념에 깃들었다고 보는 시각인가? 직접적으로 신을 묘사하지 않아서 그런지, 무신론자에 가까운데도 되게 와닿더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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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인지 몰라도 기독교 자체가 신을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종교가 아님. 딱 한번, 예수가 세례 받을 때, 예수가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울림이 등장의 시작이자 끝임. 시각적 존재는 한번도 드러나지 않음. 기독교가 이전 종교, 그리고 이슬람과 전혀 다른 점은 신의 주체성임. 유대교와 이슬람은 신이 객체로 존재하지만, 기독교에선 신이 주체로 현현함. | 22.12.07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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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멘탈
그것보단 쿠르드계라서 싫어하는게 더 클걸. 쿠르드족들이 지금 중동에서 심하게 배척받는 민족이다보니. | 22.12.07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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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슬림들 마지막 장면에서 기립박수 쳤다길래 좋아하는줄 알았는데 케바케인가 보네 | 22.12.07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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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라딘을 싫어하는 건, 아랍계열 무슬림들. 이슬람은 정치적으로 보면 아랍 민족주의의 발흥이라는 성격이 있음. 마호메트가 아랍이라는 민족을 통일시키고 정체성을 부여하고, 아랍어를 신성한 특권을 가진 언어로 격상시킴. 그런데 살라딘은 어떤 면에서는 마호메트를 능가하는 정의로움을 보여주었음. 그래서 알라의 친구라는 별명까지 생겼는데, 이것이 신실한 무슬림 눈에는 거슬림. 왜냐하면 이슬람 교리에 따르면 알라에게는 친구가 없거든. 애미도 없고. | 22.12.07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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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하게 살겠다는 생각만으론 착하게 살 수 없음. 그런 무능은 곧 인간이 신을 찾는 이유기도 함. 어떻게 신과 관계해야하는지 모른다는 고뇌가 영화의 주제임. 그게 역사적으로는 기독교와 이슬람의 차이와 대립으로 나타난 것. | 22.12.07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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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난 이런 생각도 위험하다고 생각함. 일개 영화렉카가 떠들든 스콜세지가 말한거든, 본인이 생각해서 옳다고 생각하면 옳은거고 아니면 반대해야함. 거기에 권위가 신뢰를 줄순 있어도 짬밥있는분 말이라고 "무조건" 듣고 인정하면 안되지. 그 리들리스콧 작년에 라스트듀얼 흥행 안됐을때 결국 그의 발언은 "요즘 애새끼들 핸드폰만 쳐보고 이런거 안봄" 까지 갔어. 이런 발언도 그냥 묵묵히 듣고 인정할거임? | 22.12.08 0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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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그 발언을 좀 과했네... 근대 마블 깔때도 욕박으면서 깐거라 입이 거친거 같음. 글고 무조건 인정하는건 나도 싫어함. 빌게이츠나 역사학자들이나 티비나오는 의사들도 틀림. 근대 권위 있는 사람의 발언은 한번듣고 개소리네, 올바른 말이네 등등 바로 판단하는건 아니라봄. 업계경력이나 그 사람의 인생도 보고 발언을 이해해야지 1차원적으로 이해하는거 같음. | 22.12.08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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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스콧감독 말씀 의외로 좋게말하면 진솔하고 나쁘게 말하면 험악하게 함 내가 말하고자 하는건 너님 말마따나 스콧감독이 스콜세지 감독이 어떤 영화를 만들어오며 어떤 흐름을 보며 이렇게 말했을까 이러면 좋은데 아ㅋㅋㅋㅋㅋ 블레이드 러너랑 에일리언의 감독이시라고ㅋㅋㅋㅋ 마블이 발끝에도 못오는 걸작들ㅋㅋㅋ vs 응 그래서 그분 영화 손분기는 잘 넘기냐? 최고흥행작이 맷데이먼이 감자먹방찍는 마션따리인 틀딱~ 이지랄 나니까 싫은거... | 22.12.08 11:12 | | |
(IP보기클릭)211.234.***.***
ㅇㅇ 나도 공감함ㅋㅋ 스콧옹이 말거칠게 마블 비판?욕한 인터뷰기사에 댓글들이 저 경우였음. 그때 스콧옹보고 퇴물감독이라고도 쓴 댓글도 봤음ㅡㅡ | 22.12.08 12:0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