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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학회 회장 "한국 게임들은 원신 선에서 정리된다".jpg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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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명방 소전 붕괴 솔직히 첨보면 일본겜이라 생각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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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고평가 아닌가 ㅋㅋ 원신은 커녕 카외이 헌터3 도 힘들거 같은데
(IP보기클릭)211.178.***.***
'돈' 은 충분히 벌었음 '기회' '시간' '인력' '기술' 충분히 충분히 남을 정도로 흘러넘치도록 있었음 붕괴 > 원신 > ZZZ 이게 그냥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게 아님 2D 횡스크롤 게임으로 시작해서 재투자에 재투자를 거쳐 쌓아올린건데 이제와서 "아~ 저건 자본이 많이 투자돼서 그런거고.. 우린 그런 돈이 없어요~" 재투자할 돈으로 부동산 사고 정수기회사나 사면서 그렇게 말한단 말이지...
(IP보기클릭)106.102.***.***
원신 글로벌 매출 1윈데 뭘 원신 선에서 정리돼.. ㅡ.ㅡ 더 밑이랑 비벼야지
(IP보기클릭)1.239.***.***
저렇게 말하지만 중국게임사중에 미호요만 튀는 상황아님?
(IP보기클릭)183.99.***.***
근데 원신은 기준점으로 잡기엔 너무 높은 것 같긴함. 미호요까지 갈 필요도없이 외국 고자본 게임에 비해 돈이 턱없이 적은데. 한국도 기술력은 충분함. 당장 로아만봐도 스마게가 아쉬울거 없어서 나온 결과물이잖아
(IP보기클릭)58.124.***.***
국내에 안 들어온 게임들도 포함해서 봐도 3D 그래픽부터 시작해서 중국 게임들 자본, 기술력을 이제 따라잡을수 있나 걱정인 수준임 검은 신화 오공이었나? 곧 발매될거 같은데 이제 국내에서 돈 준다고 저런거 만들수 있나 수준임
(IP보기클릭)106.102.***.***
원신 명방 소전 붕괴 솔직히 첨보면 일본겜이라 생각하지
(IP보기클릭)122.42.***.***
블루아카도 넥슨겜인거 모르는 사람 많더라 다 일본겜으로 암ㅋㅋ | 22.09.30 06:23 | | |
(IP보기클릭)118.235.***.***
블루아카도 같은 전략 취한건데 다만 서브컬쳐 시장에서 중국이라는 요소는 차이나드레스든 뭐든 약하게나마 들어가 있는데ㅂ블루아카는 송두리째 한국이라는 요소를 탈색한거 못내 아쉬운 점이다 | 22.09.30 06:41 | | |
(IP보기클릭)118.235.***.***
물론 서브컬쳐 소비자들의 혐한색을 고려하면 비즈니스적으로 옳은 선택이지 | 22.09.30 06:41 | | |
(IP보기클릭)220.80.***.***
아 잭스하고싶다
블루아카 일본겜아닌데? 원신 일본색체 강한데 일본겜이냐? 중국겜이지 생각좀하자 | 22.09.30 07:08 | | |
(IP보기클릭)183.103.***.***
한국 정서는 드립 밈 뻬곤 1도 없지 | 22.09.30 07:11 | | |
(IP보기클릭)116.124.***.***
롤도 추가해야지 대한민국 많이하는 롤이 중국산 게임이라는건 정말 대단하지 | 22.09.30 07:23 | | |
(IP보기클릭)14.36.***.***
롤은 미국 회사에서 개발한 거고 텐센트가 투자 후 인수한 거라 케이스가 좀 다르긴 하지. | 22.09.30 09:37 | | |
(IP보기클릭)211.217.***.***
롤은 중국이 제작사를 인수해간거지 중국산인건 아니지... | 22.10.01 03:23 | | |
(IP보기클릭)61.109.***.***
너무 고평가 아닌가 ㅋㅋ 원신은 커녕 카외이 헌터3 도 힘들거 같은데
(IP보기클릭)211.178.***.***
어떻게 게임 이름이 하와이헌터 엌ㅋㅋㅋ | 22.09.30 06:18 | | |
(IP보기클릭)121.156.***.***
붕괴학원2를 국내 퍼블리셔가 카와이 헌터2로 번역해서 운영한적이 있어서 한 소리임 | 22.09.30 06:22 | | |
(IP보기클릭)211.178.***.***
여기 있는 오딱구들이 그걸 모르진 않지요.. | 22.09.30 06:23 | | |
(IP보기클릭)223.38.***.***
| 22.09.30 06:24 | | |
(IP보기클릭)223.38.***.***
붕괴3rd는 카와이헌터3가 아닙니다...! | 22.09.30 06:28 | | |
(IP보기클릭)125.184.***.***
사실 붕괴학원2의 전작 붕괴학원의 영문판 이름이 Zombiegal Kawaii이라는 여기에 따와서 카와이(한 좀비)헌터라는 의미로 현지화를 한걸로 보이는데 문제하면 단준히 좀비처죽이는 게임인 붕괴학원와 달리 붕괴학원2는 단순히 좀비를 처죽이는 게임이 아니라는거? | 22.09.30 06:31 | | |
(IP보기클릭)1.239.***.***
저렇게 말하지만 중국게임사중에 미호요만 튀는 상황아님?
(IP보기클릭)14.5.***.***
환탑같이 원신 베이스 위에 오리지널리티를 추가로 끼얹은 중국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하더라. 몇년후는 어쩔지... | 22.09.30 06:17 | | |
(IP보기클릭)58.124.***.***
저격왕김에이알
국내에 안 들어온 게임들도 포함해서 봐도 3D 그래픽부터 시작해서 중국 게임들 자본, 기술력을 이제 따라잡을수 있나 걱정인 수준임 검은 신화 오공이었나? 곧 발매될거 같은데 이제 국내에서 돈 준다고 저런거 만들수 있나 수준임 | 22.09.30 06:18 | | |
(IP보기클릭)39.112.***.***
그렇게 뾰족하게 튀는것도 없다는거지 | 22.09.30 06:18 | | |
(IP보기클릭)106.101.***.***
티처영상 수준이지만 오공 블랙미쓰 같은것도 있긴 해 | 22.09.30 06:19 | | |
(IP보기클릭)125.184.***.***
애초 메호요가 붕괴3rd 개발할때 당시에 회사에 3D 기술을 상세하게 알고있는 직원이 없었고, 원신 개발 당시에도 오픈월드를 전문으로 하는 직원이 없었는데 회사 모토로 극복해 왔다고 했으니까 뭐 저게 빈말은 아님. | 22.09.30 06:34 | | |
(IP보기클릭)220.80.***.***
루리웹-0113062405
양산 고급 ㅇㅈㄹ 짱숨이 성공 햇다고 아주 빨아주는게 가관이네 | 22.09.30 07:10 | | |
(IP보기클릭)124.63.***.***
나도 이거 보고 경쟁 게임들 늘어난다고 생각했는데, 원신 업데이트량이랑 유지비 얘기 듣고나선 한국에서도 저정도 유지비와 지속적 업데이트량이 가능할까? 이생각이 들기도 함 | 22.09.30 07:11 | | |
(IP보기클릭)114.206.***.***
혹시 텐센트라는 회사를 아실까요? | 22.09.30 07:30 | | |
(IP보기클릭)223.39.***.***
그래픽만 본다면 붉은사막같이 국내도 그래픽 끝내주는겜들 있음 | 22.09.30 07:44 | | |
(IP보기클릭)118.235.***.***
PV에서조차 프레임 떨어지는게 보이는대 실제론 어디까지 다운그레이드되서 나올지 감도 안잡히던대. | 22.09.30 07:54 | | |
(IP보기클릭)121.181.***.***
검은사막 보면 딱히 다운그레이드 해서 안나올거 같은데 | 22.09.30 07:58 | | |
(IP보기클릭)219.254.***.***
만들라고 해서 만들어봄. 참고로 이건 실기 플레이까지 나옴 | 22.09.30 08:05 | | |
(IP보기클릭)1.233.***.***
스팀 대기열에서 추천하는게임중에 중국 게임들 옛날에는 뭐 이런걸 추천함이였는데 자막에 한글 있고 할인해서 팔면 사볼까 싶은것들도 조금씩 늘긴했음.. | 22.09.30 13:29 | | |
(IP보기클릭)183.99.***.***
근데 원신은 기준점으로 잡기엔 너무 높은 것 같긴함. 미호요까지 갈 필요도없이 외국 고자본 게임에 비해 돈이 턱없이 적은데. 한국도 기술력은 충분함. 당장 로아만봐도 스마게가 아쉬울거 없어서 나온 결과물이잖아
(IP보기클릭)121.149.***.***
돈도 엔씨나 넥슨은 충분하지 않나. X같이 쓰니 문제지. | 22.09.30 06:18 | | |
(IP보기클릭)183.99.***.***
실제로 넥슨은 예전부터 이것저것 꾸준히 내놓고있음 | 22.09.30 06:19 | | |
(IP보기클릭)49.166.***.***
근데 로아는 사소한 디테일이 너무 부족하던데.. | 22.09.30 06:20 | | |
(IP보기클릭)223.39.***.***
넥슨은 쓰는 방식은 여러가지로쓰는편임 | 22.09.30 06:22 | | |
(IP보기클릭)183.99.***.***
미호요도 카와이헌터, 붕괴 구작같은 거 보면 지금 붕괴3, 원신같은거 내놓을 거라 상상도 못했을걸 | 22.09.30 06:22 | | |
(IP보기클릭)220.84.***.***
넥슨은 던파로 돈엄첨끌어당겼음 그돈을 이상한 ㅈ목라인 프로젝트에 다말아먹어서그렇지 | 22.09.30 06:24 | | |
(IP보기클릭)211.178.***.***
아니그냥됐다
'돈' 은 충분히 벌었음 '기회' '시간' '인력' '기술' 충분히 충분히 남을 정도로 흘러넘치도록 있었음 붕괴 > 원신 > ZZZ 이게 그냥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게 아님 2D 횡스크롤 게임으로 시작해서 재투자에 재투자를 거쳐 쌓아올린건데 이제와서 "아~ 저건 자본이 많이 투자돼서 그런거고.. 우린 그런 돈이 없어요~" 재투자할 돈으로 부동산 사고 정수기회사나 사면서 그렇게 말한단 말이지... | 22.09.30 06:30 | | |
(IP보기클릭)112.150.***.***
솔직히 다시봐도 기술성장속도가 미쳤음 대학교 졸작 붕1 - SD2D슈팅겜 붕2 - 갑자기 유니티 마개조해서 모바일 짭데메크 만들더니 그 다음 튀어나온게 원신임 | 22.09.30 06:30 | | |
(IP보기클릭)211.36.***.***
사실상 취미로 만든 동인게임같은 미호요의 처녀작, FlyMe2theMoon도 잊지 말라구. | 22.09.30 06:46 | | |
(IP보기클릭)86.48.***.***
솔까 투자자들이 그거보고 비웃은건 어쩔수없다 ㅋㅋㅋ | 22.09.30 07:17 | | |
(IP보기클릭)121.88.***.***
스마게가 게임을 잘 만들어요? ㅋㅋ 재밌네 | 22.09.30 07:26 | | |
(IP보기클릭)223.62.***.***
그럼 로아가 못 만든 게임임? 크로스파이어는 한때 중국 매출 1위엿던건 아시려나 | 22.09.30 07:50 | | |
(IP보기클릭)121.160.***.***
루리웹-0113062405
지금도 문제임 운영 인프라 개발 사업 다 따로놀고 조율할 총괄이 없어서 부서간 정치로 모든게 결정되는 느낌임 | 22.09.30 08:11 | | |
(IP보기클릭)218.55.***.***
나름 국내 메이저 회사들이 충분히 할 수 있었던 일이지... 근데 뭔 돈 있으면 부동산 투자하고, 사업영역 확장한다면서 비게임영역 게임회사 인수하고... 개발자들을 돈만 있으면 언제든 갈아 끼울 부품 정도로 취급하니 글로벌 개발사로 성장하기 어렵지. | 22.09.30 10:31 | | |
(IP보기클릭)211.250.***.***
로아가 못만든 겜이냐 물으면 그건아닌데 그건 한국게임들 사이에서나 그렇고 이젠 못만든게임이 될거임. 왜냐면 디테일이 너무부족함 이건 스마게역량문제가아니라 우리나라 게임업계가 쌓아온 디테일노하우가 전혀없어서 그럼 미호요는 솔직히 넘사니까 그아래등급들중에 좀 싼티나는것들 해도 스토리연출은 로아보다 위임 로아 스토리연출하면 스탠딩포즈 건들건들 부터 ui랑 전부 디테일적인마감이 너무부족함 | 22.09.30 11:18 | | |
(IP보기클릭)223.62.***.***
UI 디테일은 예전 블소가 넘사벽으로 좋앗엇지 ㅇㅇ 그당시 UI는 타겜에서 볼 수 없엇는데 하필 NC겜이라...... | 22.09.30 11:20 | | |
(IP보기클릭)211.250.***.***
이 디테일이라함은 rpg뿐만 아니라 아케이드나 다른 모든 장르의 게임에 포함됨 국내에서 그나마 이런 디테일을 젤 잘살리는 기업은 아이러니하게도 넥슨이고 초신성기업이 생기는게 아니라면 국내겜회사의 희망은 아직도 넥슨이라 생각함 넥슨은 적어도 좋은 ui는 따와서 느낌은 살려줌 | 22.09.30 11:20 | | |
(IP보기클릭)211.250.***.***
블소도 잘만들었었지 그때 nc는 꽤나 신뢰의기업이였다고 생각함 nc기술은 믿을만하지 하고 근데 모바일로넘어오고 너무 급격히 돈만 목적인회사가된거 같아서 아쉬움. 국내게임사문제인지 아니면 한국저변애깔린 게임에대한 저열한 인식때문인지 우리나라 겜사들은 꼭 겜으로흥한뒤에 겜보다는 다른 무언가를 하려고하는 경향이있는거 같음 | 22.09.30 11:22 | | |
(IP보기클릭)220.122.***.***
이거지. 재투자를 안 하는데 자본 논하는 거 자체가 코미디. | 22.09.30 13:29 | | |
(IP보기클릭)183.109.***.***
ㅋㅋㅋㅋ 이거 진짜 공감가네요.. 개발기간 합치면 10년이 넘는겜이 진짜 왜그러는건지 | 22.09.30 14:18 | | |
(IP보기클릭)211.178.***.***
걍 입벌리고 앉아있을테니 돈내놔라~(아싸 다른곳에 빼돌려야지) 이거임 | 22.09.30 15:41 | | |
(IP보기클릭)211.178.***.***
우리나라겜은.. 스탠딩포즈 건들건들부터 '상식' 이 글러먹었지 뼈에 박힌 고정관념 RPG의 법칙 게임은 이래야 한다 게임은 당연히 이렇게 운영돼야 한다 이렇게 안 하면 어떻게 하냐 이런 식이라 다 갈아엎지 않는 한 절대로 못 따라잡지 | 22.09.30 15:45 | | |
(IP보기클릭)175.121.***.***
그런것도 있지만서도 젤 중요한게 사업부에서 태클이 너무 많이 들어옴, 사실상 사업부와 개발부가 협력이 아니라 사업부가 상투 잡고 게임 개발을 좌지우지함.. | 22.09.30 22:06 | | |
(IP보기클릭)175.212.***.***
(IP보기클릭)106.102.***.***
원신 글로벌 매출 1윈데 뭘 원신 선에서 정리돼.. ㅡ.ㅡ 더 밑이랑 비벼야지
(IP보기클릭)14.36.***.***
루리웹-7890987657
이건 모바일 매출이고, 원신은 피씨와 콘솔에서 모바일보다 더 벌고 있어.. | 22.09.30 09:44 | | |
(IP보기클릭)223.62.***.***
영상매체면 아직 이 짤대로이긴 하지만 십덕컨텐츠같은 호구멱살잡는 시장은 그 호구 마음을 존나가 잘 공략하는 색기들
(IP보기클릭)221.155.***.***
그나마 진핑이가 반 게임파라서 마구 검열 요구해서 다행이지, 만약 진핑이가 게임 가지고 돈을 더 많이 버는 좋은 수단으로 검열이 아니라 지원 팍팍 했다면 더 큰일 났을지도 | 22.09.30 06:39 | | |
(IP보기클릭)110.70.***.***
게임 만드는 애들이 그래도 거진 덕후감성이라 이정도라 봄 | 22.09.30 07:56 | | |
(IP보기클릭)180.65.***.***
... 사실 지원은 하고 있다고 보는 게 ... 지금 중국에서 공산당 지원 없이 되는 일이라는 게 없다던데 ... | 22.09.30 10:41 | | |
(IP보기클릭)211.204.***.***
(IP보기클릭)211.112.***.***
(IP보기클릭)104.28.***.***
미호요가 그건 잘하는건 맞는듯 | 22.09.30 06:19 | | |
(IP보기클릭)211.112.***.***
보통 씹덕겜은 여캐만 도배하거나 남캐만 도배해서 한쪽 팬층만 노리는 식으로 만드니까. 이에 원신은 여캐는 남성팬 노려서 만들고 남캐는 여성팬 노려서 만들어서 팬층 다양성을 확보함. | 22.09.30 06:20 | | |
(IP보기클릭)112.150.***.***
미호요 전작들이 붕괴3, 여캐만 나오는 남성향 액션게임 미해결사건부, 남캐만 나오는 여성향 추리퍼즐이라 항상 극과 극이었는데 원신부터 잘 섞은 듯 | 22.09.30 06:23 | | |
(IP보기클릭)104.28.***.***
그건 다른 게임회사 장점을 영리하게 배운것 같기도함 페그오같은 경우는 남성위인이 상대적으로 많으니 ts되는 경우가 많지만 남자들이 좋아하는 남성영령도 많으니까 | 22.09.30 06:23 | | |
(IP보기클릭)211.112.***.***
그오 쪽은 특이케이스인게, 페이트가 야겜인 시절일 때부터 여성팬들도 꽤 있었다함. | 22.09.30 06:25 | | |
(IP보기클릭)183.108.***.***
페이트는 원작부터가 일단 야겜이긴해도 남캐들도 멋있게 나왔었으니까... 길가 쿠훌린 영령에미야 3인방은 여자들도 좋아할 캐릭인거같고 5차어새신도 그렇고... 버서커는 좀 다른긴하네 | 22.09.30 06:46 | | |
(IP보기클릭)211.112.***.***
원래는 세이버가 남주인 프로토타입처럼 만들려했다가 ts한 게 현재의 페스나라 | 22.09.30 06:53 | | |
(IP보기클릭)104.28.***.***
(IP보기클릭)211.178.***.***
그래서 젠레스 존 제로는 해외 지사로 빼돌려서 만든댔던가 | 22.09.30 06:19 | | |
(IP보기클릭)211.178.***.***
연구중인 BCI도 기술만 중국에서 먹고 주도권은 해외 지사로 빼놨으면 좋겠네.. 중국은 당이 시키면 뭐든 해야만 되는 곳이라 | 22.09.30 06:21 | | |
(IP보기클릭)223.62.***.***
이미 중국 게임판은 내수 개조지는중인듯. | 22.09.30 06:22 | | |
(IP보기클릭)14.52.***.***
그래서 자꾸 외국으로 나가잖아 | 22.09.30 06:3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1.149.***.***
리링냥
사실 매출 조단위 찍히는건 거의 없지 ㅋㅋ | 22.09.30 06:20 | | |
(IP보기클릭)104.28.***.***
리링냥
씹덕겜으로는 일본에서도 몇작품정도만 그나마 | 22.09.30 06:21 | | |
(IP보기클릭)211.112.***.***
3d캐릭터 모션 디테일로는 말딸? | 22.09.30 06:28 | | |
(IP보기클릭)222.99.***.***
아이프라도 모델링은 좋더라 근대 둘다 오픈월드가 아니라 가능한거일수도 있음. | 22.09.30 07:28 | | |
(IP보기클릭)180.65.***.***
리링냥
... 쯔쯔 ... 그런식으로 자위해봐야 ... | 22.09.30 10:43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23.39.***.***
그리고 아재들이 그 리니지에 돈을 다발로 갖다바치는걸 멈추지 않는 이상 우리나라 게임사가 리니지라이크를 버릴리가 절대 없고 | 22.09.30 0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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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이게 중요 ... | 22.09.30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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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총체적난국 이네 | 22.09.30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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씹덕 가챠겜도 똑같음 | 22.09.30 1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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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재밌는 게임을 만드려는 사람은 많지. 이상은 높은데 현실이 시궁창이라고, 결국 그런 사람들 위에서 실질적으로 돈을 다루는 사람들이 그쪽으로 관심이 없을뿐 | 22.09.30 06: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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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는 좋았다고 생각하는 게임들은 꽤 많았음 가테도 아직 현역이고 2D 쪽으로는 에픽세븐이랑 카운터사이드가 글로벌하게 압도적인 퀄리티임 근데 운영이... | 22.09.30 0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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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게임 만들려는 사람은 있지 재밌는 게임 투자하려는 사람이 없어서 그렇지 | 22.09.30 0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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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자는 재밋게 만들려고 하는게 꽤있을텐데 게임 제작후 몇달뒤 제작팀은 해산되고 그 이후 운영팀이 ㅋㅋㅋ | 22.09.30 09:46 | | |
(IP보기클릭)106.250.***.***
의외로 많음 | 22.09.30 10:40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80.65.***.***
태글
... 펫에 뭔 기능을 넣고 뽑기로 빨아먹는 게 문제 아님? ... | 22.09.30 10:45 | | |
(IP보기클릭)175.223.***.***
태글
한국 게임의 폐해가 여기있었구만 | 22.09.30 13:39 | | |
(IP보기클릭)211.178.***.***
태글
뼈에 박힌 고정관념 RPG의 법칙 | 22.09.30 15:50 | | |
(IP보기클릭)211.33.***.***
(IP보기클릭)223.62.***.***
게임이 과거 카페 포지션으로 자리잡아서 통제 오지게거는중임. 어젠가 엊그제 중국 연휴라 연달아 하루 1시간 게임통제 해금한다는 이야기 듣고 웃었음. | 22.09.30 0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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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6.42.***.***
근데 미호요도 원신 성공하면서 대박난거지 그전에 붕괴 시리즈만 서비스하던 시절은 딱히 우리나라 게임 회사들하고 비교했을때 별 차이 없었을걸 | 22.09.30 06:34 | | |
(IP보기클릭)223.39.***.***
원신 전에는 스마게 보다 작았을걸 | 22.09.30 08:5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