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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TRPG) 다음 중 잘못한 사람은 누구인가?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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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39.7.***.***

    BEST
    캐릭터 보다는 본인이 이기적인거 같군
    22.08.15 19:43

    (IP보기클릭)59.10.***.***

    BEST
    캐릭터는 저래도 됨. 근데 나갔을 때 파티원들이 도로 붙잡아서 되돌아오는 그런 연출을 하고 싶으면, 플레이어들끼리 미리 상의해야 됨. 이건 당연한 거임.
    22.08.15 19:52

    (IP보기클릭)59.16.***.***

    BEST
    이런 건 캐릭터의 성향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이 시나리오을 진행하는데 협력할 의사가 있느냐지. 까놓고 말해서 질서 악이나 혼돈 악 캐릭터가 선 선향 파티에 들어가도 어떻게든 말이 되도록 진행하려고 서로 상의하고 그러는 것조차 같이 노는 과정의 일환인데. 그리고 솔직히 선, 중립 성향 파티에서 은근슬쩍 과격한 선택지를 제시하는 악 성향 캐릭터 같은 거 나 좋아해.
    22.08.15 19:47

    (IP보기클릭)39.119.***.***

    BEST
    PL과 PC가 분리된다고는 해도 PC의 행동을 다른 PL들과 상의하지 않고 멋대로 정해버리는 PL은 최악이야
    22.08.15 19:49

    (IP보기클릭)91.234.***.***

    BEST
    너드들의 문화로 치부되기 쉬운 TRPG는 사실 철저한 인싸 게임이다.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역할극에 주사위랑 규칙으로 게임이란 형식을 부여했을 뿐이거든.
    22.08.15 19:53

    (IP보기클릭)39.119.***.***

    BEST
    제 PC는 이러한 성향이니 이렇게 할게요~ 라면 언제든지 받아들일 수 있어 나는 다른 플레이어 하나와 함께 중간보스전에서 이탈했는데도 칭찬받은 적도 있음
    22.08.15 19:50

    (IP보기클릭)211.206.***.***

    BEST
    님도 나가시면 됨
    22.08.15 19:53

    (IP보기클릭)39.7.***.***

    BEST
    캐릭터 보다는 본인이 이기적인거 같군
    22.08.15 19:43

    (IP보기클릭)59.16.***.***

    BEST
    이런 건 캐릭터의 성향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이 시나리오을 진행하는데 협력할 의사가 있느냐지. 까놓고 말해서 질서 악이나 혼돈 악 캐릭터가 선 선향 파티에 들어가도 어떻게든 말이 되도록 진행하려고 서로 상의하고 그러는 것조차 같이 노는 과정의 일환인데. 그리고 솔직히 선, 중립 성향 파티에서 은근슬쩍 과격한 선택지를 제시하는 악 성향 캐릭터 같은 거 나 좋아해.
    22.08.15 19:47

    (IP보기클릭)39.119.***.***

    BEST
    마시쩡우유
    PL과 PC가 분리된다고는 해도 PC의 행동을 다른 PL들과 상의하지 않고 멋대로 정해버리는 PL은 최악이야 | 22.08.15 19:49 | | |

    (IP보기클릭)39.119.***.***

    BEST
    브록 럼로우
    제 PC는 이러한 성향이니 이렇게 할게요~ 라면 언제든지 받아들일 수 있어 나는 다른 플레이어 하나와 함께 중간보스전에서 이탈했는데도 칭찬받은 적도 있음 | 22.08.15 19:50 | | |

    (IP보기클릭)1.244.***.***

    브록 럼로우
    원래 그런건가 나는 TRPG중 한명이 앞뒤맥락 상관 안하고 그냥 캐릭터 성향이라서 쏘고싶다고 잠입플레이 중 최종보스한테 총 쏴제꼈는데 | 22.08.15 19:56 | | |

    (IP보기클릭)27.1.***.***

    여름철의대삼각형
    TRPG는 모든 PL과 GM의 팀플레이야 혼자 튀려고 하거나 자기 중심적으로만 행동하는 애들은 솔직히 스트레스 요인임 | 22.08.15 20:03 | | |

    (IP보기클릭)118.235.***.***

    여름철의대삼각형
    굳이 trpg가 아니라도 뭇 행동에는 결과가 따라오고 자유와 권리에는 책임이 따라오는거지. 잠입플레이중에 독단으로 총을 쏴서 임무가 실패했으면 원인제공자가 책임을 지게 하는게 옳지 않을까? 아 물론 그게 다른 참가자들과 사전협의와 합의하에 벌어진거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 22.08.15 20:06 | | |

    (IP보기클릭)1.244.***.***

    편재하는 소라토모
    GM이 어떻게든 스토리 꼬아서 커버치긴 했는데... 그 친구가 다른 사람들이 다 말리는 데도 아뇨 쏠래요 한거긴 하니까 그냥 사람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 | 22.08.15 20:16 | | |

    (IP보기클릭)203.229.***.***

    이런 건 재미를 위해서 희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그런 만큼 독창적이고 괴상한 컨셉플레이로 재미를 추구하는 플레이어 또한 필수불가결 요소라고 생각함. 문제는 유머감각 없는 새끼가 괴상한 컨셉플레이를 지향할 때 벌어지는 일이겠지
    22.08.15 19:49

    (IP보기클릭)27.1.***.***

    유해성합성감미료
    근데 저건 독창적이지도 않고 재밌지도 않아... | 22.08.15 20:04 | | |

    (IP보기클릭)59.11.***.***

    trpg 입문은 어디서 하는가...
    22.08.15 19:50

    (IP보기클릭)183.102.***.***

    webbiana
    네이버 trpg카페 구라 아님 진짜임 | 22.08.15 20:09 | | |

    (IP보기클릭)125.133.***.***

    webbiana
    네이버 TRPG 카페 디씨 TRPG 갤러리 트위터 | 22.08.15 20:25 | | |

    (IP보기클릭)59.11.***.***

    루리웹-0732347104
    하나밖에 없는겨? | 22.08.15 21:08 | | |

    (IP보기클릭)118.32.***.***

    돈이필요하면 지가 달라붙어야지 ㅋㅋ
    22.08.15 19:50

    (IP보기클릭)220.74.***.***

    반대로 생각해서 저렇게 선택지의 의미가 없으면 텔테일식 일방통행이랑 뭐가 다름?
    22.08.15 19:50

    (IP보기클릭)59.10.***.***

    BEST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캐릭터는 저래도 됨. 근데 나갔을 때 파티원들이 도로 붙잡아서 되돌아오는 그런 연출을 하고 싶으면, 플레이어들끼리 미리 상의해야 됨. 이건 당연한 거임. | 22.08.15 19:52 | | |

    (IP보기클릭)211.206.***.***

    BEST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님도 나가시면 됨 | 22.08.15 19:53 | | |

    (IP보기클릭)121.160.***.***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마스터가 개개인의 응석을 받아주기위해있는게 아니라 마스터 포함 모든 참여자가 협력해서 재밌어지자는 놀이아님? 맘대로다하는거 똥치워주는 마스터는 돈주고 고용해서 해야할듯 | 22.08.15 19:55 | | |

    (IP보기클릭)223.33.***.***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뭐가다르냐면, 텔테일식 게임은 제작사가 만든걸 따라가는거지만. TRPG는 플레이하는 너 자신도 게임을 만들어나가야한다는게 다름. 넌 남들이 게임 만들때 그걸 니 맘대로 휘두르고싶어하는 이기적인 행동을 옹호하는거고 | 22.08.15 19:56 | | |

    (IP보기클릭)14.33.***.***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서로 조율이 안되있었으면 다른 플레이어도 안잡는다는 선택지가 생겨버리는거임 ㅋㅋㅋ | 22.08.15 19:57 | | |

    (IP보기클릭)211.107.***.***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저건 그냥 PL1은 나가기 선택한거고 DM은 그럼 그냥 고하는거 선택한거고 나머지 PL들은 거기에 동의한거 뿐임. 다들 선택을 한거고 그 결과가 맘에 안들어서 PL1이 마지막에 ㅈㄹ하는거 뿐 | 22.08.15 19:58 | | |

    (IP보기클릭)116.36.***.***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본인의 결정이 받아들여지길 원한다면 다른 캐릭터들의 파티 추방 결정도 승복해야지.. 마음 속으로는 붙잡아주길 원했다느니 어쩌느니는 알 게 머임. 게임 속 캐릭터들이 어캐 알아. | 22.08.15 20:06 | | |

    (IP보기클릭)27.1.***.***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자유"라는 일반 개념이 저기도 통용될 뿐이야 자유에는 책임과 결과도 따른다는거지 그리고 임무를 맡는 건 '선택'의 영역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의 '전제 조건'의 영역임 임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선택의 영역인 거지 | 22.08.15 20:08 | | |

    (IP보기클릭)121.178.***.***

    알렉산더"렉스"조지프 루터
    PL2가 '굳이?' 라면서 이탈을 막지 않았고 다른 플레이어도 오히려 좋다고 한 점에서 PL1이 평소에 얼마나 다른 참가자들을 무시해 왔는지가 보인다고 생각함. GM이 게임을 강제로 터트린 것도 아니고 다른 플레이어의 의견까지 수렴해서 진행한 건이라 일빙통행이라 부르기는 어렵지 않을까? PL1이 평소에 게임에 협조적이고 분위기를 잘 띄워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평가가 좋았다면 플레이어들이 GM을 설득하는 쪽으로 롤플레잉이 이뤄졌을 것이라 봄. | 22.08.15 20:08 | | |

    (IP보기클릭)39.7.***.***

    롤플레잉도 좋지만 짜놓은 시나리오 걷어차면 마스터가 머리빠개지는 것도 좀 배려해줘야지....
    22.08.15 19:51

    (IP보기클릭)27.1.***.***

    네코카오스
    시나리오가 있는 레일로드식 RPG라면 저건 시작부터 대놓고 트롤링이지 배려의 영역이 아니라 매너의 영역임 | 22.08.15 20:09 | | |

    (IP보기클릭)211.203.***.***

    어느 정도 말은 되도록 조율은 봐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8.15 19:51

    (IP보기클릭)39.7.***.***

    어떤게임보다 사회성이 필요한 게임인데 하는놈들이 사회성 없는 놈들인 게임
    22.08.15 19:51

    (IP보기클릭)211.221.***.***

    솔직히 TRPG는 어느정도 이상 친분이 있는 사람끼리 해야하는 것 같음. 그래야 개진상 파티를 해도 그래 니들도 죽고 나도 죽자 하면서 게임마스터도 과감하게 게임 터트리고 할텐데
    22.08.15 19:52

    (IP보기클릭)27.1.***.***

    대천사 치탄다엘
    그런 의미에서 사회 생활이랑 똑같지 회사에서 팀워크하는데 친구들끼리 놀 때처럼 하면 안 되잖아 ㅋㅋㅋ | 22.08.15 20:10 | | |

    (IP보기클릭)175.195.***.***

    이게 극적인 전개를 위해서 트롤링 캐릭터가 있으면 좋긴한데.. 마스터랑 이런 부분에서 사전 협의가 충분히 되어 있어야함. 저런 성향의 플레이어가 저런 반사회성 캐릭터를 연기할때 자주 부각되는 문제가 이런 설정을 마스터를 이겨먹으려는 의도나 용도를 가지고 써먹음.. 협력할곳과 경쟁으로 이겨야할곳 구분 못하는 그런 부류라..
    22.08.15 19:52

    (IP보기클릭)223.38.***.***

    룰마스터가 룰을 만드는게 아니라 본인이 룰을 만들거면 지가 방 파야지.
    22.08.15 19:52

    (IP보기클릭)49.174.***.***

    무슨 여러번 같이 일한 사이도 아니고 가는거 잡을 이유가 없다.
    22.08.15 19:52

    (IP보기클릭)211.251.***.***

    진행 자체를 못시키는데 마치 게임 팀플레이를 해야하는데 혼자 레디 안박고 있으면 강퇴해야지
    22.08.15 19:52

    (IP보기클릭)49.170.***.***

    사회성 떨어지는 사람이 사회성 떨어지는 캐릭터를 만드니 아무도 안잡은거 같은데 ㅎ
    22.08.15 19:53

    (IP보기클릭)218.52.***.***

    저 예시의 PL이 욕을 안먹으려면 이미 사전에 조율을 해놨어야했음. TRPG는 다른 PL, 그리고 GM이랑 사전 협의 혹은 조율만 제대로 해놔도 온갖 컨셉플레이가 가능한데 지혼자 갑자기 저러면 슈퍼트롤링이지.
    22.08.15 19:53

    (IP보기클릭)91.234.***.***

    루빅아가님필수
    '사전에 조율' 이거 중요함. 아주 중요함. 사전에 조율만 되어 있다면 게임 내적으로 뭘 해도 되는 게 맞음. | 22.08.15 19:54 | | |

    (IP보기클릭)91.234.***.***

    BEST
    너드들의 문화로 치부되기 쉬운 TRPG는 사실 철저한 인싸 게임이다.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역할극에 주사위랑 규칙으로 게임이란 형식을 부여했을 뿐이거든.
    22.08.15 19:53

    (IP보기클릭)2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얼금수
    ORPG때 화면 너머에 있는 게 NPC가 아니라 진짜 사람이라는 거라는 걸 감안하지 않는 애들이 생각보다 너무 많음 | 22.08.15 20:13 | | |

    (IP보기클릭)119.198.***.***

    저건 PL1이 잘못이 있지만 롤플의 일환이고 죽어도 퀘스트 안 받겠다도 아니고 설득 롤플 해주면 시키는데로 하겠다는데 칼 같이 처낸 것도 문제인데
    22.08.15 19:53

    (IP보기클릭)118.33.***.***

    루리웹-1766774065
    그걸 행동 전에 미리 타 플레이어들한테 인지를 시켜놨어야지 | 22.08.15 19:56 | | |

    (IP보기클릭)119.198.***.***

    루리웹-1766774065
    PL1이 일단 자기 캐릭터에 대해 설명을 했다고 했는데 어느정도인지에 따르지만 그 설명이 충분했다면 아예 GM이랑 다른 PL들만 잘못한게 되는거고 PC와 PL을 구분을 해야지 융통성을 강조했으면서 PL1이 이기적인 캐릭터지만 설득하면 받아들이겠다고 한 시점에서 융통성을 발휘 했으니 걍 GM 잘못이지 | 22.08.15 19:56 | | |

    (IP보기클릭)119.198.***.***

    침묵군
    적어놓고 설명했다고는 했으니 애매하긴 함 그게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확실히 설명했으면 인지 시킨거니 할 말이 생김 | 22.08.15 19:57 | | |

    (IP보기클릭)27.1.***.***

    루리웹-1766774065
    PL1이 자기 캐릭터에게 설명했다는 건 "네, 원래 캐릭터가 이기적이라서"부분일 거임 GM뿐만 아니라 다른 PL들도 같은 의견이라는 건 캐릭터 메이킹 때 언급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훨씬 높지 저런 거 받아주면 사사건건 자기 캐릭터 이기적이니까 설득해달라고 할 텐데 자기 혼자 주인공도 아니고 맨날 파티워들이 우쭈쭈해줘야 하는 건 GM과 다른 PL에게는 스트레스 요인임 | 22.08.15 20:01 | | |

    (IP보기클릭)218.52.***.***

    루리웹-1766774065
    애초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안 잡았단 얘기는 사전 협의가 하나도 안되어있었단 얘기임. 시나리오 스타트도 안했는데 파티원들이 그럼 없이 하자고 수긍하는거 자체가.. | 22.08.15 20:03 | | |

    (IP보기클릭)119.198.***.***

    초록빛새벽
    저게 그걸 말하는지는 내용이 적어서 알기가 애매함 아니 말했잖아요. 뒤에 설득하면 따른다고 말해서 애초에 이기적으로 굴지만 설득하면 따르는 캐릭이라고까지 그 전에 설명 했을 수 도 있어서 애매함 덤으로 최소한 적어 놓은건 확인 했다는건데 아예 언급 하지 않았을 가능성은 적을듯 | 22.08.15 20:04 | | |

    (IP보기클릭)220.72.***.***

    루리웹-1766774065
    저런 플레이어랑 같이 플레이해봤자 다른 플레이어들은 재미도 없고 즐겁지도 않음 지혼자 지설정대로 게임할꺼면 그냥 혼자 게임하면되니깐 그냥 내보낸거라서 문제없음 오히려 빠른 판단으로 빨리 내보낸것을 볼때 마스터를 칭찬해야한다 | 22.08.15 20:05 | | |

    (IP보기클릭)220.72.***.***

    루리웹-1766774065
    거기다가 보통 TRPG는 자신이 한 행동에 인과가 따르는데 자신이 한 행동에 잘못된 인과가 온것인가 라고 하면 그것도 아님 | 22.08.15 20:07 | | |

    (IP보기클릭)116.36.***.***

    루리웹-1766774065
    동료 캐릭터들 입장에서 붙잡으면 돌아올 츤데레 중이었음을 어캐 알고 붙잡으란 말임..? 파티 내에 독심술사가 있나? | 22.08.15 20:08 | | |

    (IP보기클릭)119.198.***.***

    아?루?
    ? 그 부분이 애매하다고 설명했잖음 츤데레인거 까지 설명했는가 아닌가 애매한 부분이라고 | 22.08.15 20:10 | | |

    (IP보기클릭)116.36.***.***

    루리웹-1766774065
    다른 플레이어들이 "굳이?" 하면서 동의했는데 애매할 게 있나? 나가겠다는 파티원 붙잡으라고 마스터가 플레이어들 설득이라도 하라는 말이여..? 그건 진행이 아니라 간섭이지 | 22.08.15 20:11 | | |

    (IP보기클릭)121.178.***.***

    루리웹-1766774065
    칼 같이 쳐냈다기 보다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동의를 먼저 구했고 그 플래이어들이 찬성했으며 플래이어2가 '굳이?'라는 표현까지 쓴 거 보면 평소부터 누적된게 상당하지 않은 상황 아닐까 싶음. | 22.08.15 20:14 | | |

    (IP보기클릭)183.102.***.***

    루리웹-1766774065
    저 행동이 문제 중 하나는 주사위로 나온 결과의 대가를 다른 플레이어들한테 떠넘겼다는 거임. 보수를 더 받길 원해서 설득 주사위를 굴렸고, 실패했음. 그러면 거기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여야되는데 룰 외적인 롤플레잉으로 기어코 이득을 받아먹으려 했단 말이지? 결국엔 양 쪽 중 하나가 양보하는게 맞기는 한데, 양보해야하는게 맞는 쪽은 주사위를 굴려서 실패한 플레이어여야 맞음. | 22.08.15 20:1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9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후르르쨥쨥
    메서드 플레이 ㅋㅋㅋㅋ | 22.08.15 20:06 | | |

    (IP보기클릭)2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후르르쨥쨥

    나가시는 문은 저쪽입니다 ㅋㅋㅋ | 22.08.15 20:15 | | |

    (IP보기클릭)223.39.***.***

    근데 겁쟁이 크툴루는 재밌음
    22.08.15 19:54

    (IP보기클릭)106.101.***.***

    Trpg입문 하고 싶은데 사람 자체가 안보여요.
    22.08.15 19:54

    (IP보기클릭)183.102.***.***

    루리웹-7164815935
    네이버 trpg카페 혹은 디시 trpg갤러리로 양쪽 모두 네덕이나 디씨스런 분위기는 없음 | 22.08.15 20:19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0732347104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22.08.15 20:23 |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7164815935
    트위터에도 하는 사람 많음요 | 22.08.15 20:25 | | |

    (IP보기클릭)175.204.***.***

    GM : 사이코패스에 죽음의 기운을 흘리는 외팔의 킬링 머신 말고 사람새끼를 만드세요 제발..
    22.08.15 19:54

    (IP보기클릭)220.119.***.***

    마스터는 실제로 극한직업이니까 마스터를 좀 배려해주는게 사실 옳다.
    22.08.15 19:54

    (IP보기클릭)2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얼금수
    진짜로 '자유'에 '책임과 결과'가 따른다는 걸 왜 생각 못 하나 몰라 ㅋㅋㅋㅋ | 22.08.15 20:16 | | |

    (IP보기클릭)39.123.***.***

    븅신을 조율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
    22.08.15 19:55

    (IP보기클릭)39.112.***.***

    미리 이렇게 행동해서 이런 결과로 끌어내고 싶다고 상담을 해야지
    22.08.15 19:56

    (IP보기클릭)221.152.***.***

    마치 이세계 라노벨에서 물건 팔러왓다가 가격 맘에 안들어서 바로 자리에서 일어나서 나갈려는 흥정 방법을 쓰는 주인공을 보는 기분
    22.08.15 19:56

    (IP보기클릭)27.1.***.***

    당연히 캐릭터 설정이랍시고 독단적으로 플레이하려는 플레이어 잘못이지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초장부터 저러는 애들은 지버릇 못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임 조율은 의견에 차이가 있을 때 하는 거고 저건 기본적인 게임 매너가 없는거야 의견의 차이와 매너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지
    22.08.15 19:57

    (IP보기클릭)118.42.***.***

    충분히 할만한 롤플 아닌가? 저걸 잡아주는 상황을 만들거나 나간후의 상황을 이어가는게 마스터 역할 아님?
    22.08.15 19:57

    (IP보기클릭)59.10.***.***

    루리웹✨1999270394
    1:1 플레이라면 그렇겠지만 1:1이 아니잖아 다른 플레이어들이랑 상의를 해야지 | 22.08.15 19:58 | | |

    (IP보기클릭)180.224.***.***

    루리웹✨1999270394
    다른 플레이어들과 상의했는데 그냥 보내기로 결론 났으니 어쩔수 없지. 설득을 원하는 사람이 있었으면 그쪽으로 주사위 굴렸겟지만 아무도 원하지 않았잖음? 그렇다고 지엠 멋대로 플레이어 지정해서 설득 시키라고 할수도 없고 | 22.08.15 20:05 | | |

    (IP보기클릭)218.90.***.***

    루리웹✨1999270394
    상식적으로 이기적인놈이 자기 입으로 수지안맞아서 때려친다는데 잡을 이유가 없잖음 | 22.08.15 20:05 | | |

    (IP보기클릭)27.1.***.***

    루리웹✨1999270394
    왜 굳이 마스터가 저 사람 한 명을 위해서 나머지 PL에게까지 설득해야 하는 상황을 들이밀어야 하는데? 마스터는 게임을 진행하고 PL간 의견 충돌이 있었을 때 최종 결정을 내리는 역할이지 매너없는 PL의 RP 똥을 치우는 사람이 아님 | 22.08.15 20:19 | | |

    (IP보기클릭)211.207.***.***

    개인적으론 둘다 잘못한게 없음. 그냥 TRPG라는 게임이 떠안고있는 모순인거지
    22.08.15 19:59

    (IP보기클릭)59.10.***.***

    에휴원숭이랑대화를하네
    이건 플레이어 잘못이 맞음 | 22.08.15 20:00 | | |

    (IP보기클릭)211.207.***.***

    진실의 마녀
    하고싶은거 들고 오래서 뚝딱뚝딱 만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나 혼자 하는 게임이 아니니까 캐릭터성보단 서사에 집중할 수밖에 없음. 하지만 난 분명 그런걸 생각하고 만들어오진 않았을거고 누구도 막상 캐릭터 메이킹 시점부터 그런걸 고려해달라고 자세히 설명해주지 않음 (....) 플레이 내적으로 보면 플레이어1의 잘못이 맞는건 맞는데, 그게 이해 못할 수준도 아닐뿐더러 왜 이렇게까지 흔히 있는지 생각해봐야한다고 봄. | 22.08.15 20:03 | | |

    (IP보기클릭)59.10.***.***

    에휴원숭이랑대화를하네
    저걸 미리 저런식으로 하겠다고 말을 했으면 안 받아줄 PL이 없었을 걸 미리 상의만 했어도 문제 없었을 플레이임 | 22.08.15 20:04 | | |

    (IP보기클릭)211.207.***.***

    진실의 마녀
    그렇다고 기승전합의제 플레이하면 모두 행복한가? 하면 그건 또 아니었다고 보는 입장이라 ㅎㅎ... 난 저 상황으로 사실상 플레이가 터진데는 7:3이나 8:2 정도로 마스터도 책임이 있다고 봄. | 22.08.15 20:10 | | |

    (IP보기클릭)59.10.***.***

    에휴원숭이랑대화를하네
    기승전합의제라니... 협력형 RPG에서 파티원이랑 따로 노는 플레이를 하고 싶으면, 진짜 오랫동안 봐온 플레이어끼리가 아닌 이상은 사전에 합의하는게 맞는 거임. 그 상황 이외에서까지 다 합의하고 하라는 게 아냐. 통수치고 놀고 싶으면 통수치고 노는 TRPG를 하면 됨 그런 것도 많음 | 22.08.15 20:13 | | |

    (IP보기클릭)27.1.***.***

    에휴원숭이랑대화를하네
    저거 안 터졌어 그냥 비매너 PL 한 명 내보낸 거야 남은 PL들이랑 재밌게 플레이하면 되지 | 22.08.15 20:21 | | |

    (IP보기클릭)211.207.***.***

    초록빛새벽
    그래 뭐 터진게 아니긴 하네.... | 22.08.15 20:26 | | |

    (IP보기클릭)211.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얼금수
    저어는 'TRPG도 그냥 게임이다' 라는 얘기를 하고 있으니 결국 비슷한 얘기네요. | 22.08.15 20:26 | | |

    (IP보기클릭)183.102.***.***

    진실의 마녀
    기승전 합의제가 대답은 아님 일일이 합의하는데에 시간도 오래걸릴뿐더러 Trpg하는데에 합의없이 마음이 맞으면 베스트임. 저 사람이 잘못된건 무난한 행동을 하지 않았을 뿐이고, 저런 급발진을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들끼리 모이는게 베스트 Trpg라. | 22.08.15 20:34 | | |

    (IP보기클릭)211.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554886971
    저 사람 하나가 나간건 문제가 아닌데, 저런 상황이 사람이 바뀌고 팀이 바뀌어도 어디서든 잘 모르는 뉴비나 겉도는 플레이어가 있으면 곧잘 일어난다는건 TRPG가 갖고있는 본연의 문제라고 생각함. (....) | 22.08.15 20:45 |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0732347104
    아니... 야. 저 상황은 당연히 공개모집이고 비협조적인 행동을 하고 싶으면 합의하는게 맞는 거야. 넌 Trpg 해본 적 없고 침펄풍 trpg 영상같은거나 봤지? 실제호는 저런 사람 껴있으면 존나 스트레스 받는다. 초면 껴서 플레이하는데 급발진을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은 그냥 없어. 협조하는 trpg에서 협조 안하는 플레이를 할거면 합의하는 게 당연한거야.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지 이렇게 할건데 괜찮을까요? ㅇㅇ ㄴㄴ가 끝인데 이게 무슨 회사에서 회의하는것도 아니고 대단한 합의 한다고 착각하지 말고 | 22.08.15 20:49 | | |

    (IP보기클릭)211.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554886971
    바꿔서 생각하면 이기주의자 하나 있던 말건 적당히 철들때까지 조율해서 즐겜하면 그만인데 왜 굳이 기분상해가면서 게임같이하기 ㅈ같다고 내쳐야됨? 사실 이 게임의 특성상 이기주의자를 포용할 각이 안나올뿐더러 이 게임을 처음에 소개할때 모두 다 자유도로 포장한 이기적인 바램을 약을 쳐서 팔았기 때문임. | 22.08.15 20:50 | | |

    (IP보기클릭)183.102.***.***

    진실의 마녀
    응 나 장기 캠페인 몇번이나 끝냈고 지금은 주 2회 장기팀 3티어 캠페인도 굴리는 중이야. 애매하게 합의하면서 게임하면 캠페인 템포도 느려지고 결국 플레이어 각자 하고싶은것도 서로 눈치보느라 애매한 선에서밖에 못하고 만족도도 애매해짐. PL1같은 사람은 PL1끼리 모이는거고 PL2같은 사람은 PL2끼리 모이면 그만인거임. | 22.08.15 21:00 |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0732347104
    그럼 장기팀 열심히 하시고요 저건 공개모집이니까 마스터가 모집할때 루니플 허용이라고 한거 아니면 플레이어 잘못이 맞네요 초면인 사람들끼리 눈치보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 싶음 ㅇㅇ | 22.08.15 21:02 | | |

    (IP보기클릭)183.102.***.***

    진실의 마녀
    일단 지르고, 옆사람은 받아쳐줄수있을거같으면 받아치고, 영 아닌거같으면 원기옥 모았다가 엿도 먹이고 하는게 재밌지 내가 속한 장기팀도 원래는 단편으로 모였는데 PL1처럼 급발진한 사람을 다른 팀원이 재밌게 받아쳐줘서 탄력받고 장기팀으로 결집했음. 하고싶은것을 한다, 이게 이기적으로 보일지는 몰라도 서로서로 재밌는 trpg를 하기 위해서는 엄청 중요한 요소임. | 22.08.15 21:04 |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0732347104
    trpg라는 것이 당연히 하고싶은 것을 하는 게 재밌다는 건 저도 아는데요. 저건 시트 작성 단계에서 플레이어들끼리 최소한의 정보 교환도 안 된 상황인거 같습니다. 게다가 공개모집이니 대체로 초면일 것으로 생각되고요. 그리고 마차 호위 의뢰를 받는다는 것을 보니 첫 세션인 것 같습니다. 급발진을 받아주니 뭐니 하는 것도 최소한의 파악이 끝난 이후의 이야기이지 그 전이라면 저건 플레이어 잘못이 맞아요. | 22.08.15 21:07 | | |

    (IP보기클릭)183.102.***.***

    진실의 마녀
    ㅋㅋ 자기맘대로 호미니아나 보고 실제 trpg 안해본놈이라더니 정작 경험자라니깐 비꼬네??? 응 trpg 하려면 급발진하는걸 불쾌하게 여기기보단 그런걸 어떻게 재밌게 받아칠까를 먼저 생각하는게 맞아~~ | 22.08.15 21:09 |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0732347104
    뭔얘기 하는진 알겠는데 초면들만 모인 상황에서 첫 세션의 도입부에서 그러면 안돼죠 | 22.08.15 21:12 |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0732347104
    팀이나 장기로 오래 해왔으면 당연한 거고, 최소한 어떤 캐릭터인지 서로 파악정도는 끝난 상황이면 님이 말하는게 백번 맞겠지만요... 팀 위주로 굴려오셨으면 이 부분에 대해 인식이 무뎌지셨을 수도 있지만 지인들이랑 하는 것과 공개모집에서 하는 거랑은 다를 수밖에 없어요. 세션 시작부터 급발진하고 있으면 그냥 최소한 협조하겠다는 의사도 없다는 거에요. 공개모집 위주로 한 경험이 있는 마스터라면 세션이 터지나 마나 바로 컷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을 거구요. 초면끼리 하는데 급발진을 잘 받아치는 게 TRPG 고인물인 거고 그런 사람을 만날거란 보장이 없는데 너무 긍정적으로만 말씀하시는 듯 | 22.08.15 21:22 | | |

    (IP보기클릭)39.7.***.***

    너무 단칼에 쳐낸게 잘못일수도 있겠지만 사실 참가자들끼리 어느정도 성향 공유나 플레이 경험이 없는 상태면 굳이 이기적인 pc플레이를 맞춰줄 이유도 없긴 함
    22.08.15 19:59

    (IP보기클릭)211.206.***.***

    요리해드릴께요
    오히려 PL2가 '굳이?'라고 한거보면 평소에도 ㅈ같았는듯 | 22.08.15 20:01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5866258859
    ㅇㅇ 여기에 참가자들이 경험이 많은 편이면 PL1 플레이 하는 꼴을 보곤 쳐낼각 보고 있었을듯 | 22.08.15 20:04 | | |

    (IP보기클릭)220.94.***.***

    TRPG가 테이블 토크 롤 플레잉 게임의 약자라는걸 잊으면 안됨. 그렇게 혼자 뭐 하는거 하고싶다면 1인세션 하거나 싱글플레이 해야지
    22.08.15 19:59

    (IP보기클릭)183.107.***.***

    TRPG 특) 인싸력이 오지게 필요하지만 아싸들만 관심있음
    22.08.15 20:00

    (IP보기클릭)175.114.***.***

    저 ㅂㅅ들은 팀게임이 왜 팀게임인지 모르나본데
    22.08.15 20:01

    (IP보기클릭)125.183.***.***

    솔직히 이게 마스터가 만든 게임을 한다고 생각하면안됨 다른사람들과 상상력으로 이어가고 나머지를 마스터가 매꿔주는거지 모험을 떠나는거지 마스터랑 싸울려는게 아니잖아 사회성 엉망이면 진짜 게임힘들다 고등학교때 해볼려다가 사회성 바닥인새끼들 진지하게 안해서 그냥 나도 때려친게 한두번이아님
    22.08.1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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