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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에서는 어느정도 확률을 조작할 필요가 있다"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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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76.***.***

BEST
대부분 조작을 반대로 하니까 문제지
22.06.27 21:46

(IP보기클릭)220.122.***.***

BEST

100%가 아닌 확정아이템 가챠 ㅋㅋ
22.06.27 21:53

(IP보기클릭)219.251.***.***

BEST
가챠게임 만드는 회사들의 의견은 다를걸요
22.06.27 21:48

(IP보기클릭)121.161.***.***

BEST
그래... 몇 번 하면 반드시 나오는 수학적 천장 시스템 생기니까 사람들 좋아하긴 하더라... 케릭터 하나 뽑는데 세종대왕님과 신사임당님 몇 분을 보내는 게 과연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22.06.27 21:48

(IP보기클릭)118.235.***.***

BEST

22.06.27 21:51

(IP보기클릭)118.33.***.***

BEST
내가 상대방의 뒤통수에 대고 총을 두 방 쐈는데 그 상대방이 죽지 않고 살아나서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뚫고 지나와 나에게 복수할 확률을 구하시오
22.06.27 21:49

(IP보기클릭)221.158.***.***

BEST
예를 들면 도타에서도 피격이나 타격 시 일정확률로 스킬이 발동되는 패시브들이 많은데, 나름의 밸런스와 체감적 확률을 위해서 타격, 피격의 가짓수가 늘수록 확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함
22.06.27 21:51

(IP보기클릭)121.167.***.***

ㄹㅇ임
22.06.27 21:46

(IP보기클릭)125.176.***.***

BEST
대부분 조작을 반대로 하니까 문제지
22.06.27 21:46

(IP보기클릭)1.219.***.***

오호
22.06.27 21:46

(IP보기클릭)121.163.***.***

그걸 유료재화 가지고 주작치면서 명시도 똑바로 안 해놓는 게 문제지 ㅋㅋㅋ
22.06.27 21:48

(IP보기클릭)219.251.***.***

BEST
가챠게임 만드는 회사들의 의견은 다를걸요
22.06.27 21:48

(IP보기클릭)121.161.***.***

BEST
그래... 몇 번 하면 반드시 나오는 수학적 천장 시스템 생기니까 사람들 좋아하긴 하더라... 케릭터 하나 뽑는데 세종대왕님과 신사임당님 몇 분을 보내는 게 과연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22.06.27 21:48

(IP보기클릭)211.234.***.***

베ㄹr모드
흔히말하는 천장같은거?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118.235.***.***

베ㄹr모드
그래서 예전에 디아 3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전설템 획득확률을 높여서 한시간에 하나는 거진 무조건 먹을수 있도록 패치했을때 꽤 반응 좋았었음 | 22.06.27 21:54 | | |

(IP보기클릭)112.168.***.***

막냉이1
돌겜에서도 몇팩까면 전설카드가 무조건 나오게 만들었다지 | 22.06.27 22:33 | | |

(IP보기클릭)118.33.***.***

BEST
내가 상대방의 뒤통수에 대고 총을 두 방 쐈는데 그 상대방이 죽지 않고 살아나서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뚫고 지나와 나에게 복수할 확률을 구하시오
22.06.27 21:49

(IP보기클릭)211.44.***.***

시에릴
그거 분석글 보니 겜상으로 데미지가 부족했다던데. .44였으면 무조건 죽었고 | 22.06.27 21:51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시에릴

| 22.06.27 21:51 | | |

(IP보기클릭)124.54.***.***

황달첩자
마리아가 9mm였나? | 22.06.27 22:12 | | |

(IP보기클릭)211.44.***.***

반짝반짝개구리
ㅇㅇ. 풀데미지 20에 치명타 20으로 40이고 머리에 맞아서 2배뎀 들어가면 80인데 기본체력이 200이여서 안뒤짐. 1발 더 쏘면 뒤질텐디 | 22.06.27 22:17 | | |

(IP보기클릭)59.26.***.***

NCR 레인저
까꿍! | 22.06.27 22:23 | | |

(IP보기클릭)221.158.***.***

BEST
예를 들면 도타에서도 피격이나 타격 시 일정확률로 스킬이 발동되는 패시브들이 많은데, 나름의 밸런스와 체감적 확률을 위해서 타격, 피격의 가짓수가 늘수록 확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함
22.06.27 21:51

(IP보기클릭)110.12.***.***

Bull'sEye
롤에도 생겼고. PVP겜에서 확률은 무조건 일정한 비율로 발동되게 해야 하긴 함 ㅋㅋㅋㅋㅋ | 22.06.27 21:54 | | |

(IP보기클릭)118.235.***.***

도감완성률에 따라 급추락하는 확률
22.06.27 21:51

(IP보기클릭)121.168.***.***

정작 절대 나오지 않도록 조작하는게 너무 많아서 ㅋ
22.06.27 21:52

(IP보기클릭)118.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나:않이 이게 빗나가? 적:않이 이게 빗나가? 가 되는 갓-겜이지 ㅋㅋ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이 것도 보정 들어갈걸. 낮은 난이도에선 쉽게 보정해주고 높은 난이도에선 못하게 보정하고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14.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놀랍게도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쪽으로 조작을 해주는 그 게임!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45.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100% 는 안뚫리는것처럼 교묘하게 말돌리네.. | 22.06.27 21:56 | | |

(IP보기클릭)59.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리피터도 안뜨면 확률 계속 올라갔던걸로 기억하는데 | 22.06.27 21:56 | | |

(IP보기클릭)223.39.***.***

SikJungDok
유저가 느끼기엔 짜증남 | 22.06.27 22:00 | | |

(IP보기클릭)121.1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100%도 소수점 때매 빗나감ㅋㅋ | 22.06.27 22:04 | | |

(IP보기클릭)124.5.***.***

루리웹-6942682108
100%도 근데 소수점이라 그런거라고ㅋㅋ | 22.06.27 22:49 | | |

(IP보기클릭)45.17.***.***

루리웹-8264149054
100%초과라도 찰과상! 도 가능하다구 | 22.06.27 23:37 | | |

(IP보기클릭)220.122.***.***

BEST

100%가 아닌 확정아이템 가챠 ㅋㅋ
22.06.27 21:53

(IP보기클릭)36.39.***.***

윈디워커
확정이지만 100은 아니다! | 22.06.27 21:58 | | |

(IP보기클릭)121.168.***.***

윈디워커
확정의 의미를 모르는거 아니야? | 22.06.27 22:05 | | |

(IP보기클릭)1.247.***.***

윈디워커

100퍼센트도 방심할수 없다 | 22.06.27 22:2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엘라
감나빗! | 22.06.27 21:59 | | |

(IP보기클릭)123.248.***.***

유저들이 즐거워하는 방향으로 확률이 조정되는게 정상
22.06.27 21:53

(IP보기클릭)58.127.***.***

유저 편의를 위한 조작이면 누가 싫어 하겠어.. 다들 돈 빨아 먹을라고 말도안되게 조작해놓는게 문제였지..
22.06.27 21:53

(IP보기클릭)175.223.***.***

도타에선 유사 무작위분포라는 시스템을 채택함. 20퍼짜리 운빨망겜 스킬이 있다고 칠때, 1타째에는 20퍼보다 낮게 세팅하고, 시행횟수가 5회에 가까워질수록 확률이 늘어나고 5회가 도달하면 확정으로 세팅함. 물론 5회 이전까지 발동이 되면 스택이 초기화되서, 크게 따지고 보면 20퍼에 가깝게 됨
22.06.27 21:53

(IP보기클릭)61.254.***.***

Esper Q.LEE
워크래프트3에서도 있었던 시스템인데 블레이드마스터는 그것도 뚫고 3연크리를 뛰우더라 | 22.06.27 21:55 | | |

(IP보기클릭)175.223.***.***

slothant
ㅇㅇ 아무래도 도타가 워크유즈맵 시절의 도올을 계승한거니까. 블마 3연크리 그거는 뭐... 그냥 운명이라 치고 받아들여야지 ㅋㅋㅋㅋㅋ 블마 크리확률이 10퍼였나 | 22.06.27 21:57 | | |

(IP보기클릭)147.46.***.***

Esper Q.LEE
어째 오우거마법사 스킬이 생각보다 잘터진다 싶드만 그런게있구만 | 22.06.27 22:35 | | |

(IP보기클릭)223.39.***.***


정예 요원의 확률조작
22.06.27 21:54

(IP보기클릭)59.29.***.***

좀비팬더
아 억지로 안맞추는거라고요 | 22.06.27 21:57 | | |

(IP보기클릭)210.117.***.***

좀비팬더
신작에도 어김없이 이어지는.. | 22.06.27 21:57 | | |

(IP보기클릭)182.219.***.***

좀비팬더
대충 적으로 만난 용병단이 서로 짜고친 뒤에 안 싸우고 가라쳤다는 르네상스시대 일화 | 22.06.27 22:01 | | |

(IP보기클릭)125.187.***.***

좀비팬더

| 22.06.28 01:42 | | |

(IP보기클릭)118.37.***.***

모 가챠, 랜박 회사 : 사람들이 원하는 뽑기가 나오는 순간부터 과금을 중단하는 패턴이 많습니다. 따라서 과금을 계속하도록 원하는 뽑기가 안나오도록 합니다.
22.06.27 21:54

(IP보기클릭)183.102.***.***

대부분 반대로 해서 역겹게 만듬.
22.06.27 21:54

(IP보기클릭)153.140.***.***

그래 0.8의 5승이 터질수도 있긴 하지....
22.06.27 21:54

(IP보기클릭)121.190.***.***

사람들은 스트레스 받을걸 바라면서 게임하는게 아님. 그치만 그럴거면 공정이란 단어는 좀 웃기니까 안썼음 좋겠어
22.06.27 21:54

(IP보기클릭)61.8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121231244
0.592...% 라서 한번쯤은 나올만 하네. | 22.06.27 22:10 | | |

(IP보기클릭)223.39.***.***

마영전은 해당재화의 소지수를 확인해서 확률을 더 조져버리는 완전 사기를 쳤음
22.06.27 21:55

(IP보기클릭)119.206.***.***

루리웹-2587074201
스칼렛 플루트 불조각 사건... | 22.06.27 22:16 | | |

(IP보기클릭)222.233.***.***

fps게임에 저걸 넣은게 팀포. 무기별 치명타확률이 있는데 안터질수록 확률이 점진적으로 늘어남. 그리고 그걸 도타2에도 넣었지.
22.06.27 21:55

(IP보기클릭)58.224.***.***

낚시요시
프로들이 일부러 허공이나 크립에 스킬을 낭비한다음에 전투에 돌입하는 이유 ㅋㅋㅋㅋㅋ | 22.06.27 21:56 | | |

(IP보기클릭)222.237.***.***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2.06.27 21:56

(IP보기클릭)58.224.***.***

그래서 도타는 유사 정규분포를 도입했음 그랬더니 프로들이 일부러 허공이나 크립에 스킬을 낭비한다음에 전투에 돌입하더라고 ㅋㅋㅋㅋㅋ
22.06.27 21:56

(IP보기클릭)118.176.***.***

Lailai_@
그리고 귀신 같이 크립에 터지고 그 순간 매의 눈으로 관찰하고 있던 상대가 이니시를 거는 데..... | 22.06.27 21:57 | | |

(IP보기클릭)58.224.***.***

우아카리
Dota 2 WTF Moments에서 본적있음 지진술사한테 터지던데 | 22.06.27 22:00 | | |

(IP보기클릭)175.223.***.***

던파? 2년간 안톤레이드 돌면 무기 하나 만들 수 있는 확률?
22.06.27 21:56

(IP보기클릭)118.43.***.***

이시발 폴아웃 바츠모드 설계한놈이 네놈이로구나
22.06.27 21:56

(IP보기클릭)119.70.***.***

천장이란거지
22.06.27 21:57

(IP보기클릭)8.38.***.***

정확히는 저건 천장 도입에 해당하는 내용이지.. 똥3도 초기에 드랍관련해서 천장? 비스무리하게 레전템 처음엔 확률낮다가 계속 돌면서 안뜨면 확률업 하게 해놨다던지 그런게 있었는데..
22.06.27 21:57

(IP보기클릭)1.230.***.***

매달 10만원 정도 가챠 해서 천장 찍는 게임이면 함 근데 20만원 이상 매달 때려 박는 건 아무리 재미있어도 머리 속으로 이해 안됨
22.06.27 21:57

(IP보기클릭)61.254.***.***

최근에 파엠 풍화설월 했는데 거기에도 확률조작 있다더라 명중률 80%는 실제로 90%정도 확률로 명중하고, 반대로 명중률 20%는 실제로 10%정도 확률로 명중함
22.06.27 21:57

(IP보기클릭)125.142.***.***

slothant
건담G제네 옛날 시리즈가 그게 굉장히 심했는데,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심했음. 적군이 쏘면 10%도 30번씩 연속회피하는게 흔하고, 아군이 쏘면 50%짜리도 6발중 5발 맞추고... | 22.06.27 22:13 | | |

(IP보기클릭)218.155.***.***

slothant
파엠 시리즈는 대부분 난수가 고정 되어 있어서, 저거랑 별로 관계가 없음. 명중률이 80%라고 했을때 현재 난수의 값이 80 미만이라면 미스, 이상이라면 히트 띄우는 방식. 그래서 파엠 코어팬들이 중요하게 여기는게 난수표를 얼마나 잘 짰냐임. | 22.06.27 22:21 | | |

(IP보기클릭)61.254.***.***

리엇
풍설은 딱히 유불리가 있진 않고, 확률이 높은 공격은 더 잘맞게, 확률이 낮은 공격은 더 안맞게 했다더라 플레이어가 느끼기에 90%는 항상 맞는게 더 체감적으로 맞는 확률인가봄 | 22.06.27 22:29 | | |

(IP보기클릭)61.254.***.***

Anonymous-33328
다른 시리즈는 모르겠는데 풍설은 명중률 굴릴때 난수 2개를 평균내는 방식이라고 함. 그래서 분포가 중간이 높은 그래프가 만들어져서 높은 확률일수록 더 잘맞고 낮은 확률일수록 더 안맞는 식이라고 들음 | 22.06.27 22:31 | | |

(IP보기클릭)1.232.***.***

게임 자체는 이미 크리티컬 확률, 드랍율 등등 이미 수 없이 많은 확률의 집합체 인 것은 당연한 수준임. 대표적으로 디아블로2도 개발 단계에서 게임을 설계할 때 이런 가챠스러운 부분을 게임의 재미의 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의도했다고 했었지... 다만 인 게임 요소에서 이런 부분은 괜찮을 수 있음...근데 문제는 과금 요소에다가 엮어서 자꾸 이런 장난질 하려고 하는게 문제임....
22.06.27 21:58

(IP보기클릭)1.232.***.***

Kaelic
국내 게이머들이 확률,변동 이런 단어만 나와도 발작 수준의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가 이런 부분들 때문이지. 적당히 재미 요소로서 작용해야 할 부분을 상식 이상의 미친 BM모델과 연결해서 활용해버리기 때문..... | 22.06.27 22:03 | | |

(IP보기클릭)182.209.***.***

하지만 그 조작을 반대로 하고 숨기는 경우도 있지
22.06.27 21:59

(IP보기클릭)210.91.***.***

확률인척 하면서 확률 아닌게임이 제일 거지같았음 가챠 내용물이 6개인데 1,2번이 좋은거고 3,4,5,6은 쓰레기인 가챠에서 매 뽑기마다 확률로 뽑는게 아니라 345634563456 "2" 34563~~~~~3456 "1" 이 순서로 가챠가 나오게 해놨었지 그걸 글로벌 테이블로 해놔서 여러사람이 같이 뽑다보니 3이 나왔다가 5가 나왔다가 2가 나왔다가 하는식으로 눈치채기 어렵게 해놓고 슈발럼들
22.06.27 22:00

(IP보기클릭)124.53.***.***

강화 성공 확률 100% (장비가 파괴되었습니다)
22.06.27 22:00

(IP보기클릭)125.189.***.***


거듭된 패치 끝에 저 시스템으로 제일 잘 퍼주는 게 바로 수면제3입니다.
22.06.27 22:00

(IP보기클릭)118.32.***.***

성능향상을 위해서 난수 연산 대신 체감상 랜덤처럼 느껴지는 상수 패턴으로 구현해놓기도 함.
22.06.27 22:02

(IP보기클릭)114.111.***.***

생각해보면 원시고대조상님 롤플레잉 던전앤드래곤도 주사위 확률놀이였다
22.06.27 22:02

(IP보기클릭)221.154.***.***

반대로 해서 문제.. 성공확률이 70퍼인데 5번이상 실패하는게 너무 흔하게 발생하는 상황이라던가
22.06.27 22:03

(IP보기클릭)118.32.***.***

확률도 그렇고, 히트박스 설계할 때에도 저게 중요하다더라.
22.06.27 22:06

(IP보기클릭)221.159.***.***

재미있도록 조작해야하는데 돈을 많이 뽑도록 조작함
22.06.27 22:07

(IP보기클릭)106.102.***.***

기획을 하라고 실시간 조작을 하지 말고 ㅋㅋ
22.06.27 22:07

(IP보기클릭)61.8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ㄹㅇ 지금까지 확률로 문제된건 "확률을 조작함" 이란 사기행위들 이니까 | 22.06.27 22:11 | | |

(IP보기클릭)59.1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조작을 아예 안했다고 치고(실제로는 조작을 해왔고 하다 걸렸지만) 그 드랍률 0.0000001% 템으로 ㅈ같은 과금구조를 만들어 놓으면 발끈하는게 정상아냐? 그만큼 귀한 템 아니면 겜을 못하게 만들어놓는 구조면. 리니지가 그런 대표적인 겜 아닌가. | 22.06.27 22:16 | | |

(IP보기클릭)121.161.***.***

이래서 확률가지고 장난치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뭔가 좀 찝찝함 실물재화가 걸려있으면 더더욱
22.06.27 22:09

(IP보기클릭)36.39.***.***

내가 슈로대하면서 본게 코우지가 99%를 연속 두번 피하는거와 아무로가 1%를 연속 4번 쳐맞는걸 보고 난수고정인줄 알았음ㅋㅋㅋㅋㅋ
22.06.27 22:11

(IP보기클릭)125.142.***.***

뭐 임마?
근데 그건 실제로 버그... 난수가 고정되는 버그 일어나는 작품이 있었음. 게임기를 껐다가 키면 제대로 난수가 변함 ㅋㅋ AP때는 아예 난수고정을 기본시스템으로 채용했고. | 22.06.27 22:16 | | |

(IP보기클릭)36.39.***.***

리엇
퀵리셋으로 해서 적턴 시작하자마자 일빠로 쳐맞는 중에 나온거라 버그는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로 퀵리셋하고 바로 바로 피하고 쳐맞은거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6.27 22:20 | | |

(IP보기클릭)125.142.***.***

뭐 임마?
ㅇㅇ 그게 버그임. "패드리셋 한 후 바로 내 턴 종료하면 난수가 고정되는 버그"가 일어나는 작품이 있었음. 나도 알파랑 외전할 때 겪어봤고. | 22.06.27 22:23 | | |

(IP보기클릭)122.42.***.***

확정가챠가 괜히 나온게 아니지
22.06.27 22:11

(IP보기클릭)223.38.***.***


몇 번을 처형하는지 모르겠다
22.06.27 22:12

(IP보기클릭)101.98.***.***

독립시행이기 때문에 운 나쁘면 영원히 빗나갈수도 있는 걸 이해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지
22.06.27 22:14

(IP보기클릭)221.164.***.***

루리웹-2405207794
운이 나빠도 영원히 빗나갈순 없지... 그럼 그 확률이 잘못된거니까 | 22.06.27 22:47 | | |

(IP보기클릭)180.66.***.***

루리웹-2405207794
이해를 못 한다기보다는, 게임에서는 그런 걸 바라지 않는다고 하는 게 더 맞지 않을까. 당장 본문 내용도 유저들을 납득시키는 '확률'에 대한 이야기니까. | 22.06.27 22:51 | | |

(IP보기클릭)121.168.***.***

20%의 확률은 5번 중 1번이 아닌데 이거 모르는 사람 너무 많지
22.06.27 22:23

(IP보기클릭)175.199.***.***

싱글게임이라면 그대로 되는데 멀티라면 좀 생각해봐야해ㅐ
22.06.27 22:25

(IP보기클릭)39.118.***.***

그 95%가 3번 연속 뚫리는 극소수의 확률이 게임을 하면서 언젠가 한번은 발생한다는거고, 그로 인해 전멸당하면 로드가 안되는 로그라이크에는 정말 끔직한 경험임 내가 그래서 운빨에 의존하는 겜을 안하지
22.06.27 22:26

(IP보기클릭)121.168.***.***

녹색별
게임에 확률은 필수 불가결임 포켓몬에서 길다가 포켓몬 만나는것도 확률이고 상대방이 무슨 스킬 쓸지도 여러요소에 확률을 상당히 많이 포함시켜서 결정남 하다못해 테트리스에서 다음 블록도 확률로 결정됨 | 22.06.27 22:31 | | |

(IP보기클릭)39.125.***.***

녹색별
로그라이크같은 장르에선 더더욱 PRNG 써야하는 이유기도 하지... | 22.06.27 22:39 | | |

(IP보기클릭)112.171.***.***

유저 농락 게임 많지
22.06.27 22:45

(IP보기클릭)211.232.***.***

다른 게임에서도 그렇지만 뭔가... 확률이라는걸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거 같어...
22.06.27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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