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케인(폴아웃 시리즈의 아버지)
게이머들이 생각하는 "공평한 확률"이란 진짜 확률이 아니다.
예를들어 95%의 사격이 3번 빗나갔다면, 물론 낮은 확률이지만 충분히 발생 가능한 일인데도 불구하고
게이머들은 이것을 두고 본인들의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게임을 탓한다.
이런 게이머들은 95%가 빗나간 다음에는 반드시 맞아야한다고 생각한다.
한번은 몬스터가 20% 확률로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설정했는데, 베타테스트 도중 자꾸 항의가 들어왔다.
이들의 논리는 20% 확률의 몬스터를 5번 잡았으니 반드시 아이템이 드랍되어야하고
그렇지 않다면 이상하다는 것이었다(도박사의 오류).
그래서 아예 5번 잡으면 무조건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확률을 조작했더니, 그제야 사람들이 만족했다.
이것이 게이머들이 생각하는 "공평한 확률"이다.
그러므로 게임을 만들때는, 진짜로 수학적인 확률을 구현하기보다는
어느정도 보상이 가능하도록 게이머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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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조작을 반대로 하니까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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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가 아닌 확정아이템 가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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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게임 만드는 회사들의 의견은 다를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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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몇 번 하면 반드시 나오는 수학적 천장 시스템 생기니까 사람들 좋아하긴 하더라... 케릭터 하나 뽑는데 세종대왕님과 신사임당님 몇 분을 보내는 게 과연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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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상대방의 뒤통수에 대고 총을 두 방 쐈는데 그 상대방이 죽지 않고 살아나서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뚫고 지나와 나에게 복수할 확률을 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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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도타에서도 피격이나 타격 시 일정확률로 스킬이 발동되는 패시브들이 많은데, 나름의 밸런스와 체감적 확률을 위해서 타격, 피격의 가짓수가 늘수록 확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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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조작을 반대로 하니까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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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게임 만드는 회사들의 의견은 다를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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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몇 번 하면 반드시 나오는 수학적 천장 시스템 생기니까 사람들 좋아하긴 하더라... 케릭터 하나 뽑는데 세종대왕님과 신사임당님 몇 분을 보내는 게 과연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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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말하는 천장같은거?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118.235.***.***
그래서 예전에 디아 3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전설템 획득확률을 높여서 한시간에 하나는 거진 무조건 먹을수 있도록 패치했을때 꽤 반응 좋았었음 | 22.06.27 21:54 | | |
(IP보기클릭)112.168.***.***
돌겜에서도 몇팩까면 전설카드가 무조건 나오게 만들었다지 | 22.06.27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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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상대방의 뒤통수에 대고 총을 두 방 쐈는데 그 상대방이 죽지 않고 살아나서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뚫고 지나와 나에게 복수할 확률을 구하시오
(IP보기클릭)211.44.***.***
그거 분석글 보니 겜상으로 데미지가 부족했다던데. .44였으면 무조건 죽었고 | 22.06.27 21:51 | | |
(IP보기클릭)118.235.***.***
시에릴
| 22.06.27 21:51 | | |
(IP보기클릭)124.54.***.***
마리아가 9mm였나? | 22.06.27 22:12 | | |
(IP보기클릭)211.44.***.***
ㅇㅇ. 풀데미지 20에 치명타 20으로 40이고 머리에 맞아서 2배뎀 들어가면 80인데 기본체력이 200이여서 안뒤짐. 1발 더 쏘면 뒤질텐디 | 22.06.27 22:17 | | |
(IP보기클릭)59.26.***.***
까꿍! | 22.06.27 2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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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도타에서도 피격이나 타격 시 일정확률로 스킬이 발동되는 패시브들이 많은데, 나름의 밸런스와 체감적 확률을 위해서 타격, 피격의 가짓수가 늘수록 확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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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에도 생겼고. PVP겜에서 확률은 무조건 일정한 비율로 발동되게 해야 하긴 함 ㅋㅋㅋㅋㅋ | 22.06.27 21:54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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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케
나:않이 이게 빗나가? 적:않이 이게 빗나가? 가 되는 갓-겜이지 ㅋㅋ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211.234.***.***
간케
이 것도 보정 들어갈걸. 낮은 난이도에선 쉽게 보정해주고 높은 난이도에선 못하게 보정하고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14.43.***.***
간케
놀랍게도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쪽으로 조작을 해주는 그 게임! | 22.06.27 21:53 | | |
(IP보기클릭)45.17.***.***
간케
100% 는 안뚫리는것처럼 교묘하게 말돌리네.. | 22.06.27 21:56 | | |
(IP보기클릭)59.29.***.***
간케
리피터도 안뜨면 확률 계속 올라갔던걸로 기억하는데 | 22.06.27 21:56 | | |
(IP보기클릭)223.39.***.***
유저가 느끼기엔 짜증남 | 22.06.27 22:00 | | |
(IP보기클릭)121.145.***.***
간케
100%도 소수점 때매 빗나감ㅋㅋ | 22.06.27 22:04 | | |
(IP보기클릭)124.5.***.***
100%도 근데 소수점이라 그런거라고ㅋㅋ | 22.06.27 22:49 | | |
(IP보기클릭)45.17.***.***
100%초과라도 찰과상! 도 가능하다구 | 22.06.27 23:37 | | |
(IP보기클릭)220.122.***.***
100%가 아닌 확정아이템 가챠 ㅋㅋ
(IP보기클릭)36.39.***.***
확정이지만 100은 아니다! | 22.06.27 21:58 | | |
(IP보기클릭)121.168.***.***
확정의 의미를 모르는거 아니야? | 22.06.27 22:05 | | |
(IP보기클릭)1.247.***.***
100퍼센트도 방심할수 없다 | 22.06.27 22:2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32.***.***
시엘라
감나빗! | 22.06.27 21:59 | | |
(IP보기클릭)123.248.***.***
(IP보기클릭)58.127.***.***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61.254.***.***
워크래프트3에서도 있었던 시스템인데 블레이드마스터는 그것도 뚫고 3연크리를 뛰우더라 | 22.06.27 21:55 | | |
(IP보기클릭)175.223.***.***
ㅇㅇ 아무래도 도타가 워크유즈맵 시절의 도올을 계승한거니까. 블마 3연크리 그거는 뭐... 그냥 운명이라 치고 받아들여야지 ㅋㅋㅋㅋㅋ 블마 크리확률이 10퍼였나 | 22.06.27 21:57 | | |
(IP보기클릭)147.46.***.***
어째 오우거마법사 스킬이 생각보다 잘터진다 싶드만 그런게있구만 | 22.06.27 22:35 | | |
(IP보기클릭)223.39.***.***
정예 요원의 확률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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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억지로 안맞추는거라고요 | 22.06.27 21:57 | | |
(IP보기클릭)210.117.***.***
신작에도 어김없이 이어지는.. | 22.06.27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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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적으로 만난 용병단이 서로 짜고친 뒤에 안 싸우고 가라쳤다는 르네상스시대 일화 | 22.06.27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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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06.28 0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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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231244
0.592...% 라서 한번쯤은 나올만 하네. | 22.06.27 2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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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렛 플루트 불조각 사건... | 22.06.27 2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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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들이 일부러 허공이나 크립에 스킬을 낭비한다음에 전투에 돌입하는 이유 ㅋㅋㅋㅋㅋ | 22.06.27 2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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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귀신 같이 크립에 터지고 그 순간 매의 눈으로 관찰하고 있던 상대가 이니시를 거는 데..... | 22.06.27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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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a 2 WTF Moments에서 본적있음 지진술사한테 터지던데 | 22.06.27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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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G제네 옛날 시리즈가 그게 굉장히 심했는데,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심했음. 적군이 쏘면 10%도 30번씩 연속회피하는게 흔하고, 아군이 쏘면 50%짜리도 6발중 5발 맞추고... | 22.06.27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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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엠 시리즈는 대부분 난수가 고정 되어 있어서, 저거랑 별로 관계가 없음. 명중률이 80%라고 했을때 현재 난수의 값이 80 미만이라면 미스, 이상이라면 히트 띄우는 방식. 그래서 파엠 코어팬들이 중요하게 여기는게 난수표를 얼마나 잘 짰냐임. | 22.06.27 2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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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설은 딱히 유불리가 있진 않고, 확률이 높은 공격은 더 잘맞게, 확률이 낮은 공격은 더 안맞게 했다더라 플레이어가 느끼기에 90%는 항상 맞는게 더 체감적으로 맞는 확률인가봄 | 22.06.27 22:29 | | |
(IP보기클릭)61.254.***.***
다른 시리즈는 모르겠는데 풍설은 명중률 굴릴때 난수 2개를 평균내는 방식이라고 함. 그래서 분포가 중간이 높은 그래프가 만들어져서 높은 확률일수록 더 잘맞고 낮은 확률일수록 더 안맞는 식이라고 들음 | 22.06.27 2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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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이머들이 확률,변동 이런 단어만 나와도 발작 수준의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가 이런 부분들 때문이지. 적당히 재미 요소로서 작용해야 할 부분을 상식 이상의 미친 BM모델과 연결해서 활용해버리기 때문..... | 22.06.27 2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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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된 패치 끝에 저 시스템으로 제일 잘 퍼주는 게 바로 수면제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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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맨
ㄹㅇ 지금까지 확률로 문제된건 "확률을 조작함" 이란 사기행위들 이니까 | 22.06.27 2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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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맨
조작을 아예 안했다고 치고(실제로는 조작을 해왔고 하다 걸렸지만) 그 드랍률 0.0000001% 템으로 ㅈ같은 과금구조를 만들어 놓으면 발끈하는게 정상아냐? 그만큼 귀한 템 아니면 겜을 못하게 만들어놓는 구조면. 리니지가 그런 대표적인 겜 아닌가. | 22.06.27 2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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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건 실제로 버그... 난수가 고정되는 버그 일어나는 작품이 있었음. 게임기를 껐다가 키면 제대로 난수가 변함 ㅋㅋ AP때는 아예 난수고정을 기본시스템으로 채용했고. | 22.06.27 22:16 | | |
(IP보기클릭)36.39.***.***
퀵리셋으로 해서 적턴 시작하자마자 일빠로 쳐맞는 중에 나온거라 버그는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로 퀵리셋하고 바로 바로 피하고 쳐맞은거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6.27 2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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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게 버그임. "패드리셋 한 후 바로 내 턴 종료하면 난수가 고정되는 버그"가 일어나는 작품이 있었음. 나도 알파랑 외전할 때 겪어봤고. | 22.06.27 2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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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번을 처형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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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이 나빠도 영원히 빗나갈순 없지... 그럼 그 확률이 잘못된거니까 | 22.06.27 2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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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를 못 한다기보다는, 게임에서는 그런 걸 바라지 않는다고 하는 게 더 맞지 않을까. 당장 본문 내용도 유저들을 납득시키는 '확률'에 대한 이야기니까. | 22.06.27 2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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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확률은 필수 불가결임 포켓몬에서 길다가 포켓몬 만나는것도 확률이고 상대방이 무슨 스킬 쓸지도 여러요소에 확률을 상당히 많이 포함시켜서 결정남 하다못해 테트리스에서 다음 블록도 확률로 결정됨 | 22.06.27 2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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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같은 장르에선 더더욱 PRNG 써야하는 이유기도 하지... | 22.06.27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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