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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MIT연구진 "사람은 항상 제일 빠른 길을 선택하는 건 아니다"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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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46455 | 댓글수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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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13.***.***

BEST
걸을때도 그렇고 운전할때도 직선이 많은쪽이 가기가 편함... 코너 도는거 불~편
21.10.22 10:17

(IP보기클릭)220.76.***.***

BEST
본문에도 썼지만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모두 고려한 최단경로임
21.10.22 10:19

(IP보기클릭)175.206.***.***

BEST
계속 같은 길로만 다니면 지루하니까...
21.10.22 10:17

(IP보기클릭)112.168.***.***

BEST
근대 도시의 경우 단순히 길을 이어서 그은 걸로 최단거리 운운하지는 못하지 않나 교통상황이나 신호등이 변수인데 그걸 다 고려해서 이게 최단거리다 이건 아니잖아
21.10.22 10:17

(IP보기클릭)218.239.***.***

BEST
본문내용 안읽는 사람 진짜 많내 ㅋㅋㅋㅋ
21.10.22 10:28

(IP보기클릭)220.76.***.***

BEST
그리고 자꾸 차량 이야기 나오는데 분석한 데이터는 "보행" 즉 걸어가는 데이터야
21.10.22 10:25

(IP보기클릭)223.33.***.***

BEST
지금 코너링이랑 직선구간 가속 얘기하는 애들 트랜스포머니까 메모해놓으셈
21.10.22 10:25

(IP보기클릭)175.113.***.***

BEST
걸을때도 그렇고 운전할때도 직선이 많은쪽이 가기가 편함... 코너 도는거 불~편
21.10.22 10:17

(IP보기클릭)212.102.***.***

롸벗트
극공감. | 21.10.22 11:50 | | |

(IP보기클릭)112.168.***.***

BEST
근대 도시의 경우 단순히 길을 이어서 그은 걸로 최단거리 운운하지는 못하지 않나 교통상황이나 신호등이 변수인데 그걸 다 고려해서 이게 최단거리다 이건 아니잖아
21.10.22 10:17

(IP보기클릭)220.76.***.***

BEST 예의바른사람
본문에도 썼지만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모두 고려한 최단경로임 | 21.10.22 10:19 | | |

(IP보기클릭)39.7.***.***

예의바른사람
고려함. | 21.10.22 10:23 | | |

(IP보기클릭)39.116.***.***

예의바른사람
근데 직선거리가 긴쪾 보면 대부분 대로고 걷기 편할테고 골목처럼 내달리는 오토바이나 장애물도 없을거라 예측이 용이하고 이벤트가 적을거라고 생각되는 긴 직선거리르 택하는 거 아닐까요? | 21.10.22 10:28 | | |

(IP보기클릭)175.206.***.***

BEST
계속 같은 길로만 다니면 지루하니까...
21.10.22 10:17

(IP보기클릭)121.142.***.***

MoonT
이게 맞다 | 21.10.22 10:18 | | |

(IP보기클릭)211.36.***.***

MoonT
그냥 길더라도 가고싶은길로 가는데 난ㅋㅋ | 21.10.22 10:23 | | |

(IP보기클릭)175.206.***.***

dwrqwt
그리고 그 가고싶은 길을 정하는 요소가 최단거리가 아니라 시각적으로 보기 편한 곳이란 거지... | 21.10.22 10:28 | | |

(IP보기클릭)211.36.***.***

MoonT
좁고 짧은거리보단 넓고 조금 긴 거리를 선호하는걸 보면 시각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한다는 말이 설득력이 있네 | 21.10.22 10:31 | | |

(IP보기클릭)220.118.***.***

보면 기억하고 체크해야되는 양을 줄이기위해서같던데 똑똑이들은 이미 알고 증명하려는 단계겠지
21.10.22 10:18

(IP보기클릭)121.181.***.***

가고싶은데로 간다!
21.10.22 10:18

(IP보기클릭)121.166.***.***

그때그떄의 환경이 중요하겠지
21.10.22 10:21

(IP보기클릭)211.192.***.***

코프리프
퇴근하고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가는데 달콤한 냄새나는 붕어빵집이 저쪽에 있다면 글루 돌아서 집에 가겠지 뭐 ㅋㅋ | 21.10.22 10:52 | | |

(IP보기클릭)218.235.***.***

나한테 익숙한 길로 가느라 그리 되는건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나?
21.10.22 10:22

(IP보기클릭)119.194.***.***

어른이...
그것도 맞음. 결론적으로 실제 최간 거리를 계산하는것보다 아는 정보 내에서 최단거리처럼 보이는 뇌를 적게 쓰는 길을 선호한다는거고, 마찬가지로 익숙한 길은 뇌가 추가 정보 투입할게 없어서 선호하게 됨 | 21.10.22 10:26 | | |

(IP보기클릭)124.55.***.***

foo@bar
머리가 자기 편하려고 몸을 굴린다는거지? | 21.10.22 10:31 | | |

(IP보기클릭)59.18.***.***

루리웹-7326759635
사실 인간은 머리에서 쓰는 에너지가 엄청나니까? | 21.10.22 10:33 | | |

(IP보기클릭)211.107.***.***

루리웹-7326759635
ㅋㅋㅋ 맞음 지딴에는 아 이게 최단이겠지 ㅋㅋ루삥뽕해놓고선 우리가 신경덜쓰이는 큰길 위주로 가게하고 코너에만 튀어나와서 어 거기서 꺽으면 됨! ㅅㄱ! 하곤 지일 하러감 개샛끼임 | 21.10.22 10:42 | | |

(IP보기클릭)223.62.***.***

공돌이인생
그러니까 머리가 몸 한테 짬처리 한다는 것이군! | 21.10.22 11:08 | | |

(IP보기클릭)182.18.***.***

차경우엔 직선이 낫지 길이로는 짧겠지만 커브, 감속생각하면 큰차이없을듯
21.10.22 10:23

(IP보기클릭)1.128.***.***

가끔은 빠른것보다 우선이되는 기준이 있는거지. 교차로의수, 신호등의유무
21.10.22 10:23

(IP보기클릭)112.218.***.***

히메컷잉클링
그것도 다 고려된 결과 | 21.10.22 10:30 | | |

(IP보기클릭)104.28.***.***

돌아올 때는 다른길로 와야 재밌다!
21.10.22 10:23

(IP보기클릭)223.33.***.***

초딩때는 드리프트 할려고 꼬불꼬불 뛰어다녔는데
21.10.22 10:23

(IP보기클릭)220.74.***.***

일단 골목골목가면 너무 햇갈림ㅋㅋㅋ 가면서도 여기가 맞나? 여기서 꺾는게 맞나? 하면서 가고 쭉갔다가 쭉가는게 약간 돌아가더라도 편하지ㅋㅋㅋ
21.10.22 10:24

(IP보기클릭)141.0.***.***

큰길 생각없이 가는길 덜위험한길
21.10.22 10:24

(IP보기클릭)180.94.***.***

그래서 워프 개발이 안되고 있는거군
21.10.22 10:24

(IP보기클릭)218.236.***.***

직선 = 생각 안하고 가면 됨. 최적루트 찾으려고 곡선 많은 길 = 계속 이쯤에서 돌아야 하나 하고 판단하는데 리소스 소모. 연구결과처럼 뇌를 적게 쓰는것이 편하다 라고 인지하고 있는거고 몸의 불편함이 뇌를 적게 쓰는것을 초과하기 시작하면 경로 재탐색
21.10.22 10:24

(IP보기클릭)182.231.***.***

아무로・레이
근데 변수가 너무 많지 않나 특히 시간과 관계된 이상... | 21.10.22 10:29 | | |

(IP보기클릭)218.236.***.***

분식왕김라면
그 변수를 생각하는게 귀찮아서 사람들이 직선으로 다니는거지... 길이 직선이 아닐수록 변수가 많아지니까 | 21.10.22 10:30 | | |

(IP보기클릭)182.231.***.***

아무로・레이
통계가 과연 맞는가를 얘기하는건데 간단한 예를 들어서 급하게 도착해야 하는 사람의 경우는 달려서라도 최단거리로 갈텐데 많은 사람들의 각자사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낸 통계인가 하는게 좀 궁금한거지 | 21.10.22 10:33 | | |

(IP보기클릭)182.231.***.***

아무로・레이
나로 예를 하나 들자면, 언젠가부터 마트에서 서성이다가 뭐살지 망설이는 시간이 아까워서 마트가기전에 자주가는 마트를 머리속에 이미지 띄워놓고 머릿속에서 먼저 장을 봄. 그러고나서 아 이거이거 사야됐었지 하고 기억나면 그때 나가서 사오고 이런식으로. 이러면 나는 뇌를 편하려고 뇌를 적게 쓰는게 맞는건가? 싶기도하고. 복잡하네 | 21.10.22 10:35 | | |

(IP보기클릭)211.222.***.***

분식왕김라면
적게 쓴다기보단 효율적으로 쓰는 거지 이렇게 시뮬레이팅 한번 해서 결과적으로 시간과 돈, 체력소모를 줄일테니까 | 21.10.22 11:09 | | |

(IP보기클릭)182.2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태글
음 그러니까 만사천명 조사해서 나온 통계인데 개개인의 변수를 다 고려하고 나온 결과인가 궁금한거지 위의 내 댓글 예처럼 최단거리 말고 긴 직선거리를 돌아가는 이유 그 변수가 개개인 각자의 나름의 이유가 있을것인데 그런 변수까지 전부 고려해서 나온 통계인가 하는거. 어떤 사람은 집에 가는길인데 그 직선상의 길에 들려야만 하는 마트 혹은 상점이 있기때문에 갈수도 있는거고 누군가는 큰 길 직선의 번화가 기분이 좋아서 그리로 갈수도 있는거고 또 다른 누군가는 최단거리 골목길보다 큰길직선거리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껴서 갈지도 모르잖아? 이런 사람마다의 차이가 통계에 적용이 됐을까가 궁금한거임 | 21.10.22 12:3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759032655
애초도 도심지 도로면 코너돌때나 직선코스나 속도차이 거의 안남... 반대로 사람이 없는 지방 국도라도 직선이나 커브구간이나 시속 60km까지는 차이 안남;; | 21.10.22 10:26 | | |

(IP보기클릭)119.6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759032655
'보행 데이터'임. 운전하고 관계 없는 걸어 다니는 경로를 조사한 것. | 21.10.22 10:31 | | |

(IP보기클릭)211.2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759032655
차만 아니라 보행에서도 코너링때 감속된다고. 싫으면 가속(달리기)하거나 거기에 특화된 보법쓰면 되는거고. | 21.10.22 20:43 | | |

(IP보기클릭)106.101.***.***

직선코스가 길어야 좀더 밟을수 있고 신호 막히는 곳에서 골목 우회전 타다 보면 갈때올때 경로가 달라지지
21.10.22 10:24

(IP보기클릭)223.39.***.***

그냥 별생각 없이 큰길로 가는게 편하긴 함
21.10.22 10:24

(IP보기클릭)220.76.***.***

BEST 그리고 자꾸 차량 이야기 나오는데 분석한 데이터는 "보행" 즉 걸어가는 데이터야
21.10.22 10:25

(IP보기클릭)220.76.***.***

AquaStellar
제발 본문 읽자 얘들아 | 21.10.22 10:25 | | |

(IP보기클릭)223.33.***.***

BEST
AquaStellar
지금 코너링이랑 직선구간 가속 얘기하는 애들 트랜스포머니까 메모해놓으셈 | 21.10.22 10:25 | | |

(IP보기클릭)220.76.***.***

IllIililI
내가 오토봇이랑 디셉티콘을 고려하지 못했네, 언PC적인 나에대해 반성한다 | 21.10.22 10:26 | | |

(IP보기클릭)58.123.***.***

AquaStellar
그래 로봇차별하면 큰일나 | 21.10.22 10:30 | | |

(IP보기클릭)125.182.***.***

길은 대체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니까 우리는 뭘 하는 수단을 고를때 늘 쓰던거나 쓰기 편해보이는게 있으면 우선적으로 고르지 할때마다 뭐가 제일 좋을까 고민을 하려하진 않지
21.10.22 10:25

(IP보기클릭)61.38.***.***

불확정 요소를 줄여야지
21.10.22 10:25

(IP보기클릭)106.101.***.***

단순히 최단길 보다 익숙한 신호등 없는길로 갈려고 하니까
21.10.22 10:26

(IP보기클릭)99.233.***.***

신기하네. 난 위에서 파란색을 고르고 내가 선택한 길이더 긴 길인가 했는데 파란색이 더 짧은 길 맞다네. 그리고 나서 생각해 보니까 나는 전체 직선 거리가 더 긴 길보다는 마지막 구간이 더 긴 길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즉 생각을 해야 하는 좌회전 우회전을 먼저 다 해버리고 마지막에 더 이상 회전할 필요가 없는 길이 긴쪽을 선택하려는 경향. 한번도 의식적으로 생각은 안해봤는데 생각해보니까 그거같음.
21.10.22 10:26

(IP보기클릭)223.39.***.***

보통은 저게 이상하다고 느끼지 못할텐데 mit 대학원은 아무나 가는곳이 아니군
21.10.22 10:27

(IP보기클릭)49.142.***.***

저 연구는 자동차로 이동한 걸 조사한 거 같은데, 코너를 덜 꺾는게 차선 변경 같은 게 덜 발생해서 덜 피로하지 않나? 자동차의 관성도 있을테고....
21.10.22 10:27

(IP보기클릭)121.153.***.***

Lime Leaf
보행자 얘기임 ㅇㅇ | 21.10.22 10:28 | | |

(IP보기클릭)211.219.***.***

수연다실
보행자 입장에서도 똑같더라 | 21.10.22 10:31 | | |

(IP보기클릭)121.156.***.***

Lime Leaf

보행자라고 쓰여있는데 오히려 차량 아니냐고 반문 하는 사람까지 나오다니;; | 21.10.22 11:08 | | |

(IP보기클릭)211.214.***.***

Lime Leaf
차든 보행이든 코너 꺽을때 사람은 덜 꺽으려 드는건 똑같아. 관성은 그게 뭐가 되었든 적용되는거고. | 21.10.22 20:45 | | |

(IP보기클릭)218.239.***.***

BEST
본문내용 안읽는 사람 진짜 많내 ㅋㅋㅋㅋ
21.10.22 10:28

(IP보기클릭)211.252.***.***

밀탱크
ㄹㅇㅋㅋ | 21.10.22 10:29 | | |

(IP보기클릭)106.245.***.***

밀탱크
이것도 연구 해봐야됨 ㅋㅋㅋㅋㅋ | 21.10.22 10:49 | | |

(IP보기클릭)106.102.***.***

파이날둠조선
실질적 문맹에 대한 문제는 이미 연구를 너무 많이해서 현대사회에 글은 알지만 실질적으로는 문맹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이미 밝혀딤 | 21.10.22 11:14 | | |

(IP보기클릭)211.252.***.***

길어봐야 막 1km씩 차이 나는 것도 아니고 한 200 300m 정도 차이나는 거리는 그냥 길 편한 곳으로 돌아가는게 더 낫더라고 ㅋㅋ 괜히 머릿속으로 여기서 꺾고.. 저기서 꺾고.. 생각하는 것 보다 그냥 앞으로만 쭉 걸어가는게 편해 ㅋㅋ 지하철 탈 때도 최단거리랑 최소환승이랑 15분 이상 차이 안나면 그냥 최소 환승쪽으로 타게 되고 ㅋㅋ
21.10.22 10:28

(IP보기클릭)180.68.***.***

갈때 올때 다른길 쓰는건 좀 신기하네 둘다 빠르다고 생각한거 아냐? 일부러 다른길 쓰는경우는 있긴한데
21.10.22 10:28

(IP보기클릭)111.217.***.***

직선으로 가는 이유 : 꺽는 길 많으면 신호등 안 맞으면 지체도 많이 되고 꺾을때마다 신경도 많이 써야 되서 귀찮음. 오는길 가는길이 틀린이유 : 가는길 오는길이 똑같으면 맨날 길만 오가니 좀 심심해서
21.10.22 10:29

(IP보기클릭)112.166.***.***

난 효율충이라 그런가 최대한 빠른길 찾아서 가려고 함.. 근데 운전할땐 예외. 골목길은 불특정 요소가 많아 불안하기도 하고
21.10.22 10:30

(IP보기클릭)211.197.***.***


그쪽에 맛있는 음식점이 있기에
21.10.22 10:30

(IP보기클릭)211.219.***.***

나같은 경우 지도를 통해 더 짧은 길이 있는걸 확인해도 본문에서 말하는 최단거리처럼 [보이는] 길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그쪽이 길이 넓거나 꺾는 횟수가 적어서 보다 가기 쉽기 때문이었음 자주 꺾고 골목길이 많은 경우 지도상으로는 더 빨라보이지만 막상 갔을때 헷갈려서 더 오래걸리거나 시간상으로 큰차이가 없이 더 피곤해지는걸 자주 경험해서 그럼
21.10.22 10:31

(IP보기클릭)211.36.***.***

난 처음 가는 길만 큰 길로 가고 또 가게 되면 대각선 길이나 건물 뚫고 가게 되던데
21.10.22 10:31

(IP보기클릭)106.101.***.***

가까워 보여서가 아니라 먼거 알아도 직진이 편해서 그런데
21.10.22 10:31

(IP보기클릭)1.234.***.***

최단거리로 가려는 이유가 결국 피곤하고 지치니까 그런거 아닌가 근데 커브나 꺽는길이 있으면 그 자체로 피곤함
21.10.22 10:31

(IP보기클릭)112.170.***.***

난 담배냄새 적게 나는 곳으로 감 개씨바 담배 개싫어 ㅆㅂ
21.10.22 10:31

(IP보기클릭)121.155.***.***

GTA운전할 때도 네비가 알려주는 골목지름길보다 큰길직선을 더 선호했었음
21.10.22 10:32

(IP보기클릭)118.235.***.***

횡단보도랑 신호가 변수가 크니 변수가 적은 루트를 쓰게되던데
21.10.22 10:32

(IP보기클릭)121.66.***.***

새로운 길로 가야 돌발 이벤트도 있는거야
21.10.22 10:32

(IP보기클릭)119.64.***.***

역시나 본문 제대로 안읽는 사람들 천지네. 보행 데이터 분석 결과에 차 얘기가 왜 이리 많냐.
21.10.22 10:33

(IP보기클릭)180.71.***.***

누가 그러던데 인간다움이라는건 쓸데없는 짓을 하는거라고
21.10.22 10:33

(IP보기클릭)14.38.***.***

가챠하느라밥이없어
인간다움은 기계 입장에서 보면 변수+버그 투성이임.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AI가 인간다워지워는 것에 굉장히 회의적임. AI는 일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만든 건데 자꾸 인간에 가깝게 만들면 결국 비효율을 추구하게 되잖아. AI나 기계는 그냥 인간다움 버리고 걔네들이 할 수 있는 부분을 극대화하면 되는걸. | 21.10.22 10:36 | | |

(IP보기클릭)221.162.***.***

RunoKun
앤드류: 아직도 제가 따님과 결혼한게 못마땅한가요 작은아씨? | 21.10.22 10:50 | | |

(IP보기클릭)121.172.***.***

한국인은 예외인듯 ㅋㅋ
21.10.22 10:33

(IP보기클릭)39.7.***.***

20년 전에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랑 비슷하네. 그때는 행태학심리학으로 접근한거지만. 공원 등 조경설계할때 감안 됨.
21.10.22 10:34

(IP보기클릭)210.107.***.***

신기방기
21.10.22 10:34

(IP보기클릭)211.215.***.***

처음 가는 곳은 골목 커브 많으면 헷갈려서 걸어가기 힘들다
21.10.22 10:35

(IP보기클릭)223.38.***.***

기계처럼 생각할 수 있었으면 인공지능이고 뭐고 안만들었겠지ㅋㅋㅋ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은 경험에 따른 추론으로 휴리스틱이라고 부름. 뭣보다 폰보면서 갈땐 직선길이 편하고 똥마려워서 빨리가야될땐 두뇌풀가동시키고 집중해서 인코스로도 걸으니까
21.10.22 10:36

(IP보기클릭)219.241.***.***

익숙하고 편한걸 선호하는거지. 애초에 최단거리라고 하는 것들 보면 다 골목길, 샛길 뚫고 가는 것들임. 그 이동 과정에서 느끼는 불편함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고.
21.10.22 10:36

(IP보기클릭)39.7.***.***

하지만 산이 있었다면 산을 타고 직진했을것이다
21.10.22 10:37

(IP보기클릭)223.39.***.***

직선위주가 편하다고... 그리고 애초에 안가본길은 빠른지 아닌지 판단조차 불가능함 딱히 더 빠른길이 있는데 굳이 느린길을 고르는게 아님
21.10.22 10:37

(IP보기클릭)223.39.***.***

닭볶음탕튀김
그리고 올때랑 갈때 이용하는 길이 다른건 실제로 올때랑 갈때 상황이 다르기때문인 | 21.10.22 10:39 | | |

(IP보기클릭)223.38.***.***

샛길로 빠르게 갈 수 있더라도 결국 시원하게 뚫린 큰길 따라 가는구나....
21.10.22 10:38

(IP보기클릭)49.50.***.***

신호등 적은 길을 무조건 선호함. 내가 운전하면 익숙한 곳이든 초행길이든 모든 신호등에 다 걸리거든.
21.10.22 10:38

(IP보기클릭)110.47.***.***

사람이 반복숙달 되듯 자주 걷는 길을 걸으면 거기에 맞는 회로가 짜여지면서 신경 안쓰고 걸어도 길을 찾아가잖아. 거기에 어쨌든 시각이 큰 요소니 그것에 방해가 되지 않는 곳을 선택하는 것 아닐까.
21.10.22 10:38

(IP보기클릭)223.39.***.***

그걸안하고 네비를 만들었다고? 어쩐지 길도아닌데를 경로지정하더라니
21.10.22 10:39

(IP보기클릭)223.62.***.***

그치만 출근때랑 퇴근때 막히는 구간이 다른걸
21.10.22 10:39

(IP보기클릭)223.38.***.***

뭐 어찌보면 당연한말을...ㅋㅋ
21.10.22 10:39

(IP보기클릭)125.129.***.***

탁 트인게 좋아.
21.10.22 10:40

(IP보기클릭)121.138.***.***


우문이군. 직선이 길어야 헤메지 않고 핸드폰 게임을 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10.22 10:41

(IP보기클릭)112.220.***.***

길을 선택하는데 좁은길보단 큰길, 대로, 쾌적한 길, 잘 포장되어 있는 길 같은대로 주로 다니긴 함.... 어렸을때야 지름길로 많이 다니긴 했는데 어른이 되고나서는 앞도적으로 빠른 지름길이라도 길이 아니면 사용안하게됨... 담 넘기라던가, 산이나 공원 넘어가야 되는길이라던가 ㅋ
21.10.22 10:41

(IP보기클릭)14.36.***.***

통계가 엄청 단편적이구만. 실제로는 길이 얼마나 평평한가, 길이 얼마나 걷기 좋은가, 주변 풍경이 어떠한가, 가는 길에 무엇이 있는가에 따라서 다 다를텐데?
21.10.22 10:41

(IP보기클릭)121.153.***.***

솔직히 최단거리가 뭔지는 알고있는데 '귀찮아서' 이거하나로 평소에 다니던길로 가게됨
21.10.22 10:42

(IP보기클릭)58.233.***.***

코너 돌때 브레이크 밟기 귀찬잖음
21.10.22 10:42

(IP보기클릭)116.121.***.***

그야 1, 2분 아끼자고 구불구불하고 많이 꺾는 이상한 골목길로 가는 게 불편하고 머리도 복잡하니까 그렇죠. 시간을 쓰더라도 좋은 길로 가는 게 마음 편해서 기회 비용을 투자할 가치가 있어요.
21.10.22 10:45

(IP보기클릭)112.170.***.***

개인적인 추측인데 본능적인 영역에서 그렇게 하지 않을까 생각함. 1. 직선경로가 많은 길을 우선 : 야생에서는 인간은 매우매우 약자이다보니 포식자를 먼저 발견하고 숨거나 도망가는 것이 중요했을거고 그렇기 때문에 발견이 용이한 평지를 선호하고 나무나 골짜기 등을 피해 이동했겠지. 근데 직선길은 앞이 탁 트여 평지느낌을 주고 구불구불 길은 골목이 많으니 앞이 안트여 있잖아. 그런 영향이 아닐까 생각. 2. 같은 경로를 이용하지 않는 패턴 : 이건 야생곤충이나 동물들에게도 발견되는 경우인데, 흔적이 남은 길은 포식자에게 노출되기 쉽겠지. 같은 길을 오고가는 걸 포식자도 학습하니까. 그래서 경로다양성을 줘서 생존률을 높이려고 한건 아닐까 생각함.
21.10.22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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