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좌표상의 두 점을 잇는 최단거리가 직선이라는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데
사실 모든 지도상의 지점은 직선으로만은 갈 수 없고
결국 사람은 A에서 B지점으로 이동할 때 꺾여있는 길을 따라 갈 수 밖에 없음.
MIT에서는 이번에 1만 4천명 이상의 보행자가
55만번 이상 통행한 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은 특정 지점으로 이동할 때 어떻게 이동하는가?" 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함
결과적으로 더 많은 보행자들은
"최단거리" 보다 "최단거리처럼 [보이는] 길" 을 선택함
사진의 파란색이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고려하더라도
좌표상에서 가장 "빠른" 길이지만 많은 보행자들은
더 "직선거리가 긴" 길을 택하는 성향을 보였음
이러한 성향은 인간 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에게도 관측이 되는데
생물들이 목적지까지 도달하는데 더 빠른 길을 계산하는 것 보다
더 빨라 보이는 길을 쉽게 계산하면서 뇌의 연산능력을
다른 곳에 더 투자할 수 있게 되지 않았을까 라며 제안함.
특히 더 신기한건 사람들이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갈 때
그리고 반대로 B 지점에서 A 지점으로 갈 때
서로 다른 경로를 이용한다는 사실이었음
이번 연구의 저자인 MIT 도시개발 교수이자 건축가인 카를로 라티 교수는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20년 전 캠브릿지 대학원생 시절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당시 대학원과 사무실을 오가다가 갑자기
"왜 내가 오는길과 / 가는길을 다른 경로로 가는거지?" 라고 깨달았다고 함
그전까지 "나는 이성적이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왜 난 두가지 다른 경로로 가고 있었던거지?" 라며 이상하게 생각했고
다행히 이번 연구를 통해 "내가 특이한게 아니었구나" 란걸 알게 되었다고
이번 경로탐색 연구는 최단거리를 보여주는 최첨단 GPS와 경로탐색과 다르게
인간이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게 "인간처럼 생각하는 AI의 발전" 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판단점이 될 연구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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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을때도 그렇고 운전할때도 직선이 많은쪽이 가기가 편함... 코너 도는거 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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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썼지만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모두 고려한 최단경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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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같은 길로만 다니면 지루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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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도시의 경우 단순히 길을 이어서 그은 걸로 최단거리 운운하지는 못하지 않나 교통상황이나 신호등이 변수인데 그걸 다 고려해서 이게 최단거리다 이건 아니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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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안읽는 사람 진짜 많내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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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자꾸 차량 이야기 나오는데 분석한 데이터는 "보행" 즉 걸어가는 데이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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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코너링이랑 직선구간 가속 얘기하는 애들 트랜스포머니까 메모해놓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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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을때도 그렇고 운전할때도 직선이 많은쪽이 가기가 편함... 코너 도는거 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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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공감. | 21.10.22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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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도시의 경우 단순히 길을 이어서 그은 걸로 최단거리 운운하지는 못하지 않나 교통상황이나 신호등이 변수인데 그걸 다 고려해서 이게 최단거리다 이건 아니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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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썼지만 보행신호 및 유동인구를 모두 고려한 최단경로임 | 21.10.22 1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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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함. | 21.10.22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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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직선거리가 긴쪾 보면 대부분 대로고 걷기 편할테고 골목처럼 내달리는 오토바이나 장애물도 없을거라 예측이 용이하고 이벤트가 적을거라고 생각되는 긴 직선거리르 택하는 거 아닐까요? | 21.10.22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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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같은 길로만 다니면 지루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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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다 | 21.10.22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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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길더라도 가고싶은길로 가는데 난ㅋㅋ | 21.10.22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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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가고싶은 길을 정하는 요소가 최단거리가 아니라 시각적으로 보기 편한 곳이란 거지... | 21.10.22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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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고 짧은거리보단 넓고 조금 긴 거리를 선호하는걸 보면 시각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한다는 말이 설득력이 있네 | 21.10.22 1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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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하고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가는데 달콤한 냄새나는 붕어빵집이 저쪽에 있다면 글루 돌아서 집에 가겠지 뭐 ㅋㅋ | 21.10.22 1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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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맞음. 결론적으로 실제 최간 거리를 계산하는것보다 아는 정보 내에서 최단거리처럼 보이는 뇌를 적게 쓰는 길을 선호한다는거고, 마찬가지로 익숙한 길은 뇌가 추가 정보 투입할게 없어서 선호하게 됨 | 21.10.22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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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자기 편하려고 몸을 굴린다는거지? | 21.10.22 1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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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인간은 머리에서 쓰는 에너지가 엄청나니까? | 21.10.22 1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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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맞음 지딴에는 아 이게 최단이겠지 ㅋㅋ루삥뽕해놓고선 우리가 신경덜쓰이는 큰길 위주로 가게하고 코너에만 튀어나와서 어 거기서 꺽으면 됨! ㅅㄱ! 하곤 지일 하러감 개샛끼임 | 21.10.22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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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머리가 몸 한테 짬처리 한다는 것이군! | 21.10.22 1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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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다 고려된 결과 | 21.10.22 1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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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변수가 너무 많지 않나 특히 시간과 관계된 이상... | 21.10.22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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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변수를 생각하는게 귀찮아서 사람들이 직선으로 다니는거지... 길이 직선이 아닐수록 변수가 많아지니까 | 21.10.22 10:30 | | |
(IP보기클릭)182.231.***.***
통계가 과연 맞는가를 얘기하는건데 간단한 예를 들어서 급하게 도착해야 하는 사람의 경우는 달려서라도 최단거리로 갈텐데 많은 사람들의 각자사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낸 통계인가 하는게 좀 궁금한거지 | 21.10.22 10:33 | | |
(IP보기클릭)182.231.***.***
나로 예를 하나 들자면, 언젠가부터 마트에서 서성이다가 뭐살지 망설이는 시간이 아까워서 마트가기전에 자주가는 마트를 머리속에 이미지 띄워놓고 머릿속에서 먼저 장을 봄. 그러고나서 아 이거이거 사야됐었지 하고 기억나면 그때 나가서 사오고 이런식으로. 이러면 나는 뇌를 편하려고 뇌를 적게 쓰는게 맞는건가? 싶기도하고. 복잡하네 | 21.10.22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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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게 쓴다기보단 효율적으로 쓰는 거지 이렇게 시뮬레이팅 한번 해서 결과적으로 시간과 돈, 체력소모를 줄일테니까 | 21.10.22 1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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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글
음 그러니까 만사천명 조사해서 나온 통계인데 개개인의 변수를 다 고려하고 나온 결과인가 궁금한거지 위의 내 댓글 예처럼 최단거리 말고 긴 직선거리를 돌아가는 이유 그 변수가 개개인 각자의 나름의 이유가 있을것인데 그런 변수까지 전부 고려해서 나온 통계인가 하는거. 어떤 사람은 집에 가는길인데 그 직선상의 길에 들려야만 하는 마트 혹은 상점이 있기때문에 갈수도 있는거고 누군가는 큰 길 직선의 번화가 기분이 좋아서 그리로 갈수도 있는거고 또 다른 누군가는 최단거리 골목길보다 큰길직선거리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껴서 갈지도 모르잖아? 이런 사람마다의 차이가 통계에 적용이 됐을까가 궁금한거임 | 21.10.22 12:3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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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59032655
애초도 도심지 도로면 코너돌때나 직선코스나 속도차이 거의 안남... 반대로 사람이 없는 지방 국도라도 직선이나 커브구간이나 시속 60km까지는 차이 안남;; | 21.10.22 10:26 | | |
(IP보기클릭)119.64.***.***
루리웹-6759032655
'보행 데이터'임. 운전하고 관계 없는 걸어 다니는 경로를 조사한 것. | 21.10.22 1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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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59032655
차만 아니라 보행에서도 코너링때 감속된다고. 싫으면 가속(달리기)하거나 거기에 특화된 보법쓰면 되는거고. | 21.10.22 2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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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본문 읽자 얘들아 | 21.10.22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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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quaStellar
지금 코너링이랑 직선구간 가속 얘기하는 애들 트랜스포머니까 메모해놓으셈 | 21.10.22 10:25 | | |
(IP보기클릭)220.76.***.***
내가 오토봇이랑 디셉티콘을 고려하지 못했네, 언PC적인 나에대해 반성한다 | 21.10.22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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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로봇차별하면 큰일나 | 21.10.22 1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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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얘기임 ㅇㅇ | 21.10.22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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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입장에서도 똑같더라 | 21.10.22 1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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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라고 쓰여있는데 오히려 차량 아니냐고 반문 하는 사람까지 나오다니;; | 21.10.22 1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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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든 보행이든 코너 꺽을때 사람은 덜 꺽으려 드는건 똑같아. 관성은 그게 뭐가 되었든 적용되는거고. | 21.10.22 2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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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안읽는 사람 진짜 많내 ㅋㅋㅋㅋ
(IP보기클릭)211.252.***.***
ㄹㅇㅋㅋ | 21.10.22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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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연구 해봐야됨 ㅋㅋㅋㅋㅋ | 21.10.22 1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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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 문맹에 대한 문제는 이미 연구를 너무 많이해서 현대사회에 글은 알지만 실질적으로는 문맹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이미 밝혀딤 | 21.10.22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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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쪽에 맛있는 음식점이 있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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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다움은 기계 입장에서 보면 변수+버그 투성이임.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AI가 인간다워지워는 것에 굉장히 회의적임. AI는 일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만든 건데 자꾸 인간에 가깝게 만들면 결국 비효율을 추구하게 되잖아. AI나 기계는 그냥 인간다움 버리고 걔네들이 할 수 있는 부분을 극대화하면 되는걸. | 21.10.22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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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드류: 아직도 제가 따님과 결혼한게 못마땅한가요 작은아씨? | 21.10.22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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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올때랑 갈때 이용하는 길이 다른건 실제로 올때랑 갈때 상황이 다르기때문인 | 21.10.22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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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문이군. 직선이 길어야 헤메지 않고 핸드폰 게임을 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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