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적인 전투의 흐름
자유롭게 필드를 돌아다니면서 갖가지 몬스터들과 만나서 싸우게 됩니다.
필드상에는 다양한 몬스터들이 생태계를 이루고 있고
플레이어보다 훨씬 강한 몬스터나 선공을 걸어오는 몬스터들이 존재합니다.
R 버튼으로 타겟을 포착하고
십자키 ↓ 버튼으로 돌을 던져서 멀리있는 적을 끌고 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A 버튼으로 발도 자세(무기를 뽑아든 상태)
플레이어가 적을 타겟팅 하거나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타겟팅 하지 않으면 발도 자세가 되지 않습니다.
무기를 뽑아들고 플레이어 캐릭터가 공격 자세를 잡으면 그 때부터 전투에 돌입하게 됩니다.
전투 자세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접근하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자동으로 적을 공격합니다.
플레이어의 선공 or 몬스터의 선공 -> A버튼으로 발도 자세 -> 공격 자세로 접근해서 전투 돌입
제노블레이드2는 기본 공격은 자동으로 행하고 플레이어가 중간중간 아츠를 사용해주는 전투 방식입니다.
초반에는 통상 공격에 아츠나 필살기를 넣어주는 단순한 식의 전투지만..
게임이 점점 진행에 감에 따라서 드라이버 콤보, 블레이드 콤보, 체인 어택등 추가 시스템들이 개방됩니다.
키즈나 링을 해금해서 해당 버튼의 드라이버 아츠를 전투 시작시에 바로 사용 가능하게 하거나
아츠를 캔슬해서 아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전투폭이 늘어납니다.
2. 전투 화면 표시 설명
(1) 파티 게이지
공격을 하면 채워지는 특수 게이지입니다.
게이지 1개를 소비해서 쓰러진 캐릭터를 부활시키거나
게이지 3개를 소비해서 체인 어택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 드라이버 콤보 게이지
드라이버 콤보 연결 가능한 시간을 보여주는 게이지입니다.
게이지가 끊기기 전에 드라이버 콤보 가능한 아츠를 순서대로 연결해서 공격을 행하면 드라이버 콤보가 됩니다.
브레이크 -> 다운 -> 라이징 -> 스매쉬
동료가 드라이버 콤보 사용 가능한 상태면 알아서 써줍니다.
(3) 블레이드 콤보 게이지
블레이드 콤보 연결 가능한 시간을 보여주는 게이지입니다.
게이지가 끊기기 전에 블레이드 콤보 루트를 참고해서
필살기를 레벨 순서대로 연결해서(레벨1 -> 레벨2 -> 레벨3) 사용하면 블레이드 콤보가 됩니다.
필살기 레벨1 -> 필살기 레벨2 -> 필살기 레벨3
(4) 블레이드 콤보 루트 표, 블레이드 콤보 효과
블레이드 콤보 루트를 표시해주는 UI입니다.
예시로 위의 표를 보면
바람 LV1 -> 바람 LV2 -> 땅 LV3
바람 LV1 -> 바람 LV2 -> 번개 LV3
바람 LV1 -> 얼음 LV2 -> 얼음 LV3
이렇게 루트가 나누어지는 걸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어떤 속성으로 블레이드 콤보를 시작했냐에 따라서 루트가 달라집니다.
(5) 동료 블레이드 콤보 보조 승인
플레이어 혼자서 블레이드 콤보 게이지가 끝나기 전에 블레이드 콤보를 잇기에 힘들기 때문에 동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리퀘스트 회복이 빠른 히카리는 혼자의 힘으로 블레이드 콤보가 가능)
동료가 블레이드 콤보 사용 가능한 상황이면 필살기를 사용할 것인가에 승인 여부가 표시됩니다.
캐릭터의 얼굴 옆에 돌고 있는 작은 원의 갯수로 해당 캐릭터 사용 가능한 필살기의 레벨을 표시해줍니다. (위의 사진으론 레벨2)
예시를 들자면...
히카리 필살기 레벨1 (빛)으로 블레이드 콤보 시작
토라 필살기 레벨2 (번개)를 ZR버튼으로 사용 승인해서 콤보 연결
마지막으로 호무라 필살기 레벨3 (불꽃)으로 블레이드 콤보 달성
(6) 사용 가능한 블레이드 콤보 표시
플레이어가 현재 쓰고 있는 블레이드에 현재 발동중인 콤보에 블레이드 콤보가 가능한지 표시해줍니다.
(7) 엔게이지한 블레이드 표시 및 명령
현재 플레이어가 엔게이지한 블레이드와 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UI입니다.
← 집중 공격 명령
↑ 블레이드 1
→ 블레이드 2
↓ 블레이드 3
게이지가 차면 대응하는 십자키로 전투중에 블레이드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8) 아츠 및 필살기
현재 사용 가능한 아츠의 효과 및 필살기를 확인할 수 있는 UI입니다.
X 아츠 1
Y 아츠 2
B 아츠 3
A 필살기
게이지가 차면 대응하는 버튼으로 아츠나 필살기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3. 참고할 부분
제노블레이드2에는 전투중 아이템 사용이 없습니다.
아츠로 회복을 해야 합니다.
예로 렉스의 앵커 샷에는 회복 포트가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떨어진 회복 포트에 직접 접근해야 회복이 됩니다.
추가로 게임 오버도 없습니다 :)
제노블레이드2 전투 방식에 궁금하신 분들이 있는 거 같아서 한번 써봤습니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하는 것이 낫다고..
나중에 게임 나오고 접해보시면 잘 알게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IP보기클릭)112.158.***.***
시스템이 뭘 떠먹여줘요? 드라이버콤보 블레이드콤보 퓨전콤보 체인어택 전부다 플레이어가 판 깔아놓고 연계하는건데 뭔 선택권이 없음ㅋㅋ 구슬모아서 풀체인 터트릴지, 빠른 파티게이지수급&레벨1필살기강화로 자주 체인어택을 쓸지 이런 부분도 플레이어가 맞추는 세팅에 따라 확 달라지는데 시스템이 떠먹여주니 이런 헛소리 하고있네
(IP보기클릭)121.143.***.***
시스템 이해도가 없으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네요 ㅋㅋ
(IP보기클릭)113.199.***.***
드라이버 콤포가 손맛이 정말 끝내주죠. 세팅만 잘 맞추면 몹들은 꼼짝도 못하고 눕혔다, 띄웠다, 떨궜다 무한반복. 아주 신나죠.
(IP보기클릭)220.123.***.***
제노블은 전투패배해도 게임오버가 아님 + 전투종료후 자동 완전회복이라 좋아합니다. 유니크몹한테 부담없이 도전할수도 있고
(IP보기클릭)223.33.***.***
캬 한글화라 이제 튜토리얼 이해도 쉬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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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콤포가 손맛이 정말 끝내주죠. 세팅만 잘 맞추면 몹들은 꼼짝도 못하고 눕혔다, 띄웠다, 떨궜다 무한반복. 아주 신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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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한글화라 이제 튜토리얼 이해도 쉬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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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니스트
시스템이 뭘 떠먹여줘요? 드라이버콤보 블레이드콤보 퓨전콤보 체인어택 전부다 플레이어가 판 깔아놓고 연계하는건데 뭔 선택권이 없음ㅋㅋ 구슬모아서 풀체인 터트릴지, 빠른 파티게이지수급&레벨1필살기강화로 자주 체인어택을 쓸지 이런 부분도 플레이어가 맞추는 세팅에 따라 확 달라지는데 시스템이 떠먹여주니 이런 헛소리 하고있네 | 20.05.23 19: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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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니스트
시스템 이해도가 없으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네요 ㅋㅋ | 20.05.23 19:18 | |
(IP보기클릭)221.139.***.***
그게 바로 선택권이 없다는 것의 반증임. 때되면 버튼 누르기 게임에 불과할 뿐. 당장에 생각해봐도 선택권이란게 겨우 2-3가지 뿐이란 것임. 헛소리는 당신 생각이고. 당신은 게임기획을 잘 모르니까 아직 못느끼는 것일 뿐. | 20.05.24 00:04 | |
(IP보기클릭)221.139.***.***
유저가 판깔고 연계? 연계 안하고 평타만 치면 몹 못잡게 만들어놨구만 무슨 유저가 선택을 해요? 그 선택지라는게 게임기획자가 마련한 겨우 몇가지 중의 하나일 뿐인데 | 20.05.24 00:06 | |
(IP보기클릭)182.222.***.***
게임기획자가 마련한 몇가지 중 하나 말고 선택 가능한 게임도 있나요? | 20.05.24 11:21 | |
(IP보기클릭)223.39.***.***
적정 레벨대 지역에서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평타만 누르고 있는데 이기는 rpg가 더 못 만든 rpg같은데.. 그럼 기술은 왜 만들어요? | 20.05.24 13:34 | |
(IP보기클릭)112.167.***.***
(IP보기클릭)112.158.***.***
드라이버 콤보 연계로 경직넣고 행동불가 상태로 바꾸는거 정도가 공통점이고 나머지는 꽤 다릅니다 제노블1은 아츠로 싸우고 제노블2는 아츠로 필살기 채워서 필살기로 연계하는 식이라 느낌 많이 다름 | 20.05.23 2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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