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겠지만, 엔비디아의 튜링과, 암페어 아키텍쳐의 경우 rt코어라고 레이 트레이싱 전용 유닛이 별도로 있습니다.
amd의 공식 발표가 나기 전까지는 CU(컴퓨트 유닛)안에 연산 유닛이 포함되어 있으리라 추측들을 했었는데
이번 amd 공식 발표로 맞는 것으로 확정이 났더군요.
1CU당 1RA(Ray Accelerator) 유닛이 탑제가 되는데
나비 2세대중 6800XT의 레이 트레이싱 벤치 성능만 공개된 상황이긴 합니다.
3080대비 75%의 레이 트레이싱 연산 성능인데
72개의 CU를 가진 6800xt가 3080의 75%이니 엑시엑의 경우 52CU를 탑제하고 있고 3080대비 50%를
조금 넘는 레이 트레이싱 연산 성능을 가진다고 보면 되겠네요.
3080의 rt코어 갯수는 68개이고, 6800xt는 72개로 rt코어 개당 성능은 엔비디아 대비 더 떨어지긴 합니다만
애초에 레이 트레이싱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회사가 엔비디아이고,
AMD는 나비2세대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니, 이정도만 해도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수치라 보네요.
콘솔로만 국한 시키면, 엑시엑은 52CU, 플스5는 36CU로
레이 트레이싱 연산 능력은 플스5가 엑시엑의 70%수준입니다.
두 기기의 깡성능 차이도 나는 상황에서,
깡성능 차이는 몇%라 말하는것 자체만으로 논쟁이 발생하고, 이제 공식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깡 성능 차이의 % 언급은 배제한다 하더라도
1CU당 1RA유닛 탑재가 확정이니 만큼,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시키면 그 격차가 더 벌어지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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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데, 언리얼 엔진은 그저 홍보용으로 ps5에 가장 먼저 시연된 것 뿐이라 봅니다. 에픽 게임즈가 애플, 구글과 싸우는 명분이 시장 장악에 따른 횡포를 부린다는 것이고 에픽 런처를 만든것도 스팀이 독점에 따른 수수료가 너무 많다 였는데 범용엔진을 ps5에만 특해를 주는 무언가를 한다? 플스팬의 과도한 바람일 뿐이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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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지날수록 성능차이가 더 나긴 할거라고 봅니다. 특히 이번세대 콘솔은 스펙 자체가 뭐라 환상을 가질수도 없을만큼 명확해서 성능 예상이 너무 뻔해요. PS3처럼 아예 구조가 다르던가, 아니면 엑원처럼 고속의 캐시램이 들어갔다던가 하면 (실제론 별 차이 없겠지만) 아예 소설이라도 써볼텐데... 이번세대 콘솔은 그러고 자시고도 할거 없으니 말이죠. 뭐 한가지 믿는 구석이 언리얼엔진5와 SSD인데.. 암만 PS5 발표할때 에픽이 같이 있었다 해도 에픽이 독점개발사도 아니고.. 뭐 이거야 PC로 언리얼엔진5가 제대로 나오면 싹 밝혀질테니 한번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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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조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엑시엑은 10, 플스5 8의 깡 성능을 가진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gpu에 별도 유닛으로 동일 ra유닛을 탑재 한다면 레이 트레이싱은 적용시 10*0.5(레이트레이싱 적용시 성능 하락 가정 상수)=5, 8*0.5=4로 둘다 성능 하락을 했지만 성능 격차는 20%로 동일합니다. 다만 1cu당 1ra가 탭재가 되어서 실 성능은 레이트레이싱 적용 성능은 엑시엑이 10*0.5*1(엑시엑 기준)=5 플스5가 8*0.5*0.7(엑시엑 기준 70%)=2.8로 기존 20%의 성능 격차에서 40% 이상 성능이 더벌어지게 됩니다. 적고보니 이것도 간단하진 않은데, 엑시엑으로 게임 즐겁게 즐기시면 되겠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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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조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엑시엑은 10, 플스5 8의 깡 성능을 가진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gpu에 별도 유닛으로 동일 ra유닛을 탑재 한다면 레이 트레이싱은 적용시 10*0.5(레이트레이싱 적용시 성능 하락 가정 상수)=5, 8*0.5=4로 둘다 성능 하락을 했지만 성능 격차는 20%로 동일합니다. 다만 1cu당 1ra가 탭재가 되어서 실 성능은 레이트레이싱 적용 성능은 엑시엑이 10*0.5*1(엑시엑 기준)=5 플스5가 8*0.5*0.7(엑시엑 기준 70%)=2.8로 기존 20%의 성능 격차에서 40% 이상 성능이 더벌어지게 됩니다. 적고보니 이것도 간단하진 않은데, 엑시엑으로 게임 즐겁게 즐기시면 되겠네요 ㅎ | 20.10.30 08: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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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지날수록 성능차이가 더 나긴 할거라고 봅니다. 특히 이번세대 콘솔은 스펙 자체가 뭐라 환상을 가질수도 없을만큼 명확해서 성능 예상이 너무 뻔해요. PS3처럼 아예 구조가 다르던가, 아니면 엑원처럼 고속의 캐시램이 들어갔다던가 하면 (실제론 별 차이 없겠지만) 아예 소설이라도 써볼텐데... 이번세대 콘솔은 그러고 자시고도 할거 없으니 말이죠. 뭐 한가지 믿는 구석이 언리얼엔진5와 SSD인데.. 암만 PS5 발표할때 에픽이 같이 있었다 해도 에픽이 독점개발사도 아니고.. 뭐 이거야 PC로 언리얼엔진5가 제대로 나오면 싹 밝혀질테니 한번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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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데, 언리얼 엔진은 그저 홍보용으로 ps5에 가장 먼저 시연된 것 뿐이라 봅니다. 에픽 게임즈가 애플, 구글과 싸우는 명분이 시장 장악에 따른 횡포를 부린다는 것이고 에픽 런처를 만든것도 스팀이 독점에 따른 수수료가 너무 많다 였는데 범용엔진을 ps5에만 특해를 주는 무언가를 한다? 플스팬의 과도한 바람일 뿐이라 봅니다. | 20.10.30 08: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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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S 가 효과 확실하더군요.... | 20.10.30 12:5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