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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레데리로 보는 플4 vs 엑원 멀티겜 차이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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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와 XBOX ONE은 GPU가 1.5배인것이고 전체적으로 보면 2배이상이라고 봐야합니다. 메모리대역, OS점유, XO는 GPU자원10%시스템자원활용, 각종커스텸요소,추가유닛, 로우레밸 등 모두 고려를 해야하겠죠.. 그리고 스펙적는 PS3가 XBOX 360보다 훨씬더 좋습니다. 다만 PS3 아키텍쳐 구조 굉장히 어렵고 서양게임들 리드플랫폼 XBOX 360으로 잡는경우가 많았었던것입니다. 지금 PS4와 XBOX ONE은 거의 동일한 PC아키텍쳐 베이스이고 스펙차이 등을 감안할때 PS3와 XBOX 360과의 차이보다 더 크다고 볼수있습니다
13.06.19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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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들끼리 여기서 죽치고 사네
13.06.19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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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이분은 근데 글을 제대로 읽고 쓰는건가요? 이글은 차이가 나더라도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그차이를 중요하게 보고 일일히 확인해가며 할 사람은 거의 없고 코어유저나 중요한거지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일단 나오면 그만이고 다른 더 재미있는 어떤 게임이 나오냐가 중요하다는글인데.. 주구장창 2배 차이난다만 되풀이하고 있으니 글과는 관련없는 글만 계속 적고 있나요?
13.06.19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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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적으로는 PS3가 우수했는데 아키텍쳐 어려움으로 인한 부분이 문제였던것 다만 게임별로 PS3가 더 좋은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PS3 리드플랫폼으로 한 경우도 많은 게임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방식을 보면 PC아키텍쳐이고 PC에서고퀄리티만들고 다운이식하는 방식 개발로 되어졌습니다. 인터뷰를 보면 거의 대부분 그런방식임을 알수있습니다. PS3,XBOX360의 경우 게임별로 서로 좋은 게임이 있었지만 차세대는 아키텍쳐동일에 스펙차이도커서 멀티게임 전부가 PS4 > XO가 됩니다.
13.06.19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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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차세대 엔진 기준 플랫폼이 어떻게 되는지를 보세요.. 기준자체가 GTX680기준입니다. 엔진 기준 하드웨어 사양이요.. 배틀필드4의 경우는 더욱 높구요...엑원사양 PC에서 엑원옵션기준시연방식이구요.. 노무라테츠야도 FF15언급 하면서 원본 고퀄리티가있고 콘솔 이식방향 언급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서 원본에 가깝다고 얘기까지한 상황입니다. PC아키텍쳐 방식자체가 되어서 이런식이 되어졌습니다. PC에서 옵션조절식이 되어진것이죠.. 예전의 경우 PC와 아키텍쳐와 다르니 콘솔위주로 개발했었구요..
13.06.19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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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허..전 평민이라 발매하고 생각해야겠네요
13.06.19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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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힛겔축하해요 | 13.06.23 18: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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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는 psn가입막혀서 멀티안되니 플스가 구림 | 13.06.23 2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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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 화질부터 구려서 이게 구분되나 싶음
13.06.19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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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픽셀 세고 있는건 하드 게이머들이나 하는짓이지 일반적으로는 크게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보통은 게임만 잘되면 그뿐이죠 다만 프레임 차이는 일반 유저들도 아예 안느끼진 않을거예요 그게 30이던 60이던 고정이면 상관들은 안하던데 널뛰기는 일반 유저도 짜증내더군요 중요한건 게임하면서 안정성과 더 재미있는 게임이 어디 나오냐가 일반 유저들 입장에서 더 중요하지 똑같이 나오는거 여긴선 풀뿌리 3개있는데 저기선 2개다같은거는 신경도 안씀
13.06.1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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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에서 40프레임까지 계속 변동이 있을거면 차라리 30프레임 고정이 낫죠.... | 13.06.23 2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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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 양기종 차이는 참을만 했는데 베요네타는 참을 수가 없을만큼 차이가 나더군요. 혹시라도 차세대 양기종 차이가 베요네타만큼 날 확률은 없나요?
13.06.19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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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역량이 후달리면 충분히 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근데 아마 그정도까지 개판인 경우는 드물 것 같아요. ㄷㄷㄷ | 13.06.19 15: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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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요네타는 기종차를 넘어서서 플래티넘 게임이 만든걸 세가가 짧은 기간 억지 이식해서 개적화를 한겁니다.. 같은 업체에서 동시에 양쪽 작업한거와는 다르죠.. 그건 기종차가 아니라 세가의 개적화 기술문제 | 13.06.19 15: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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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요네타는 엑박으로 개발된걸 세가가 그냥 이식만 한 작품이라 통합램 vs 2개의 램풀에서 오는 가용램의 차이로 텍스쳐 해상도 깐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그대로 이식해 옮겼기 때문에 프레임으로 퍼포먼스차가 모두 쏠려버린 케이스죠. 프레임차가 확 나버리니 게임성에 지장을 준것이고 유저들이 불평한것입니다. 해상도 좀 까고 이펙트 좀 줄여서 프레임차를 좁혔으면 이만큼 욕먹지는 않았을텐데 말이죠. 일단 개발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는 것인데 현세대에서 기종차를 극복하기 위한 노하우가 개발사들마다 많이 쌓여있는 터라 베요네타같은 프레임 차이는 거의 볼수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13.06.19 15: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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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와 XBOX ONE은 GPU가 1.5배인것이고 전체적으로 보면 2배이상이라고 봐야합니다. 메모리대역, OS점유, XO는 GPU자원10%시스템자원활용, 각종커스텸요소,추가유닛, 로우레밸 등 모두 고려를 해야하겠죠.. 그리고 스펙적는 PS3가 XBOX 360보다 훨씬더 좋습니다. 다만 PS3 아키텍쳐 구조 굉장히 어렵고 서양게임들 리드플랫폼 XBOX 360으로 잡는경우가 많았었던것입니다. 지금 PS4와 XBOX ONE은 거의 동일한 PC아키텍쳐 베이스이고 스펙차이 등을 감안할때 PS3와 XBOX 360과의 차이보다 더 크다고 볼수있습니다
13.06.19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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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 13.06.19 15: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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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적으로는 PS3가 우수했는데 아키텍쳐 어려움으로 인한 부분이 문제였던것 다만 게임별로 PS3가 더 좋은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PS3 리드플랫폼으로 한 경우도 많은 게임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방식을 보면 PC아키텍쳐이고 PC에서고퀄리티만들고 다운이식하는 방식 개발로 되어졌습니다. 인터뷰를 보면 거의 대부분 그런방식임을 알수있습니다. PS3,XBOX360의 경우 게임별로 서로 좋은 게임이 있었지만 차세대는 아키텍쳐동일에 스펙차이도커서 멀티게임 전부가 PS4 > XO가 됩니다. | 13.06.19 15: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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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플삼과 엑박의 성능차를 논하는게 아니라 단지 레데리라는 게임 하나에서 볼수있는 퍼포먼스 차이를 이야기하는것입니다. 플삼은 그 구조 자체가 난해하지만 게임에 따라서는 분명 엑박에 비해 잇점을 누리는 부분도 존재하고 그래서 플삼판이 우월하게 나온 멀티겜들도 적잖게 있었지요. PS4 와 엑원의 성능차는 일단 확실히 알려진것을 기본으로 상정했습니다. 다운클럭이나 GPU 10% 점유등은 아직 루머에 지나지 않고 램대역 같은 경우도 차세대 멀티겜은 엑원에서도 무난히 구동되도록 디자인될테니 실질적인 이득을 누리는 케이스는 적을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엑원에 GDDR5 램이 채용되길 갈망했었음) 플삼 GPU 의 커스텀 요소와 로우레벨 액세스가 주는 잇점역시 두고볼 문제겠죠. 엑원에도 ESRAM 이 들어가는만큼 얻는 잇점들이 분명 존재할테니. | 13.06.19 15: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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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이 ps3가 좋은건 SPU 사용 한정입니다 SPU를 사용하지 않음 360이 더 좋죠.. cell에서 보통 일반 게임 돌리는데 코어 2개를 사용하고 1개는 시스템용이고 하나는 예비용으로 작동이 막혀있습니다 그러면 나머지 2개의 spu를 어떻게 쓰느냐인데.. 그냥 순수하게 SP 제외 스팩은 엑박 코어3에 그래픽카드와 램에서 미묘하게 앞섭니다 문제는 SPU 사용시 SPU가 그래픽카드와 메모리를 겸할수 있어서 사용하자마자 360의 스펙을 넘어서기때문에 무안단물이니 했던거지.. SPU를 사용하지 않는 대부분 업체 입장에서는 360 스펙이 더 좋았던겁니다 | 13.06.19 15: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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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대역은 3배가까이되는것 분명한것이고 엑원 OS점유 3GB점유한다는것도 확정입니다. GPU자원 10%시스템자원쓴다는것 KOTAKU발소식인데 개발자 위한 소스라 사실상 확정입니다. PS4 게임 특화를 위한 각종커스텀요소들 있는데요 분명 이런부분은 개발사들이 활용해나갈 부분입니다. 보조유닛들도 있구요.. 로우레밸의 경우 큰 회사에 있어서는 분명 이점이 됩니다. 하지만 작은회사는 활용못할지도모릅니다. 엑박 무브엔진이나 ESRAM있는데 무브엔진의 경우는 키넥트를 위한 부분이라는 점이 사실 큽니다. ESRAM 32MB도 물론 도움 되는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전체적으로 커스텀요소라든지 여러 부분 감안할때 2배 이상이라고 봐야하는것은 맞습니다. | 13.06.19 15: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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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U 는 만능이 아닙니다. SPU 를 아무리 잘 사용해도 픽셀 필레이트 같은 ROP의 물리적 한계로 생겨나는 근본적인 차이는 해결될수 없는 차원의 문제이고 SPU 를 사용해서 얻는 잇점만큼 잃는부분도 분명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플삼의 딸리는 버텍스 능력을 커버하기 위해 SPU 버텍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려면 정점 정보를 메인램에 저장해야되기 때문에 엑박 리드로 디자인된 게임들은 한마디로 메모리 부족으로 SPU 버텍스 가속을 사용하는게 불가능했습니다. 레데리 같은경우가 그 좋은예라고 생각합니다. 오픈월드 게임이니만큼 램에 상주하는 그래픽 데이타가 많아서 SPU 용 버텍스 데이타를 운용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았겠죠. | 13.06.19 15: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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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크오브티어즈 // SPU는 게임에서 6개 사용합니다. SPU가 핵심이고 서드파티들도 많이 활용합니다. | 13.06.19 15: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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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퍼포먼스 차이는 어느정도의 다운이식으로 극복할수있는 문제지만 램대역의 물리적인 차이는 멀티겜의 경우 무조건 엑원 리드를 강제할 가능성이 큽니다. 엑박램이 플삼보다 수십메가에서 백몇십 메가까지 남아도는데도 멀티 개발사들이 플삼 기준으로 메모리 로드맵을 설계했던것처럼 말이죠. 일단 실질적인 양 기종간의 멀티겜 차이는 실물이 나와봐야 알수있는것이지만 개인적으론 그 차이가 생각보다 미미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13.06.19 15: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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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리 // 지금은 개발사들이 기준플랫폼자체를 PC로 잡고있고 PC에서 고퀄리티 만들고 콘솔로 다운시키는 방식의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게임 개발중인것이죠.. 차세대 콘솔자체가 PC아키텍쳐 기반이라서 이런식이 대세가된 상황입니다. | 13.06.19 15: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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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두고봐야 아는거겠죠. 하지만 세간에 알려진것처럼 PC는 하이옵, 플4는 미디엄옵, 엑원은 로우옵 이건 한마디로 말도안되는 헛소리입니다. 게임 개발은 현세대도 그렇고 항상 콘솔 기준 그것도 최저사양 기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지 하이앤드 PC 카드에 맞춰 만든다음 콘솔 성능에 맞춰 다운이식하는게 아닙니다. 정확히 비교한다면 엑원 기준으로 만든다음 최대한 최적화 시키고 플4는 리소스가 남는만큼 LOD 범위가 넓게 상정된다던가 프레임이 부하시 좀더 안정적으로 구동한다던가 하겠죠. | 13.06.19 15: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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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차세대 엔진 기준 플랫폼이 어떻게 되는지를 보세요.. 기준자체가 GTX680기준입니다. 엔진 기준 하드웨어 사양이요.. 배틀필드4의 경우는 더욱 높구요...엑원사양 PC에서 엑원옵션기준시연방식이구요.. 노무라테츠야도 FF15언급 하면서 원본 고퀄리티가있고 콘솔 이식방향 언급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서 원본에 가깝다고 얘기까지한 상황입니다. PC아키텍쳐 방식자체가 되어서 이런식이 되어졌습니다. PC에서 옵션조절식이 되어진것이죠.. 예전의 경우 PC와 아키텍쳐와 다르니 콘솔위주로 개발했었구요.. | 13.06.19 15: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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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아직 PC판 발표 되지도 않은 FF15하고 MGS5마저 PC상 개발입니다. 이전에는 이런것 생각할수 없었겠죠.. 차세대플랫폼 자체가 PC아키텍쳐이니 이런식의 개발방향이 되어진것입니다. | 13.06.19 15: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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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배필은 PC 기준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다만 실시간 GI등 가장 핵심적인 기술 요소는 어디까지나 콘솔에서도 돌아갈수 있도록 상정되기 때문에 콘솔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나는것은 아닙니다. 메기솔5 역시 현재 PC 구동이지만 어디까지나 현세대 콘솔 성능급으로 상정되어 현세대 콘솔에서 구동가능한 기술만 사용되기 때문에 이것은 PC 중심의 개발로 보기 힘듭니다. 파판15는 한마디로 언플로 보면될듯함. 여태까지 플스기기 독점이나 다름없더 파판의 이미지를 희석시키기 위해 PC 드립을 치는건데 어차피 근본적인 기술은 모두 현세대 콘솔에서 구동 가능한 수준으로 상정되기 때문에 PC 중심 개발이라고 절대 볼수없음. | 13.06.19 15: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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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히데오 PC상 개발중이고 PS4,엑원에서도 빨리 움직일수 있는 방향이라고말합니다. FF15의 경우도 PC상 개발임을 말했어요.. 콘솔로 이식방향이로 PC가 원본이고 성능에따라서 원본에 가깝다고 말한 상황입니다. 참고로 위 2게임은 PC판 아직 발표도 안된 게임인데 이런식 개발방향입니다. 지금은 예전과는 완전 다른 상황입니다.. | 13.06.19 15: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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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리드라고 부르려면 일단 그보다 성능이 낮은 기종으로 이식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만들어야 진정한 PC 중심의 개발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윗쳐가 있겠죠. 이건 엑박으로 그야말로 간신이 이식됐고 플삼으론 아예 이식할 엄두도 못냈습니다. 플삼 엑박의 경우도 플삼에서 형편없는 퍼포먼스를 보인 레데리나 베요네타 같은 게임이 엑박 리드로 개발된 겜이라 볼수있겠죠. 파판이던 메기솔이던 어차피 콘솔에서 안정적인 프레임으로 구동하도록 만들어질텐데 이것을 어떻게 PC 리드라고 부를수 있겠습니까? | 13.06.19 16: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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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게임이라고 해도 기준자체를 타이탄으로 잡는 게임은 없어요.. 언리얼엔진4의 경우도 기준플랫폼이 GTX680기준입니다. PS4보다 높은 스펙이어도..이는 분명 콘솔도 염두한 기준이라고 볼수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기준자체를 보면 PC가 더 높습니다. PC가 원본이고 콘솔로 만드는 방식이 대세가 되어졌습니다. 이는 아키텍쳐가 PC기반이라서 이런식이 쉽게 가능해진것입니다. | 13.06.19 16: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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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논쟁이 끝이 안날것 같으니 일단 게임이 나오면 어떤지 한번 보자구요. PC판이 차세대 콘솔판에 비해 해상도 AA 올리는 수준으로 끝날것인지 콘솔판에 없는 PC만의 이펙트가 존재할지 저는 현세대와 마찬가지로 차세대 겜의 PC버젼은 끽해야 해상도나 프레임 혹은 AA 에서 옵션을 더주는 수준에 머물것으로 예상합니다. | 13.06.19 16: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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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4 원본 PC => PS4 다운 이라고 보시면되는데요.. 스샷영상 참고해보면 이해 쉽습니다.. 이런식입니다..지금 대부분 게임이 이런식의 개발방향인 것입니다. PC가 원본인 샘이고 콘솔의 경우 다운되어진 상태가 되어지는것입니다. | 13.06.19 16: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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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님의 말이 모순되는 게 앞에선 플포가 gddr5의 대역폭, 많은 가용램, 로우레벨 api등의 차별화되는 요소들로 엑원보다 성능이 좋을 것이다라고 하셨는데, 나중엔 피씨로 개발하고 각 기기엔 옵션을 주는 식으로 개발이 될것이다라고 하셨죠. 피씨로 개발을 하고 콘솔로는 옵션주기식으로만 이식을 한다면 앞에서 열거한 특화요소들은 어디에 써먹나요. 그냥 피씨에서 사용하던 코드와 워크플로우를 그대로 개발킷에 넣으면 개발킷들이 알아서 자신의 성능과 구조에 맞게 최적화하여 돌아가게 만들어줄까요(그런게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만)? 현재 차세대 게임들과 엔진들이 하이엔드 피씨에서 구동되고 시연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만, 이는 현세대기들이 처음 공개되기 시작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테크 데모는 어디까지나 레퍼런스이고 개발자들에게 영감과 가이드 라인을 제공해주는 것 뿐이에요. 단순히 정해진 스크립트대로 움직이는 몇분짜리 시연용 영상을 만드는 것과 기기에 맞춰 인터랙티브한 게임을 만드는 건 분명한 차이가 있겠죠. 또 메모리의 경우 시장에 나와있는 그래픽 좋다고 평가받는 게임들이 1080p 풀옵션 기준으로 시스템 메모리 2기가정도에 비디오램 1.5기가 전후로 구동되고 있는데, 어찌보면 차세대 초창기 멀티 발매작들은 오히려 상대적으로 부족한 피씨의 메모리가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피씨게이머들이 32기가 메인메모리에 vram 2기가짜리 그래픽카드를 쓰는게 아니니까 말이죠. | 13.06.23 2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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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은 유게이는 뭐가 뭔지 모르겠다 그냥 붕탁만 볼수있으면 좋은것 아닌가? 고추가렵다. | 13.06.24 0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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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세크스다! 민나 세크스다요! | 13.06.24 0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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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아...그래 아주 사소한 차이라 치자. 하지만 지난 몇년간 그 사소한 우위를 가지고 플삼을 까던 사람들이 이제 이 논리로 엑원을 방어한다는건 지독한 자기 모순 아님? | 13.06.25 1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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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나 논리적인 척 하는데 내가 보기엔 존나 감상적이심. | 13.06.25 1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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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박하시네요
13.06.19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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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 때는 정말 굉장했었죠. 베요네타나 블랙옵스도 양자간 기종차이가 많이 나는 걸로 유명했지만 레데리가 거의 정점이 아니었나 싶을 정도였죠. 근데 말씀하신 것처럼 해상도 약간 줄이고, 프레임 약간 줄이고, 이펙트 약간 줄이는 방식으로 핸디캡을 분산시키면 전체적인 퍼포먼스는 왠만한 유저들은 그냥저냥 플레이 할 수준은 될거라고 보입니다. 다만 루리웹 같은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예전에도 그랬었고 앞으로도 활발하게 이슈가 되겠지만요..ㅎㅎ..
13.06.19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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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때기 삭제는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플삼판은 다 제초작업을 한 상태라고 많이들 비아냥 거렸죠..ㅎㅎ.. | 13.06.19 15: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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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풀-레어-스테이션'인 것이죠... | 13.06.19 15: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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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이분은 근데 글을 제대로 읽고 쓰는건가요? 이글은 차이가 나더라도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그차이를 중요하게 보고 일일히 확인해가며 할 사람은 거의 없고 코어유저나 중요한거지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일단 나오면 그만이고 다른 더 재미있는 어떤 게임이 나오냐가 중요하다는글인데.. 주구장창 2배 차이난다만 되풀이하고 있으니 글과는 관련없는 글만 계속 적고 있나요?
13.06.19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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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2배 차이냐 그보다 적게나냐가 아니라 2배차이가 설사 나더라도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그 부분이 중요하지 않고 코어 유저만의 논쟁이고 어떤 게임이 더 나오냐가 중요하다가 핵심인데.. 계속 2배 차이나.. 2배차이나. 그얘기만 되풀이네요.. | 13.06.19 15: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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놔두세요. 저분은 스펙 비교하는게 게임보다 재미있으신 분이에요. | 13.06.19 15: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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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별차이 않나는걸로 비교하며 이번세대 왠종일 달린게 루리웹이죠...ㄲㄲ | 13.06.19 15: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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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3의 경우 PS3가 좋은 게임도 분명히 많이 있습니다. PS3, 360의 경우 아키텍쳐도 크게 다르고 리드플랫폼이 뭐냐에 따라서도 분명히 갈렸습니다. 중요한 내용 지금은 개발사들 PC기준으로 하이퀄리티만들고 콘솔판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아키텍쳐도 거의 동일하다고 볼수있고..이전과는 다른것입니다. | 13.06.19 15: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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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얘기하는게 아니라니까 계속 ㅠㅠ | 13.06.19 15: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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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 1개 게임가지고 비교한다는 자체가 말이안되나는것입니다. PS3와 360 서로 좋은 게임있고 아키텍쳐도 다르고 리드플랫폼이 뭐냐에 따라서 상당히 갈린 상황과.. PS4 와 엑원 지금 상황과 비교하면서 본다는 자체가 말이안되는것입니다. | 13.06.19 15: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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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 말고도 비교할 겜은 넘치고 넘쳤습니다. 거의 똑같이 이식됐다고 여겨지는 게임도 최소 10~20% 의 퍼포먼스 차이가 존재함. | 13.06.19 15: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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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리 // 기존의 경우 아키텍쳐가 차이가 있고 PC기반도 아니었습니다. 게임마다 기준 리드플랫폼이 어디냐에따라서 갈리는 방향이었고 대부분 콘솔 위주로 만들고 PC로 이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서양의 경우 대부분 360을 리드플랫폼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구요.. 그리고 360/PS3 리드라고 해도 멀티 감안한 개발이었습니다. 지금은 상황이 그런 상황이 아닙니다. PC,엑원,플사 모두 PC기반아키텍쳐가 되어진 상황이고 개발사들이 PC위주로 개발진행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에요.. | 13.06.19 15: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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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자꾸 논점을 이탈하시는데 지금 플삼과 엑박의 성능을 비교하자는게 아닙니다. 플삼이 엑박에 비해 2배이상 퍼포먼스 차이를 보이는 게임이 있다면 그것을 예로 들었을수도 있겠죠. 지금 요점은 퍼포먼스상으로 2배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레데리를 기준으로 봤을때 플삼과 엑원의 50% 퍼포먼스 차이가 그대로 게임에 옮겨진다해도 그 차이는 생각보다 미미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 13.06.19 15: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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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리 // 기준자체가 지금은 PC기준에서 => 콘솔로 다운시키는 방식이라니깐요.. 과거와 다릅니다. | 13.06.19 15: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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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의 개발자들은 최소사양 기준으로 게임을 개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은 차세대도 마찬가지입니다. | 13.06.19 16: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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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것은 현재 PC기준으로 만들고 있다는것과 기준플랫폼사양이 PS4보다도 높다는것입니다. 콜오브듀티 고스트 경우 시연플랫폼 PC인데 기준 사양자체가 낮아보이죠.. 물론 이런 게임도 있습니다. 기준 플랫폼 사양자체가 낮은 게임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기준 플랫폼 자체가 높고 콘솔로 다운 시켜 이식하는게 대세임은 분명한 상황이에요.. | 13.06.19 16: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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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韓民國■ // pc 기준 개발후 콘솔 다운이식이면 ps4의 gddr5 8gb 메모리의 장점은 사라집니다. 로우레벨 수준의 커스텀 접근의 이점 또한 사라집니다. 그럼 결국 단순연산능력에서 판가름 나겠네요? cpu동급에 gpu는 같은세데 코어를 사용하니 갭은 더욱 안나겠네요. 대한민국님 말씀대로라면 더더욱 ^^ | 13.06.26 17: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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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양반은 언제는 플스4가 엑원 GPU 2배 성능이라 하향이식이 걱정이라더니만 언제부턴가 또 별 차이 없을거라고 보네. 하여간 젖문가라서 이랬다 저랬다 하는건가? 그냥 잠자코 지켜보기나 하든가. 괜히 잘 모르는 사람들 헷갈리게 하지말고.
13.06.19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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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지금도 마찬가지임. 콘솔 멀티겜에서 최저 사양을 기준으로 상정하고 만들어진다는 것은 이미 많은 개발자들이 지적한 부분임. 플4 엑원 성능차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엑원 베이스로 겜들이 만들어질테니 플4는 AA 나 프레임에서 약간의 우위를 보이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을테고 반대로 플4 기준으로 겜을 만들더라도 프레임 해상도 LOD 등 여러 부분으로 퍼포먼스차를 분산하면 생각외로 차이가 안날수도 있다는것임. | 13.06.19 15: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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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7850급하고 7770급이 차이가 없다는건 제작사가 일부러 같은 퀄리티로 내지 않는이상 말이 될 수가 없음. 그냥 단순하게 10만원짜리 카드랑 20만원짜리 카드가 성능이 같으면 뭐한다고 20만원짜리를 삽니까? 그냥 싼거사지. 암튼 님 말대로 성능 차이가 거의 안난다면 엑원 GPU가 알고보니 7770 이상의 고성능 GPU였다 고 해야 맞는거지 7770이랑 7850이 사실 별 차이 없다라는 결론을 낼 수는 없는거요.
13.06.19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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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이나 제대로 읽고 댓글 다시죠? 레데리의 퍼포먼스 차를 세부적으로 비교해서 2배이상의 차이가 난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것을 반대로 엑원과 플4에 적용하면 생각보다 양자의 차이가 별로 안날수 있다는 것임. | 13.06.19 15: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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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리님은 레데리가 별로 차이가 안나는것이라고 생각하시는듯 하네요.. 레데리 역대 최악의 게임이었는데요... 위 스샷은 그나마 양반인 부분이고 엄청난 차이있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양자 별로 차이 안난다라는것은 사람마다 판단하는 기준이 있을것입니다. 저의 경우 레데리는 역대 최악이 엄청난 차이라고 보는데.. 레데리 적용해볼때 PS4와 엑원 별로 차이 안난다라고 하는것은.. 매의 눈을 가지는 루리웹에서만큼은 안어울리는 말입니다. | 13.06.19 16: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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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리가요 레데리는 역대 최악의 다운이식작이 분명하잖아요? 다만 레데리 정도의 다운이식은 퍼포먼스로 봤을때 2배 이상으로 차이나는 경우고 엑원과 플4의 성능차는 현재 알려진것에 기초하면 50% 정도에 ESRAM 이 그 갭을 좁힐것을 감았했을때 실제 눈으로 보이는 차이는 생각만큼 나지 않을것으로 예상할뿐입니다. 현실적으로 플삼 엑원의 멀티겜이 720P vs 1080P 혹은 30 프레임 vs 60 프레임으로 나올까요? 아니면 해상도 약간, LOD 약간, 프레임 약간, 이펙트 약간 이렇게 깍아서 얼추 비슷해보이게 나올까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 13.06.19 1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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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1.5배만 생각하고 메모리 대역폭 3배 가까이되는 메모리는 생각안하시는군요. OS점유율, 시스템자원활용, 로우레밸, ESRAM, 각종 커스텀요소들 전부 감안해서 봐야하겠죠.. 서드파티는 각 플랫폼별 최대한 끌어올릴려고 노력하는 방향입니다. 물론 커스텀요소나 로우레밸은 퍼스트만큼 끌어올리지 못할것임은 분명합니다. 기준 베이스플랫폼이 PC가 되어진 상황이고 고퀄리티이고 콘솔로 개발방식 이 상황에서 콘솔버전 타협을 볼것입니다. 차이는 분명히 있겠구요.. | 13.06.19 17: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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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협에 있어서 프레임자체를 희생하는 일은 없을것입니다. 각종효과나 해상도 떨구는 방향이되겠습니다. 베요네타/레데리 별반 차이 안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분명있습니다. 하지만 매우꼼꼼하게 비교하고 신경 무지쓰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루리웹은 더욱 그렇구요.. | 13.06.19 17: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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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대역의 차이는 멀티겜 개발의 특성상 GDDR5 의 잇점을 전혀 활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데리 같은 다운이식작에서도 램용량 차이에 의한 텍스쳐 퀄리티 감소같은것은 없었으니까요. OS 점유율이나 로우레벨 접근 커스텀 부분등의 실효성은 게임이 나와봐야 알수있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그런것들을 근거로 성능차를 논하기에는 이르지 않나 싶군요. ESRAM 의 잇점도 정확히 모르는 상황이잖아요? 따라서 현재 확실히 알려진 50% 의 성능차만 놓고 이야기하는것입니다. | 13.06.19 17: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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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PC기준으로 만들어지는 상황이구요.. PC 그래픽카드 메모리 대역폭을 보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되는지를요.. 8GB라는 용량자체는 서드파티 활용잘 안할가능성 높기는 합니다. 대역폭 자체를 말하는것입니다. | 13.06.19 17: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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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기준이라고 해봤자 대다수의 VGA 가 2램을 달고있습니다. 알수없는 이유로 PC의 기준이라 주장하시는 GTX 680 역시 2GB 램입니다. 대역폭을 강조해봤자 가용램이 이렇게 작다면 PC 베이스로 개발한다고 해도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 13.06.19 17: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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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680 메모리대역이 192GB/s에요..이것 생각안하세요?? 메모리용량 말하는게 아니라 대역을 말하는것입니다. 메모리 적극 활용하는것은 퍼스트게임들의 경우 적극 활용할테구요.. | 13.06.19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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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R3 대역이 68GB/s 이죠? 그럼 30 프레임 겜의 경우 프레임당 대역이 2GB 가 넘습니다. 그렇다면 GTX 680 에 GDDR5 램이 쓰인다해도 가용램이 2GB 밖에 안된다면 대체 무슨 잇점이 있겠습니까? | 13.06.19 1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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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용램 얘기를 하는게 아닌데요..대역폭을 말하는것이에요..대역폭.. 서드파티들이 적극 메모리활용하기에는 좀더 이후가 될것입니다. | 13.06.19 17: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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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겜은 PC 기준으로 만들어진다고 주장하시다가 갑자기 왜 딴소리 하십니까? PC 스펙의 기준이라는 GTX 680 에 달린 GDDR5 램이 2GB 잖아요? | 13.06.19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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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자체는 멀티게임의 경우 큰 메모리활용하는 경우 적다는것은 분명할것입니다. 적어도 초반에는요, 대역폭을 말하는것이고 하지만 몇년 지나면 서드도 대용량 메모리활용하는게임도 많아질것입니다. | 13.06.19 17: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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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용램이 작다면 높은 대역으로 얻는 잇점 역시 미미할수밖에 없겠죠. | 13.06.19 17: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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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리 // 가용램이 작으면 대역폭 이점 없다 ??? GDDR5 8 GB와 DDR3 8GB에서 차이 말하는것 용량이 아니라 대역폭 차이이고 GDDR5가 훨씬큰 대역폭 이점을 가지는 것입니다.. 소니가 MS랑 똑같이 DDR3 안달고 왜 GDDR5 달았나요? | 13.06.19 17: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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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애초에 저는 최저사양인 엑원을 기준으로 멀티겜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GDDR5 의 잇점이 거의 없을것으로 보고있는데 님은 PC 기준으로 만들어질테니 램대역이 영향이 있을꺼라는거 아닙니까? 근데 GTX 680 에 달린 GDDR5 램이 2GB 밖에 안되는데 무슨 대역의 잇점이 있겠습니까? 논점 이탈에 이탈을 거듭하시는군요. | 13.06.19 17: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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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리님 말하는것 보면 앞뒤가 전혀 맞지 않은 상황..위 글을 쭉 읽어보시길.. PC플랫폼 개발해서 콘솔이식 방향으로서 개발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회사가.. 이런상황에서 콘솔은 PC원본자체 퀄리티를 최대한 내게끔 하는 방식인것.. 아키텍쳐 PC아키텍쳐이니 PC상 옵션주는식이라고 생각해도되는 상황 물론 분명 여러 차이있으니 그정도까지는 아니어도 개발자들 말 들어보면 거의 그런식인 상황이 되어진것입니다. 엑원은 DDR3를 보조하는 ESRAM이 있는데 이것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달라질수있습니다. PS4의 경우도 여러 커스텀요소들은 있구요.. | 13.06.19 1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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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멀티플랫폼 개발회사 각 하드의 커스텀적 요소들 잘 활용 하지 못할 가능성은 높다는것 참고하고 보시길 바랍니다. | 13.06.19 18: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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찡가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13.06.19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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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빡원이를 구입하더라도 키넥트 전용머신이 될 것이라... 성능 문제는 별로 신경 안 쓰네요. 플스4를 안 사고 빡원이만 사는 경우는 현재로선 있을 수 없는 일이고...
13.06.19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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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슨 ,,,, 좋은 파이팅의 댓글들입니다. 앞으로의 콘솔계획에 도움이 되고있네요.
13.06.19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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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유와 플포 중간이 엑원이라는데 그럼 위유판이나 엑원판도 레데리정도 차이밖에 안 나겠군요
13.06.19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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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리가요 ㅋ 현재 위유는 플삼 엑박보다도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단순 연산력으로 비교한다면 위유 1 엑원 5 플삼 7 아마 이정도가 되겠죠. 다만 위유는 GPU 자체가 구형이고 엑원 플4는 DX11+ 대응의 최신 하드이니 만큼 실제 눈으로 보이는 위유와의 비쥬얼적 차이는 넘사벽임. | 13.06.19 16: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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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유가 PS3, 360보다 안떨어집니다. PS3/360보다 더 고스펙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게임 개발이 위유 기준으로 안만들어지기때문에 그런것입니다. 아키텍쳐 구조자체가 서로 다르고 리드플랫폼으로 안만들어지기 때문인것.. 베요네타2의 경우는 위유 그래픽 뽑고 있는 상황이죠.. | 13.06.19 17: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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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제네식님이 말하는거보니 위유 연산력이 400기가플롭정도라던데... 1:5:7은 말도 안되는듯 그리고 다렉 10.1이나 11이나 큰차이는 없지않나? 위유는 성능보단 피시친화적이지 못한 독자규격인게 문제인듯 한데... | 13.06.19 17: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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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유가 플삼 엑박보다 고스펙인 부분은 오직 GPU 부분 뿐이고 램대역이나 CPU 성능은 플삼 엑박보다 한참 떨어집니다. 간단히 현재 나온 멀티겜만 봐도 절대다수가 다운이식작임. 물론 위유 성능을 제대로 살린 베요네타2 같은 작품도 존재하지만 근본적으로 현세대의 범주를 넘어서는 레벨은 아님. | 13.06.19 17: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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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유가 PS3/360보다 스펙 좋은것은 분명한것이구요.. 당연히 PS3나 360에 최적화된 게임을 이식하는 방식이라서 그런것입니다. 위유가 PS3/360보다 스펙좋은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 13.06.19 17: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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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와 램대역에서 분명히 현세대기에 비해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데 단순히 GPU 성능만 갖고 성능적 우위를 어떻게 논할수 있을까요? 그러기에는 이미 나온 멀티겜 다운이식작이 너무 많지 않습니까? 위유가 좋은것은 GPU 뿐입니다. 나머지 떨어지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그렇게 성능적 우위를 단정지을수는 없음. | 13.06.19 17: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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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이 GPU만 보고 말하는게 아니에요...개발자들도 직접 말하는 내용 베요네타2 개발자들 말도 있구요..실제 결과물도 베요네타2 훨씬 그래픽 좋습니다. 대부분 게임자체가 PS3/360 에 맞춰진 게임을 위유로 이식하면서 다운되었다고 스펙 떨어진다고 보는 자체가 말이안되는것이에요.. 전체 스펙을 봐도 더 진보된 하드임은 분명합니다. | 13.06.19 17: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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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반대로 이야기하는 개발자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EA 개발자 트위터에 위유 성능이 엑박보다 후졌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됐었죠. 성능이 명백히 후위인데 어떻게 멀티겜 이식할때 다운이식이 나올수가 있겠습니까? 7770 에서 30 프레임 나오는 겜이 7850 에서 20 프레임 나오는게 가능하다고 봅니까? 위유 멀티겜 다운이식은 현세대기보다 떨어지는 CPU 성능과 램대역에 기인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봤을떄 GPU 성능이 더 좋다고 해도 성능적 우위를 단정지을수 없습니다. | 13.06.19 17: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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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가 구리다는것도 클럭이 낮아서 단순이식이 힘드니 나온말인거 같던데 램대역폭도 스피드보단 손실율을 낮추는 방법을 택한 설계방향의 차이인거 같고... 모노리스꺼 로봇 나오는겜 그거 오픈월드로 근사하게 나오는거봐선 위유 성능이 현세대급은 훌쩍 넘어서 보이지 않나? | 13.06.19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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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스가 만드는 로봇겜보다 GTA5 그래픽이 훨씬 좋아보임 ㅋ | 13.06.19 17: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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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스는 그래픽 별로 좋다고 볼수 없고..베요네타 개발자 말 보면 쉽습니다. 타 개발사들 위유를 리드플랫폼으로 잡지 않고 이식방향이니 문제가 생기는 그런것입니다. 아키텍쳐 구조자체도 크게 차이가 나고있구요.. 위유를 기준으로 개발자체를 안하면서 생기는 그런문제인것이에요.. | 13.06.19 17: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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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런쪽으로 잘은 모르는데 위유가 플삼이랑 엑박보다 떨어진다는건 미친소리가 아닌가 싶네... 베요네타2만 보더라도 차이 완전 쩔더만 ... | 13.06.23 17: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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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상 이점을 저렇게 사용하면 정말 티가 안날수 있겠네요 독점작을 기대해 보는게 좋을거 같군요
13.06.19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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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동문서답 속터진다. 영어 지랄하기 전에 국어나 잘 가르쳐야지.
13.06.19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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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속 데이터베이스를 리핏 할 줄 밖에 모름 | 13.06.19 17: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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찡가님을 국회로...
13.06.19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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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국이횽도 화이팅 | 13.06.19 17: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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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의 적에서 오늘의 아군으로
13.06.19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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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삼돌이보다 10배좋다는 플삼은 그렇게 좋게 퀄리티나왔었나...
13.06.19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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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복돌이 찡가가 엑게에서 활동하는게 보기가 안좋네요
13.06.19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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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베 out!
13.06.19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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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벌레들끼리 여기서 죽치고 사네
13.06.19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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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3.06.19 17: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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