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하드 성능으로 플4가 우위를 점한다는 것은 명확한 상황이고
성능차가 1.5배에서 다운클럭 루머가 사실이면 2배까지 벌어질수있는 상황이죠.
이런 성능차로 인해 양기종간의 멀티겜 차이가 넘사벽으로 날것을 예상하는 분들이 많은데
의외로 양기종의 차이는 생각보다 작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은 이번 세대의 플3 vs 360 멀티겜 비교를 보면 어느정도 예상할수있는 부분으로
실제로 보기에 별 차이가 안나보이는 작품들도 세부적으로 따지면 그 차이가 굉장히 크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멀티겜 이식차가 가장 심각하게 난 대표적인 게임인 레데리를 놓고 비교해보자면
엑박은 정규 해상도인 1280 x 720 으로 구동하고 플삼은 1152 x 640 으로 구동합니다.
픽셀 갯수로 비교한다면 양자의 그래픽이 동일하다고 쳤을때도 25% 의 퍼포먼스 차이가 있는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지요. 플삼판이 프레임도 딸리고 LOD 범위도 딸려서 팝업현상이 심하게 생겨납니다.
프레임 비교영상에서 두기종이 다 30 프레임이 나오면 퍼포먼스가 동등하다고 착각할수가 있는데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최고 프레임이 30 으로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엑박이 40 이 나오고 플삼이 35 가 나오는 장면도 둘다 30으로 기록되는거죠.
그런면에서 비교하려면 부하가 심한 장면을 기준으로 비교해야됩니다.
엑박은 전반적으로 30 프레임이 유지되는 장면에서 플삼은 심한경우 20 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30 vs 26 정도의 차이가 자주 보이는 상황이고 엑박이 30 이라고 딱 30 인것도 아니니까
적당히 30 vs 24 정도로 잡아서 20 % 퍼포먼스차이라고 해둡시다.
그러면 아까 25% 에 20% 가 더해져서 50% 차이가 나는것입니다.
근데 이게 끝이 아님.
플삼판은 LOD 처리가 훨씬 공격적으로 이루어져 팝업현상이 눈에 훨씬 심하게 띕니다.
원경 같은 경우는 동일한 스샷으로 비교했을때 플삼판은 오브젝트가 삭제되기도 하고 그림자 LOD 차이는 특히 심하게 납니다.
그림자 삭제의 예, 유람선을 잘 살펴보면 플삼판은 그림자가 절반만 묘사되어있음.
이런 LOD 의 차이를 정말 최소로 잡아서 10% 로 한다고 합시다.
퍼포먼스 차이가 벌써 65% 로 벌어짐.
여기에 또 유명한 푸성귀 삭제가 있지요. 푸성귀 크기도 작고 삭제까지 이루어짐.
알파처리가된 엑박판 푸성귀에 비해 플삼판은 알파처리가 없음. (디더링 현상 목격)
이런걸 다 감안해서 최소로 잡아 또 10% 로 한다고 칩시다.
퍼포먼스 차이 81.5% 도달.
근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셀프 쉐도우에서도 확 차이가 남. 보니 허리띠 위 옷깃의 셀프 쉐도우에 주목.
이것도 계산하기 편하게 10% 로 잡죠.
그럼 이걸로 100% 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외에 내가 눈치채지 못한 차이가 뭐가 더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눈에 보이는것만 비교했을때 2배의 퍼포먼스차이가 나는것입니다.
장난 아니죠?
근데 또 이게 끝이 아님.
엑박은 2 x MSAA 로 까끔한 화면빨을 보이는데 플삼은 QAA 로 저해상도를 더욱 흐릿하게 만듬.
QAA 도 기본적으로는 멀티 샘플링 AA 라서 리소스는 동등하게 먹는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일단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꾸리기 때문에 실질적인 양자의 퍼포먼스 차이는 2배 이상으로 봐야된다고 봅니다.
자 그럼 이쯤되면 도대체 뭔 지랄이 났다고 이런 엄청난 차이가 나는건지 궁금하실것입니다.
AA 와 해상도, 푸성귀의 차이는 EDRAM 이 가르는 것이고
그림자와 LOD 셀프쉐도우등의 문제는 버텍스 쉐이더가 가릅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엑원에도 ESRAM 이 들어간다는 것이죠.
양자의 퍼포먼스 차이가 다운클럭 루머를 배제하고 50% 라고 잡았을때
레데리를 기준으로 해상도와 프레임으로 퉁치면 끝나고
여기에 ESRAM 을 더하면 그 차이는 더욱 줄어들수 있습니다.
어쩌면 차세대 멀티겜의 기종차이는 현세대보다 더 작게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발사들이 양자의 성능차가 별로 안난다는 것은 어쩌면 실제 그렇기 때문일수도 있는것입니다.
그보다 더 심하게 차이나는 것도 근접하게 이식해냈으니 말이죠.
2배 이상 퍼포먼스 차이가 나는 레데리도 기종차 난다고 존나 까는건 저같은 그래픽 덕후나 신경쓰는거고
플삼 유저들 대부분이 플삼판 레데리도 그래픽 좋기만 하다고 쉴드치기 바쁘죠.
웹진들도 기종간 차이 심하다고 언급하는 놈들이 거의 없었고..
몇몇 게임들을 더 예로 들고싶은데 너무 길어지니 이만 생략합니다.
최근에 나온 크라이시스3 같은 경우도 해상도와 프레임만으로 최소 30% 이상 퍼포먼스 차이가 나는데
양기종 모두 동등하게 잘나왔다고 평가받는 상황이죠.
실제 차세대 멀티겜이 나오면 720P 1080P 차이보다는
약간의 해상도 차이 약간의 LOD 차이 약간의 프레임 차이로
성능차를 골고루 분산시켜 그 차이를 거의 느낄수없게 나올 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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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와 XBOX ONE은 GPU가 1.5배인것이고 전체적으로 보면 2배이상이라고 봐야합니다. 메모리대역, OS점유, XO는 GPU자원10%시스템자원활용, 각종커스텸요소,추가유닛, 로우레밸 등 모두 고려를 해야하겠죠.. 그리고 스펙적는 PS3가 XBOX 360보다 훨씬더 좋습니다. 다만 PS3 아키텍쳐 구조 굉장히 어렵고 서양게임들 리드플랫폼 XBOX 360으로 잡는경우가 많았었던것입니다. 지금 PS4와 XBOX ONE은 거의 동일한 PC아키텍쳐 베이스이고 스펙차이 등을 감안할때 PS3와 XBOX 360과의 차이보다 더 크다고 볼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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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들끼리 여기서 죽치고 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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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이분은 근데 글을 제대로 읽고 쓰는건가요? 이글은 차이가 나더라도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그차이를 중요하게 보고 일일히 확인해가며 할 사람은 거의 없고 코어유저나 중요한거지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일단 나오면 그만이고 다른 더 재미있는 어떤 게임이 나오냐가 중요하다는글인데.. 주구장창 2배 차이난다만 되풀이하고 있으니 글과는 관련없는 글만 계속 적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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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적으로는 PS3가 우수했는데 아키텍쳐 어려움으로 인한 부분이 문제였던것 다만 게임별로 PS3가 더 좋은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PS3 리드플랫폼으로 한 경우도 많은 게임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방식을 보면 PC아키텍쳐이고 PC에서고퀄리티만들고 다운이식하는 방식 개발로 되어졌습니다. 인터뷰를 보면 거의 대부분 그런방식임을 알수있습니다. PS3,XBOX360의 경우 게임별로 서로 좋은 게임이 있었지만 차세대는 아키텍쳐동일에 스펙차이도커서 멀티게임 전부가 PS4 > XO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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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차세대 엔진 기준 플랫폼이 어떻게 되는지를 보세요.. 기준자체가 GTX680기준입니다. 엔진 기준 하드웨어 사양이요.. 배틀필드4의 경우는 더욱 높구요...엑원사양 PC에서 엑원옵션기준시연방식이구요.. 노무라테츠야도 FF15언급 하면서 원본 고퀄리티가있고 콘솔 이식방향 언급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서 원본에 가깝다고 얘기까지한 상황입니다. PC아키텍쳐 방식자체가 되어서 이런식이 되어졌습니다. PC에서 옵션조절식이 되어진것이죠.. 예전의 경우 PC와 아키텍쳐와 다르니 콘솔위주로 개발했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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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적으로는 PS3가 우수했는데 아키텍쳐 어려움으로 인한 부분이 문제였던것 다만 게임별로 PS3가 더 좋은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PS3 리드플랫폼으로 한 경우도 많은 게임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방식을 보면 PC아키텍쳐이고 PC에서고퀄리티만들고 다운이식하는 방식 개발로 되어졌습니다. 인터뷰를 보면 거의 대부분 그런방식임을 알수있습니다. PS3,XBOX360의 경우 게임별로 서로 좋은 게임이 있었지만 차세대는 아키텍쳐동일에 스펙차이도커서 멀티게임 전부가 PS4 > XO가 됩니다. | 13.06.19 15: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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