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사조위는 이런 가능성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자료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항공기 블랙박스, FDR 기록 등으로 확인했다고 설명만 했을 뿐 당시 조종사가 좌측 엔진을 끄기까지 엔진상태를 알 수 있는 구체적인 기록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본문
[정치] “오른쪽 엔진 끄자”더니 왼쪽 엔진 껐다?…사조위 자료 공개 논란 [4]

2025.07.22 (13: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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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의 실수가 있었다면 사고의 원인이 그거 하나로 결론짓는게 아니죠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기장의 실수가 무리한 운항스케줄로 인한 피로 누적이 될수도 있구요 사람이든 기체든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할수 없는 운항스케줄이었다면 항공사의 책임이 있죠 실제로 사고 이전 48시간동안 무리한 운항스케줄로 비행한게 확인됐구요 둔덕은 사고의 원인이 아닙니다 결과에 영향을 준거죠 그리고 지금 발표는 최종이 아닙니다 조사 중간에 지금까지 확인된 사실에 대한 중간발표지 사고원인을 완전히 규명했다고 발표하는게 아닙니다 | 25.07.22 13:23 | | |
(IP보기클릭)39.7.***.***
https://naver.me/xCtfFB4f 21일 매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제주항공 사고기 조종사가 APU를 조작한 흔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당일 오전 8시 58분 사고기가 조류와 충돌한 직후 우측 엔진은 화염과 다량의 검은 연기가 발생했다. 이 때 우측 엔진에 연결돼 전력을 생산하는 엔진전력장치(IDG)가 작동을 멈췄다. 그러나 조종사는 “오른쪽 엔진을 끄자”는 취지로 말한 뒤 상대적으로 손상이 적은 좌측 엔진을 껐다. 이에 두 엔진 모두 전력 생산이 불가능해지면서 사고기에 ‘셧다운’이 발생한 것이다. 사고 기종인 보잉 737의 항공기 조작 매뉴얼 및 비상 대처절차를 담은 자료(QRH)에 따르면 “두 엔진 추력 상실 시 APU가 가동 가능하면 바로 시동을 건다”, “엔진이 다시 점화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APU에 시동을 건다”고 규정돼있다. 조종사가 매뉴얼에 따라 APU를 작동시키기 어려울 만큼 급박한 상황일 수도 있었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그 당시 우측 엔진은 전력을 생산하진 못했지만 활주로에 터치다운하기 직전까지도 비행이 가능한 정도로 작동하고 있었던 것으로도 확인됐다. 또 착륙할 때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랜딩 기어에도 조종사들이 손을 대지 않았다는 정황이 발견됐다. 조종석 녹음 장치(CVR)에는 셧다운으로 녹음이 끊어지기 전까지 조종사들이 조류충돌 이후 크게 당황해하는 대화가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사조위는 지난 1월 CVR 자료를 확인한 뒤 이미 조종사 과실 가능성에 대해 인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사조위는 여러 교차 검증 과정을 거쳤다. 이 같은 조사를 바탕으로 사조위는 지난 19일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유족 반대로 무산됐다. 한국-프랑스-미국이 참여했고 블랙박스+엔진까지 외국에 직접 보내서 뜯어보고 교차검증까지 끝난 중간결과 팩트는 저거임 | 25.07.22 13:30 | | |
(IP보기클릭)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