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유물 회수는 2025년 7월 3일에 열린 대형 이벤트 「미미르의 재연」과 같이 추가된 컨텐츠로
“탐색”에서 [특별 정보]와 [회수 경험치](=평가 경험치)를 얻어서 “회수 임무”와 “회수 보너스”의 보상을 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벤트에는 기간이 7.3~7.30 으로 되어 있는데
해당 컨텐츠 화면에서는 약 6개월 후 종료로 되어 있어서 언제까지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는 조금 애매하네요.
(추가) 추측하기로는 「미미르의 재연」 이벤트 내의 전술 목표는 7.30 까지이고 회수 임무/보너스는 6개월이 아닐까 싶습니다.
회수 임무
임무를 달성하면 샤드, 골드 같은 재화나 업그레이드에 사용되는 특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임무 내용은 6종류인데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승격 패턴(=업그레이드 트리)에서 재능 노드 누적 활성화 : 5 / 10 / 20 / 32
- 유물 회수(=회수 등급) 레벨 도달 : 3 / 5 / 8 / 12 / 15 / 20 / 30 / 40 / 50 / 60
- 플러그인 도감에서 OO 품질 칩 누적 활성화 : (간이 10 / 15, 표준 20 / 30, 완벽 20 / 30)
- 지원 단말(=상점)에서 OO 품질 칩 누적 구매 : 표준 2 / 4 / 6, 완벽 3 / 6 / 9
- OO 플러그인 누적 9회 획득 : 연소 지원, 빙결 방호, 산성 퍼붓기, 탁류 치유, 실탄 제압, 안정 와해, 민첩 병법, 소환 맹약
- 유물 회수(=탐색)에서 준 OO 피해 누적 2,500,000점: 연소, 빙결, 산성, 탁류, 실탄(=물리)
- 유물 회수(=탐색)에서 준 안정 피해 누적 750점
추가로, 「미미르의 재연」이벤트 전술 목표에 다음과 같이 플러그인을 누적 매각하는 게 있어서 이것도 해야 합니다.
- 파랑색/보라색 플러그인 누적 3개 매각
여기서 신경 써야 할 것은 OO 플러그인 누적 획득과 상점에서 품질 칩을 구매/매각하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플레이 하다 보면 채워지는 것들이라 나중에 달성이 안된 것들을 확인해서 마저 하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트리
“특별 정보”를 소모하여 인형의 공격력/방어력 등을 강화하거나,
인형/플러그인 선택 및 상점의 새로고침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빠르게 열면 좋은 업그레이드 항목은 다음 2가지입니다.
- 신속 회수: [일반 전투] 노드를 즉시 클리어(제1구간에서만)
- 평가 향상(2개): 평가 경험치 전환 계수 +15%
신속 회수는 구간 1을 클릭 만으로 넘길 수 있게 해서 매우 편해집니다.
평가 경험치는 회수 등급(=탐색 레벨)을 60레벨까지 올리는 게 만만치 않아서 가능한 빨리 올리는 게 좋습니다.
회수 보너스
탐색을 완료하거나 중단하면 얻을 수 있는 경험치로 올릴 수 있는 회수 등급(=탐색 레벨)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모든 보상을 얻으려면 60 레벨을 찍어야 하며, 굉장히 많은 경험치를 필요로 합니다.
탐색을 끝까지 클리어하여 완료했을 경우 경험치는 약 400~500,
탐색을 1구간만 완료하고 중단했을 경우 경험치는 약 50~70 입니다.
탐색 쿨타임이 2분이므로 1구간 완료만 반복하더라도
6000 / 50 = 120 x 2분 = 240분 = 4시간 이 걸립니다.
회수 임무/보너스 등을 모두 완료했다면 "신속 회수" 업그레이드를 이용해서
1구간만 클리어하고 빠져나가서 중지 버튼으로 결산하는게 시간당 경험치 효율이 좋습니다.
탐색
탐색을 시작하기 전에 회수 루트, 스타일, 플러그인, 인형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물 회수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중지] 버튼으로 탐색을 중단하고 현재 상태로 결산을 할 수 있습니다.
회수 루트
난이도 설정이며 1, 2, 3이 있고 끝까지 클리어해야만 다음 루트가 열립니다.
따라서 최소 2번은 끝까지 클리어해야 합니다.
작전 스타일 선택
스타일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만,
스타일에 따라 특정 속성의 플러그인의 출현 정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추측되고, 초기 출전 인형 목록이 달라집니다.
자아 강화
- 출전 인형: 페리티아(산성) / 파파샤(물리) / 드셰브니(빙결) / 리타라(물리) / 롯타(빙결) / 캐롤릭(연소)
- 주요 플러그인: 빙결 방호 / 실탄 제압 / 안정 와해
다차원 공세
- 출전 인형: 조휘(탁류) / 미슈티(산성) / 리타라(물리) / 나강(산성) / 콜펜(탁류)
- 주요 플러그인: 탁류 치유 / 산성 퍼붓기
전술 지배
- 출전 인형: 사브리나(탁류) / 베프리(물리) / 센타우레이시(연소) / 치타(연소) / 크세니아(연소) / 캐롤릭(연소)
- 주요 플러그인: 민첩 병법 / 소환 맹약 / 연소 지원
현재 세트 효과가 가장 강력한 [안정 와해]가 잘 나오는 "자아 강화"를 추천합니다.
초기 플러그인 선택
초기 플러그인은 작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집니다만 매번 랜덤하게 변경됩니다.
만약 원하는 플러그인이 없다면 뒤로 돌아가서 [계속 탐색하기] 버튼 왼쪽의 중지 버튼을 누르고 다시 하면 됩니다.
출전 인형 선택
작전 스타일에 따라 초기에 출전시킬 인형 4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작전 스타일에 따라 출전 인형 목록이 달라지는데, 이 목록에는 유용한 인형이 몇 없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플러그인 설명
각 속성 플러그인은 개별 옵션보다는 세트 옵션이 강력하기 때문에 빠르게 9세트를 맞추는 게 좋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플러그인 도감 > 세트 도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소 지원
주로 턴 외 공격 및 인형의 자체 공격력을 강화합니다.
턴 외 공격이므로 연소 속성인 경구, 벡터 외에 페리티아, 마키아토 등에도 좋습니다.
참고로 현재 샤크리는 등장하지 않으며 마키아토는 영입이 대단히 힘듭니다.
빙결 방호
서리 보호막을 기본으로 하는 옵션이 대부분이라 수오미를 반드시 영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초반에 수오미를 얻지 못한 경우 상당히 어려워지므로 탐색을 중단하고 다시 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보호막이 있으면 3셋부터 피해/치명률 100% 라는 강력한 옵션을 제공하므로 3셋만으로도 좋고
9세트에는 방어력 100% 무시라는 어마어마한 옵션이 있습니다.
산성 퍼붓기
주로 결전기/범위 피해를 강화합니다.
따라서 클루카이/페리티아가 있어야 제대로 효율이 나옵니다.
9세트 효과인 [강역 에너지 응집]은 5스택 달성시 추가 행동을 얻고 적에게 고정 피해를 줍니다.
탁류 치유
주로 체력 회복 효과와 방어력을 강화합니다.
9세트 효과로 리몰딩 지수 회복이 있으므로 토로로가 재행동을 굉장히 많이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만,
빠른 클리어가 더 중요하므로 개인적으로는 비추천입니다.
실탄 제압
주로 “과관통 보너스” 버프를 강화합니다.
과관통 보너스 버프를 거는 유희에 맞춰져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정 와해
“압착 타격”과 압착 타격 후 발동되는 “위상 폭파”가 메인인 플러그인입니다.
압착 타격은 공격 후 같은 속성의 추가 피해를 주는 버프이며
위상 폭파는 공격력에 기반한 6가지 속성의 피해를 주는 버프입니다.
이 위상 폭파의 데미지가 어마어마해서 6세트 달성한 순간부터 날아오르기 시작하며
9세트를 달성하면 모든 적에게 데미지가 들어가서 작전이 시작되자마자 정예 적을 제외하고는 모두 끔살되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가장 추천하는 플러그인이며, 공격력을 기반으로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연소 or 민첩 3세트와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민첩 병법
“착암 폭탄”을 메인으로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최대 이동력에 따라 공격력이 올라가며 인형이 이동한 자리에 착암 폭탄을 생성하여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지나간 자리마다 폭탄이 생성되므로 베프리, 대연 등과 같이 이동력이 높거나 재행동을 많이 하는 인형들,
그리고 적 근처로 이동하는 울리드, 캐롤릭과 같은 근접 인형을 주로 영입하면 좋습니다.
다만 인형이 많이 이동을 해야만 효율이 나오는지라 자동 전투에서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소환 맹약
주로 소환물를 강화합니다.
세트 효과로는 각각 배양학자/생산 장인/순찰 감독을 소환하게 되어 있습니다.
소환물 숫자 혹은 아군 숫자에 따라 인형을 강화할 수 있어서 이쪽으로 초점을 맞춘다면
스프링필드, 파파샤 등 소환물을 소환하는 인형을 주로 채용하면 좋습니다.
탐색 노드 설명
일반/위험 전투
전투를 수행하는 노드입니다.
1~2개 중 1개를 선택해서 전투를 수행하고 승리하면 보상으로 랜덤으로 플러그인, 유물, 보강 단말을 줍니다.
일반/위험 전투가 있고 일반 전투는 적 유닛 중에 정예가 포함된 경우가 있는데, 경우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자동 전투를 하는 경우, 순서를 다음과 같이 하는걸 추천합니다.
1. 버프 인형 - 수오미, 스프링필드, 미슈티, 치타, …
2. 범위 딜러 - 벡터, 클루카이, 페리티아, …
3. 단일 딜러 - 토로로, 울리드, …
범위 공격으로 죽지 않은 적을 단일 딜러가 마무리하는 식입니다.
전력 보충
새로운 인형을 영입하는 노드입니다.
초반 구간을 쉽게 넘어가려면 클루카이를 먼저 영입하는게 좋고
파티의 안정성을 강화한다면 수오미/스프링필드를 영입하는게 좋습니다.
그 외의 인형은 플러그인에 따라 다릅니다만, 안정 와해를 기준으로 추천하는 인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벡터: 광범위한 범위 공격과 지원 사격
- 페리티아: 범위 공격, 지원 사격
- 페리: 3스킬 후 일반 공격 3회
- 경구: 지원 사격
돌발 사건
선택지 3개가 주어지며 선택지에 따라 인형 영입 혹은 플러그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선택지는 사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처음 1번은 인형 영입을 하는 걸 추천합니다.
지원 단말
암상인 폴루드니차에게 유물을 주고 플러그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높은 구간에서는 높은 등급의 플러그인을 판매합니다.
회수 임무 / 이벤트 전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몇번 정도 구매/매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플러그인에 따라 향후 랜덤 플러그인이 달라지므로
세트를 달성하는데 개수가 부족하거나, 앞으로 얻고자 하는 속성의 플러그인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마음에 드는게 없다면 다음 상점까지 유물을 아끼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간5가 아닌 경우)
참고로 플러그인은 개별 효과보다는 세트 효과가 중요합니다.
한정 강화
“보강 단말”을 사용하여 인형의 돌파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으면 돌파 1단계당 보강 단말 30을 소모합니다.
돌파 단계가 높을 수록 강력해지거나, 현재 플러그인과 궁합이 좋은 인형을 먼저 돌파하는게 좋습니다.
돌파 추천 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루카이
- 스프링필드
- 페리
돌파할만한 인형이 없다면 다음 한정 강화까지 재화를 아끼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간5가 아닌 경우)
흉조 도전
구간 2의 마지막 사건이며 중간 보스를 상대하는 전투입니다.
출현 보스는 랜덤이며 현재 플러그인/인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면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최후의 공방
구간 5의 마지막 사건이며 최종 보스를 상대하는 전투입니다.
출현 보스는 랜덤이며, 보스의 체력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만약 클리어가 어려울 것 같다면 무리해서 클리어하기 보다는 탐색을 중지하고 결산을 받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안정 와해 6세트, 9세트 전투 영상을 첨부합니다.
1줄 요약: 안정 와해 플러그인 9세트 맞추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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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만 따지면 안정 와해가 최고인거같고.. 써보고 싶은 인형에 맞춰서 세트 고를 수 있다는건 장점인듯합니다 팔자에 없던 풀돌 울리드도 갖고 놀아보고 재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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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 6~9개 완성하면 좋습니다. 어떤 캐릭으로도 다 클리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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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만 따지면 안정 와해가 최고인거같고.. 써보고 싶은 인형에 맞춰서 세트 고를 수 있다는건 장점인듯합니다 팔자에 없던 풀돌 울리드도 갖고 놀아보고 재밌네요
(IP보기클릭)121.145.***.***
뭐든 6~9개 완성하면 좋습니다. 어떤 캐릭으로도 다 클리어 됩니다
(IP보기클릭)21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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