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회] "조종사가 엔진 잘못 끈 듯"…제주항공 참사 유족 '반발' [32]

2025.07.20 (07:59:27)
ID | 구분 | 제목 | 게시판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3628781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고장공 | 53 | 20:42 | ||
3628780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홍콩할배귀신 | 6 | 987 | 20:29 | |
3628779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홍콩할배귀신 | 6 | 560 | 20:28 | |
3628778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오버테크 | 1 | 717 | 20:27 | |
3628777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홍콩할배귀신 | 5 | 511 | 20:27 | |
3628776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바티칸 시국 | 190 | 20:26 | ||
3628775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왜날뾁에올인 | 361 | 20:25 | ||
3628774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솔다방의악몽 | 3 | 505 | 20:18 | |
3628773 | 승용차 | 자동차 정보 | 아링링 | 821 | 20:18 | ||
3628772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달콤쌉싸름한 고독 | 5 | 870 | 20:15 | |
3628771 | 정보 | 방송/연예 정보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2 | 526 | 20:11 | |
3628770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3 | 966 | 20:09 | |
3628769 | 정보 | 방송/연예 정보 | 도도독 | 2 | 167 | 20:08 | |
3628768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김경손 | 3 | 819 | 20:07 | |
3628767 | 사회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바티칸 시국 | 1 | 419 | 20:00 | |
3628766 | 정보 | 방송/연예 정보 | 023giw | 883 | 19:59 | ||
3628765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루리웹-7253575100 | 9 | 1101 | 19:59 | |
3628764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루리웹-7253575100 | 9 | 917 | 19:57 | |
3628763 | 승용차 | 자동차 정보 | 뭐요 | 358 | 19:56 | ||
3628762 | 승용차 | 자동차 정보 | MAGOkn | 146 | 19:55 | ||
3628761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루리웹-7253575100 | 9 | 589 | 19:55 | |
3628760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SF WARRIORS | 7 | 506 | 19:54 | |
3628759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안유댕 | 27 | 1646 | 19:53 | |
3628758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ppplll1234 | 7 | 892 | 19:51 | |
3628757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SF WARRIORS | 1 | 290 | 19:49 | |
3628756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루리웹-6151532352 | 5 | 772 | 19:42 | |
3628755 | 정보 | 영화 정보 | 지정생존자 | 1 | 663 | 19:41 | |
3628754 | 정치 | 사회/정치/경제 정보 | 오버테크 | 513 | 19:40 |
(IP보기클릭)180.66.***.***
네일베에 특검하라는 댓글 웃기네 이거 특검하면 이재명 끌려나올거라는 미친 발상을 어떻게 하는거지
(IP보기클릭)211.48.***.***
이게 유족들 빡친게 무안공항 둔덕에 대해서는 비공개 하겠다고 해서 터져버린거임. 할려면 다 공개하던가
(IP보기클릭)121.145.***.***
그 착륙 잘했는데 폭발한 사고아닌가? 끝까지 잘하셨다가 가신분한테 다 뒤집어씌우려고?
(IP보기클릭)211.203.***.***
제주항공 사고기 B737 기장, 공군 출신 6800시간 비행 '베테랑' 죽은자는 말이 없다...
(IP보기클릭)211.203.***.***
저렇게 박살난 엔진을 조사하면 문제가 없다고 말할수 있냐? 조금만 검색해봐도 착륙까지 이어진 선명한 ‘엔진 소리’…“추력 일부 살았다” 기사가 넘치고 물리적으로도 추력이 없으면 선회도 못했을 텐데 기체결함이 되면 절대로 안되는 "상황" 이야?
(IP보기클릭)211.203.***.***
(IP보기클릭)211.235.***.***
베테랑의 기준이 비행시간이 얼마나 베테랑인지 기준이 딱 있는건 아니지만 6800시간이면 기장으로는 그냥 보통입니다 1만시간 넘는 기장도 사고내구요 | 25.07.20 08:52 | | |
(IP보기클릭)211.203.***.***
별 상관 없는걸로 물타기하시네 그래서 6800 시간이 초보임? | 25.07.20 09:41 | | |
(IP보기클릭)211.235.***.***
제주항공 사고기 B737 기장, 공군 출신 6800시간 비행 '베테랑' 따옴표까지 쳐서 베테랑임을 강조한게 물타기죠 기장의 비행시간과 사고는 크게 관련이 없는데 말이죠 별 상관없는게 어떤부분인지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 25.07.20 09:42 | | |
(IP보기클릭)211.203.***.***
지금 상황에 관련 없다는건 님 생각이고 상식선에서 비단 비행뿐 아니라 어느 분야를 봐도 초보랑 숙련자와 사고여부 차이가 없다? 회사는 바보인가 비싼돈주고 경력자를 왜 뽑나? | 25.07.20 09:46 | | |
(IP보기클릭)211.235.***.***
기장은 초보가 할수도 없구요 비행시간이 길다고 사고 안내는것 도 아니고 짧다고 사고를 많이 내는것도 아닙니다 수십년 운전한 택시기사라고 사고 안냅니까? 사고의 원인이 중요한거지 어떤 교통사고에서 뭐 30년 택시기사 경력 베테랑 이지랄하면 사고의 원인이 달라지나요? 별상관없는거 끌고와서 물타기하는건 그쪽이죠 누가 기장이 초짜라 사고냈다 이런얘기 안합니다 6800시간이면 그냥 기장으로 평균적인 시간이고 기장의 경력은 사고와는 큰 관련이 없다 이말입니다 | 25.07.20 09:48 | | |
(IP보기클릭)211.203.***.***
이분 어디 관계자신가. 팩트가 나온게 없고 여러 방향의 기사들이 나오는중인데 초반부터 왜 이리 일방적으로 조종사 잘못이라고 몰아가지? 전 그렇게 느껴지네요. 어차피 지금은 답이 없는 논제니 전 이만 합니다. | 25.07.20 09:52 | | |
(IP보기클릭)211.235.***.***
네 항공사 직원은 아니지만 항공 시스템 개발합니다 항공사로 출근은 하죠 아는 기장들 좀 있구요 제주항공 항공안전 시스템 개발도 참여했습니다 | 25.07.20 09:54 | | |
(IP보기클릭)211.235.***.***
그리고 저는 조종사의 잘못으로만 몰아간적 없습니다 항공사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구요 기체 정비불량도 의심됩니다 운항 스케줄도 문제구요 본문에도 있지만 기장의 피로도 누적도 문제입니다 어느 하나에서 원인을 찾으려는게 잘못된거죠 | 25.07.20 09:56 | | |
(IP보기클릭)211.203.***.***
(IP보기클릭)180.66.***.***
'가장 다수가 만족하는 쪽' 으로 참사 결론내는건 역사에 항상 있었던 일이죠. 아마 앞으로도 계속될 듯. 죽은 사람은 변론을 못하니. | 25.07.20 08:12 | | |
(IP보기클릭)211.235.***.***
그랬으면 더 문제죠 추력이 있는데 고어라운드 후 정상진입 못하고 100% 오버런으로 사고날것을 알면서도 활주로 역방향 중간지점으로 긴급착륙했다면 더 큰 문제입니다 | 25.07.20 08:24 | | |
(IP보기클릭)180.66.***.***
네일베에 특검하라는 댓글 웃기네 이거 특검하면 이재명 끌려나올거라는 미친 발상을 어떻게 하는거지
(IP보기클릭)121.169.***.***
미2친놈들이 미친소릴 하는 것 뿐 | 25.07.20 08:22 | | |
(IP보기클릭)112.149.***.***
? 윤썩열 강점기때 일어난일이라서 특검하면 윤썩열 가중처벌일텐데? 피융신들인가? | 25.07.20 08:39 | | |
(IP보기클릭)121.145.***.***
그 착륙 잘했는데 폭발한 사고아닌가? 끝까지 잘하셨다가 가신분한테 다 뒤집어씌우려고?
(IP보기클릭)211.235.***.***
사실 잘 착륙한건 아니고 고어라운드 시도하다 역방향 활주로 중간지점 착륙이 사고의 원인입니다 어떤비행기도 그렇게 착륙하면 100%오버런이라 동체착륙잘했다는 얘기만 나오는데 그 동체착륙이 이 사고의 원인부터 결과까지 수많은 과정중 유일하게 잘한거 딱한가지죠 | 25.07.20 08:26 | | |
(IP보기클릭)39.120.***.***
사고 원인은 둔덕이죠 안테나만 치고 나가면 직선상 장애물이 없어서 다죽진 않았음ㅋ 저상황에서 활주로 중간 지점에 내린것도 잘한거 맞고 비상상황에서 활주로 바깥에 충돌하듯내려놓고도 생존자 만들어서 영웅 된 케이스도 여럿있음 | 25.07.20 22:48 | | |
(IP보기클릭)39.120.***.***
무안 사고도 무안공항이 항공법을 준수해서 만들어졌었다면 최소 절반이상은 생존할 사고임. 사고원인 버드스트라이크 사망원인 공항내 불법구조물 ‘콘크리트둔덕‘임 | 25.07.20 23:00 | | |
(IP보기클릭)218.234.***.***
"저상황에서 활주로 중간 지점에 내린것도 잘한거 맞고" 정신나간소리 하지마세요 보통 착륙하다 고어라운드 하는 경우중에 하나가 터치다운 지점이 너무 지나치면 오버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시 뜨는겁니다 활주로 중간지점? 절대로 정상적이지 않고 잘한것도 아닙니다 무조건 오버런이고 조금 넘어가는 수준이 아니라 공항벽 뚫고 나가는 수준이예요 그리고 활주로는 끝엔 활주로종단 안전구역이 있습니다 오버런에 대비한 안전구역인데 그 구역도 넘어가면 그냥 끝난겁니다 로컬라이저는 그 구역 밖에 있었구요 애초에 넘어가면 안되는 곳으로 넘어간게 사고의 원인입니다 활주로종단 안전구역은 들어가지 말라는 물같은겁니다 죽을수 있으니 들어가지 말라는거예요 거기에 뭐가있던 실수던 사고던 들어가면 운좋으면 사는거지 안전을 보장 못한다는 의미고 사고의 원인은 거기까지 항공기가 넘어간게 원인입니다 | 25.07.21 00:55 | | |
(IP보기클릭)218.234.***.***
그리고 항공법에 준수한 구조물 맞습니다 부서지기 쉬운 구조물은 안전을 위한 활주로종단안전구역 안쪽에 대한 규정이고 그 밖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종단안전구역의 거리인데 무안공항은 190m입니다 공항마다 이 거리는 다 다른데 ICAO의 권고는 240m지만 이건 권고사항일 뿐이고 최소 거리는 90m 이상을 의무사항으로 하고있습니다 국내법으로도 건설당시 190m는 문제가 없었고 전세계 공항들이 지형에 따라 다 다릅니다 90m짜리 공항도 있죠 | 25.07.21 00:59 | | |
(IP보기클릭)211.235.***.***
"활주로종단 안전구역은 들어가지 말라는 물같은겁니다" 쓰고보니 글자하나 빼먹어서 큰 오해를 할수있는 문장이 되서 정정하면 활주로종단 안전구역 "밖"은 들어가지 말라는 물같은겁니다 | 25.07.21 08:52 | | |
(IP보기클릭)211.48.***.***
이게 유족들 빡친게 무안공항 둔덕에 대해서는 비공개 하겠다고 해서 터져버린거임. 할려면 다 공개하던가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211.235.***.***
동체착륙중 엔진이 활주로에 닿아 그렇게 보이겠죠 랜딩기어도 내릴수 없는 상태인데 역추진을 할수도 없고 추력을 상실해 오버런이 뻔한데도 활주로 중간으로 착륙할정도면 커버가 열렸어도 추력이 없는데 역추진이 되지도 않고 그냥 동체착륙중 벌어진거라 봅니다 | 25.07.20 09:09 | | |
(IP보기클릭)211.235.***.***
만약에 엔진이 살아있고 추력이 있는데도 고어라운드 후 정상진입하지 않고 활주로 역방향 중간지점으로 착륙한거라면 더 문제가 됩니다 | 25.07.20 09:24 | | |
(IP보기클릭)119.192.***.***
역추진 인한것으로 추정된다고하네요 한쪽만 돌아가는상태에서 역추진하면 오히려 위험하다고 | 25.07.20 13:00 | | |
(IP보기클릭)39.120.***.***
추력이 있는데도 글라이딩해서 기어도 안내리고 180턴해서 역방행으로 내린거면 그냥 곡예 자살비행이지. 상식적으로 추력 없는게 맞음 | 25.07.20 22:49 | | |
(IP보기클릭)218.234.***.***
네 추력상실해서 그렇게 할수밖에 없었겠죠 사고의 원인은 왜 추력을 상실했느냐입니다 | 25.07.21 01:00 | | |
(IP보기클릭)39.120.***.***
(IP보기클릭)218.234.***.***
아직 조사중인데 뭔소리야 | 25.07.21 01:0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