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 디렉터 유형석입니다.
게임을 개발하고 운영해 오며 개인적으로 참 잊기 힘든 순간들이 몇 번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 이벤트를 선보였던 날, 그리고 그에 대한 지휘관 여러분들의 반응을 하나하나 확인해 가던 그 짜릿한 시간들은 제 인생에서도 손꼽히는 감정의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6월.
다시 한번 저에게 큰 감동으로 남게 될 또 하나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시프티와 니케들이 실제 야구장 전광판에 등장하던 MLB 경기.
그리고 수개월간 정말 열과 성을 다해 준비했던 스텔라 블레이드와의 콜라보레이션까지.
지휘관 여러분들께서 콘텐츠를 즐기시는 모습과 커뮤니티에서 나누어 주신 다양한 반응들을 보며, 깊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스텔라 블레이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많은 분들이 요청해 주신 것처럼, 추후 이벤트 아카이브에 영구 등재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처음 경험하지 못하셨던 지휘관분들께도 언젠가 꼭 다시 기회가 닿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콜라보레이션 기간 동안 커뮤니티에 늘 좋은 이야기만 가득했던 것은 아닙니다.
캐릭터 스킬의 기능의 문제로 인해 솔로 레이드가 두 차례 연기되는 일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지휘관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렸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니케의 전투는 2D와 3D가 혼합된 독특한 형태를 지니고 있어, 개발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간혹 발생하곤 합니다.
버그를 완전히 원천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이런 문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QA 체계를 강화하고, 보다 조심스럽게, 그리고 최선을 다해 콘텐츠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안내
다가오는 8월에는 '솔로 레이드 명예의 전당', 정식 명칭 뮤지엄 콘텐츠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뮤지엄은 기존 솔로 레이드 보스들과의 전투를 다시 체험할 수 있는 아카이브 콘텐츠로, 과거의 솔로 레이드 스테이지들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뮤지엄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챌린지 모드
과거 솔로 레이드의 도전 난이도 스테이지를 그대로 재현하여, 해당 시즌 임의 수준의 유저 기록에 도전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해당 모드의 도전을 통해 기존 솔로 레이드에서 제공되던 테두리의 레플리카 버전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노리미트 모드
챌린지 모드에서 1위 유저의 기록을 넘긴 경우 해금됩니다.
입힌 피해량에 따라 스테이지의 단계가 증가하며, 5개 전투의 단계 총합에 따라 소소한 미션 보상과 함께 방주 내 랭킹에도 등록되오니 보스 전투를 즐기는 지휘관 분들께 소소한 일상 콘텐츠가 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올해 초 공유드렸던 로드맵에 따라 7월 중 캠페인 39~40 챕터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스텔라 블레이드 콜라보 준비 일정으로 인해 일정이 약간 조정되었습니다.
해당 캠페인 업데이트는 8월 초로 변경되었으며, 아울러 지상 콘텐츠 업데이트 시점도 함께 정리하여 곧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6월에 선보였던 협동작전 2.0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은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설문조사나 커뮤니티 모니터링을 넘어, 그동안 여러 채널에서 꾸준히 지적되어 온 불편사항들도 함께 정리하며 개선 방향을 검토 중입니다.
니케의 콘텐츠가 더 의미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하반기 편의 기능 업데이트 안내
7월에는 이상 개체 요격전 관련 편의 기능이 일부 추가됩니다.
그동안 지휘관 여러분들께서 이상 개체 요격전에서 어떤 보스를 상대해야 하는지 직관적인 정보 제공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일부 지휘관 분들께서는 특정 보스만 상대하는 경우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상 개체 요격전에서 획득 가능한 기업 장비들의 보유 현황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보유하지 않은 기업 장비가 드롭되는 스테이지에 대해서는 보상 항목이 강조 표시되어, 어떤 보스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면 해당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단순한 정보 표시에 그치지 않고, 장비 파밍 루트를 스스로 고민하고 찾아야 했던 기존 구조에 비해, 보다 명확한 선택지와 목표 의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의도한 개선입니다. 이상 개체 요격전에서 어떤 보스를 상대해야 하는지 매일 고민하던 과정이 생략되어 보다 간편한 일일 퀘스트 진행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8월 중에는 눈에 띄는 편의 기능 업데이트는 따로 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6월부터 이어진 대형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에 개발팀 전체 역량을 꽤 오랫동안 집중시키게 되었고,
8월은 캠페인 39, 40 챕터와 신규 콘텐츠인 뮤지엄을 업데이트하며 편의 기능 개선은 한 박자 쉬어가는 시점으로 보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만, 그 뒤를 잇는 9월에는 다시 한번 플레이 경험을 편리하게 해 줄 다양한 시스템 개선이 대거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전보다 한층 정돈된 개발 리듬 속에서,
‘지금 고치고 싶은 것’과 ‘앞으로 바꾸고 싶은 것’의 우선순위를 더욱 명확히 정리하고 실행에 옮기려 합니다.
지휘관 여러분께서도 8월 한 달,
콘텐츠 중심의 플레이를 마음껏 즐겨주시고,
저희는 그사이 조용히, 그러나 부지런히 다음 준비를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월에 적용될 신규 개선 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트라이브 타워 자동 도전 기능 추가
트라이브 타워에 자동 도전 기능이 추가됩니다. 트라이브 타워에서 자동 도전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클리어 후 별도의 조작 없이 다음 층으로 자동 진입하도록 개선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반복 진행의 피로도를 낮추고, 성장에 따른 스테이지 진입 템포를 더욱 매끄럽게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시뮬레이션 룸 개선
시뮬레이션 룸의 버프 체인 레벨 달성 조건을 다음과 같이 완화할 예정입니다.
- 2레벨 : 동일 체인 타입 3개 → 2개
- 3레벨 : 동일 체인 타입 3+3개 → 3개
- 4레벨 : 동일 체인 타입 6개 → 4개
- 5레벨 : 동일 체인 타입 8개 → 6개
이 개선을 통하여 보다 수월하게 버프 체인의 고레벨을 달성하여 시뮬레이션 룸과 오버클럭 도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투력, 버프 상태 등의 UI도 함께 개선되어, 스테이지 내부에서 보다 직관적인 정보 판단이 가능해질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니케 레벨 업 / 싱크로 디바이스 편의 기능 확장
싱크로 디바이스 관련하여 다양한 개선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항목을 확인 바랍니다.
- 싱크로 디바이스의 기본 제공 슬롯 5개 → 25개로 확장
- 특정 니케를 해제했다가 다시 장착할 경우 발생하던 재장착 쿨타임 제거
- 니케 자동 배치 기능 추가
- 레벨 200 미만 시 일괄 레벨업 기능
- 싱크로 레벨 업에 필요한 재료 부족 시 소비 아이템 자동 사용 기능
- 니케 레벨 초기화 시 필요 재화 무료화
총기 튜토리얼 강화
니케 상세 정보 페이지 내 무기 정보 팝업에 각 무기별 특징과 이를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니케를 획득하거나, 기존 니케의 특성을 다시 살펴볼 때보다 구체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단순 수치 비교가 아닌 전투 스타일 이해 측면에서의 개선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규 타입 몰드 추가
트라이브 타워와 다양한 방식으로 획득 가능한 신규 타입 몰드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신규 타입 몰드는 SSR을 확정적으로 모집할 수 있는 기능이 부여된 타입으로 기존 타워 보상을 유지하되, 신규 타입 몰드가 추가적인 보상으로 배치되는 방향으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니케의 서비스 역사가 짧지 않은 만큼 이미 클리어된 트라이브 타워 스테이지의 보상 제공 방식 등에 대해 아직 확정되지 않아 계속 논의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보상의 양이 향상될 것이고 부족하지 않도록 준비할 예정이오니 이번 개선을 기대하시는 지휘관분들께서는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도 우리 글로벌 버전에 연내에 순차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인 편의 기능들을 간략하게나마 안내드립니다.
소모품 사용 잠금 기능
실수로 소모품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개별 소모품마다 잠금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니케 리스트 내 관심 니케 등록 기능
특정 니케를 즐겨찾기 하듯 리스트 상단에 고정하거나, 육성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캠페인 콘텐츠 내 스토리 난이도 추가
보다 여유로운 전투 환경에서 스토리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난이도 옵션이 마련됩니다.
스토리 감상 순서 가이드 제공
사이드 스토리와 이벤트 스토리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어 온 니케의 메인 스토리를 보다 순차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추천 루트를 안내해 드릴 수 있는 기능을 준비 중입니다.
한계 돌파 및 코어 돌파 일괄 기능
기존에는 반복적인 연출과 터치를 통해 수동으로 조작해야 했던 돌파 기능들을 간소화하여, 일괄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니케 표정 리스트 확인 기능
캐릭터별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표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캐릭터 상세 보기 메뉴에 별도 UI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오늘은 몇 가지 주요 개선사항들만 추려서 먼저 소개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 개발 중인 다양한 기능 개선과 품질 보완 작업들이 예정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개발자 노트를 통해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지휘관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플레이하시는 순간순간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고 즐겁게 느껴지실 수 있도록,
작은 기능 하나에도 세심하게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승리의 여신: 니케>가 지휘관 여러분의 곁에서 오래도록 사랑받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운영과 개발 모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름이 깊어지는 7월,
지휘관 여러분을 위한 시즌 이벤트가 곧 찾아옵니다.
좌충우돌 해프닝과 미지의 비밀이 뒤섞인,
초호화 크루즈 유토피아호에서의 특별한 여름 이야기를 준비 중입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특유의 여름 분위기와 색다른 전개가 담긴 이번 이벤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또한, 여름 이벤트 기념 복각 모집과 무관하게 오래전에 등장했던 한정 캐릭터인 <앤 : 미라클 페어리>, <루피 : 윈터 쇼퍼>, <메어리 : 베이 갓데스>, <네온 : 블루 오션>, <아니스 : 스파클링 서머>, <헬름 : 아쿠아 마린>의 복각 모집 기회도 9월 중 진행될 예정임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뜨거운 여름, 시원한 웃음과 설렘이 함께하는 니케의 여름 이야기와 복각 모집이 지휘관 여러분께 즐거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개발팀 및 운영팀 일동
본문
[Multi] [니케] 2025년 7월 개발자 노트 [37]




2025.07.10 (15:06:19)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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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개선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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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중에 공지나 좀 빼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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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개선이랑 패치직전에 무한로딩마냥 멈춰버리는거좀 어떻게 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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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니케 안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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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한줄 적어놓은게 다냐? 로딩 개선 했다면서 콜라보 하니까 오히려 더 늘어남 지상컨텐츠 메인스토리 들어온다면서 연기되었는데 7월에 한다는건 요격전 편의 기능 나머지는 8월 9월에 들어온다는데 이것도 연기된것처럼 언제 들어올지도 모르는데 소통 진짜 안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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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개선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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쉿! | 25.07.10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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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이게 제일 시급한 건데..... | 25.07.10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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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 유입 늒네는 수니스 없어서 꼬왔던적이 꽤 있어서... | 25.07.10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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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개선이랑 패치직전에 무한로딩마냥 멈춰버리는거좀 어떻게 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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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한줄 적어놓은게 다냐? 로딩 개선 했다면서 콜라보 하니까 오히려 더 늘어남 지상컨텐츠 메인스토리 들어온다면서 연기되었는데 7월에 한다는건 요격전 편의 기능 나머지는 8월 9월에 들어온다는데 이것도 연기된것처럼 언제 들어올지도 모르는데 소통 진짜 안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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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징징을 되게 빙돌려 말하네 ㅋㅋㅋ | 25.07.10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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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은 개선했다는 말 없으니까 기대도 안했는데 이젠 pc클라 로딩중에 응답없음 까지 뜸 ㅋㅋㅋ | 25.07.10 15: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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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는 방송때 주지 모름? 이벤스 때문에 메인스가 밀리는게 말이되는 상황임? | 25.07.10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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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니케 안하지? | 25.07.10 1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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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중에 공지나 좀 빼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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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진심 왜 있는지 모르겠음. 게임 진입하고 나서 보여줘도 충분할껄 로딩을 멈추는 구조로되어있으면서 거기서 띄워줘야할만큼 중요한 공지는 한번도 못봤는데 말이죠... | 25.07.10 15: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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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들은이야긴데 이게 닌텐도인가에서 "스킬 일괄 레벨업or강화" 에 관한 특허가 있어서 니케뿐만아니라 다른곳에서도 못쓴다고 들은기억이있네요 | 25.07.10 17: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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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니 닌텐도가 아니라 사이게임즈네요 "스킬 일괄 레벨업 특허"로만 구글링하시면 관련 내용 찾아보실수있습니다 | 25.07.10 1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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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거 치고는 블루아카에도 있고 트릭컬에도 있는 기능이라 설득력이... | 25.07.10 17: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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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보통 중간에 아무 의미없이 레벨업 하는 구간을 넣거나 하는 식으로 우회하는 경우임. | 25.07.10 2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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