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쓰기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감동] 게임중에 가장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는게임 [36]


profile_image
profile_image (1656193)
108 | 36 | 37949 | 비추력 4877
프로필 열기/닫기
글쓰기
|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댓글 | 36
1
 댓글


(IP보기클릭)124.194.***.***

BEST
크리스 소이어 옹한테 지금 물어봐도 난 못해 그땐 젊었지 허허 한다는 전설의 작품
26.05.20 13:49

(IP보기클릭)220.124.***.***

BEST
그때도 감탄하면서했지만 지금봐도 안꿀리는 디테일 굉장함
26.05.20 13:40

(IP보기클릭)211.235.***.***

BEST

???:나는 테트리스라고 한다 조막만한 기판에서 X,Y축 움직임과 스프라이트 회전을 구현하지 그리고 매 조건마다 스코어링되는 점수가 다르다
26.05.20 13:42

(IP보기클릭)118.235.***.***

BEST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랑 1:1 매칭이 되는 저급언어고 어셈블러로 변환함. 그냥 가독성 아주 좋아진 기계어. C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을 해야하는 고급언어임. 완전히 다름..
26.05.20 13:56

(IP보기클릭)218.51.***.***

BEST
나중에 이식한다고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면서 이걸 어떻게 어셈블리로 짰냐고 머리 깨졌다고 ㅋㅋㅋ
26.05.20 13:49

(IP보기클릭)118.127.***.***

BEST
수천명이 달라 붙어서 그래픽만 좋은 등신 게임 많은 거 보면 모든 걸 조합해 내는 뛰어난 1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음.
26.05.20 13:53

(IP보기클릭)1.237.***.***

BEST
어셈블리어가 기계어랑 한끗 차이나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던데 ㅋㅋ
26.05.20 13:41

(IP보기클릭)220.124.***.***

BEST
그때도 감탄하면서했지만 지금봐도 안꿀리는 디테일 굉장함
26.05.20 13:40

(IP보기클릭)116.46.***.***

스즈하라 루루
명작은 시대를 타지않는다는걸 증명하지 | 26.05.20 13:46 | | |

(IP보기클릭)1.237.***.***

BEST
어셈블리어가 기계어랑 한끗 차이나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던데 ㅋㅋ
26.05.20 13:41

(IP보기클릭)211.234.***.***

Feed
그 정도는 아님 예전에 nscript한글화 하면서 어셈블러로 코딩해본 바로는 c할 줄 알면 어셈블러도 가능함 | 26.05.20 13:44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딮퍼플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랑 1:1 매칭이 되는 저급언어고 어셈블러로 변환함. 그냥 가독성 아주 좋아진 기계어. C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을 해야하는 고급언어임. 완전히 다름.. | 26.05.20 13:56 | | |

(IP보기클릭)211.234.***.***

편안한 집
원리가 아니라 난이도 말한거였는데... c에서 포인터 다룰줄 알면 어셈블러도 사용은 가능함 기계어는 아예 0101만 있자나... | 26.05.20 13:58 | | |

(IP보기클릭)118.235.***.***

딮퍼플
어셈블리어 난이도가 높은 이유는 플랫폼 (CPU 종류)이 달라지면 명령어 세트가 달라진다는데 있음 C는 아니잖아. 문법이 문서로 따로 정의되어있음. 난이도도 완전 다름. 물론 쌩 기계어보단 어셈블리어가 훨씬 쉽긴 함. | 26.05.20 14:02 | | |

(IP보기클릭)211.36.***.***

딮퍼플
c할 줄 알면 어셈블러도 가능함 이건 영어 쓸 수 있으면 라틴어 할 수 있음 수준의 과장이라고 봄 | 26.05.20 14:04 | | |

(IP보기클릭)118.235.***.***

딮퍼플
해보긴한겨? 어쌤은 if for 같은 제어문이 하나도 없는데.. | 26.05.20 14:12 | | |

(IP보기클릭)118.235.***.***

딮퍼플
C언어를 10년 넘게 했었지만 어셈블리어는 전혀 다른 언어라 생각. 어떤 레지스터를 쓸지, 값이 메모리에 있는지 레지스터에 있는지, 호출 규약은 뭔지, 스택 상태가 어떤지, 최적화를 어떻게 할지 등 문법이 다르다가 아닌 사고방식 체계가 다름. 하고싶은 말은 C언어좀 했다고 해서 어셈블리어가 쉽게 익숙해지지는 않음. | 26.05.20 15:05 | | |

(IP보기클릭)112.175.***.***

딮퍼플
얘는 어셈블러로 제로부터 코딩한게 아니고 이미 있는 nscript를 어셈블러로 일부 코드만 딸깍딸깍 수정한거라서 그렇게 말하는거 같은데 | 26.05.20 16:55 | | |

(IP보기클릭)14.47.***.***

딮퍼플
아는 많큼 보이는 법이지 | 26.05.20 20:23 | | |

(IP보기클릭)211.235.***.***

BEST

???:나는 테트리스라고 한다 조막만한 기판에서 X,Y축 움직임과 스프라이트 회전을 구현하지 그리고 매 조건마다 스코어링되는 점수가 다르다
26.05.20 13:42

(IP보기클릭)118.235.***.***

롱기누스가이우스카시우스
테트리스 원본이 뭐지 검색좀 해봐야게따 | 26.05.20 13:50 | | |

(IP보기클릭)183.101.***.***

롱기누스가이우스카시우스
둠이 안돌아가는 기기도 테트리스는 돌아가지... | 26.05.20 13:52 | | |

(IP보기클릭)112.166.***.***

쳇젠장할

무려 그래픽이 KOI8-RU 코드임 | 26.05.20 14:19 | | |

(IP보기클릭)124.194.***.***

BEST
크리스 소이어 옹한테 지금 물어봐도 난 못해 그땐 젊었지 허허 한다는 전설의 작품
26.05.20 13:49

(IP보기클릭)218.51.***.***

BEST
나중에 이식한다고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면서 이걸 어떻게 어셈블리로 짰냐고 머리 깨졌다고 ㅋㅋㅋ
26.05.20 13:49

(IP보기클릭)118.235.***.***

저런 사람이 있으니 C++도 느리다, C#은 폐기물이다 이런말이 오랫동안 돌지 ㅋㅋㅋ addi $a0, $a1, 10
26.05.20 13:50

(IP보기클릭)118.235.***.***

혼자 어셈으로 짠것도 대단한데 그렇게 만든 게임이 아주 재밌다는것도 대단함 엄청난 게임이야 진짜
26.05.20 13:51

(IP보기클릭)220.78.***.***

어릴때 정신줄놓고 한 게임임 ㅋㅋ
26.05.20 13:52

(IP보기클릭)118.127.***.***

BEST
수천명이 달라 붙어서 그래픽만 좋은 등신 게임 많은 거 보면 모든 걸 조합해 내는 뛰어난 1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음.
26.05.20 13:53

(IP보기클릭)118.235.***.***

질롯어택
저 뒤에도 수많은 게임이 나왔지만 플래닛 코스터정도를 제외하면 뭐.... | 26.05.20 13:59 | | |

(IP보기클릭)119.192.***.***

물론 당시는 아직 어셈블리어로 게임 만들던 사람이 아주 많던 시절이라 시도 자체는 딱히 신기한 건 아님. 그저 결과물이 너무 좋아서 놀라울 뿐.
26.05.20 14:00

(IP보기클릭)211.192.***.***

아미
99년 2002년 게임이라 아니지 않나? 당시만해도 그래픽카드들도 보급되고 DirectX나 OpenGL 같은 API 들도 많이 사용할 때라 일부 특수한 경우 빼고는 C/C++로 대부분 넘어갈때일 텐데 | 26.05.20 14:56 | | |

(IP보기클릭)58.232.***.***

아미
1980년대 얘기 하시네... 퀘이크1 나올 때가 이미 C가 주류였음 | 26.05.20 16:28 | | |

(IP보기클릭)112.175.***.***

둠둠춤
슈퍼패미컴도 개발은 어셈블리 였어서 저때에도 어셈블리로 게임 만들던 사람이 꽤 있긴 했을듯 | 26.05.20 16:58 | | |

(IP보기클릭)106.101.***.***

어셈으로 짤려면 머릿속에 메모리 영역과 메모리 주소 연산기가 통째로 들어가 있지 않는이상 안되겠던데....진짜 신기함
26.05.20 14:08

(IP보기클릭)220.85.***.***

방학때 아침부터 그냥 심심해서 한번 켜서 뭐 이거저거 하다보면 어느덧 해가 지고 있음..
26.05.20 14:54

(IP보기클릭)220.87.***.***

이 개발자가 알파고 기획한 사람 맞지?
26.05.20 15:33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58.29.***.***

주얼씨디로 사기전에 데모버전 30분제한 시나리오만 오지게 플레이한게 생각나네
26.05.20 15:33

(IP보기클릭)121.136.***.***

저거 개발 당사자가 코드 다시 봐도 이젠 이해못한다 그러던데 ㅋㅋ
26.05.20 16:33

(IP보기클릭)116.123.***.***

프로그래밍 언어만든다고 어샘블러 C계열 java계열 다 건들어봤지만 그중 어셈블러는 진짜... 규격외야. 근대 뭔가 어셈블러만의 묘한 매력이 있어. 어렵고 괴랄한데 자꾸만 끌리는.
26.05.20 16:47

(IP보기클릭)61.35.***.***

보통 롤로코스터 타이픈은 사람을 죽이기 위해 놀이동산 만드는게 아닌가
26.05.20 16:50

(IP보기클릭)211.234.***.***


기계어로 바로 하면 되는걸 왜 번거롭게 저러지?
26.05.20 19:09

(IP보기클릭)115.20.***.***

전공수업때 86보드 프로젝트할때 어셈블리어를 배웠는데 몇줄 짜보고 나면 C언어가 선녀로 보임
26.05.20 19:51


1
 댓글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