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d2b8\ub9ad\uceec","rank":0},{"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0},{"keyword":"\ubc84\ud29c\ubc84","rank":0},{"keyword":"\uba85\uc870","rank":0},{"keyword":"\ub9bc\ubc84\uc2a4","rank":0},{"keyword":"\uc820\ub808\uc2a4","rank":1},{"keyword":"\uc8fc\uc2dd","rank":-1},{"keyword":"\ub2c8\ucf00","rank":0},{"keyword":"\u3147\u3147\u3131","rank":0},{"keyword":"@","rank":5},{"keyword":"\uac74\ub2f4","rank":0},{"keyword":"\uc18c\uc8042","rank":1},{"keyword":"\uc720\ud76c\uc655","rank":"new"},{"keyword":"\uc6d0\uc2e0","rank":-2},{"keyword":"\ub358\ud30c","rank":1},{"keyword":"\ub9c8\ube44m","rank":"new"},{"keyword":"\uc824\ub2e4","rank":3},{"keyword":"\uc57c\uad6c","rank":"new"},{"keyword":"\ud398\uadf8\uc624","rank":"new"},{"keyword":"\uc18c\uc804","rank":1},{"keyword":"\ub77c\uc624","rank":"new"},{"keyword":"\ub9d0\ub538","rank":"new"}]
(IP보기클릭)59.21.***.***
타국을 정복한 고구려는 한국 역사가 아니라는 뜻인가?
(IP보기클릭)218.238.***.***
팩트는 구한말 때 청나라가 약한 모습을 보이니까 대한제국이 바로 만주지역에 무력행사를 한거 생각하면 타국을 정복 안한건 순전히 힘이 없어서 그런거라
(IP보기클릭)218.53.***.***
(IP보기클릭)59.21.***.***
그럼 고구려는 한국역사가 아닌건가?
(IP보기클릭)125.142.***.***
마소가 한국에서 잘나가기도 했고
(IP보기클릭)59.21.***.***
김해 가야는 그럼 어떻게 사라졌는가?
(IP보기클릭)59.4.***.***
??? : 야, 니들도 보니까 제국이었드만. 아 놔~ 그 제국은 그냥 이름뿐었다고!
(IP보기클릭)125.142.***.***
마소가 한국에서 잘나가기도 했고
(IP보기클릭)59.4.***.***
??? : 야, 니들도 보니까 제국이었드만. 아 놔~ 그 제국은 그냥 이름뿐었다고!
(IP보기클릭)123.254.***.***
제국주의 표방해서 제국이 아니라 그냥 삼한의 통합국이라 제국이라 한 거라고! | 26.04.19 10:51 | | |
(IP보기클릭)121.143.***.***
(IP보기클릭)218.232.***.***
(IP보기클릭)1.252.***.***
임나일본부설 이슈가 있기는 했는데.. 에오엠1시기 이슈였고 논란이 되자 바로 수정하기도 함. 물론 도키도키 하와와는 그런거 쌩깟을 것 같지만.. | 26.04.19 12:30 | | |
(IP보기클릭)210.94.***.***
(IP보기클릭)1.225.***.***
(IP보기클릭)211.243.***.***
출시 초기: 개사기 너프 이후: 타워러쉬+서포터 문명 포가튼 출시, 2차 너프 이후: 타워러쉬 원툴 결정판 리워크 이후: 그럭저럭 할만한 중급 문명 삼국지 DLC 이후: 화창과 로켓수레 찌르기가 강력한 상급 문명 참 다사다난한 문명임 ㅋㅋ | 26.04.19 11:07 | | |
(IP보기클릭)1.225.***.***
고증대로(?) 대장간이나 기병 쪽 좀 상향 해달라 했는데 핵죽창을 준 것에 대하여 | 26.04.19 15:42 | | |
(IP보기클릭)59.21.***.***
그럼 고구려는 한국역사가 아닌건가?
(IP보기클릭)59.21.***.***
[126일환]真-인환
타국을 정복한 고구려는 한국 역사가 아니라는 뜻인가? | 26.04.19 10:38 | | |
(IP보기클릭)59.21.***.***
[126일환]真-인환
김해 가야는 그럼 어떻게 사라졌는가? | 26.04.19 10:38 | | |
(IP보기클릭)189.222.***.***
그건 정복이 아니라 미개한 유목민들을 문명화 한거야! (아무말) | 26.04.19 10:39 | | |
(IP보기클릭)106.101.***.***
뭐 제국주의적관점에서 그저 내전이긴하지 ㅋㅋㅋ | 26.04.19 10:41 | | |
(IP보기클릭)118.235.***.***
우리 역사에서 정복자라 할만한 나라는 고구려 뿐이라, 고구려가 아니라 한국으로 나오면 정복자라 하긴 좀 애매하지? "정복하지 않았어요"는 틀린 말이 맞지만 | 26.04.19 10:42 | | |
(IP보기클릭)125.249.***.***
사실 조선도 정복국가라서 그것도 틀린말임. 물론 세종대왕님의 라스트 댄스 같은거긴 했는데 | 26.04.19 10:43 | | |
(IP보기클릭)211.234.***.***
4군6진은 고스톱으로 따왔냐 | 26.04.19 10:49 | | |
(IP보기클릭)118.235.***.***
정복을 한건 맞는데 "정복자"라고 할만큼이냐 하면 아니라는 거임 특히 훈족 스페인이랑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는 못되잖음 | 26.04.19 10:51 | | |
(IP보기클릭)106.101.***.***
저때는 문명 이름이 "한국인"으로 해서 추가되었지만, 모티브는 조선이고, 유일한 캠페인도 노량해전 1개 뿐인 | 26.04.19 11:07 | | |
(IP보기클릭)106.101.***.***
발해....는? | 26.04.19 11:13 | | |
(IP보기클릭)118.235.***.***
발해는 개인적으론 정복보다는 수복이라는 느낌인데 고구려 영토가 아닌곳도 먹었으니 정복이라 봐야겠네 | 26.04.19 11:14 | | |
(IP보기클릭)118.235.***.***
근데 그것도 "정복자"라고 할만한가 보면 그건 아니라 봄 옆에 훈족 스페인이 있다고 | 26.04.19 11:15 | | |
(IP보기클릭)218.238.***.***
팩트는 구한말 때 청나라가 약한 모습을 보이니까 대한제국이 바로 만주지역에 무력행사를 한거 생각하면 타국을 정복 안한건 순전히 힘이 없어서 그런거라
(IP보기클릭)1.239.***.***
그야 청나라가 기분나쁘게 굴었으니까 명나라 정도만 했어도 그정도는 안했을듯 | 26.04.19 10:39 | | |
(IP보기클릭)118.218.***.***
사실 그것도 커뮤에 과장되게 퍼졌다고 하더라 | 26.04.19 10:40 | | |
(IP보기클릭)183.96.***.***
ㄹㅇ체급 딸려서 그런거지 ㅋㅋ | 26.04.19 10:41 | | |
(IP보기클릭)119.199.***.***
중국이 너무 쎈데 어쩌겠음 ㅋㅋㅋ 우리나라는 신의주 루트 아니면 출병도 어려움. 그 댓가로 방어도 쉽지만. 고려 이전처럼 중국 체급이 해볼 만한 수준은 이미 옛적에 지나갔잖아. | 26.04.19 10:52 | | |
(IP보기클릭)14.54.***.***
팩트는 의화단 운동으로 마적 날뛰니까 그냥 백성 보호하러 병력 보낸거란거임 뭔 고작 200따리도 안되는 병력으로 만주를 어떻게 정복하냐 | 26.04.19 10:55 | | |
(IP보기클릭)222.237.***.***
당이후로 중원 제국들은 치기 힘들었고 열도나 만주쪽은 해볼만했는데 사람살기 죻같은땅들이라 ㅋㅋ | 26.04.19 10:59 | | |
(IP보기클릭)118.235.***.***
타국을 정복 안했는데 고려하고 조선 거치면서 영토가 늘어나는게 말이 되나 ㅋㅋㅋ | 26.04.19 11:03 | | |
(IP보기클릭)211.235.***.***
근데 국경선 불분명하다고 군대보내서 자국민 특수보호작전 하는건 침공이 맞긴 하지 않나...? | 26.04.19 11:04 | | |
(IP보기클릭)14.54.***.***
애초에 국가간 경계 지역에서 경계가 불분명한건 중세국가들이면 당연한거였음 그리고 우리는 협상하려 해도 청쪽에서 거부하고 멋대로 조선인들 만주족화 시켜버리는데 외세 끌여들여서 나라 박살낸거 욕하면서 우리 민족 지키러 가는건 왜 제국주의니 하면서 욕하는건지 모르겠네 게다가 윗대에도 말했다시피 의화단 운동이랍시고 마적때가 아얘 한반도로 침입한 시점인데 거기에 군대를 안보내? 현대에도 중동에서 국민들 납치당하면 파병보내는데? | 26.04.19 11:07 | | |
(IP보기클릭)36.38.***.***
(IP보기클릭)121.140.***.***
(IP보기클릭)220.76.***.***
(IP보기클릭)117.111.***.***
그래서 꼬라지가.... | 26.04.19 10:41 | | |
(IP보기클릭)116.44.***.***
(IP보기클릭)220.78.***.***
게임 홍보가 전혀 안됐던거 같은뎅 | 26.04.19 11:14 | | |
(IP보기클릭)89.147.***.***
(IP보기클릭)61.4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39.***.***
우리나라 땅에서 한거니 무효로 봐야지 | 26.04.19 10:40 | | |
(IP보기클릭)124.50.***.***
알제리는 프랑스 본토라고 하는 드립이 생각나는.. | 26.04.19 10:55 | | |
(IP보기클릭)14.32.***.***
(IP보기클릭)125.142.***.***
(IP보기클릭)1.252.***.***
근데 저 겜이 나온시기의 한국에대한 전세계 이미지를 생각하면.. + 제작초부터 잡힌것도 아니고 다 만들어갈때 갑자기 내려온 추가오더인탓에 저정도면 제작진도 최대한 노력했다고 봐야할지도?? | 26.04.19 12:26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8.53.***.***
(IP보기클릭)1.252.***.***
실제로는 인기가 축 늘어진 정도까지는 아니고 당시 온겜넷인가? 거기서 스타처럼 대회도 방송했을 정도로 인기는 있었음.. 물론 스타와 비교하면 맞는 말이지만.. | 26.04.19 12:20 | | |
(IP보기클릭)121.150.***.***
내 꼬추처럼 | 26.04.19 12:30 | | |
(IP보기클릭)211.235.***.***
아이구 저런..., | 26.04.19 16:16 | | |
(IP보기클릭)211.117.***.***
(IP보기클릭)211.58.***.***
(IP보기클릭)36.39.***.***
(IP보기클릭)58.224.***.***
(IP보기클릭)122.43.***.***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6.44.***.***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4.60.***.***
(IP보기클릭)218.156.***.***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80.6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8.156.***.***
(IP보기클릭)211.243.***.***
에이지2가 정복자에서 계속 방치되다 유저 MOD인 포가튼을 정식 DLC로 흡수하면서부터 다시 시리즈가 살아나기 시작했거든 문명권 단위로 출시하는 에이지2 DLC 특성상, 이후에 나왔으면 동북아 DLC가 나오지 않는 한 나오기 힘들긴 했을거임 | 26.04.19 11:09 | | |
(IP보기클릭)59.25.***.***
(IP보기클릭)99.233.***.***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1.243.***.***
저 이순신 장군?이 들어간 포스터는 원래 아즈텍인이 들어간 포스터였음. 한국 한정으로 저렇게 수정한것..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252.***.***
지금은 EA에 흡수된 웨스트우드의 레드얼럿2의 연합군 진영인 한국도 겜파일 뜯어보니 원래는 일본으로 설정하려고 했던게 안닌가 하는 의혹이 여기저기 보인다는거 보면 그당시 한국에서의 스타크래프트 판매량이 충격적이기는 했나봄..
(IP보기클릭)211.55.***.***
사실 개인이 산 것보다 PC방에서 산게 대부분이긴 했지만, 실제로 보이는 판매량이 저정도면, 시간 들여서 제대로 시장조사 하는 것보다, 일단 한국 요소 급조해서라도 들이대는게 낫다고 생각했겠지. | 26.04.19 13:03 | | |
(IP보기클릭)118.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