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b9bc\ubc84\uc2a4","rank":2},{"keyword":"\ud2b8\ub9ad\uceec","rank":-1},{"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1},{"keyword":"\ub125\uc2a8","rank":0},{"keyword":"\ubc84\ud29c\ubc84","rank":0},{"keyword":"\uba85\uc870","rank":4},{"keyword":"070","rank":2},{"keyword":"\uc820\ub808\uc2a4","rank":6},{"keyword":"\uc57c\uad6c","rank":10},{"keyword":"\uc774\ud130\ub110","rank":-2},{"keyword":"\uc9c0\ubc29\uc120\uac70","rank":-4},{"keyword":"\uc18c\uc8042","rank":1},{"keyword":"\uc5d4\ub4dc\ud544\ub4dc","rank":-7},{"keyword":"\ub2c8\ucf00","rank":-3},{"keyword":"\uc8fc\uc2dd","rank":1},{"keyword":"\uac80\uc5f4","rank":1},{"keyword":"\u3147\u3147\u3131","rank":-5},{"keyword":"\uc774\ud658","rank":2},{"keyword":"\uc820\uc2a8","rank":"new"},{"keyword":"\ub9d0\ub538","rank":"new"},{"keyword":"\uc18c\uc804","rank":0},{"keyword":"\ub9c8\ub77c\ud1a4","rank":-7}]
(IP보기클릭)218.235.***.***
악마적이야...
(IP보기클릭)58.29.***.***
반대로 원주민 부족에서도 간간이 흑인 노예를 부려 남부편에 든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IP보기클릭)183.109.***.***
???: "이게 흑기병이라는 부대구나?"
(IP보기클릭)14.46.***.***
이것이 제국의 전통적인 지배술. 분할통치와 이이제이인 것이다.
(IP보기클릭)175.196.***.***
"...내가 어린 소년이었을때 세상은 수우족의 것이었다. 태양은 수우족의 땅에서 뜨고 졌다. 전쟁이 일어나면 만명의 전사들이 출동했다. 그 전사들은 다 어디로 갔는가? 누가 그들을 죽였는가? 우리 땅은 어디에 있는가? 누가 그것들을 차지했는가? 내가 얼굴 흰 사람들의 땅을 한 뙈기라도 빼앗고 그들의 돈을 한 푼이라도 훔친 적이 있는가? 그런데도 그들은 날더러 도둑이라고 한다. 백인 여자가 혼자 있다고 내가 그 여자를 꾀거나 모욕을 준 적이 있는가? 그런데도 그들은 날 나쁜 인디언이라고 한다. 내가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걸 본 사람이 있는가? 내가 아내를 때리거나 아이들을 학대하는 걸 본 사람이 있는가? 내가 어떤 법을 어겼단 말인가? 내 것을 사랑하는 것이 잘못이란 말인가? 내 피부가 붉은색이라 사악하단 것인가? 내가 수우족이라서 그러는가? 내 아버지가 살던 곳에 내가 살고 있기 때문에? 내 부족과 인디언들을 위해서 죽으려는 것이 잘못이란 말인가?"
(IP보기클릭)110.46.***.***
이게 미국식 이이제이..?
(IP보기클릭)118.32.***.***
(IP보기클릭)218.235.***.***
악마적이야...
(IP보기클릭)183.109.***.***
???: "이게 흑기병이라는 부대구나?"
(IP보기클릭)118.41.***.***
야간에 안보이는데서 플린터락 머스킷 사정거리안에 들어오면 갑자기 눈만 보이더니만 다 죽음 야간 기동전 참가한 한 장교의 수필 중 일부 발췌 | 24.09.14 00:14 | | |
(IP보기클릭)110.46.***.***
이게 미국식 이이제이..?
(IP보기클릭)58.29.***.***
반대로 원주민 부족에서도 간간이 흑인 노예를 부려 남부편에 든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IP보기클릭)58.29.***.***
흑인 노예를 거느린 것고 사실 미국에게 빼앗긴 자산들을 벌충하기 위해서였다던데;; | 24.09.14 00:11 | | |
(IP보기클릭)121.75.***.***
고유의 문자로 된 신문까지 보급했을 정도로 "가장 유럽화된" 부족이 가장 흑인 노예를 많이 쓴 시점에서 그건 일반적인 경우라고 보기는 힘들 거 같아 | 24.09.14 00:24 | | |
(IP보기클릭)58.29.***.***
근데 그런 부족들이 인구가 가장 많았던 걸로 알고 있어서 | 24.09.14 00:25 | | |
(IP보기클릭)118.32.***.***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211.204.***.***
(IP보기클릭)14.46.***.***
이것이 제국의 전통적인 지배술. 분할통치와 이이제이인 것이다.
(IP보기클릭)125.130.***.***
(IP보기클릭)58.232.***.***
100만명의 인디언들을 학살하고 차지한 땅에서 평화와 자유를 외치는 미국인 쵝오!!!!! | 24.09.14 00:24 | | |
(IP보기클릭)175.196.***.***
"...내가 어린 소년이었을때 세상은 수우족의 것이었다. 태양은 수우족의 땅에서 뜨고 졌다. 전쟁이 일어나면 만명의 전사들이 출동했다. 그 전사들은 다 어디로 갔는가? 누가 그들을 죽였는가? 우리 땅은 어디에 있는가? 누가 그것들을 차지했는가? 내가 얼굴 흰 사람들의 땅을 한 뙈기라도 빼앗고 그들의 돈을 한 푼이라도 훔친 적이 있는가? 그런데도 그들은 날더러 도둑이라고 한다. 백인 여자가 혼자 있다고 내가 그 여자를 꾀거나 모욕을 준 적이 있는가? 그런데도 그들은 날 나쁜 인디언이라고 한다. 내가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걸 본 사람이 있는가? 내가 아내를 때리거나 아이들을 학대하는 걸 본 사람이 있는가? 내가 어떤 법을 어겼단 말인가? 내 것을 사랑하는 것이 잘못이란 말인가? 내 피부가 붉은색이라 사악하단 것인가? 내가 수우족이라서 그러는가? 내 아버지가 살던 곳에 내가 살고 있기 때문에? 내 부족과 인디언들을 위해서 죽으려는 것이 잘못이란 말인가?"
(IP보기클릭)156.146.***.***
(IP보기클릭)218.237.***.***
(IP보기클릭)218.237.***.***
이걸 또 이분법적으로 볼지 모르겠는데 그렇게 단순한 문제는 아니라는거임. | 24.09.14 00:17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53.***.***
같은 국가 사람끼리 벌어진 내전인데 청야전술 + 약탈을 해버린 것도 그렇고 북군 소속임에도 지독한 레이시스트라서 후대에 평가 많이 깎아 먹은게 큼 | 24.09.14 00:30 | | |
(IP보기클릭)211.217.***.***
(IP보기클릭)112.152.***.***
음 역시 답은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