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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10년 전의 게임계 vs 10년 후의 게임계 [121]
추천 247 조회 69017 댓글수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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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120.***.***
근데 또 10년후는 어찌될지모르는거야. 당장 첫짤 처음 나돌때는 이제 일본게임은 다 뒤졌어, 가 주류의견이었어
(IP보기클릭)119.71.***.***
동양 -> 서양 -> 동양 으로 패러다임이 왔다갔다하는데, 예전에는 말이 동양이지 일본게임이었다는 느낌이면 요즘은 일본뿐만이아니고 아시아라는 느낌인듯
(IP보기클릭)220.116.***.***
발더스 게이트 : 그릉가?
(IP보기클릭)36.39.***.***
ㅇㅇ 일단 그림체는 따라와야하겠더라 ㅠㅠ
(IP보기클릭)61.39.***.***
(IP보기클릭)36.39.***.***
그런데 갑자기 PC가!?
(IP보기클릭)106.101.***.***
저때 개껌 시기라 호응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말을 ㅈ같이해서 그정도 소리 들을정도 아닌데 니 새낀 존중도 없다고 욕도 들음
(IP보기클릭)124.62.***.***
플람베
근데 그림체는 둘째치고 재미가 덜한 작품도 많이나와... | 24.09.09 20:14 | | |
(IP보기클릭)223.38.***.***
플람베
양놈들 게임이 요즘 뇌절이 너무 심하고 자꾸 뭘 가르치려고들어... | 24.09.09 23:15 | | |
(IP보기클릭)183.99.***.***
플람베
그림체 포기하고 게임 하는 경우 아니면... 힘들더라... 내가 다른건 안해도 wow는 함.... 아예 캐릭터를 안봄. | 24.09.10 10:03 | | |
(IP보기클릭)59.1.***.***
플람베
예전부터 양키센스라고 해서 그림체는 우리랑 잘 안맞는것 같음 | 24.09.10 10:18 | | |
(IP보기클릭)220.116.***.***
발더스 게이트 : 그릉가?
(IP보기클릭)36.39.***.***
루리웹-1862239230
ㅇㅇ 일단 그림체는 따라와야하겠더라 ㅠㅠ | 24.09.09 20:08 | | |
(IP보기클릭)61.39.***.***
5324
| 24.09.09 20:09 | | |
(IP보기클릭)119.197.***.***
| 24.09.09 20:09 | | |
(IP보기클릭)221.155.***.***
사실 발더스 게이트나 사펑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서양", 즉 북미 스타일과 좀 다르긴 함. 사펑은 폴란드, 발게는 벨기에 에서 만들어 졌는데, 유럽은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 빼고는 PC가 게임 제작까지 깊게 파고 들지는 않은 편이긴 하지 | 24.09.09 20:14 | | |
(IP보기클릭)124.62.***.***
레이젤 12렙 찍고 6연타 박는 거 보면 은근 이뻐보임 | 24.09.09 20:15 | | |
(IP보기클릭)183.104.***.***
| 24.09.09 20:15 | | |
(IP보기클릭)121.166.***.***
발더스 게이트가 스텔라 블레이드 캐디로 나왔다면 매출이 우주돌파 했을듯 | 24.09.09 20:20 | | |
(IP보기클릭)211.59.***.***
본문 윗짤 나올때도 닌텐도는 잘나갔음 | 24.09.09 21:17 | | |
(IP보기클릭)118.235.***.***
그다지.. | 24.09.09 21:18 | | |
(IP보기클릭)39.7.***.***
지금도 대기권 돌파인데 부스터 달리는거라서 우주 돌파 가능했을것 같음. | 24.09.09 21:33 | | |
(IP보기클릭)210.117.***.***
하지만 그게 근본 양키스타일에 가깝지.않나..? | 24.09.09 23:40 | | |
(IP보기클릭)61.254.***.***
저때면 닌텐도 위유 아님? 위 전성기면 저런말 못하겠지 | 24.09.09 23:43 | | |
(IP보기클릭)211.59.***.***
ㅇㅇ 닌텐도는 힘든 시기 맞는데 닌텐도 퍼스트 파티 게임은 잘팔렸었거든 그렇듯 몇몇게임 들고와서 반례라고 들기는 좀 그렇다는 얘기였음 | 24.09.09 23:59 | | |
(IP보기클릭)125.143.***.***
10년전엔 프롬이 게임 잘 뽑고 있었음 | 24.09.10 00:11 | | |
(IP보기클릭)117.111.***.***
ㅋㅋㅋㅋㅋㅋ???? | 24.09.10 05:57 | | |
(IP보기클릭)121.155.***.***
... 그것도 따지고 보면 몇몇 게임일뿐 ... | 24.09.10 08:18 | | |
(IP보기클릭)211.234.***.***
저 얘기는 기술력 얘기임. 저 때 언리얼이랑 유니티 부상하고 그로 인해 서양 게임들은 퀄리티가 일관적으로 확 올라갔었음. 그에 반해 일본쪽은 자체 엔진 고집하면서 떨어지는 기술력으로 닌텐도같이 게임성으로 승부하는 그런 상황. 이후에 일본 게임사들도 상용엔진 많이 사용하면서 많이 나아졌지. | 24.09.10 08:55 | | |
(IP보기클릭)222.99.***.***
폭스엔진이라던가... | 24.09.10 09:52 | | |
(IP보기클릭)211.59.***.***
Braid, 슈퍼 미트 보이, FEZ 세 게임의 개발자들의 삶과 개발 과정 등을 찍은 다큐멘터리성 독립 영화 《인디 게임 더 무비》의 시사회 이후, '최근 일본 게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한 일본인 개발자[4]의 질문에 대해 구리다(It sucks)라고 답변하여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후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미안해요 질문자님. 하지만 그래도 일본 게임은 구려요.'라고 남김으로써 확인사살. 물론 마지막에 '난 일본 게임이 싫다는 뜻이지 일본인과 일본 자체는 사랑합니다.'라며 선을 그어두었다. https://namu.wiki/w/%ED%95%84%20%ED%94%BC%EC%89%AC#s-4.2 기술력 얘기 아님 | 24.09.10 14:39 | | |
(IP보기클릭)222.121.***.***
발더스 게이츠도 선택지는 준다고는 하지만 동성동료들 연애 배드씬이 존재해서 좀 그랬음. 그 씬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동료우대하고 전투 파트너로 종종 써댔는데 갑자기 왠 갑툭튀 동성연애씬 이후로 팍 식어버리고 동성 애들 다 내보내고 이성으로만 파티짜서 플레아함. | 24.09.10 14:50 | | |
(IP보기클릭)220.120.***.***
근데 또 10년후는 어찌될지모르는거야. 당장 첫짤 처음 나돌때는 이제 일본게임은 다 뒤졌어, 가 주류의견이었어
(IP보기클릭)36.39.***.***
슬리핑캣
그런데 갑자기 PC가!? | 24.09.09 20:09 | | |
(IP보기클릭)118.235.***.***
ㅇㅇ 실제로 저 짤 나왔을 때도 여기서도 맞말이라는 말 많았으니까 | 24.09.09 20:09 | | |
(IP보기클릭)49.165.***.***
는 불사조같이 부활. | 24.09.09 20:10 | | |
(IP보기클릭)121.135.***.***
저때 캠콤이 개껌이라고 불리고 블자가 갓 게임 회사였을때니까.. 저 이후로 서양쪽 게임 개발에 대규모 자금 유입되면서 지금 상황까지 온거고... | 24.09.09 20:11 | | |
(IP보기클릭)220.94.***.***
캡콤이 아수라 DLC로 ㅁㅁ내고 와인 사업한다 하던 시절... 심지어 업계인들도 필 피쉬가 맞는말 했다고 옹호했으니까 | 24.09.09 21:51 | | |
(IP보기클릭)220.94.***.***
그리고 당시에도 '일본게임 ↗같다고는 해도 그렇게 면전에 대놓고 무안을 줬어야 했냐'는 비판도 있었음 | 24.09.09 21:52 | | |
(IP보기클릭)121.135.***.***
저 때도 미국+전유럽 > 일본 이거였지 미국이나 전유럽으로 나누는 순간 일본이 이기던 시절임 | 24.09.09 23:19 | | |
(IP보기클릭)112.148.***.***
그러니까 저런 짤이 도는거지 화무십일홍 권불십년이 괜히 나오는 말이겠음 | 24.09.09 23:50 | | |
(IP보기클릭)118.235.***.***
플스3 시절에 일본 제작사들이 유독 맥을 못췄음 유비가 에지오 3부작 같은거 찍어내던 시절 | 24.09.10 02:51 | | |
(IP보기클릭)211.177.***.***
| 24.09.10 06:32 | | |
(IP보기클릭)183.106.***.***
사실 와인 사업은 캡콤이 한 게 아니라 캡콤 회장이 한 거긴 한데 그 시절 캡콤의 아웃풋이 너무 개판인 데다 그 와인 사업 뉴스도 게임 뉴스 쪽으로 올라오는 바람에... | 24.09.10 07:39 | | |
(IP보기클릭)106.240.***.***
와인사업은 되게 잘못전해진게 캡콤 자산으로 했던 사업도 아니었고 그당시 사장이 자기 돈으로 했던 사업이라 크게 문제될 건 아니었음 뭐... 그래도 그당시 캡콤 행보는 욕먹을만 했지 | 24.09.10 08:15 | | |
(IP보기클릭)119.71.***.***
동양 -> 서양 -> 동양 으로 패러다임이 왔다갔다하는데, 예전에는 말이 동양이지 일본게임이었다는 느낌이면 요즘은 일본뿐만이아니고 아시아라는 느낌인듯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210.103.***.***
서구권 게임중에서도 평이 좋은 여러 회사들 보면 중소규모 개발사들인거 보면 대형 개발사 몰락과 중소 개발사의 강세라 봐도 될 듯 함. | 24.09.09 20:12 | | |
(IP보기클릭)1.211.***.***
덩치가 커지고 자금력 많아지면 더 좋은 게임들을 많이 찍어낼 줄 알았는데 오히려 반대였다는 것도 신기한 부분이긴 함 | 24.09.09 20:13 | | |
(IP보기클릭)210.103.***.***
우리가 그 시기를 먼저 겪어서 넥슨처럼 그걸 넘어서서 여러 시도로 좋은 게임 만들 수도 있고 NC처럼 하던 거만 해야 한다는 강박에 망할 수도 있다고 생각도 함. | 24.09.09 20:14 | | |
(IP보기클릭)119.105.***.***
크기보단 은퇴주기일듯 대박낸 개발자가 사내에서 적폐가되고 10~20년 지나서 걔네가 은퇴하는 시즌즈음해서 새로운 도전도 많이하고 그럼 | 24.09.09 21:08 | | |
(IP보기클릭)122.45.***.***
정확히는 지금 서구권 게임사들 인력난이라 그럼. 능력 있는 플머,개발자들은 전부 ai나 빅테크 기업에 가지 게임회사에 있을이유가 없고 일러레나 아트인력들은 자영업함. 10년전에 개발 인터뷰 영상에서 뿔테 안경쓰고 더벅 머리 코쟁이 너드들이 점점 사라지고 빨주노초파남보 염색하고 팔뚝에 문신한 페미전사들이 유독 많이 보이는게 괜히 그럴까? | 24.09.09 21:13 | | |
(IP보기클릭)106.101.***.***
저때 개껌 시기라 호응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말을 ㅈ같이해서 그정도 소리 들을정도 아닌데 니 새낀 존중도 없다고 욕도 들음
(IP보기클릭)27.110.***.***
개껌? 캡콤 얘기 말하는거임? | 24.09.09 20:17 | | |
(IP보기클릭)211.235.***.***
한때 캡콤이 개껌이라거 불리던 시기가 있었음 | 24.09.09 20:21 | | |
(IP보기클릭)106.101.***.***
ㅇㅇ 아케이드 시절 감각으로 pc 시장 운영하다가 욕 처먹던 시절 말하는거 아케이드는 적당히 버전업해도 타이틀 갈이로 새로 팔아도 됐지만 pc시장은 아니였으니 | 24.09.09 20:23 | | |
(IP보기클릭)27.110.***.***
그건 나도 아는데 여기서 개껌 얘기가 왜 나오나 해서. 일본게임 전체에 대해 얘기하는거지 저일본인이 캡콤사원도 아니잖아 ㅇㅇ | 24.09.09 20:24 | | |
(IP보기클릭)122.43.***.***
저당시에 어그로를 가장 많이 끌고 잇던게 당시 개껌이라 더 그럴걸. 저 말 했을때 쯤에 나왔던게 아수라의 분뇨인데다 와인사업 하니 어쩌니 하면서 입까지 털어대면서 어그로란 어그로는 다 끌었으니까. (최소한 다른 일본 제작사들은 게임을 못만들지언정 입을 털진 않았으니 뭐...) | 24.09.09 22:41 | | |
(IP보기클릭)112.145.***.***
스트리트파이터 4 버전 보면 이해 가실듯 슈퍼 하이퍼 울트라 뭔가 계속 붙었던 ㅋㅋ | 24.09.10 08:24 | | |
(IP보기클릭)222.99.***.***
갓콤이 개껌소리 듣고 위닝일레븐은 피파한테 따여버리고 스쿠에니는 파판14 1.0내서 말아먹고... 웬만한 일본게임기업이 세대변화를 못 쫓아가던 시기였음 | 24.09.10 09:56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20.94.***.***
당장 저 필 피쉬부터가 worked에 심취해서 조이퀸 사건 등으로 개같이 나락간 케이스임 ㅋㅋ | 24.09.09 21:58 | | |
(IP보기클릭)61.39.***.***
(IP보기클릭)112.162.***.***
뒤바뀐 운명
(IP보기클릭)218.154.***.***
와 이 갓겜충 만화 | 24.09.09 20:11 | | |
(IP보기클릭)211.119.***.***
결국은 취ㅈ하는 갓겜충 주인공 ㅋㅋ | 24.09.10 09:26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0.100.***.***
그리고 과감히 트리플 a급에도 투자도 할 수 있어짐 | 24.09.09 20:15 | | |
(IP보기클릭)220.84.***.***
(IP보기클릭)210.103.***.***
이것도 10년동안 하다보니 우리 도저히 내부 기술력갖고는 못해먹겠네요. 하면서 언리얼 유니티로 동서 가릴 거 없이 다 갈아탄 덕분에 ㅋㅋㅋ | 24.09.09 20:15 | | |
(IP보기클릭)106.101.***.***
그나마 인원 바뀌어도 가이드해주던 관리급이 성추문으로 내쫒기고 개발이 ㅈ된거보면 진짜 교체가능했던 구조는 아니였던거지 | 24.09.09 20:16 | | |
(IP보기클릭)220.84.***.***
ㅇㅇ 과거 '서양회사의 기술적 유연함이란 이점'이란 건 이미 업계 전반에 다 적용되어버림. ㅋㅋ | 24.09.09 20:16 | | |
(IP보기클릭)220.84.***.***
나름 공룡이라 할 수 있던 블리자드와, UBI의 몰락을 보면 진짜 '서양 개발사는 저 구조로 앞으로도 경쟁력 유지 가능한가?'란 생각 밖에 안 들어. ㅎㅎ | 24.09.09 20:17 | | |
(IP보기클릭)210.2.***.***
(IP보기클릭)220.81.***.***
(IP보기클릭)210.100.***.***
그리고 PC들은 자멸하고 있음 | 24.09.09 20:16 | | |
(IP보기클릭)106.253.***.***
(IP보기클릭)122.40.***.***
(IP보기클릭)211.235.***.***
콩코드 하나가지고 걸고 넘어지는게 아니라 근 몇년간 대형 게임사들이 삽질한게 쌓인거임 유비 블자 EA 베데스다 등등 | 24.09.09 20:29 | | |
(IP보기클릭)14.6.***.***
플스 만드는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는 미국이 본사임 -미국 켈리포니아에 본사가 있으며 등기가 미국으로 되있음 PS5 나올당시 아시아 지부와 미국지부간의 주도권 싸움이 심해져서 일본이 역차별 당하는 사태까지 발생했음 -물량을 모자르게 준다던지 가격올릴때 일본을 우선 올리고 미국을 후순위로 올린다던지. -일본어권 직원을 배제하는 영어권 위주의 차별적인 소통 체제는 유명함 | 24.09.09 20:36 | | |
(IP보기클릭)122.43.***.***
지금 서양의 유명 게임 제작사들의 상황을 보면 솔직히 저 시기에 비하면 몰락이라고 말해도 별로 위화감이 없어 보이는건 사실이잖음. | 24.09.09 22:47 | | |
(IP보기클릭)122.254.***.***
기존 잘나가던 서양 게임회사는 허점을 드러내고, 세대교체라도 하려는 건지 새로운 회사들이 명작을 하나씩 내기 시작하는 듯. 이 추세로 또 10년이 지나면, 이제 막 이름을 날리기 시작한 회사들이 번듯한 대형 회사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지. | 24.09.10 00:21 | | |
(IP보기클릭)222.100.***.***
(IP보기클릭)121.155.***.***
... 4k는 또 뭐임? ... 게임 새로 나옴? ... | 24.09.10 08:25 | | |
(IP보기클릭)211.234.***.***
10년전에 넥슨이 2024년 세계 7위 평점 게임을 배출한다고 예언하면 정신나간놈이란 소리 들었겠지
(IP보기클릭)118.235.***.***
이렇게 놓고보니 아시아 게임들이 상위권을 그냥 점령했네요. 그러나 볼드모트도 아니고 PC가 문제라고 말을 못하니 서양겜사들은 더 나락으로 갈거라 봅니다. | 24.09.10 00:32 | | |
(IP보기클릭)222.99.***.***
겉으론 그래도 내부적으론 PC 때려치고 있을거임. 3000억 적자가 남말이 아니게될수도 있으니... | 24.09.10 09:58 | | |
(IP보기클릭)59.1.***.***
PC들의 징글징글한 생명력 때문에 절대 못때려칠거라 생각합니다. 지들의 높은 지적 수준을 나타내는게 다양성 PC이니 안바뀔것 같습니다. 걱정스러운건 이젠 전통있고 팬많고 인기있는 기존 IP로만 활동할것 같다는거네요. 지들이 만든 IP는 망했으니까요. | 24.09.10 13:12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39.7.***.***
그냥 못만드는 애들이 재료탓하는걸 왜 자꾸 합리화시키지 걔들이 pc빼고 게임 만들었으면 잘만들었겠나 | 24.09.09 20:21 | | |
(IP보기클릭)125.134.***.***
캬 서윗 하네요 | 24.09.09 21:00 | | |
(IP보기클릭)49.229.***.***
유일하게 문제없어보이는 백인 남자 이름이 게이ㄹ… | 24.09.10 00:58 | | |
(IP보기클릭)121.143.***.***
(IP보기클릭)14.6.***.***
오공과 스텔라는 24년도 게임이고 P의 거짓은 23년도 게임이니까요 | 24.09.09 20:40 | | |
(IP보기클릭)121.155.***.***
... 스텔란 또 왜? ... | 24.09.10 08:27 | | |
(IP보기클릭)14.50.***.***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0.90.***.***
(IP보기클릭)61.43.***.***
계속 언급하는게 발더스3만 나오죠? 그만큼 서양 게임 부진이 심각하다는거죠. 그리고 닌텐도 게임들은 사람들이 언급조차 안 하고 있죠? 일본은 조졌던 시기에도 닌텐도 하나만으로 가치가 있었는데, 요즘은 대충 캡콤 프롬만으로도 떡을치죠. | 24.09.09 2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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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발더스3가 나온 시기와 그 이후에 발매된 게임들 중에 반론의 예시로 들만한 게임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 보면 됨. 일단 난 운영때문에 조지기 전의 헬다이버2 제외하곤 딱히 떠오르는게 없어... | 24.09.09 2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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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때랑 비교하면 위기 맞지. 일단 덩치로 손가락에 들어가던 유비가 지금 ㅂㅅ이고 당시에는 소니 상대로 사실상 이겼다고 볼 수 있는 마소였는데 그 마소가 베데스다에 액블 다 인수했으면 지금 손오공 베지타 퓨전 급이어야 하는데 야무치 크리링 퓨전한 수준이니까 당장 저 말한 놈 회사도 망했음. 저때면 닌텐도도 위유로 삽질할 때 일텐데. 그야 말로 일본쪽에서 사람 구실은 프롬만 하고 있던 때 | 24.09.09 2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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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씨 진짜네 왜 이제야 알았짘ㅋㅋㅋㅋㅋㅋ | 24.09.09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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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피쉬새끼가 리스펙해줬다고 진짜 믿는놈 나오기전에 빨리 바꿔랔ㅋㅋㅋㅋㅋ | 24.09.09 2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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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바꿈 지적해줘서 고맙다 나도 순간 이게 왜 문제지 싶었는데ㅋㅋㅋㅋㅋ | 24.09.09 22:4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