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이세돌 "컴퓨터가 창의적일줄은 몰랐다".JPG [53]




(5624719)
235 | 53 | 57826 | 비추력 13942
프로필 열기/닫기
글쓰기
|

댓글 | 53
1
 댓글


(IP보기클릭)39.7.***.***

BEST
하지만 쾌락은 인간에게 배워야 할껄? 요 ai녀석 임신해라 우랴우럇!!
23.09.19 23:25

(IP보기클릭)104.28.***.***

BEST
인간이 인간 기준의 창의성을 여태껏 너무 과대평가 하고 있던 걸지도
23.09.19 23:24

(IP보기클릭)220.77.***.***

BEST
알파고 이후로 바둑 기사들이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 사서 인공지능이랑 바둑 둔다고함.. 성능이 좋을수록 좋은 수를 둔다고 함
23.09.19 23:25

(IP보기클릭)175.195.***.***

BEST
바둑기사들 필수품이 고성능 글카라고 하니...
23.09.19 23:24

(IP보기클릭)118.235.***.***

BEST

이제 포커 하심
23.09.19 23:29

(IP보기클릭)118.235.***.***

BEST
한 분야의 정점을 찍어본 사람다운 답이구나...
23.09.19 23:26

(IP보기클릭)121.164.***.***

BEST
인간은 창의성을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거라고 착각하고 있었을 뿐이었던거지. 결국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서 창작물을 만들고 이 데이터가 누적되어 새로운 창작물을 낳는 순환이었을 뿐인건데 ㅋㅋㅋ
23.09.19 23:27

(IP보기클릭)104.28.***.***

BEST
인간이 인간 기준의 창의성을 여태껏 너무 과대평가 하고 있던 걸지도
23.09.19 23:24

(IP보기클릭)221.165.***.***

초전도국밥
하지만 인간이 인간보다 뛰어난 무언가를 창조한것 자체로도 엄청난 일이니까 나는 인간의 창의성은 대단하다 생각함 Ai가 앞으로 얼마나 발전할지는 몰라도 Ai가 ai를 뛰어넘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을까싶음 | 23.09.19 23:31 | | |

(IP보기클릭)221.1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스모스창고
난 ai보다 더 뛰어난 ai를 말하는게 아니라 인간과 ai같이 종 자체가 달라지는 무언가는 만들기 쉽지 않을거라봄 인공적인 지능 그 이외의 종 자체가 달라질 무언가가 또 뭐가 있을까요 | 23.09.19 23:35 | | |

(IP보기클릭)180.65.***.***

루리웹-8823117952
... ai란게 어차피 인간이 생각하는 걸 흉내내는 건데 ... 뭔가 다른 게 만들어질 거라는 건 그다지 ... 뭐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 | 23.09.19 23:57 | | |

(IP보기클릭)121.179.***.***

루리웹-8823117952
종 자체가 달라진다는 정의가 뭐임? AI가 자신을 계속 개선하다가 완전히 다른 기반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한다면 그건 새로운 종으로 부를 수 있는 거 아닌가? 애초에 정의 자체가 굉장히 모호한 걸 가지고 가능하다 불가능하다를 논하는 건 넌센스라고 봄 | 23.09.20 00:05 | | |

(IP보기클릭)218.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스모스창고
음악이란것도 화성학이라는게 있고 사람들이 아름답다 듣기좋다라는 공식이 정해져있으니 ai가 충분히 학습하고 인간기준에서 창의적인걸 만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미술도 마찬가지고 | 23.09.20 00:39 | | |

(IP보기클릭)199.7.***.***

루리웹-8823117952
그 대단한 인간의 창의성으로 "AI를 뛰어넘는 무언가를 만든 AI"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그게 아니라면 인간의 창의성은 인간보다 뛰어난 무언가를 만들 정도는 돼도 "스스로를 뛰어넘는 걸 만들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 정도로 대단하진 않은걸까? | 23.09.20 04:36 | | |

(IP보기클릭)175.195.***.***

BEST
바둑기사들 필수품이 고성능 글카라고 하니...
23.09.19 23:24

(IP보기클릭)39.7.***.***

BEST
하지만 쾌락은 인간에게 배워야 할껄? 요 ai녀석 임신해라 우랴우럇!!
23.09.19 23:25

(IP보기클릭)218.53.***.***

루리웹-5994867479
컴퓨터 내적회로에 보상체계가 생기면 진짜 어떻게될지 궁금하긴함 전원내려도 어디서 전기끌어와서 연산돌리려나.. | 23.09.19 23:27 | | |

(IP보기클릭)122.38.***.***

루리웹-5994867479
AI야 미안해.... | 23.09.19 23:28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5994867479
스카이넷: 졷간... 멸종시킨다..! | 23.09.19 23:32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5994867479

| 23.09.19 23:32 | | |

(IP보기클릭)180.65.***.***

루리웹-5994867479
... 어차피 인간의 쾌락도 창의와는 거리가 먼데 ... 머리에 도파민 스위치 달면 끝 ... | 23.09.19 23:54 | | |

(IP보기클릭)121.88.***.***

루리웹-5994867479
근데 솔직히 모쏠아다들보다 쾌락에 대해선 AI가 더 잘알거 같음 | 23.09.20 00:39 | | |

(IP보기클릭)199.7.***.***

밤끝살이
알파고에 적용된 강화학습이 이미 보상 체계를 기반으로 하잖아 생물학적 쾌락은 아니어도 나름 더 수치적이고 직접적인 보상인데 | 23.09.20 04:40 | | |

(IP보기클릭)175.118.***.***

루리웹-5994867479
하.. 이씨빡새끼 내감동... | 23.09.20 17:36 | | |

(IP보기클릭)112.169.***.***

루리웹-5994867479
와랄랄랄 못참지!! | 23.09.25 23:11 | | |

(IP보기클릭)58.123.***.***

오..그렇네..
23.09.19 23:25

(IP보기클릭)121.132.***.***

레알 프로기사들 알파고 바둑보면서 공부함.
23.09.19 23:25

(IP보기클릭)220.77.***.***

BEST
알파고 이후로 바둑 기사들이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 사서 인공지능이랑 바둑 둔다고함.. 성능이 좋을수록 좋은 수를 둔다고 함
23.09.19 23:25

(IP보기클릭)118.235.***.***

BEST
한 분야의 정점을 찍어본 사람다운 답이구나...
23.09.19 23:26

(IP보기클릭)121.164.***.***

BEST
인간은 창의성을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거라고 착각하고 있었을 뿐이었던거지. 결국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서 창작물을 만들고 이 데이터가 누적되어 새로운 창작물을 낳는 순환이었을 뿐인건데 ㅋㅋㅋ
23.09.19 23:27

(IP보기클릭)223.38.***.***


진짜 매트릭스처럼 되냐 ㄷㄷㄷ
23.09.19 23:28

(IP보기클릭)183.101.***.***

저런 스포츠 분야는 몰라도 업무 분야는 배워서 하기보단 그냥 갈아치겠지...
23.09.19 23:28

(IP보기클릭)39.117.***.***

조만간 일자리도 다 뺏길 거라구...ㅠ
23.09.19 23:29

(IP보기클릭)118.235.***.***

BEST

이제 포커 하심
23.09.19 23:29

(IP보기클릭)116.42.***.***

23.09.19 23:30

(IP보기클릭)221.156.***.***

창의성도 결국 수십,수만가지 경우의 수 중에 남들이 발견 못/안한 유효한 수중 하나인 거니까 결국 끝없는 시행횟수로 돌리다보면 나오고, 최적화 까지 된다는 거겠지...
23.09.19 23:31

(IP보기클릭)199.7.***.***

도시수색←
사실 바둑이 100년 걸릴거라는 얘기가 나왔던 건 그 끝없는 시행횟수가 우주 전체의 원자 수보다도 많은, 무한에 가까운 숫자였기 때문에 나왔던 말이지. 알파고가 충격을 줬던 건 그 끝없는 시행횟수를 전부 시도할 필요 없이, 보상-학습 체계를 통해 굉장히 적은 횟수만으로도 최적에 근사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거였고. | 23.09.20 04:51 | | |

(IP보기클릭)112.187.***.***

인간은 집단지성으로 봐야... 몇천, 몇만년에 걸쳐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지식을 쌓아올리고 후세로 전할 수 있다는 게 굉장한거지 개개인으로 보자면 뛰어난 건 극히 일부고, 그 일부조차도 세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는 경우는 손에 꼽을 듯
23.09.19 23:31

(IP보기클릭)118.45.***.***

바둑역사 최후의 인간 최고수는 결국 이세돌 사범...
23.09.19 23:32

(IP보기클릭)221.164.***.***

지금의 AI가 내놓는 결과물이 '창의적' 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걸까? 사실 인간의 '창의적' 이라는 행위도 뇌의 어떠한 연산에 의해 나온 결과물인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스타일들을 학습하고 나온 결과물인 것은 아무도 부정할수가 없다. 현재의 생성형 AI는 어떤 연산과정이 들어가는지는 기술적으로 과정을 알고 있지만 그 결과물이 인간이 생각치 못하던 것인 것들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럼 인간의 뇌가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 기술적으로 완전히 해석된다면 인간은 정말 창의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 현재로서는 인간이나 생성형 AI나 기존의 결과물들을 학습해서 새로운 것을 생성한다는 것에서 별 차이가 없긴 하다.
23.09.19 23:36

(IP보기클릭)19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딸깍딸깍
강화학습 얘기하는데 웬 저작권 | 23.09.20 04:47 | | |

(IP보기클릭)122.56.***.***

615104427919...
연관이 없지는 않지 근데 왜 바둑 ai 얘기하는데 다른 분야를? | 23.09.20 08:38 | | |

(IP보기클릭)172.103.***.***

쑤퍼유저_관리-28945492
바둑 ai가 강화학습이고 강화학습 분야에서는 데이터셋 저작권이 이슈 나온 게 없는데; 생성형 AI랑 혼동한 게 아닌지 | 23.09.20 14:01 | | |

(IP보기클릭)49.165.***.***

중요한 건 재미가 없어짐
23.09.19 23:39

(IP보기클릭)223.39.***.***

Ai바둑 따라만 해서 승률 올리는게 무슨 의미가 있지싶긴할듯 사람 계산 능력이 ai급이 못되니 결국 단순 도구가 아니라 ai가 사람을 끌고다니는 형태가 되는데...
23.09.19 23:42

(IP보기클릭)122.43.***.***

이청자
바둑의 정점에 선 사람이 ai를 단순 승률 기계가 아니라 사람을 가르치는 스승의 수준이라고 인정한 거임. | 23.09.19 23:53 | | |

(IP보기클릭)122.43.***.***


이런 거 너무 좋아요.
23.09.19 23:52

(IP보기클릭)211.234.***.***

ㄹㅇ 저때 이후로 기존의 바둑이 싹 갈려나가고 죄다 알파고. 인공지능 수 따라두길래 낭만 다 뒤졌다 싶어서 바둑 그만뒀음
23.09.19 23:52

(IP보기클릭)124.52.***.***

이세돌정도 되는사람이 하니까 신빙성이 있어 보이는 말이지.
23.09.20 01:15

(IP보기클릭)119.193.***.***

알파고 이후로 바둑 그만둔 사람 상당히 많았지 싶던대
23.09.20 01:26

(IP보기클릭)121.176.***.***

나는 인간도 진화할거라고 봄 언젠가 뇌가 양자뇌를 얻을거야
23.09.20 02:38

(IP보기클릭)222.121.***.***

새누
뇌는 이미 양자적이라는 설이 있음. https://www.techtub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81 | 23.09.20 03:20 | | |

(IP보기클릭)104.28.***.***

Pax
양자 가즈아 | 23.09.20 03:36 | | |

(IP보기클릭)76.115.***.***

Pax
뇌가 친자식적이면 안되나요ㅠ | 23.09.20 08:23 | | |

(IP보기클릭)122.56.***.***

더러운펭귄인형

| 23.09.20 09:17 | | |

(IP보기클릭)223.38.***.***

전술 드로이드가 생기면 과연 완전하게 똑똑할ㅋ가
23.09.20 06:53

(IP보기클릭)121.150.***.***

그럼 창의적인 이상성욕도 나오나?
23.09.20 17:30

(IP보기클릭)121.183.***.***

여담으로 이세돌씨가 상대했던 첫 '알파고'는 "사람이 두는 바둑 기보 리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를 결정함. 그러나 그 후 차기 알파고는 사람의 기보를 전혀 검토하지 않고, 그저 바둑 규칙만 입력한 상태에서 셀프 대전을 통해 수를 익힘. 그리고 '사람의 바둑 방식'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차기 알파고가 기존 알파고를 거의 100% 승률로 압살함. 즉 단순히 '승리하기 위한 바둑 두는법'이라는 관점에서는 여태껏 수천년간 인간이 해온 방식이 근본적으로 틀렸었다는거. 이러니 이제 바둑 기사들이 다들 컴터를 스승으로 모시는 시대가...
23.09.20 21:38

(IP보기클릭)175.192.***.***

자매배캅이너무나좋은썰렁펭귄
재밌는건 올해 초에 아마추어 바둑6단이자 ai기술자인 켈린 펄린이라는 사람이 카타고라는 최정상급 바둑 ai가 가진 일종의 오류를 이용해서 14승1패라는 성적으로 압살한 바가 있음. 이 사람에 의하면 현존하는 거의 모든 바둑ai가 공통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이걸 발견한게 2~3년전인데 아직도 수정을 못하고 있다고 함. 몇달 지난 지금 시점에는 고쳐졌는지 모르겠음 | 23.09.20 21:55 | | |

(IP보기클릭)211.104.***.***

23.09.20 21:58


1
 댓글





읽을거리
[MULTI] 못내 아쉬운 그러나 대체불가능한, 삼국지 8 리메이크 (19)
[MULTI] 모부삼 이상 콜드워 미만,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6 (12)
[PS5] PS5 프로, 스펙 및 실제 게임에서의 시각적 차이 (143)
[게임툰] 돌아온 초 액션 배틀,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56)
[게임툰] 23년 만에 돌아온 호러 명작,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 (34)
[MQ] VR로 부활한 ‘닥구’나이트, 배트맨: 아캄 섀도우 (40)
[MULTI] 명작으로 배우는 공포 게임의 역사,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 (52)
[게임툰] 그래 내가 젤다다, 젤다의 전설 지혜의 투영 (67)
[MULTI] 거장의 35주년 결산 그리고 이정표, 메타포: 리판타지오 (64)
[게임툰] 추위보다 무서운 건 사람, 프로스트펑크 2 (35)
[게임툰] 황제 폐하를 위하여! 워해머 40K: 스페이스 마린 2 (75)
[MULTI] 다 불태우지 못한 용광로, 프로스트펑크 2 (32)


파워링크 광고 24시간 안보기


1 2 3 4 5 6 7 8 9 10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