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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8개월간 만든 게임을 폐기한 이유.jpg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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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106.102.***.***

    BEST
    그걸 버티지못해서 없어지는 인디게임들 많지
    23.06.06 17:48

    222.237.***.***

    BEST
    완성전에 자본 바닥나면 그대로 공중분해 되는거고
    23.06.06 17:49

    125.243.***.***

    BEST
    스컬 잘 만들었잖아
    23.06.06 17:44

    222.237.***.***

    BEST
    자본 떨어지기 전까진 주겠지
    23.06.06 17:48

    133.32.***.***

    BEST
    투자금으로 팀원들 원급 챙겨주는게 사장 일이에오 ...
    23.06.06 17:49

    39.122.***.***

    BEST
    근데 저렇게 게임 프로젝트 폐기 되면 팀원들은 월급은 나옴?
    23.06.06 17:44

    121.152.***.***

    BEST
    나오긴 나옴. 폐기결정 조차 회사의 판단이고 성과라서.
    23.06.06 17:49

    125.243.***.***

    BEST
    스컬 잘 만들었잖아
    23.06.06 17:44

    39.122.***.***

    BEST
    근데 저렇게 게임 프로젝트 폐기 되면 팀원들은 월급은 나옴?
    23.06.06 17:44

    106.102.***.***

    BEST
    ­­­­­­­­­­ ­­
    그걸 버티지못해서 없어지는 인디게임들 많지 | 23.06.06 17:48 | | |

    222.237.***.***

    BEST
    ­­­­­­­­­­ ­­
    자본 떨어지기 전까진 주겠지 | 23.06.06 17:48 | | |

    1.229.***.***

    ­­­­­­­­­­ ­­
    나오지 안줄수 있는것도 아니고 | 23.06.06 17:49 | | |

    222.237.***.***

    BEST
    중성마녀
    완성전에 자본 바닥나면 그대로 공중분해 되는거고 | 23.06.06 17:49 | | |

    133.32.***.***

    BEST
    ­­­­­­­­­­ ­­
    투자금으로 팀원들 원급 챙겨주는게 사장 일이에오 ... | 23.06.06 17:49 | | |

    121.152.***.***

    BEST
    ­­­­­­­­­­ ­­
    나오긴 나옴. 폐기결정 조차 회사의 판단이고 성과라서. | 23.06.06 17:49 | | |

    220.117.***.***

    ­­­­­­­­­­ ­­
    폐기됐다고 일 안한거도 아니고..... 진행 중에 나중에 폐기될거니까 월급 안줄거도 아니고..... | 23.06.06 17:49 | | |

    58.225.***.***

    ­­­­­­­­­­ ­­
    하는 동안에는 그대로 받은거고 그 다음이 문제인데 다시 프로젝트 진행했고 성공했으니 돈 문제 없겠지 | 23.06.06 17:49 | | |

    112.161.***.***

    ­­­­­­­­­­ ­­
    캐바캔데 민트로켓 경우처럼 대기업 스폰 받는거 아니면 무보수거나 겁나 짜게 받으면서 열정페이로 일하는 경우도 많음 | 23.06.06 17:49 | | |

    106.101.***.***

    모뢰반지
    민트로켓은 대기업 스폰이 아니라 넥슨 그자체잖아 | 23.06.06 17:50 | | |

    210.113.***.***

    ­­­­­­­­­­ ­­
    팀원들 월급은 나오지 회사 수익이 없는 거고 ㅋㅋ | 23.06.06 17:50 | | |

    112.149.***.***

    ­­­­­­­­­­ ­­
    네오위즈도 중견인데 월급은 줘야지... 그래서 게임 제작비의 상당 부분이 결국 인건비... | 23.06.06 17:50 | | |

    119.204.***.***

    ­­­­­­­­­­ ­­
    팀마다 다른데 소규모 인디팀은 마음에 맞는 사람들이 진행하는거라서 게임을 내놓기 전까지 무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얼리억세스로 미완성이라도 내놓는거고 성공작나오고 자본이 안정적으로 생기면 그때 부터 회사의 기틀이 잡히게 되죠 | 23.06.06 17:52 | | |

    125.130.***.***

    ­­­­­­­­­­ ­­
    그거 리스크 지고 만들어야지 | 23.06.06 17:53 | | |

    222.112.***.***

    VKRKO
    네오위즈랑 스컬은 자회사는 커녕 퍼블리싱 계약이라 민트로켓 같은 거랑은 경우가 다르긴 함 | 23.06.06 17:54 | | |

    112.170.***.***

    ­­­­­­­­­­ ­­
    월급이 나오지만 팀 내부 분위기는 진짜 개똥망 사기 0 모랄빵 상태가 되버림. 내가 밤새고 힘들게 노력했던 결과가 그냥 사라지는 기분은 월급 이외의 감정으로 감당하기 힘들 수 있어 | 23.06.06 17:56 | | |

    175.127.***.***

    ­­­­­­­­­­ ­­
    대표가 집 담보로 대출받아서 주는 트릭컬 같은 경우도 있지. | 23.06.06 18:19 | | |

    122.45.***.***

    ­­­­­­­­­­ ­­
    적어도 네오위즈가 프로젝트 폐기 되었다고 월급 떼이거나 밀리는 회사는 아님. | 23.06.06 23:49 | | |

    70.71.***.***

    ­­­­­­­­­­ ­­
    그래서 원가 50만원이라는 애플 기기들을 원가로 평가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거. | 23.06.07 06:16 | | |

    180.65.***.***

    ­­­­­­­­­­ ­­
    ... 월급쟁이들은 월급 받아야 월급쟁이 ... | 23.06.07 08:02 | | |

    49.175.***.***

    ­­­­­­­­­­ ­­
    일을 시켰으니 돈은 줘야죠.... 그게 투자니깐... | 23.06.07 10:17 | | |

    182.227.***.***

    흉켈
    저렇게 엎고 다시한 상태에서 개발자나 그래픽 디자이너 한테 "너 이작업 시작한지 OO개월이나 됐는데 왜 이거밖에 작업한게 없어?" 라고 갈구는 경우는 있더라고 | 23.06.07 14:12 | | |

    182.227.***.***

    막장발컨2
    다른사람은 몰라도 갈아엎는걸 지시한 사람이 그러고 자빠지는건 뭔가 싶더라 | 23.06.07 14:12 | | |

    221.163.***.***

    내가 재미있어 하는 게임은 토탈워와 아머드코어지만 만드는게 불가능
    23.06.06 17:44

    121.17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요리사: 그런가? 판매원: 그런가? 작가: 그런가? | 23.06.06 17:49 | | |

    61.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전형적인 게임도 제대로모르는 사람들이 게임 개발하고 ㅈ망하는 빌드업이지 | 23.06.06 17:52 | | |

    123.2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본인은 재밌다고 만드는 것도 아니고 본인조차 재미없는데 재밌어할 누군가를 찾는건 ㅋㅋㅋㅋ | 23.06.06 17:56 | | |

    5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이런 생각 가지는 회사가 좀 늘어난거 같아서 가슴아픔... | 23.06.06 17:58 | | |

    118.235.***.***

    밀 우
    그런데 또 호에로팬에서 말한거 처럼 일단 나와봐야안다, 본인 만족 못한다고 계속 미루면 그것도 문제다 이것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라... 1년씩 미루다 10년 미루고 버려진 게임이... | 23.06.06 18:03 | | |

    119.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저렇게 나오는 겜들이 거의 대부분의 망겜들이겠지.. PD가 지시해서 만들었는데.. 팀원들 재미없다고 말하기도 힘들고.. PD자신도 재미없다고 말하기 힘든거지.. 저런 결단을 한거 자체가 쉽지않은 선택이였겠고 그걸 발판 삼았으니 좋은 겜이 나왔을거야 | 23.06.06 18:04 | | |

    119.1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사실 동인 게임이라면 이게 더 바람직하긴 하지. 상업 게임이라면 미친 짓이고 ㅋㅋㅋㅋ | 23.06.06 18:08 | | |

    119.204.***.***

    bitsable
    일단 객관화 되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한거라서요 그래서 프로토 타입을 내놓고 평가 보고 개선 또는 변화를 시도하는게 정석입니다. 내가 만족할때 까지 계속 만든다는건 좀위험한 행동이 맞아요 | 23.06.06 18:15 | | |

    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창작이든 장사든 뭐든 다 같은 느낌으로 하면 성공함, 그냥 대충 이정도면 되겠지 하는 순간 끝나는거라고 봄. 뭐 이정도면.. 나쁘지 않네라고 타협하는 순간 망하는거임, 나쁘지 않은게 아니라 그냥 ㅈㄴ 좋아야함. 그냥 내가 제 3자가 되어서 객관적 시선으로 항상 바라봐야 덜 다침 | 23.06.07 00:27 | | |

    220.125.***.***

    bitsable
    그건 실패의 경험을 얻으려는거라… 그런 경험은 내부 폐기정도로 끝내는게 경영자 마인드로 맞긴하지 | 23.06.07 00:36 | | |

    58.124.***.***

    밀 우
    꼭 그렇진 않음. 재미있을것 같아도 결과물이 나오면 재미없는것도 있으니깐. 신규 ip만드는게 어려운게 이거때문이지 확신하기 어렵다는거. | 23.06.07 04:18 | | |

    180.65.***.***

    bitsable
    ... 저건 미루는 게 아닌데 ... | 23.06.07 08:04 | | |

    14.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내가 재밌어도 남들이 재밌을 확률도 희박한데 나부터가 노잼이면 말 다한거지 | 23.06.07 13:30 | | |

    218.14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코난 도일 : 아니 나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들이 셜록홈즈만 찾잖아!!! 이걸 왜 재밌어하냐고!! 심지어 더 내기 싫어서 죽여버리니까 날 스토킹하고 엄마까지 셜록홈즈 왜죽였냐고 난리잖아!! | 23.06.07 19:08 | | |

    14.38.***.***

    디바장인하고싶다
    제작자만 빼고 다좋아함 ㅋㅋㅋㅋ | 23.06.07 21:26 | | |

    123.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가치를 알아준다면 기쁠거야 취미로 하는 거라면 모르지만... | 23.06.08 12:41 | | |

    58.1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이게 정말인게 어쨋든 여러해 참여해서 개발 하고 있으면 애정이 생겨서 내 자식 같음 진짜. 그러니까 조금만 움직여도 오구오구 잘한다~ 하는거랑 비슷하게 정말 재미있어 보임 점점. 이걸 처내고 조금이라도 더 빨리 폐기해야 돈도 시간도 줄어드는데 그걸 맞는 타이밍에 때 맞춰서 할 수 있는 개발사 정말 대기업 제외하고 얼마 없음. 심지어 그 회사 대표나 프로젝트 책임자가 대기업에서 여러해 굴러서 대표작도 빠방 하게 있는 사람들인데도 불구하고...그런건 확실히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음 | 23.06.09 02:25 | | |

    218.147.***.***

    ㄹㅇ 저건 탑뷰 포기한게 신의한수였던듯
    23.06.06 17:48

    223.38.***.***

    더빙이 찰지던데
    23.06.06 17:48

    115.23.***.***

    스컬이 최초인가?
    23.06.06 17:49

    175.193.***.***

    내가 재미없는데 누가하냐 ㄹㅇㅋㅋ
    23.06.06 17:49

    121.189.***.***

    스컬 재밌긴한데 똥손인 나한텐 너무 어려워ㅓ
    23.06.06 17:49

    106.101.***.***


    국산인디 최초라고? 얘네는?
    23.06.06 17:49

    116.120.***.***

    죄수번호차별ㄴㄴ
    스컬이 더 빠를껄 | 23.06.06 17:52 | | |

    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고기기가다듭
    아 롭토가 늦었구나? | 23.06.06 17:53 | | |

    125.133.***.***

    죄수번호차별ㄴㄴ
    저게 더 빨라서 그냥 | 23.06.06 17:53 | | |

    1.249.***.***

    죄수번호차별ㄴㄴ
    스컬이 최초가 맞음 롭톰은 꾸준히 팔려서 달성한거고 스컬은 대박나서 1년만에 달성한거라 | 23.06.06 17:53 | | |

    126.40.***.***

    죄수번호차별ㄴㄴ
    스컬은 작년에 100만장 넘었고 로보토미는 올해 100만장 넘음 | 23.06.06 17:53 | | |

    211.184.***.***

    죄수번호차별ㄴㄴ
    로보토미는 진짜 천천히 누적되거 뚫은거라 스컬보다 나중일거임 | 23.06.06 17:55 | | |

    110.70.***.***

    죄수번호차별ㄴㄴ
    로보토밐ㅋㅋㅋ 나 이거 사고 유튜브로 스토리봄 ㅋㅋㅋㅋ 존나 어려웤ㅋㅋ | 23.06.06 17:56 | | |

    218.237.***.***

    죄수번호차별ㄴㄴ
    발매시기를 봐도 스컬이 훨씬 단기간이긴 함 | 23.06.06 18:20 | | |
    죄수번호차별ㄴㄴ
    찐팬이긴한데 이게 100만장이나 팔렸다는게 너무 신기해. | 23.06.07 15:20 | | |

    125.133.***.***

    갓겜이지
    23.06.06 17:50

    211.33.***.***


    로고만 보고 라이엇 게임즈 인가 했네
    23.06.06 17:50

    106.101.***.***

    답이 없다
    난 스파 로고 생각했는데 | 23.06.06 17:51 | | |

    106.101.***.***

    죄수번호차별ㄴㄴ
    비추박히는거 무섭네 | 23.06.06 18:30 | | |

    211.46.***.***

    답이 없다

    범죄도시 제작사 빅펀치픽쳐스 | 23.06.06 23:28 | | |

    122.153.***.***

    닼닼인줄 ㅋㅋ
    23.06.06 17:54

    121.175.***.***

    스컬 솔직히 이거 인디겜이라곤 생각되지 않을정도의 물건이던데
    23.06.06 17:55

    14.53.***.***

    일단 우리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좋은 마인드셋이지만 너네가 재미없건 말건 우리식대로 패치하겠다 라는 마인드셋으로 변질되기 쉬움
    23.06.06 17:56

    121.136.***.***

    쌀마스터
    개발자도 재미없는 겜보다는 훨 나은데 | 23.06.06 23:21 | | |

    118.235.***.***

    쌀마스터
    난이도 관련해서는 진짜로 마이 웨이식으로 패치하고 있어서 욕을 꽤나 먹고있음 ㅋㅋ | 23.06.07 16:46 | | |

    116.37.***.***

    스컬이 재미있긴하지 꾸준히 업데이트도 해주고 던그리드 랑 같이 국산 게임중 명작이라고 칭할만 하다고 봄
    23.06.06 17:56

    211.201.***.***

    스컬이먼대씹더가
    23.06.06 18:00

    39.7.***.***

    음근데
    모르면 검색해봐 멍청아! | 23.06.07 16:43 | | |

    183.107.***.***

    음근데
    아무데나 들이대네. | 23.06.08 22:39 | | |

    211.234.***.***

    스컬 ㄹㅇ 명작임 개재밌더라 다깨고나서도 간간히 손이 가고... 그러니까 후속작좀
    23.06.06 18:01

    211.37.***.***

    ㄷㄷㄷㄷㄷㄷ
    23.06.06 18:02

    106.101.***.***

    스컬 솔직히 노말버전까진 그냥저냥 한두번 깰만한 수작?정도였는데 하드모드 업뎃하고 인디수준 넘은 띵작이라 생각하게됨
    23.06.06 18:07

    123.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인더스트리.
    삼고초려 모름 재미가 있을때까지 계속 찾아갑니다 | 23.06.08 12:44 | | |

    210.21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인더스트리.
    근데 걔네들 겜은 판매량이 천만장까지도 가는 겜들이라,, 어쨌든 그만큼 팔린다는거는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거니.. 어쨌든 돈이 되니까 만들어 내겠지,뭐,, | 23.06.09 13:40 | | |

    106.101.***.***

    스컬 해보면 조작감이 착착 붙어서 편하게 할수 있었음
    23.06.07 06:24

    220.72.***.***

    그래서 처음 냈을때보다 패치 후 더 안좋아진 스위치판은 언제 패치내주냐
    23.06.07 06:55

    119.196.***.***

    제작자 본인이 재미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박수쳐주고 싶음.
    23.06.07 08:00

    221.148.***.***

    근데 만들다 보면 첨엔 재밌다가도 오래 만들면 이게 재밌나? 자꾸 의심하게 됨 그래서 갈아 엎어보면 그게 또 재밌거든 그렇게 무한 반복 하다가 결국 출시 못함 ㅋㅋ
    23.06.07 09:21

    203.255.***.***

    만드는 도중에 재미가 없다는걸 확신했다면 최대한 빨리 버리는 게 맞아.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안그럼 다 같이 죽는게 확실하니까. 물론 자기 만족을 위해 이미 만든걸 계속해서 뜯어고치는건 □□짓 맞다.
    23.06.07 09:23

    49.172.***.***

    엔씨는 이런 생각 한적 없다 : 돈이 될까? 호갱들 어떻게하면 돈 뺏아볼까 이거만 고민함
    23.06.07 09:50

    175.194.***.***

    루리웹-4963726889
    NC : 탑뷰인게 뭐가 중요하지? 돈 잘 쓰게 만들면 우리도 유저도 재밌는거 아닌가? | 23.06.07 11:15 | | |

    221.144.***.***

    개멋있다 존재자체를 첨알았어 국산 밀리언셀러인데ㄷㄷ
    23.06.07 11:24

    218.237.***.***

    네오위즈가 인디였구나
    23.06.07 12:31

    220.126.***.***

    마크규제선택
    네오위즈는 그냥 퍼블리셔 인디게임들 게임 발매 할수 있게 도와주는 회사임 | 23.06.07 21:39 | | |

    143.167.***.***

    그런데 저렇게 냉정하게 현실 파악하고 버릴건 버리고 저런 선택을 내릴 수 있고 또 따라가주는게 현명한거. 저분 말대로 누군가는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겠지 식으로 대충 하면 진짜 비즈니스적으로 망함
    23.06.07 13:23

    121.190.***.***

    자회사랑 퍼블리싱 계약이랑 구분 못하는 애들이 좀 있는것 같은데
    23.06.07 13:33

    22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64078909
    궁금해 하신 분? | 23.06.07 14:35 | | |

    220.124.***.***

    정말 잼있게 플레이하고 있음
    23.06.07 13:44

    211.34.***.***

    탑뷰면 흔한 양산겜1이라 클릭도 안해봤을듯
    23.06.07 13:57

    106.101.***.***

    스컬 재밋긴하지만 대박 안터지면 찐 실력겜이라 검은거울 고단은 진짜 하드코어한 느낌...
    23.06.07 14:05

    59.4.***.***

    탄산수매니아
    프리저 씹.새.끼.... | 23.06.07 15:09 | | |

    182.208.***.***

    폐기건 사진보니 폐기 잘했네
    23.06.07 14:42

    121.165.***.***

    이거 우연히 해보고 상당히 재밋게 했었는데. 한국 회사가 만들었다는 알고 좀 놀랐는데. 한국 게임 시장은 이런 회사가 많아 져야 한다고 생각..
    23.06.07 16:34

    121.161.***.***

    스컬 장점 똥템이 파밍템이라 성장하는 재미가 있음 스컬 단점 로그라이크 치고는 빈약한 볼륨
    23.06.07 18:11

    118.235.***.***

    처음만들던거 완전히 시즈 히어로 판박인데 ㅋㅋㅋ
    23.06.07 20:20

    116.42.***.***

    게임의 성패에 경영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짤방
    23.06.07 21:03

    124.51.***.***

    스컬이 우리나라 게임이었어?
    23.06.08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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