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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보이지 않는 선택지를 주는 게임의 장점"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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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1.207.***.***

    BEST
    디스아너드는 아무것도 모르고 칼질총질하고 다니면 비살상은 조또쓸데없는거 왜만들어놨고 스토리 분위기는 갈수록 왜이러냐 싶어지지
    23.03.17 16:10

    61.75.***.***

    BEST
    응 ↗까~ 하고 선택지 대로 안했을 때 새로운 퀘스트 마커 뜨면 묘한 쾌감이 있음
    23.03.17 16:13

    112.166.***.***

    BEST
    https://youtu.be/LkH6zTZjdIE 그래서 모든 적을 한번씩 심문해보기로 했습니다
    23.03.17 16:12

    84.239.***.***

    BEST
    나는 본문과 비슷한 이유 때문에 카르마 시스템을 별로 안 좋아함ㅋㅋㅋ 내 플레이의 선악이 단순히 수치로 나오는게 좀 거시기해서.
    23.03.17 16:11

    125.129.***.***

    BEST
    대신 회차가 쌓이면 진짜 갓겜 처럼 보이기 시작함 디스아너드도 2회차할 때, NPC 들 대사가 바뀌는거임. 진짜 너무 놀랐음. 사이버펑크 2077 도 이런걸 하고 싶어한 흔적이 보이긴 하는데 오픈월드에서는 너무 무리였던 것 같음.
    23.03.17 16:13

    180.69.***.***

    BEST
    그땐 미처 몰랐습니다 페이건 폐하 어흑 골든 싸이코 패스 새끼들과 함께 하는게 아니였..
    23.03.17 16:12

    115.138.***.***

    BEST
    스펙옵스 더 라인은 상당히 유기적인 시스템을 따르고있음. 모든 선택지가 너가 따르든 안따르든 결과를 알려줌. 항상 "선택지가 발사밖에 없었다"라고 말하는 백린탄 스테이지도 백린탄 쏘지않고 그냥 교전하는 선택지도 있음. 결과는 죽음 뿐이라서 그렇지. 근데 상식적으로 기본 자동화기 세명으로 장갑차까지 가지고있는 대군세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그게 유일한거임 그리고 그 결과가 민간인 학살이었던 것이고. 어쩔 수 없는 하나의 선택지였다. 라고 말하지만 당시 시대에 유행했던 게임이 아무튼 사람 찢어죽이고 넌 영웅입니다 라고 말했던걸 생각하면 그 심리를 파고들어간거임.
    23.03.17 16:17

    211.207.***.***

    BEST
    디스아너드는 아무것도 모르고 칼질총질하고 다니면 비살상은 조또쓸데없는거 왜만들어놨고 스토리 분위기는 갈수록 왜이러냐 싶어지지
    23.03.17 16:10

    223.38.***.***

    겨울의번견들
    ㄹㅇㅋㅋ 그러다 컨샙잡고 안죽이는거 하면 뭐야 ㅅㅂ 왜 달라 소리가 나왔지 | 23.03.17 16:16 | | |

    39.112.***.***

    겨울의번견들
    NPC들의 대사나 일지, 아이템들이 이전 챕터의 선택지에 따라서 바뀌는등의 요소가 많지만 눈치채지 못하는 플레이어도 의외로 많더라. | 23.03.17 16:16 | | |

    175.123.***.***

    겨울의번견들
    난 이런게임할때 무조건 불살을 하는편이라 스토리가 재밌었는데 나중에 두번째 할땐 학살특성으로 찍으니까 게임이 재밌어짐 | 23.03.17 16:29 | | |

    119.71.***.***

    겨울의번견들
    디스아너드는 걍 불살자체가 노잼이었음. | 23.03.17 16:42 | | |

    106.102.***.***

    코르크론충성주의자
    총이 있는데 굳이 마취탄도 있는거 보고 이 이거 뭐 있구나! 싶어서 기절만 시키고 다니니까 잠입 액션 겜 하면서 해피 인딩 근데 꺽다리 놈들 짜증나서 2회차에서는 공격적인것만 찍고 다 죽이고 다니니까 갑자기 화려한 이능액션겜이 됨 ㅋ | 23.03.17 16:42 | | |

    211.234.***.***

    스펙옵스 인질은 기억안나는거보니 분명 둘 다 쏴죽였을거같음
    23.03.17 16:10

    110.12.***.***

    루리웹-2294817146
    스펙옵스의 저건 선택지처럼 보이는데 선택지가 아니라서 그러함ㅋㅋㅋㅋ | 23.03.17 16:15 | | |

    223.38.***.***

    루리웹-2294817146
    저거 하라는대로안하면 맞아죽엇던거같은디 오래되서기억이잘안나네 | 23.03.17 16:30 | | |

    112.185.***.***

    루리웹-8196012671
    적 저격수가 잔뜩(6명 정도?) 포진하고 있어서 플레이어가 둘 중 하나를 죽이는 선택 말고 다른 선택을 시도하면 둘 다 쏴죽여버림. 이후에도 진행은 됐던 거 같긴 한데... | 23.03.17 16:48 | | |

    84.239.***.***

    BEST
    나는 본문과 비슷한 이유 때문에 카르마 시스템을 별로 안 좋아함ㅋㅋㅋ 내 플레이의 선악이 단순히 수치로 나오는게 좀 거시기해서.
    23.03.17 16:11

    112.166.***.***

    BEST
    https://youtu.be/LkH6zTZjdIE 그래서 모든 적을 한번씩 심문해보기로 했습니다
    23.03.17 16:12

    220.95.***.***

    루리웹-7591143414
    이건.. 의도한 플레이가.. 아닌...데... | 23.03.17 16:16 | | |

    175.223.***.***

    루리웹-7591143414
    세계최강의 솔리드 빅사루 선생님 | 23.03.17 16:16 | | |

    119.195.***.***

    근데 그.. 스펙옵스는 강제선택 아님? 안하면 게임진행 못하게 막아놓고 나중에 도덕성을 비난해서 존나 아니꼬웠는데
    23.03.17 16:12

    115.21.***.***

    루리웹-3851987649
    선택지가 없기에 메세지가 더 강렬했지만 게임으로서 재미는 감소되었지 | 23.03.17 16:15 | | |

    115.138.***.***

    BEST
    루리웹-3851987649
    스펙옵스 더 라인은 상당히 유기적인 시스템을 따르고있음. 모든 선택지가 너가 따르든 안따르든 결과를 알려줌. 항상 "선택지가 발사밖에 없었다"라고 말하는 백린탄 스테이지도 백린탄 쏘지않고 그냥 교전하는 선택지도 있음. 결과는 죽음 뿐이라서 그렇지. 근데 상식적으로 기본 자동화기 세명으로 장갑차까지 가지고있는 대군세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그게 유일한거임 그리고 그 결과가 민간인 학살이었던 것이고. 어쩔 수 없는 하나의 선택지였다. 라고 말하지만 당시 시대에 유행했던 게임이 아무튼 사람 찢어죽이고 넌 영웅입니다 라고 말했던걸 생각하면 그 심리를 파고들어간거임. | 23.03.17 16:17 | | |

    118.32.***.***

    루리웹-3851987649
    선택지도 존재하긴 합니다 그리고 애초에 목적이 전쟁영웅 게임들을 까는거라 무지성 비난만 하는 게임이었으면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지도 못했겠죠. | 23.03.17 16:20 | | |

    220.70.***.***

    루리웹-3851987649
    그 시대에 그 상황에 처음으로 나와서 명작이 된 케이스임. 시대적 배경을 뺴면 좀 귀찮게하는, 작품병 걸린 겜이라고 할 수도 있는 법이야 | 23.03.17 16:38 | | |

    211.199.***.***

    '그들은 기억할 것입니다'
    23.03.17 16:12

    106.101.***.***

    남색수염.
    기억함=진행 차이 거의 없는 ㅂㅅ전개 텔테일은 죽을만 했음 | 23.03.17 16:13 | | |

    211.199.***.***

    루리웹-9436955503
    기억만 함 | 23.03.17 16:13 | | |

    106.246.***.***

    루리웹-9436955503
    변수로 기입했는데, 다음 챕터에서 안써먹음. 얘네 포럼에서 다음 내용 예측해서 올리면 그거 이악물고 회피하면서 시나리오쓰느라 '기억한 것'들 못써먹은 경우 엄청많음 | 23.03.17 16:32 | | |

    1.215.***.***

    남색수염.
    이일은 기억할거다 언제까지나 기억만할거다 | 23.03.17 16:35 | | |

    180.69.***.***

    BEST
    그땐 미처 몰랐습니다 페이건 폐하 어흑 골든 싸이코 패스 새끼들과 함께 하는게 아니였..
    23.03.17 16:12

    106.101.***.***

    저런 선택지를 극단적으로 늘려버리면 오픈월드가 된다고 봐야지
    23.03.17 16:12

    125.129.***.***

    2번 3번이 진짜 너무 큰 문제임 공략을 안보거나 평범하게 플레이하면 그 게임을 다 못 즐긴 것 같은 느낌만 줌
    23.03.17 16:13

    125.129.***.***

    BEST
    루리웹죄수번호아쎄이
    대신 회차가 쌓이면 진짜 갓겜 처럼 보이기 시작함 디스아너드도 2회차할 때, NPC 들 대사가 바뀌는거임. 진짜 너무 놀랐음. 사이버펑크 2077 도 이런걸 하고 싶어한 흔적이 보이긴 하는데 오픈월드에서는 너무 무리였던 것 같음. | 23.03.17 16:13 | | |

    222.251.***.***

    명시되지 않은 유기적인 선택지라는게 겉보기엔 그럴싸한데 실제로는 여기 본문에서 지적한것처럼 개발은 힘든데 정작 유저들은 그게 선택지인지도 모르는 그런 결과물이 많아서 가성비가...
    23.03.17 16:13

    220.70.***.***

    WeissBlut
    보이지 않는 플래그는 이제 그만둬라!가 97년에 나온 말인데, 저 명시되지 않은 선택지 해봤자 플레이어는 모르니 하지마!로 간 거였었지. 업계 흐름이란 게 늘 그런 거니까 | 23.03.17 16:39 | | |

    61.75.***.***

    BEST
    응 ↗까~ 하고 선택지 대로 안했을 때 새로운 퀘스트 마커 뜨면 묘한 쾌감이 있음
    23.03.17 16:13

    58.236.***.***

    저 기억할 것입니다는 아무 의미도 없었지. 내가 살려줬는데 기억할거래! 다음 에피에서 무조건 사망 이런거로 가득해서
    23.03.17 16:13

    121.165.***.***

    언더테일이 선택에 따라 바뀌는건 좋더라고
    23.03.17 16:13

    220.125.***.***

    양자택일 극단적인거야 넌 너무 긴장하지마라 점괘가 맞을 때도 있지만 틀릴 때도 있다는걸!
    23.03.17 16:14

    183.108.***.***


    이건 무슨 게임임? 풍경이 예쁘네
    23.03.17 16:14

    175.200.***.***

    야쿠삼나무
    파이어와치 같은데...좀 묘한데 그럭저럭인 게임임. | 23.03.17 16:24 | | |

    1.238.***.***

    저 사이코맨티스 전은 처음 사전정보없이 했을 땐 정말 뭔 짓을 한 거지란 생각이 절로 들었지.. 아마 시리즈 중 3편과 더불어 가장 창의적인 시리즈로 꼽아도 손색이 없을꺼야
    23.03.17 16:15

    118.235.***.***

    온라인 게임중에도 큰 지장은 없는데 스토리중 선택 1,2 잇고 시간 게이지 지나면 막 화면 흔들리면서 갑자기 3번이 나오거나 1,2번중 하나가 선택지가 바뀌는게 잇엇는데 그거 때문에 당시 막 별별루머 다나왓음 ㅋㅋ
    23.03.17 16:18

    220.70.***.***

    에오스키아
    미연시에도 그 시스템이 들어가서 당시 유저들 머리 터지게 한 게임이 있었지 ㅋㅋㅋ 사쿠라대전 시리즈. 심지어 시간 끈 다음에 골라야 정답이라던가 하는 케이스도 있었어 | 23.03.17 16:40 | | |

    112.185.***.***

    오모이마토이
    총성과 다이아몬드도! https://youtu.be/p4CEk9Etpfw | 23.03.17 16:53 | | |

    220.70.***.***

    PandemicZero
    이거 그 psp로 나온 교섭겜이던가 ㅋㅋㅋㅋ | 23.03.17 16:53 | | |

    182.216.***.***

    PandemicZero
    와 개추억 | 23.03.18 01:52 | | |

    113.30.***.***

    오모이마토이
    그런 점에서 사쿠라대전 시리즈가 선구자적인 면이 있기는 했지만 유저 입장에서 골치아픈 시스템이라 그런지 대중적으로 쓰이지는 않더라. | 23.03.19 15:58 | | |

    39.112.***.***

    이머시브 심 장르의 게임이 그런게 많지. 그리고 항상 '그걸 모르는 플레이어는?' 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23.03.17 16:19

    211.195.***.***

    '그들은 기억할 것입니다' 그래서 뭐?
    23.03.17 16:25

    211.208.***.***

    슬러렁타령
    기억만 하고 죽음 | 23.03.17 16:27 | | |

    118.235.***.***

    위쳐3도 그렇지 ㅎㅎㅎ 죽이거나 살리는 선택지도 있지만 스킬써서 생포하기도 하고 ㅎㅎ.
    23.03.17 16:32

    223.39.***.***

    발더스 게이트가 참 재밌었지. ㅈㄴ쎈 용사를 만났다 선택지 1. 와 개쩐다. 협력해서 퀘스트를 진행하자. 2. 반드시 죽여서 아이템을 뺏어야겠다. ( 프롤로그에서 라스트보스 깨는 노력이 필요함 ) 발더스 게이트는 악마를 만드는 게임이었다
    23.03.17 16:41

    119.192.***.***

    석택지랍시고 반강제로 만들어 놓은 게임은 사실 게임이 아니지 게임 끄는거 아니면 결국 배드엔딩 진행 밖에 안되게 만든건 페이크 선택지임 스펙옵스처럼 그리고 마지막에는 다 니 행동 때문이다 니 책임이다 이러니 공감이 안갈수 밖애 그건 선택이 아니라 강요지
    23.03.17 16:46

    211.38.***.***

    23.03.17 16:50

    1.212.***.***

    이런거 싫어서 공략부터 숙지하고 함 게임따위가 플레이어에게 뭔갈 숨기고 우롱하는건 참을 수 없어
    23.03.17 17:08

    221.150.***.***

    야겜 선택지가 없네;; 솔직히 인생에서 선택지의 무게는 이걸로 경험한다고보는데
    23.03.17 17:12

    211.204.***.***

    현실이라면 선택에 따른 결과가 따라오는거 아니까 고민하는데 게임에선 그거 내용 분화 다 못만드는거 아니까 눈치를 못채지 ㅋㅋ
    23.03.17 17:34

    218.37.***.***

    근대 선택지도 선택지에 대해 부합하는 변화가 있어야 됨. 선택지가 n개든 아니면 숨겨 있든 그것의 변화가 다 같은 결말로 가게 된다면 그것만큼 의미 없는것도 없더라. 심지어 무언가 변화 있을것 같은 말을 남기고는 다 같은 결말에 도달하면 이건 제대로 힘이 빠지고.
    23.03.17 17:35

    118.35.***.***

    제삼의 선택지가 가능한건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큼 당장은 마치 오픈월드처럼 신기해보일수 있겠지만,알고보면 선택의 의미가 크지 않은경우가 많음 선택의 강제성이 사라져 버리니, 선택의 의미가 퇴색되어버림 대개 그런 게임들의 특징은 둘중 누궁 선택해도 스토리에 별반 차이없는 경우가 허다함(왜냐, 경우의 수가 복잡해질수록 결과를 길게끌지않고 간단하게 처리하려하기 때문) 대신, 강제 선택의 경우는 차후 스토리에 영향을 확실하게 주는 장점이 있음
    23.03.18 05:32

    58.78.***.***

    예전에 파판6 일본어로 할 때 1부 끝자락에 쉐도우가 한 말을 못 알아들어서 그냥 제한 시간 안에 어떻게든 빨리 갔는데.. 쉬벌 그게 이런건줄은 그 때는 몰랐지.
    23.03.18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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