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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업계의 ㅈ같은 관행류 甲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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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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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40.***.***
PC기준으로 만들어서 콘솔에 조이스틱 커서 포팅 하는 양놈겜 VS 콘솔 기준으로 만들어서 PC 조작법 개같이 이식하는 일본놈겜
1.219.***.***
후자가 아득하게 광기인게 플랫폼이 콘솔이건 어쨌건 어차피 게임 제작은 컴퓨터로 했을 거라는 거임...
121.183.***.***
달리기 단축키 R3로 설정하고 단축키 커마도 막아놓은 개발자 인중에 철퇴 박아주고 싶다
1.219.***.***
대부분 저런겜들보면 pc로 발매햇다가 패드 지원하는척하려고 패드지원기능넣으면 저러더라
220.70.***.***
저 방식"뿐"인 게 죄악인 거임 둘 다 넣어주면 플레이어 입장에선 제일 좋긴 하지.
49.174.***.***
L3도 아니고 R3는 진짜 죽여야지..
180.230.***.***
호그와트 그거 존나 불편햇는대 ...
121.183.***.***
달리기 단축키 R3로 설정하고 단축키 커마도 막아놓은 개발자 인중에 철퇴 박아주고 싶다
14.39.***.***
딸깍 거리면서 달리기 직전에 멈칫하는거 개열받음 | 23.03.17 16:07 | | |
49.174.***.***
카카오코코아
L3도 아니고 R3는 진짜 죽여야지.. | 23.03.17 16:09 | | |
39.7.***.***
조작키 설정할때 콘솔기준으로 만들어서 점프,구르기,달리기를 동시에 버튼 1개로 할당해서 따로 떼서 조정 못하게 만든놈 인중쌔게 함 때려주고싶다. | 23.03.17 16:14 | | |
118.235.***.***
아니 L3도 아니고 R3가 달리기인 게임이 있어...? R3는 보통 시점 초기화로 세팅하던데 | 23.03.17 16:23 | | |
121.134.***.***
R3 토글도 아니고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한다면?! | 23.03.17 16:24 | | |
59.31.***.***
R3 버튼은 아니지만.... 메탈기어 솔리드 팬텀 페인 근데 잠입액션이라 잔깐 뛸때 빼곤 불필요 | 23.03.18 00:14 | | |
121.137.***.***
l3 고 r3고 스틱 누르는건 그냥 좀 잘 쓰고 싶지 않은 키 조작임 | 23.03.18 16:11 | | |
61.40.***.***
PC기준으로 만들어서 콘솔에 조이스틱 커서 포팅 하는 양놈겜 VS 콘솔 기준으로 만들어서 PC 조작법 개같이 이식하는 일본놈겜
112.153.***.***
어릴 적 다크소울 리마스터 PC로 했을때 ㄹㅇ 피똥쌌다.. ㅜ | 23.03.17 16:05 | | |
1.219.***.***
루리웹-3723506981
후자가 아득하게 광기인게 플랫폼이 콘솔이건 어쨌건 어차피 게임 제작은 컴퓨터로 했을 거라는 거임... | 23.03.17 16:05 | | |
220.119.***.***
스꼴라 엘든링 조작법은 전설이다 | 23.03.17 16:05 | | |
115.142.***.***
둘다 하는 레데리 2 ㅋㅋ | 23.03.17 16:08 | | |
220.70.***.***
응 아니야... 게임제작을 컴퓨터로 한다고 해서 컴퓨터 입력장치를 다 구현하는 것도 쓸데없는 짓임... 그거 다 만들어야해 아 유니티+언리얼 개발이면 욕먹을만함. | 23.03.17 16:08 | | |
1.234.***.***
그게 뭔 상관이 있나? 테스트를 컴에서 하는 것도 아닌데 | 23.03.17 16:09 | | |
220.65.***.***
엘든링 해보니까 프롬겜은 패드도 조작법이 쓰레기라 스팀으로 고쳐서 해야되더만. 구르기 원툴인 게임이 세상에 구르기가 손을 뗄 때 나가는 게 말이 되냐 이딴게 2022고티라니 | 23.03.17 16:09 | | |
119.195.***.***
일본놈겜들이 더 극혐임 J가 선택 Home이 메뉴 백스페이스 뒤로가기 마우스지원안함 End로 옵션 이딴거 봤냐? | 23.03.17 16:10 | | |
220.70.***.***
그리고 컴퓨터식 입력방식 막는 건 놀랍게도 데누보 공식 권장항목 중 하나임. 복돌이가 pc에 없었으면 데누보 같은 거 달 필요조차 없었겠지. 사실 pc 발적화 6할 정도는 이 복제방지 대책 때문이기도 하고. | 23.03.17 16:10 | | |
59.4.***.***
후자는 설정에서 버튼 바꿀수있는 경우도 있긴한데 전자는 진짜 뭔생각으로 그렇게 만든건지 모르겠음 | 23.03.17 16:14 | | |
220.70.***.***
왜 마우스/키보드 입력을 막는 게 보안권장이냐면, 키보드는 버튼이 많고 펑션조합이 많음. 마우스는 이동이랑 클릭은 별 문제가 없는데 드래그가 문제임. 그래서 진짜로 2000년대 이식겜들이 마우스 절대 지원 안하던게 이러한 문제도 있었음. | 23.03.17 16:14 | | |
119.69.***.***
보통 테스트 컴에서 돌린담에 따로 포팅함 20년전에야 아예 바로 기기에서 개발이 가능했지만 너무 용량도 커지고 분야도 다양해진 요즘엔 무리라고 하지 그래서 대다수의 커펌으로 돌리는 콘솔겜들 보면 대부분 숨겨진 키마가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음 갓옵워 시야에서 안보이는 이스터애그 찾은것도 그렇게 찾은거였고 | 23.03.17 16:14 | | |
118.220.***.***
개발은 PC에서 하지만, 테스트는 PC에 패드 물려서 했을거임 ㅋㅋㅋ | 23.03.17 16:54 | | |
211.220.***.***
컴퓨터 입력장치를 만드는 건 뻘짓이 아니야. pc용으로도 판매하는 게임이니까 입력장치 구은 당연히 해야하는 거지. | 23.03.17 17:18 | | |
1.234.***.***
그건 "PC용도 개발하기 때문"인거지, 개발 자체를 "PC로 하기 때문"은 아니라는거지. | 23.03.17 17:20 | | |
211.220.***.***
PC기준으로 만들어서 콘솔에 조이스틱 커서 포팅 하는 양놈겜 VS 콘솔 기준으로 만들어서 PC 조작법 개같이 이식하는 일본놈겜 애초에 첫뎃이 이거니까. 'pc조작법 개같이 이식하는 일본겜'을 논하는게 맞는거 아닐까? | 23.03.17 17:21 | | |
220.88.***.***
헛소리 금지 | 23.03.17 17:25 | | |
172.226.***.***
진짜 그랬는데요? 그래서 마우스 커서는 있는데 클릭이 안 되는 정신나간 이식작도 있고 그랬음. | 23.03.17 17:26 | | |
1.234.***.***
그러니까... 애초에 오모이마토이가 태클 건 이야기도 "개발하는 도구가 PC인데 왜 PC 입력 고려 안 함?" 이라는 질문 자체가 잘못됐다는거임. PC 입력을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PC판도 개발하기 때문인거지, 개발하는 도구가 PC라서가 아니란 거. 너가 그런 얘기 하는 오모이마토이한테 태클을 거니까 하는 얘기임. | 23.03.17 17:54 | | |
121.138.***.***
2010이전까지만 해도 일본pc겜들은 이중UI(키마/패드)가 아니라 단일 UI만 지원하고...것도 패드 중심이었지. | 23.03.18 15:49 | | |
1.219.***.***
대부분 저런겜들보면 pc로 발매햇다가 패드 지원하는척하려고 패드지원기능넣으면 저러더라
125.180.***.***
112.165.***.***
121.134.***.***
1.232.***.***
175.210.***.***
112.161.***.***
내가 진짜 위쳐3 하면서 인벤토리 조작 때문에 미치겠음ㅋㅋㅋ 어쌔신 크리드 3부작이 스틱으로도 조작하기가 ㄹㅇ 개편한데 유비 게임이 별 이유로 다 욕 먹어도 편의성은 따라올 게임이 없을 듯 | 23.03.17 16:10 | | |
220.70.***.***
황금궁예
저 방식"뿐"인 게 죄악인 거임 둘 다 넣어주면 플레이어 입장에선 제일 좋긴 하지. | 23.03.17 16:11 | | |
180.230.***.***
황금궁예
호그와트 그거 존나 불편햇는대 ... | 23.03.17 16:16 | | |
211.198.***.***
그런데 콘솔도 아날로그스틱으로 마우스커서같이 조정하는 기능은 옛날부터 있었는데 왜 게임에서 지원을 안해주는거지;; | 23.03.17 16:28 | | |
211.198.***.***
그리고 중간에 터치되는 부분에 손가락으로 조종하는 것도 은근 정확도 좋아서 괜찮았는데 이것도 게임에 넣은게 거의 없음;; | 23.03.17 16:29 | | |
59.11.***.***
그건 플스 계열만 적용되는 기능인데 멀티플랫폼 게임이면 굳이 플스만 쓰는 기능을 넣을 이유는 없으니까. 는 소니 퍼스트 게임도 안쓰네 | 23.03.17 16:37 | | |
211.198.***.***
다른 건 모르겟는데 퍼스트까지 안쓰는 건 진짜 모르겠음 ㅎㅎ 아스트로보이가 그나마 거의 다 쓰긴하는데 아스트로보이에서 괜찮네 싶어도 다른 퍼스트에서 안씀 ㅎㅎ | 23.03.17 16:38 | | |
59.11.***.***
결국 개발사에서는 어디 쓰지 싶은 기능인데 콘솔 개발팀이 일단 넣어두니 이런 일 생기는 거 아닌가 싶음. 비타 후면터치도 그렇고. 결국 개발사들은 다 예전 패드에서 굳이 확장하고 싶지는 않은 듯 싶음. | 23.03.17 16:41 | | |
211.198.***.***
그러게요 그런거 하나하나 다 손이 가버리니.. 개인적으로 닌텐도에서도 조이콘에 HD진동기능 진짜 쩐다고 생각했는데 이것도 막상 닌텐도 퍼스트든 다른 게임에서든 안쓰는게 너무 아쉬웠었습니다. 그나마 소니쪽은 햅틱을 전면적으로 내세워서 다른 게임사들도 진동기능 자주 쓰던데 닌텐도도 그랬으면 손맛이 더 좋아지지않았을까 생각되네요. | 23.03.17 16:42 | | |
59.11.***.***
플오 햅틱도 갓옵 라그나로크 하려고 플오 샀는데 딱 두번 정도만 체감되지, 나머지는 패드에서 나는 소리때문에 떨리는지 진동인지 모를 정도였어서... | 23.03.17 16:44 | | |
211.198.***.***
전 바닥같은데 밟을 때 진동 바뀌거나 충격올 때 진동이라던가 무기같은거 던지거나 어디 맞을 때마다 미세하게 바뀌는 진동이라거나 이런게 좋더라구요 ㅎㅎ | 23.03.17 16:47 | | |
223.38.***.***
맞워 선택권을 줘야지 | 23.03.17 17:00 | | |
106.101.***.***
218.148.***.***
59.15.***.***
59.15.***.***
패드로 할때 마우스 커서를 창 밖으로 치워야지 쾌적해지는데 이게 가끔 리셋되서 매우 거슬리고 매번 킬때 마다 해줘야힘. | 23.03.17 16:07 | | |
112.161.***.***
106.101.***.***
콘솔판은 이해하지. 근데 키마낀 pc판이 저러면 쌍욕먹을만 함. | 23.03.17 16:14 | | |
122.36.***.***
그래서 가장 좋은 건 걍 키입력도 먹히고 스틱 입력도 되는 방향이 최고임 근데 대부분 지들 귀찮으니깐 한가지 방법만 넣고 땡치잖어 | 23.03.17 16:43 | | |
106.101.***.***
182.218.***.***
제 기억으로는 오리진부터 그랬던거로 기억합니다..신디케이트 때까지는 저러지 않았어요 ㅋㅋㅋ | 23.03.17 17:51 | | |
220.65.***.***
118.235.***.***
211.193.***.***
106.102.***.***
220.70.***.***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키세팅이 있는 pc 기반으로 어떻게 설명할지 답이 안 나오는 경우도 있긴 함. 2020년대가 지난 지금이야 왠만한 상용엔진이 pc 키세팅도 가이드에 자동적용해주는(유저 세팅마저) 모듈이 다 있지만 10년 전만 해도 "이놈이 지금 무슨 키를 설정했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화면에 보여줘?"하면서 키1번 키2번 이런식으로 표기할 수밖에 없던 적도 있음. 물론 요즘 시대에 요즘 상용엔진으로 만들었는데 저러면 게으른게맞음 | 23.03.17 16:16 | | |
106.102.***.***
pc이식할때 날로먹으려 하는 개발자들이 문제구만 | 23.03.17 16:22 | | |
27.166.***.***
진삼국무쌍, 영제로 | 23.03.17 16:23 | | |
125.131.***.***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77206 인왕, 소울 칼리버 6 PC판 할때 제일 짜증 났던게 그거였죠. 최소한 키보드로 무슨 버튼인지라도 표시해줘야지 그냥 A,B,X,Y로 표기하면... | 23.03.17 16:26 | | |
106.102.***.***
인왕 ㅋㅋㅋ.... 켜서 조작해보고 키마셋팅가보고 바로 환불친 게임 무슨 생각으로 pc판을 저따구로 내놓은건지 이해가 안됨 | 23.03.17 16:28 | | |
220.70.***.***
2020년대는 ㄹㅇ 게으른게 맞음ㅋㅋㅋ 10년 전만 해도 유니티/언리얼조차 쓰는 데만 썼던 시절이라구. 그떈 정말 "입력키가 뭘로 바뀔지 몰라서 가이드를 못 만들던" 시대임. | 23.03.17 16:33 | | |
125.131.***.***
예시 스크린샷이라도 올릴까 생각해봤는데 PC판도 버튼 표기가 콘솔 조이패드 버튼 명칭으로 나오니 의미가 없다는걸 깨달아 버렸습니다. | 23.03.17 16:39 | | |
194.233.***.***
106.101.***.***
223.62.***.***
211.34.***.***
223.62.***.***
코에이 ㄱㅅ끼들. ㅋ | 23.03.17 16:22 | | |
114.200.***.***
220.70.***.***
키마가 사실 그렇게 좋은 입력수단은 아니라서.... 키마로 하면 암걸리는 게임들 수도 꽤 많음 그냥 한국인들은 키마 오래 써서 익숙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물론 fps는 키마가 진리가 맞습니다 | 23.03.17 16:20 | | |
114.200.***.***
fps도 있고 시뮬레이션 게임도 그렇고 키마가 괜찮은 게임들이 있으니까. 무조건 강제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좋겠음. 난 콘솔도 컴퓨터 모니터에 연결해서 컴터 책상에 앉아서 하는 편이라서 어떤 게임은 키마로 하고 싶은 욕망이 있음. 문명이나 프로스트펑크. 다키스트 던젼 같은건 난 키마가 편하더라고. 물론 FPS도 그렇고. | 23.03.17 16:22 | | |
220.70.***.***
결국 그러면 기본 콘솔에서 키마를 팔아야 한다는게 문제긴 해. 보조기구 같은 걸로. 사실 그래서 콘솔용 키마 이미 시중에 꽤 나와있기도 하고. 근데 전략겜 콘솔판들 다 키마 지원하지 않았나? ps4때도 지원했던 걸로 아는데. | 23.03.17 16:25 | | |
220.70.***.***
fps는 콘솔에서 키마 막아둬서 이런 사제 싸서 써야하긴 하는데, 키마/패드 유저간의 밸런싱 생각하면, 그리고 이 키마도 에임보정 받는걸 생각하면 역시 온라인플레이 이슈가 있어서가 아닐까 싶기도 함 | 23.03.17 16:26 | | |
111.118.***.***
마우스가 필요 없는 게임도 있지만 자이로센서나 진동쓸꺼 아니면 패드가 키보드보다 우웛할게 있음? | 23.03.17 16:28 | | |
220.70.***.***
일단 2년전의 엑원 키마 지원 리스트(https://www.digitaltrends.com/gaming/xbox-one-games-mouse-and-keyboard-support/) 일단 내가 하는 온라인겜도 콘솔판이(스위치 제외) 키마 지원하고, 개발사가 의도적으로 막거나 자체 api 구현한 게 아니면 콘솔 표준 api에서 지원하도록 되어있는 걸로 알고 있음. ps4 후기부터 그랬음. | 23.03.17 16:29 | | |
220.70.***.***
일단 키보드는 자세가 제약되는게 제일 크지. 괜히 소형 키보드형 조작방식이 도태된게 아님. 패드와 키보드 둘다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로 굳이 하는 사람의 수가 압도적으로 적어. 세가 기기들은 마크1부터 마지막 드림캐스트까지 키보드 지원했었음. 근데 키보드 사용률이 심지어 채팅 있는 온라인게임에서조차 10퍼 미만이었음. | 23.03.17 16:32 | | |
59.11.***.***
위치의 자유로움이 제일 커서. 특히 무선 패드의 경우에는 아예 기기를 멀리 둘 수도 있고 | 23.03.17 16:42 | | |
182.224.***.***
223.62.***.***
223.62.***.***
223.62.***.***
121.137.***.***
220.90.***.***
119.82.***.***
121.181.***.***
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