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3D 기술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80년대에 이르자, 단순한 와이어 프레임을 넘어서서 폴리곤, 쉐이딩 기술이 등장했다. 정지 화면으로는 100% 3D CG로도 은근히 그럴듯한 사진들을 뽑아내기 시작하자 개발자들의 머릿속에는 '어? 이정도면 3D CG만 써서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겠는데?' 라는 생각이 떠오르면서 3D 애니메이션을 만드려는 이런저런 시도가 이루어졌다.
문제는 안그래도 기술적으로 한계가 있었는데 전문 애니메이터나 만화가들이 아닌 애니메이션은 1도 모르는 렌더링 엔진 개발자들이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던 것... 그 결과 불쾌한 골짜기 Max 찍은 영상들이 대거 양산되기 시작했다. 아래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 부족과 기술적 한계가 합쳐진 과도기의 결과물들이다.
1988 Polly Gone
이건 뭐 대놓고 약빨고 만든 영상...
그래도 애니메이션에 나름 스토리와 구성을 신경써서 만든 회사도 없는건 아니었다. 위 영상은 Polly Gone과 같은 년도(1988)에 픽사에서 공개한 단편 Tin Toy. 이때까지 픽사는 3D 렌더링 하드&소프트웨어 판매가 주력 사업이었고 곁다리로 자사 컴퓨터 시연 및 홍보용으로 단편 애니메이션을 만들던 시절이다. Tin Toy는 픽사에서 세 번째로 나온 애니메이션으로 개봉 당시 훌륭한 스토리 보드와 도약적인 기술을 선보여 평론가의 큰 호평을 받았다. 그렇다면 이 개쩐다는 기술로 만든 사람 아기의 모습은 어떨까??
똻!!!
당시에야 와 개쩐다 ㄷㄷ 이게 된다고? 하던 시절이지만 요즘 보면 끔찍하기 그지없는 모습이다.
그리고 3D 진영에서 이런게 나올 동안 전통적인 셀 애니메이션은...
이런 상황이니 3D 기술은 영화나 애니메이션 후처리 과정에서 짤막하게 사용하는 용도로나 쓰였고 애니메이터나 관객들 입장에서 3D 애니메이션은 아웃오브안중이었음.
얘네가 등장하기 전 까지는...
49.1.***.***
토이스토리1도 처음볼때는 우아했는데, 지금보면 이정도 였나?라고 생각하게되더라.. 사람 눈은 간사해
121.151.***.***
1편도 지금 보면 부족한 부분이 많은게 애들 모델링이 죄다 비슷비슷해서 "사실 생일파티에 온 친구들은 전부 상상이고 악역 소년도 앤디의 다른 인격이 아닌가" 라는 농담이..
118.34.***.***
발디의 수학교실이냐고
14.63.***.***
'개미'가 먼저 아니었나?
218.155.***.***
토이스토리가 훨씬 빠름 개미가 이거보고 만든거
121.171.***.***
토이스토리보다 몇개월 늦게 나왔긴 했지만 비스트워즈의 흥행도 3D 애니의 전환점 중 하나지
49.1.***.***
토이스토리 1995년 11월 22일 개미 1998년 10월 2일 토이스토리가 90년대 후반쯤인줄 알았는데 95년였네요
14.63.***.***
'개미'가 먼저 아니었나?
218.155.***.***
ragrita
토이스토리가 훨씬 빠름 개미가 이거보고 만든거 | 23.02.06 13:26 | | |
49.1.***.***
ragrita
토이스토리 1995년 11월 22일 개미 1998년 10월 2일 토이스토리가 90년대 후반쯤인줄 알았는데 95년였네요 | 23.02.06 13:26 | | |
39.121.***.***
참고로 개미하고 같은 년도에 나온 작품이 이거 소재나 배경은 비슷한데 주제나 스토리 분위기는 전혀 딴판 | 23.02.06 13:57 | | |
49.1.***.***
토이스토리1도 처음볼때는 우아했는데, 지금보면 이정도 였나?라고 생각하게되더라.. 사람 눈은 간사해
106.246.***.***
ㄹㅇ ㅋㅋㅋㅋ | 23.02.06 13:28 | | |
125.133.***.***
뭐 지금은 계속 발전해온 3D를 봤으니 어쩔 수 없지 | 23.02.06 13:46 | | |
39.121.***.***
특히 등장하는 모든 물체들의 표면 질감이 다 똑같음. 나무 책상이 무슨 반질반질한 유리처럼 표면에서 광택이 난다든가 | 23.02.06 13:57 | | |
118.235.***.***
이후 고작 3년만에 나온 2편은 신품 버즈와 중고 버즈의 플라스틱 표면 차이까지 묘사할 정도로 발전했지 | 23.02.06 14:47 | | |
39.121.***.***
아니. 3년 아니고 4년임 뿐만 아니라 인간 캐릭터들이 진짜 리얼해짐. 예를 들어 그 뚱보 파오후 알이라든가 체스 두다가 인형 수리업자로 전향한 할배 수염이나 주름, 피부 표현도 놀라우리만치 정교해졌음 | 23.02.06 14:48 | | |
118.235.***.***
아 1999년작이구나... 그 머냐 수리업자 할아버지가 우디 눈 알콜로 청소할때 광택나는 연출 보고 지렸던 기억이 남 책장에서 먼지 날리는 것도 그렇고... 근데 그 수리업자 할배가 체스를 두던가? | 23.02.06 15:01 | | |
39.121.***.***
https://youtu.be/uMVtpCPx8ow 2년 전에 픽사 단편애니 게리의 게임에 나왔던 할배 모델링 재탕한 거임 | 23.02.06 15:04 | | |
118.235.***.***
님 완전 토이스토리 전문가넹;;; 좋은거 배워갑니다 | 23.02.06 15:30 | | |
39.121.***.***
심지어 토이스토리 2 본편에서 할배가 들고 온 인형 수리도구 가방에 체스말까지 들어 있습니다 | 23.02.06 15:58 | | |
114.202.***.***
118.34.***.***
발디의 수학교실이냐고
203.228.***.***
발디도 쫒아오다 무서워서 도망갈듯 | 23.02.06 13:28 | | |
39.7.***.***
짤줍 ㄱㅅㄱㅅ | 23.02.06 13:28 | | |
103.125.***.***
어디서 많이 본 익숙한 맛이다 했더니 게리모드였어 원시 고대 게리모드구만 | 23.02.06 13:28 | | |
106.101.***.***
CG 영화의 시대를 연게 쥬라기 공원이라면 CG 애니메이션의 시대를 연건 토이스토리였지 ㅋㅋ
223.38.***.***
어비스 : 이제 움직이는 유체도 가능해! 터미네이터2 : 이제 움직이는 액체로봇도 가능해! 쥬라기 공원 : 이제 불가능한건 없어! 느낌인듯 | 23.02.06 13:31 | | |
221.165.***.***
아바타: 움직이는 유체? 배우를 물에 담가. 물거품은 촬영하는데 방해되니까 호흡기구 떼고 숨참고 버티라 하고. | 23.02.06 13:35 | | |
39.121.***.***
이젠 진짜같은 사람도 가능해! | 23.02.06 13:58 | | |
175.124.***.***
마지막 장면의 디에이징 기술은 정말 파격이었지. 사용허락과 돈만 있으면 옛날에 죽은 배우도 살려서 쓸 수 있다는 걸 보여줬으니. | 23.02.06 14:50 | | |
39.121.***.***
난 그거 얘기한 게 아니라 윌허프 타킨 살아돌아온 거 얘기한 건데 | 23.02.06 14:51 | | |
175.124.***.***
생략했지만 같은거 이야기 하는 거 맞아. 캐리 피셔 저 때는 아직 생전이잖어. 니가 말하는 거랑 레아 공주 회춘 시킨거랑 같은 기술임. | 23.02.06 14:54 | | |
121.151.***.***
1편도 지금 보면 부족한 부분이 많은게 애들 모델링이 죄다 비슷비슷해서 "사실 생일파티에 온 친구들은 전부 상상이고 악역 소년도 앤디의 다른 인격이 아닌가" 라는 농담이..
117.111.***.***
기술 한계를 장난감이란 설정으로 넘어가야 했던 이윸ㅋㅋㅋ | 23.02.06 13:39 | | |
121.171.***.***
토이스토리보다 몇개월 늦게 나왔긴 했지만 비스트워즈의 흥행도 3D 애니의 전환점 중 하나지
39.121.***.***
잘 보니까 동일인물이 여러 명씩 있네 | 23.02.06 14:28 | | |
147.47.***.***
비스트워즈 장난감 있는 애들 존나 부러웠는데 ㅋㅋㅋ | 23.02.06 14:50 | | |
218.145.***.***
211.176.***.***
61.105.***.***
223.39.***.***
파판 어드벤트 칠드런보고 우와소리 나오고 이젠 그것보다 좋은 퀄리티로 실시간으로 돌아가는 시대 ㅋㅋ... | 23.02.06 14:15 | | |
223.33.***.***
175.117.***.***
39.121.***.***
괜히 디즈니 프린세스 중에서도 최고 미녀를 꼽을 때 빠지지 않는 최유력 후보겠냐고 | 23.02.06 14:29 | | |
221.150.***.***
221.150.***.***
하지만 사람 모델링은....앗...아아 | 23.02.06 13:30 | | |
27.140.***.***
118.235.***.***
파판이 극장판 영화가 있음? | 23.02.06 15:31 | | |
223.62.***.***
211.197.***.***
기계에서 실시간 랜더링하는게 아니라 SGI웤스 같은거에서 몇일씩 랜더링 돌려가면서 만드는거니까 틀리지. | 23.02.06 13:37 | | |
14.52.***.***
게임은 실시간으로 영상을 제공해야 하는데 영상물은 시간을 얼마를 들이든 화면만 나오면 되니까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게임과는 다르지. 버파1이랑 동시기에 3D를 활용해 나온 영상물이 쥬라기공원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뭐... | 23.02.06 13:42 | | |
223.62.***.***
근데 80년대면 버파 나오기 10년은 더 전이니깐 저정도도 안나올 줄 알았음. ;; | 23.02.06 13:44 | | |
211.197.***.***
버파는 버파대로 실기에서 n폴리곤을 실시간으로 랜더링할 성능의 기기가 아케이드에 보급 가능할 만큼 싸게 나와야 가능했던 거니까. 시기로 보면 버파(93년), ps1(94년), 토이1(95년)이니까 토이스토리 1이 늦네. | 23.02.06 13:49 | | |
115.91.***.***
211.197.***.***
초기 제작이 힘들지 그 뒤는 상대적으로 제작이 편하니까. 셀은 애니메이터들이 한땀한땀 다 그려야하지만 3D는 모델링 짜고나면 애니메이터들이 리깅붙이거나 모션캡쳐 하면 되잖아 | 23.02.06 13:39 | | |
115.91.***.***
라인 뻑나서 렌더 다시 돌리고 잊을만하면 머리카락이 옷이랑 살을 막 관통해서 재납품 통보 오는거 보면 이게 과연 편한걸까...싶어서 | 23.02.06 13:43 | | |
211.197.***.***
2화랑 3화 작감 애니메이터 달라져서 인터넷에 '작붕 ㅋ' 같은걸로 조리돌림 당하는거랑 붙으면...볼만하겠네. | 23.02.06 13:45 | | |
121.178.***.***
49.1.***.***
본문에서 말하는건 3D full 애니메이션쪽이니깐 트론은 실사합성+3D라서 제외 | 23.02.06 14:15 | | |
221.150.***.***
RPG게임쪽 분야는 이 작품 이후 3D 전성시대 열었던거 같은데
115.138.***.***
125.189.***.***
222.121.***.***
222.121.***.***
106.101.***.***
21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