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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장르불문 게임계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킨 시스템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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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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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에서야 최초의 저장 제공이긴 한데 저거 나왔을 당시에 PC는 위저드리가 세이브 인계 케릭 지원하던 시절인데
22.12.01 08:34

(IP보기클릭)22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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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게임에는 이미 세이브 기능 있었음 1981년에 처음으로 나옴
22.12.01 08:37

(IP보기클릭)21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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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패스워드가 게임기에 따로 이용 할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나온 저장 개념일건데 저장은 어디서 만들었다기보단 지원 문제임 당장 위만 봐도 pc는 공간 있으니까 저장 있다고 하잖어
22.12.01 08:40

(IP보기클릭)39.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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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01 08:32

(IP보기클릭)5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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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워드는 그 진행상황에 대한 코드를 저장해놓지 못하니까 등장한 방식이고. 인게임 세이브기능은 그걸 저장해서 불러올 수 있는 저장장치의 추가를 의미하는거라 좀 다름.
22.12.01 08:36

(IP보기클릭)12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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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뭐만하면 다 닌텐도가 만든거여...
22.12.01 08:32

(IP보기클릭)22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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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삼국지1이 젤다보다 1년 빠른 85년 작임 삼국지를 세이브 없이 켠왕 했다고 생각 하진 않겠지?
22.12.01 08:45

(IP보기클릭)39.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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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01 08:32

(IP보기클릭)12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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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뭐만하면 다 닌텐도가 만든거여...
22.12.01 08:32

(IP보기클릭)223.39.***.***

Darks0ul
괜히 아타리쇼크로 멸망한 잿더미에서 일어난 불사조 취급을 받는게 아님. | 22.12.01 08:34 | | |

(IP보기클릭)211.234.***.***

Darks0ul
오죽하면 닌텐도가 특허갖고 칼춤추면 게임계 다 죽는다고 할까 실제로 코로플이 은근슬쩍 특허장난질하다 뒤져가고 있고 | 22.12.01 08:39 | | |

(IP보기클릭)59.15.***.***

물론 당시에는 세이브 기능을 구현하려면 팩 자체를 만드는데 드는 단가도 더 올라갔기 때문에 진짜 어려운 일이었지.
22.12.01 08:33

(IP보기클릭)223.62.***.***

BEST
콘솔에서야 최초의 저장 제공이긴 한데 저거 나왔을 당시에 PC는 위저드리가 세이브 인계 케릭 지원하던 시절인데
22.12.01 08:34

(IP보기클릭)59.15.***.***

루리웹-12409719
당시 피씨면 하드 안쓰고 플로피 썼나? | 22.12.01 08:35 | | |

(IP보기클릭)223.62.***.***

청새리상어
예. 플로피 슬롯 2개 있던 시절... | 22.12.01 08:40 | | |

(IP보기클릭)119.69.***.***

패스워드를 겉에서 보여주냐 마냐의 문제지 아직도 패스워드 방식 아님? 그래서 세이브파일 에딧이 가능한거라고 알고있는데
22.12.01 08:35

(IP보기클릭)59.15.***.***

BEST
빈뚱빈뚱
패스워드는 그 진행상황에 대한 코드를 저장해놓지 못하니까 등장한 방식이고. 인게임 세이브기능은 그걸 저장해서 불러올 수 있는 저장장치의 추가를 의미하는거라 좀 다름. | 22.12.01 08:36 | | |

(IP보기클릭)125.137.***.***

빈뚱빈뚱
패스워드방식은 원하는 스테이지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방식임 내 hp나 돈 같은 것은 함께 못감 | 22.12.01 08:40 | | |

(IP보기클릭)119.69.***.***

밀크티조아
그건 절대로 아님 그냥 거기에 대한 변수값을 모를뿐이지 현존 세이브 파일 방식도 저 암호 방식이랑 똑같이 변수만 따로 지정해놓고 쓰는 방식이거든 | 22.12.01 08:41 | | |

(IP보기클릭)119.192.***.***

밀크티조아
전혀 아님 게임마다 달랐음. | 22.12.01 08:44 | | |

(IP보기클릭)124.153.***.***

밀크티조아
워크3 유즈맵의 세이브 방식이 패스워드 방식인데 원리는 똑같지만 캐릭터의 레벨, 들고 있는 아이템, 게임 진행상황까지 저장 가능함. 물론 패스워드가 좀 길어질 수도 있지만 옛날 게임 보면 애초부터 패스워드가 쓸데 없이 길어서 별 차이도 안나더라. | 22.12.01 08:49 | | |

(IP보기클릭)125.137.***.***

아미
그렇군 고인돌2 말고는 패스워드 방식을 접해본 게 없었어서 몰랐음 | 22.12.01 08:50 | | |

(IP보기클릭)118.41.***.***


지금이야 클라우드도 있고 해서 안 그렇지만 당시에는 세이브 파일이 날아가기도 했지
22.12.01 08:36

(IP보기클릭)222.121.***.***

BEST
Pc게임에는 이미 세이브 기능 있었음 1981년에 처음으로 나옴
22.12.01 08:37

(IP보기클릭)222.121.***.***

BEST
aaa용사
예를들어 삼국지1이 젤다보다 1년 빠른 85년 작임 삼국지를 세이브 없이 켠왕 했다고 생각 하진 않겠지? | 22.12.01 08:45 | | |

(IP보기클릭)211.245.***.***

BEST
애초에 패스워드가 게임기에 따로 이용 할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나온 저장 개념일건데 저장은 어디서 만들었다기보단 지원 문제임 당장 위만 봐도 pc는 공간 있으니까 저장 있다고 하잖어
22.12.01 08:40

(IP보기클릭)59.15.***.***

눈의엘프
ㅇㅇ Read/Wirte 문제가 맞음. PC, 아니 컴퓨터 자체가 애시당초 내부/외부 저장장치에 의한 Write 기능을 지원하니까 저장기능 구현이 빨랐고. 당시 콘솔은 Read만 되던 물건이어서 도입이 늦은거지. | 22.12.01 08:42 | | |

(IP보기클릭)61.83.***.***

록맨할때도 패스워드였지
22.12.01 08:41

(IP보기클릭)114.207.***.***

또 닌텐도야?!
22.12.01 08:41

(IP보기클릭)211.196.***.***

근데 저장을 해놔도 그 당시에는 전날 저장하고 다음날 불러오면 내가 어디까지 했고 뭐 해야하는지 잊어먹는 일이 종종 있었음. 요즘 게임처럼 스토리진행에 맞춰 퀘스트 뜨고 퀘스트 달성상황 보여주던 시절이 아니라.
22.12.01 08:42

(IP보기클릭)119.192.***.***

게임기에서 저장 기능이 늦게 도입된 것은 기술이나 개념의 문제보다는 비용의 문제가 더 컸음. 80년대에는 아주 단순한 반도체 하나도 다시 쓰기가 된다는 것으로도 가격이 상당히 비쌌거든.
22.12.01 08:43

(IP보기클릭)59.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메카스탈린
이부분은 GBA 시절도 비슷하던가 그래서 팩이 오래되거나 불량이라 베터리 접불나면 흔들리는걸로 세이브 날라가고 그랬지아마;;; | 22.12.01 08:47 | | |

(IP보기클릭)211.10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메카스탈린

피씨의 승리로군 | 22.12.01 08:53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그건 루리웹 자체가 콘솔 겜 위주의 커뮤기 때문 아닐까? | 22.12.01 08:59 | | |

(IP보기클릭)221.148.***.***

그니까 젤다 세이브 시스템의 요점은 '게임에서 최초로 세이브 시스템을 도입했다' 가 아니라, '콘솔 게임용 카트리지에서 최초로 세이브 시스템을 도입했다' 로 보면 됨.
22.12.01 08:46

(IP보기클릭)121.17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12.01 08:48

(IP보기클릭)121.167.***.***

하이고 참나 ㅋㅋㅋㅋㅋ
22.12.01 08:50

(IP보기클릭)1.232.***.***

그래서 록맨 초기작은 세이브가 없음
22.12.01 08:54

(IP보기클릭)106.102.***.***

그 당시 콘솔들이 죄다 롬팩이라 하드웨어적으로 저장할공간이 없어서 구현못했던건데
22.12.01 08:55

(IP보기클릭)115.90.***.***

clraud
이게 맞는 얘기지. 솔직히 제목 좀 웃김. '장르불문 계임계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킨 시스템' | 22.12.01 08:5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8.1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플스는 플스게 여론에 대한 반감이 90퍼일걸 | 22.12.01 09:05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미국으로 옮긴게 원인인지는 몰라도 안좋게 보는건 본사 위치가 아니라 플포이후 개↗렬한 소니 행보때문이지 | 22.12.01 09:26 | | |

(IP보기클릭)223.38.***.***

저장을 어따하는거임? 공간이 있음?
22.12.01 08:58

(IP보기클릭)125.186.***.***

darkelfy2
기둥뒤에 공간있어요. | 22.12.01 09:08 | | |

(IP보기클릭)223.38.***.***

닌텐도가 없는 욕을 먹는 이유 중 하나
22.12.01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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