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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203.***.***
한글도 모아쓰기 때문에 많이 고생했음. 컴퓨터도 완성형은 표현하려면 2바이트 필요한데 당시 컴퓨터 메모리가 병아리눈물 수준인데다, 당시 많이 쓰던 도트프린터로는 해상도 낮으면 알아볼 수 있게 인쇄 안 되서 고생했고
(IP보기클릭)211.214.***.***
그 한글이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사용하기 적합한 문자라는 말도 있던데 유니코드의 한글 완성형 글자가 몇자인지만 세어봐도 그런 말은 못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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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뚤째치고 ... 중국은 타자기 쓰기 불가능 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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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스 코ㄹ... 뭐요?
(IP보기클릭)175.208.***.***
한글도 조합식이라 늦어진 감이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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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는 왕관이라고... Covid 때문에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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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런 괴물이... 물론 지금은 안쓴지오래된 유물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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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뚤째치고 ... 중국은 타자기 쓰기 불가능 했겠다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7200470775
그래서 이런 괴물이... 물론 지금은 안쓴지오래된 유물이랍니다 | 22.10.06 15:17 | | |
(IP보기클릭)203.226.***.***
이건 솔직히 컨셉용 키보드 같음 ㅋㅋ | 22.10.06 15:21 | | |
(IP보기클릭)183.89.***.***
ㅇㅇ 당연히 컨셉용키보드임 저거 아주예전에 봤을때도 중국친구들한테 보여주니 저게 뭐밍? | 22.10.06 15:31 | | |
(IP보기클릭)118.235.***.***
나 이거 체르노빌에서 봤어! | 22.10.06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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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타자 치는 모습 | 22.10.07 02:44 | | |
(IP보기클릭)14.42.***.***
스미스 코ㄹ... 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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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538721124
크 | 22.10.06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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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538721124
전 부모님 치시는 거 구경하다가 탱~!할 때 손 끼어서 운 적 있어요ㅠㅠ | 22.10.06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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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08.***.***
한글도 조합식이라 늦어진 감이 있지
(IP보기클릭)119.203.***.***
한글도 모아쓰기 때문에 많이 고생했음. 컴퓨터도 완성형은 표현하려면 2바이트 필요한데 당시 컴퓨터 메모리가 병아리눈물 수준인데다, 당시 많이 쓰던 도트프린터로는 해상도 낮으면 알아볼 수 있게 인쇄 안 되서 고생했고
(IP보기클릭)146.115.***.***
조합형 3바이트와 완성형 2바이트의 싸움이 치열했지 완성형은 똠방각하 못쓴다고 조합형 지지 여론도 상당했고 결국 수정된 완성형이 승리함 | 22.10.06 15:14 | | |
(IP보기클릭)121.145.***.***
https://youtube.com/shorts/TI6Y8xBL9jA?feature=share | 22.10.06 15:18 | | |
(IP보기클릭)182.208.***.***
옛날 PC입장에서 또 고통받는게, 한글폰트 영어폰트는 A~Z까지 1바이트 대소문자 만들면 끝인데, 한글폰트는 2바이트에다가, 궭퉭 같은 글자까지 만들어놔야해서 폰트만드는 사람도 고생, 그걸 저장하는 PC도 고통. | 22.10.06 15:42 | | |
(IP보기클릭)223.62.***.***
https://m.youtube.com/watch?v=StuJfuhGimI 여기에서 고생한이야기 잘 다뤄줌 | 22.10.06 16:36 | | |
(IP보기클릭)1.230.***.***
오 땡큐 예전에 봤던거 찾고 있던 참이었는데 | 22.10.07 0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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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03.226.***.***
타자기 이전에 활자제작 난이도도 높았음 로마자는 알파벳 모양만 만들면 땡인데 동아시아는 한자 하나하나를 다 만들어야 했거든 | 22.10.06 15:23 | | |
(IP보기클릭)175.124.***.***
고대제국에서 행정, 외교, 문화전파 측면에서 유리한점도 있었는데 이게 그만 인쇄술 테크찍을 때 심각한 패널티가.. 다음 문명에선 문자도 나오면 좋겠다 ㄲㄲ | 22.10.06 15:29 | | |
(IP보기클릭)1.242.***.***
특정문명에 관련특성 줘야해서 애매한 문명보단 휴먼카인드에서 테크 트리 선택지에 넣는게 더 가능성 있을듯 ㅋㅋ | 22.10.06 15:39 | | |
(IP보기클릭)223.39.***.***
코로나는 왕관이라고... Covid 때문에 참...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39.7.***.***
그 일자로 긴거 말하는거면 그냥 대놓고 농담용 기획임 발표 짤부터 그걸로 스위치 누르고 잠자리채로 쓰고 그러는데 뭐 실제는 음차 변환식으로 잘씀 | 22.10.06 15:28 | | |
(IP보기클릭)211.214.***.***
그 한글이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사용하기 적합한 문자라는 말도 있던데 유니코드의 한글 완성형 글자가 몇자인지만 세어봐도 그런 말은 못하지....
(IP보기클릭)141.223.***.***
만약 조합형으로 발전했다면 그랬을 수도 있지만 현실은 완성형 | 22.10.06 15:16 | | |
(IP보기클릭)101.235.***.***
심지어 둝 궋 촩 이런 글자들은 없는 폰트도 많지 | 22.10.06 15:21 | | |
(IP보기클릭)119.192.***.***
근데 그런 조합들을 염두하지 않으면 실제로 넷상에선 그런 글자 사용 못함 ㅁ? 이지랄 나면서 표현 안됨 | 22.10.06 15:25 | | |
(IP보기클릭)222.109.***.***
으?으? | 22.10.06 15:28 | | |
(IP보기클릭)14.36.***.***
애초에 디지털 환경이란걸 만든게 서양권이니까 당연히 서양권에 최적화 되어있지 뭐. | 22.10.06 16:41 | | |
(IP보기클릭)106.101.***.***
그래도 한자보다는 양호한 편 아님? | 22.10.06 17:37 | | |
(IP보기클릭)121.155.***.***
(IP보기클릭)203.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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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빨랫줄 글꼴(or 직결식 글꼴)을 사용하면 으후루꾸꾸루후으 같은 문제는 해결할 수 있는데, 폰트가 너무 멋없어짐... | 22.10.06 15:34 | | |
(IP보기클릭)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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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심미학의 영역으로가면 알파벳도 앞자와 뒷자에 따라서 글자의 형태가 달라져야 더 이쁘지.. 어쨋거나 디지털 환경에 맞게 한글의 모양도 거기에 최적화되게 가는게 맞다고 봄. 서양권의 문자가 그러했듯이. | 22.10.06 16: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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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71.***.***
(IP보기클릭)112.169.***.***
배재학당을 만든 아펜젤러 목사랑 같이 한국에 온 동생... | 22.10.06 15:17 | | |
(IP보기클릭)112.169.***.***
(IP보기클릭)163.152.***.***
애초에 Qwerty가 극악의 비효율성을 자랑하는 자판이라서 그런거...한글이 딱히 좋아서 그런게 아님. | 22.10.06 15:22 | | |
(IP보기클릭)112.169.***.***
한글 타자는 좌우좌우잖아. 그래서 쉬운걸걸 (받침 있으면 좌우좌좌우좌 이렇겠지.) 영문타자는 한손만 죽어라 쓰는 단어도 많고. 자음모음인게 장점이지. | 22.10.06 15:26 | | |
(IP보기클릭)163.152.***.***
그러니깐 QWERTY는 그런 인간공학적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꼬임이 적게 배열한 거라니깐? DVORAK 같이 글자를 최대한 배분해서 피로도를 최소화한 자판이 이미 여러 종류 나왔어. 그런데 다시 배우기 귀찮다는 이유 때문에 쓰는 사람이 거의 없는거... | 22.10.06 15:37 | | |
(IP보기클릭)112.169.***.***
그걸 경로의존성이라고 하지. | 22.10.06 16: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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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16.***.***
(IP보기클릭)112.173.***.***
ㅇㅇ 존나 알아먹기 힘듬 띄어쓰기 해도 힘들어 | 22.10.06 15:18 | | |
(IP보기클릭)112.169.***.***
원래 띄어쓰기도 없었던게 일본문자인데. 한자 안쓰면 구분이 진짜 안가겠긴 하더라. 안그래도 표현 가능한 발음이 적은게 일본문자인데. | 22.10.06 15:18 | | |
(IP보기클릭)172.226.***.***
실제로 있었고 행정목적으로 사용했데 | 22.10.06 15:19 | | |
(IP보기클릭)203.242.***.***
참고로 일본무기는 가독성 문제로 한자대신에 카타카나 새긴 경우가 많음 | 22.10.06 15:25 | | |
(IP보기클릭)119.149.***.***
어쩌다 일본원서를 잠깐 보게된적 있는데 띄워쓰기 없음 + 세로쓰기 + 읽는 방향 오->왼, 대충 이렇게 겹치니 대환장 파티. https://brunch.co.kr/@thesklee/125 찾아보니 대충 원서 스샷들 있는데 여기서 한자들이 죄다 히라,가타로 바뀌어 있다고 상상해보셈. | 22.10.06 15:27 | | |
(IP보기클릭)61.75.***.***
그래도 어느 정도는 되니까 반각 카타카나를 썼죠.. | 22.10.06 15:28 | | |
(IP보기클릭)223.39.***.***
패미컴 시절 드래곤 퀘스트 같은 RPG들 보면 읽기가 엄청 힘듬. 한자가 지원된 슈패미부터 그나마 옥편을 옆에 끼고 게임할 환경이 조성됐던거고.. | 22.10.06 15:33 | | |
(IP보기클릭)61.75.***.***
일본어든 중국어든 한자없으면 안된다는 말이 웃긴게 그럼 말은 어떻게 알아듣는건지.. 입에서 한자가 나가나.. 익숙함의 문제겠죠. | 22.10.06 15:35 | | |
(IP보기클릭)119.149.***.***
루리웹-6538721124
요즘 시대에서 국가업무 조차도 디지털 전환을 안해서 현재까지도 아날로그로 운행하는 일본에서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을까;;;; | 22.10.06 15:37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03.226.***.***
고전게임 중에서 메모리 아끼려고 한자 배제하고 히라가나/카타카나만 쓰는 게임도 있었다고 들었음 | 22.10.06 15:25 | | |
(IP보기클릭)119.203.***.***
패미컴용 JRPG 보면 가나로만 표기되었음 | 22.10.06 15:37 | | |
(IP보기클릭)172.226.***.***
나도 잘쓰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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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타자기 문제때문에 풀어쓰기가 도입될뻔했다가 모아쓰는 타자기가 발명이 되서 무산이 됐던걸로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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