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0},{"keyword":"\ubc84\ud29c\ubc84","rank":0},{"keyword":"\uc6d0\ud53c\uc2a4","rank":0},{"keyword":"\uc6d0\uc2e0","rank":0},{"keyword":"\ub77c\uc624","rank":0},{"keyword":"\ub2c8\ucf00","rank":2},{"keyword":"\uc2a4\ud154\ub77c","rank":0},{"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4},{"keyword":"@","rank":2},{"keyword":"\ub358\ud30c","rank":6},{"keyword":"\ub9d0\ub538","rank":-5},{"keyword":"\uc720\ud76c\uc655","rank":5},{"keyword":"\ud2b8\ub9ad\uceec","rank":-4},{"keyword":"\ub9bc\ubc84\uc2a4","rank":-1},{"keyword":"\uac74\ub2f4","rank":0},{"keyword":"\ud558\uc774\ube0c","rank":-2},{"keyword":"\ubbfc\ud76c\uc9c4","rank":-7},{"keyword":"\ube14\ub8e8","rank":1},{"keyword":"\uc57c\uad6c","rank":-1},{"keyword":"\ub274\uc9c4\uc2a4","rank":2},{"keyword":"\uc778\ubc29","rank":"new"},{"keyword":"\ubc94\uc8c4\ub3c4\uc2dc","rank":-2}]
(IP보기클릭)49.1.***.***
구매력은 스팀 활성화 이후로 진작에 인증됐지 걍 재미가 없어서야
(IP보기클릭)121.175.***.***
게임 진행이 안되는 버그까지 존나 많았음 특히 국산겜은
(IP보기클릭)124.53.***.***
가져와도 세계에서 판매량 높은 블쟈 게임 가져와서 비교하면 그게 비교가 되겠냐 애초에 한국 시장 자체가 의미 없을 수준으로 많이 팔린 게임들인데. 게임에 돈 쓰면 철없는 사람이란 인식은 아직도 이어져내려오고있고 당시엔 더 심했음. 쥐꼬리만한 콘솔보급률과 오베족이란 말이 나올만큼 게임 돈 안내고 하는게 당연했던 시기인데 시장이 커봐야 얼마나 컸겠음? 90장 팔아야 손익분기점 넘길 수 있는 게임이 있는데 잠재적 구매자 수가 200명인 곳이랑 100명인 곳이랑 똑같이 복돌 비율이 20%여도 한쪽은 160장 팔아서 손익분기점 넘기고, 다른 쪽은 80장 팔아서 손익분기점 못 넘김. 현실적으로 도둑놈이 없는 세상은 불가능한 것처럼 복돌이가 없을 수는 없는거고, 시장이 크면 큰 영향이 없는건 맞음. 근데 시장이 작은건 작은거고, 어쨋건 복돌이들이 복돌짓 안했으면 손익분기점을 넘겨서 생존할 수 있었을껄 못한건데 복돌이 탓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잖아?
(IP보기클릭)14.39.***.***
게임 판매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올라가는중 복돌이 치명적이긴해도 그만큼 사주는 사람들도 늘어나긴함
(IP보기클릭)123.143.***.***
뭔 쌉소리냐 이건 쟤네들은 예시로 들면 안되는게 쟤들한테 우리나라 시장 쥐졷 만해 국산 게임이 퀄 개발새발인건 맞지만 그때 당시 불법 존나 심했어 플2도 현지화 존나 해줬는데 불법 땜시 3때 현지화 조또 안해줬고
(IP보기클릭)49.1.***.***
구매력은 스팀 활성화 이후로 진작에 인증됐지 걍 재미가 없어서야
(IP보기클릭)223.39.***.***
그건 스팀 나온 요즘 이야기고 블자 저때는 말도 안되는 헛소리지 뭔. 진짜 개나소나 다 복돌하고 정품사는게 이상한 시대였는데. 왜 블자겜은 잘팔렸냐고? 베틀넷 시디키 있어야되니까 멀티되니까 팔렸지. 싱글겜은 닥치고 복돌이었음. 심지어 피방에서 시디키 훔치는 놈들도 겁나 많았구만 | 21.01.22 01:52 | | |
(IP보기클릭)14.39.***.***
게임 판매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올라가는중 복돌이 치명적이긴해도 그만큼 사주는 사람들도 늘어나긴함
(IP보기클릭)121.175.***.***
게임 진행이 안되는 버그까지 존나 많았음 특히 국산겜은
(IP보기클릭)211.221.***.***
(IP보기클릭)121.154.***.***
(IP보기클릭)183.101.***.***
(IP보기클릭)123.143.***.***
뭔 쌉소리냐 이건 쟤네들은 예시로 들면 안되는게 쟤들한테 우리나라 시장 쥐졷 만해 국산 게임이 퀄 개발새발인건 맞지만 그때 당시 불법 존나 심했어 플2도 현지화 존나 해줬는데 불법 땜시 3때 현지화 조또 안해줬고
(IP보기클릭)221.155.***.***
(IP보기클릭)115.31.***.***
(IP보기클릭)124.53.***.***
가져와도 세계에서 판매량 높은 블쟈 게임 가져와서 비교하면 그게 비교가 되겠냐 애초에 한국 시장 자체가 의미 없을 수준으로 많이 팔린 게임들인데. 게임에 돈 쓰면 철없는 사람이란 인식은 아직도 이어져내려오고있고 당시엔 더 심했음. 쥐꼬리만한 콘솔보급률과 오베족이란 말이 나올만큼 게임 돈 안내고 하는게 당연했던 시기인데 시장이 커봐야 얼마나 컸겠음? 90장 팔아야 손익분기점 넘길 수 있는 게임이 있는데 잠재적 구매자 수가 200명인 곳이랑 100명인 곳이랑 똑같이 복돌 비율이 20%여도 한쪽은 160장 팔아서 손익분기점 넘기고, 다른 쪽은 80장 팔아서 손익분기점 못 넘김. 현실적으로 도둑놈이 없는 세상은 불가능한 것처럼 복돌이가 없을 수는 없는거고, 시장이 크면 큰 영향이 없는건 맞음. 근데 시장이 작은건 작은거고, 어쨋건 복돌이들이 복돌짓 안했으면 손익분기점을 넘겨서 생존할 수 있었을껄 못한건데 복돌이 탓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잖아?
(IP보기클릭)121.148.***.***
(IP보기클릭)115.22.***.***
(IP보기클릭)218.157.***.***
(IP보기클릭)2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