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은 분명 '잘 만든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음. 그 결과물만 본다면.
장르적 유사성이란 말이 있잖아. '로그'라는 게임의 죽으면 처음부터 시작한다 라는 요소로부터 '로그라이크'란 장르가 시작되었지.
이후 로그라이크이면서도 회차를 거듭해 더 강해질 수 있는 요소나 수집 요소 등을 추가하며 발전하였고, 소울라이크의 경우는 '화톳불'로 대표되는 세이브 포인트, 제한된 회복 수단, 마주하기 쉬운 죽음과 사망 시 페널티 등등의 요소가 있지.
그러므로 야숨의 자연과의 상호작용이 풍부한 오픈월드 요소+젤다 시리즈 특유의 3d플랫포머 퍼즐을 베꼇다? 이것은 까일 요소라기엔 좀 부족함. 타이틀 같은 경우도 완전 똑같긴 하지만...흔한 구도니까.
오히려 나는 '브레스라이크'라는 장르로 이런 장르가 많이 나와주길 바람.
하지만, 그 외 게임 내적으로-외적으로 깔 게 없진 않음.
가챠겜이다? 까임요소긴 하지만 유게에서? 야숨을 겉만 배끼고 실속은 없는 것 같다? 모바일-pc 양쪽에서 서비스하는 한 모바일 기기로 조작 문제나 최적화 문제가 생기는 건 배제하는 게 좋겠지. 이런 요소들도 물론 까임요소긴 하지만, 이 정도는 실드쳐도 뭐라 못하지.
근데 '일방적 콜라보'라고 하는 모션 표절이 표절 논란의 핵심이라고 생각함. 모션은 캐릭터성의 중요한 부분이야.
'베요네타'특유의 섹시하고 과장된 액션, 야스오와 요네의 '찌르는 검법', 단테의 '데빌 암' 등 모션은 그 시리즈-캐릭터의 정체성 중 하나라고 생각함.
물론, 모션이 겹칠 순 있지. 옛 무술교범에서 따오는 등 실제 동작에서 따오거나 '오마주 요소'로써 들어가는 수도 있음. 그런데, 이걸 그대로 배껴버렸잖아. 디아블로 임모탈 때 부기영화에서 한 말인, 잘 될 까봐 그래...라는 말이 어울림. 어차피 배껴도 플레이해주는데, 그 누가 열심히 모션을 만들 생각을 하겠어? 모션캡처고 뭐고 그냥 다른 게임에서 움직이는거 그대~~로 따라하면 모션 제작 끝인데! 와! 정말 쉽다!
사실 앞에 말한대로, 어지간한 요소들은 '장르적 유사성'이고 '야숨이 정립한 장르의 특징을 따라갔다'고 퉁칠 수 있는 부분임. 그런데 워낙 배낀 게 많다 보니, '유사한 장르'를 만들려고 했다기보단 그저 '짝퉁'으로만 보이는 거지.
그리고 외적인 요인은 두 가지임. '중국'과 '실더'
먼저 중국임. 이 부분은 미호요가 억울할 수도 있겠음. 그래도 중국이라 모션 대놓고 배껴도 빨아주니 자업자득임 ㅋ. 아무튼, 원신 발매 초기는 다들 기억하고 있을 거임. '백도어 논란' 샤오미 제품과 틱톡에 숨겨진 백도어로 인해, 원신에서 감지되는 권한 높은 파일도 백도어 아님? 이라고 한 거 다들 기억할 거임. 진짜 백도어인지 미호요 말대로인진 나도 몰라. 아무튼 게임이 백도어 덩어리라고 하면 어지간하면 피하지 않겠음? 해명해도 어차피 중국은 전례가 있으니까, 못 믿는 사람은 생길 수밖에 없지.
또한 '중국'이란 것 때문에 반중 감정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음. 맨날 판호 안내주고, 동북공정에, 보이스피싱에, 핵쟁이... 많은 인구수와 중화 우월주의 교육의 시너지로 한두명만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이런걸 겪게 만들었음. 중국이란 나라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 유게에 겁나 많을거임.
그리고 쉴더들. 사실 얘내가 젤 큼. '원신'의 단점들 중 실드가 가능한 것만 아니라, 누가봐도 문제인 것들도 억지로 실드치니깐, 더 ↗같아지는거지.
이번에 나온 유숨 '피닉스 라이징'은 야숨과 유사한 장르임. 그런데, 짱숨이 까이니까 유숨도 까라! 이런 류가 요즘 잘 보이더라고. 아까 말한 '장르적 유사성'에서 말했듯이, 못 만들고 잘 만들고로 비평할 수 있을지언정 똑같은 표절작이라고 까는 건 억지란 거임.
이 외에도 국산 게임들과 그래픽을 비교해 부심을 부린다던가, 국산 게임 중 동양풍+카툰렌더링 그래픽의 게임의 그래픽만 보고 '한숨'이라고 까거나 하는 것들도 봤음.
또한 국산 게임 중 운영 ↗같이 하고 표절하는거 들고와서 왜 이건 안깜? 이러거나. 개돼지섬 만화만 봐도 존나 까는거 알텐데 ㅋ.
이 외에도 나는 보지 못했지만 이 글을 읽는 유게이들은 본 억지실드 여럿 있을 거임. 신기하게 나중가면 글삭되는 경우가 많더라.
아무튼,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움. 이 글을 쓴 이유는 유비빠인 내가 유비 신작이랑 원신이랑 짱숨쉴더들한테 비교당하는게 빡쳐서임.
내가 유비게임하면서 게임 존나 못만들었다고 욕한적은 있을지언정, 모션 짜기 귀찮아서 날먹하는 애들이랑 비비는건 참을수 없음. 버그 덩어리를 팔고 완성도가 떨어지는 게임이 나오는 등 까일거리가 없진 않더라도 자기들이 못만든다고 다른 게임에서 그대로 배껴와서 팔아먹는 놈들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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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지 않은 글이긴한테 엔터 조금만 더 쳐주라 읽기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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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 말대로 유비 게임은 베낀거 없다고 쉴드치려면 노엘 내려찍는것도 쉴드 칠 수 있음 왜? 노엘모션은 내려찍을 때 한 발을 들고 있으니까 니어 내려찍기랑 차별점이 있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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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내 요즘 겜 ↗같이만드는거보면 깔거리 많지만 그래도 대놓고 표절은 안하는데, 짱숨이나 유숨이나 표절이지 ㅋㅋ 하는애들 꼬와서 씀. 까도 내가 깔거야 | 20.12.05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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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이 오덕들에게 좀 점수 얻은 것도 없잖아 있지만 임피라는.... 좀 그렇긴 했음 ㅋㅋ | 20.12.05 0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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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만들었는진 아직 돈없어서 못해봐서 ㅋㅋ 그래도 오디세이 재밌게 한 나로써는 나름 재밌어보이더라. 어차피 또 못만들면 그건 실드 못침. 억지로 야숨 표절 정당화하려고 끌고오는게 짜증나서 그렇지 | 20.12.05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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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직접 플레이 해본건 아님 음... 풀프라이스인거 감안하면 만약 산다고 결정해도 먼저 플레이 영상 찾아보기를 권할게 그냥 야숨라이크인 척하는 어디서 많이 봤던 유비식 오픈월드 겜 정도니까 그게 취향에 맞는다면야.. | 20.12.05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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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식 오픈월드야 이미 익숙함. 저기 있는 스샷들 내가 찍은거임. | 20.12.05 0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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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취향이라우 | 20.12.05 0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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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줄바꿈 | 20.12.05 0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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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 말대로 유비 게임은 베낀거 없다고 쉴드치려면 노엘 내려찍는것도 쉴드 칠 수 있음 왜? 노엘모션은 내려찍을 때 한 발을 들고 있으니까 니어 내려찍기랑 차별점이 있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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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5 06: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