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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복돌이땜에 멸망한 게임계 [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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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60


(1262443)

221.156.***.***

BEST
90년대00년대 초반 국산게임은 만들다 만듯한 겜들이 대부분이긴 했지.. 졸작명작을 떠나서 이게 완벽하게 작동되는 게임이다 부를만한게 별로 없었어
19.03.27 22:46
(5079407)

223.38.***.***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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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3.27 22:51
BEST
마그나카르타는 시발 개 심했어....
19.03.27 22:47
BEST
Cd세대가 아닌저도 스팀라이브러리보면 그냥 게임 조또 재미없어서 안산겨
19.03.27 22:45
(5114254)

121.130.***.***

BEST
스타 많이 팔린건 pc방덕 아닌가
19.03.27 22:45
(5114254)

121.130.***.***

BEST
스타 많이 팔린건 pc방덕 아닌가
19.03.27 22:45
(1162918)

14.53.***.***

청동거인
배틀넷이 한껀 한게 큼. 스타랑 디아2를 당시에 돈 좀 있으면, 아니면 피씨방 아껴서라도 사자라고 중고딩들도 말했던게 집에서 배틀넷 접속할 수 있는게 정품 코드 때문이였음 | 19.03.27 22:53 | | |
청동거인
600만장 넘게 팔렷는데 피시방덕이라해도 가정에서 일반유저들이 산게 100만장은 되지 않을까 싶다 나도 정품 3장이나 샀고 이래저래 산사람 말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을듯 | 19.03.27 22:58 | | |
(3354189)

219.255.***.***

청동거인
스타나 디아블로 시디는 피방덕도 있겠지만 개인도 무지 사지 않았나? 울아버지 컴겜 잘 안하시는데 스타 디아블로2시디는 가지고 계셨음ㅇㅇ | 19.03.27 23:00 | | |
(1132316)

220.123.***.***

청동거인
당시 pc방 수 생각해보면 그거 제외해도 진짜 엄청 많이 팔렸음 | 19.03.27 23:01 | | |
(4478270)

14.47.***.***

청동거인
디아블로3이 오리지널시절에 200만장을팔았는데 스타가 피방말고 안팔렸을거같냐... | 19.03.27 23:02 | | |
(1320570)

220.126.***.***

금알킹
스타는 워낙 인기가 오래갔다보니 복돌로 하던 애들이 뒤늦게라도 정품시디를 샀었음. 스타 하는 사람중에 정품 안 산 사람은 거의 없었을정도. | 19.03.27 23:08 | | |
청동거인
난 스타 2장에 디아2 + 확장팩만 3장 샀는데 ㅋㅋ | 19.03.27 23:08 | | |
(1172016)

221.148.***.***

청동거인
거의 PC방이 클거에요. 당시에 집에서 배틀넷 하려고 PC방에서 시디키 훔치려는 시도가 많아서 재구매율이 상당했다고 하거든요. | 19.03.27 23:52 | | |
(130692)

175.210.***.***

청동거인
거꾸로 pc방이 퍼진 이유가 스타할려고 사람들이 모여서 그럼 | 19.03.28 01:27 | | |
(63497)

125.184.***.***

청동거인
존싀나 놀랍게도 초기 피시방엔 멀티없는 패키지게임도 구비해뒀었다. 찾는사람 없어져서 안사는거지 | 19.03.28 02:20 | | |
Superton-
ㄹㅇ 씨디받아서 하던 피씨방있었는데 | 19.03.28 08:19 | | |
청동거인
피시방과 무관한 롤코타 같은거도 시리즈 60만장 판것을 보면 피시방 특수 때문만은 아니고 국내 소프트 시장이 구매력이 제법 있었던 거임 | 19.03.28 08:37 | | |
(1762888)

110.70.***.***

청동거인
나도 스1+확장까지 디아2오리까지 샀었음 어릴때.. | 19.03.28 08:51 | | |
(622816)

211.36.***.***

청동거인
피씨방 만개가 100장씩사도 백만장박에 안됨 | 19.03.28 09:08 | | |
청동거인
스타때문에 pc방이 생겼음 그당시 스타 이전엔 pc방 개념이 거의 없었으니깐요 | 19.03.28 09:38 | | |
(3536140)

223.62.***.***

난오산에살지
P방때문에 많이 팔린게 아니고,스타때문에 PC방이 생긴데요. | 19.03.28 09:51 | | |
(1313252)

61.84.***.***

루리웹-815383153
맞아 어릴때 친구집에 놀러가면 롤코타 아님 블자껀 항상있었음. 좀 마니악한 놈들은 D&D기반겜 cd로 가지고있었고 | 19.03.28 09:51 | | |
난오산에살지
ㄴㄴ 스타 때문에 폭발적으로 늘어난건 맞지만, 그 전에도 꽤 많았음. | 19.03.28 12:26 | | |
BEST
Cd세대가 아닌저도 스팀라이브러리보면 그냥 게임 조또 재미없어서 안산겨
19.03.27 22:45
근데 내놓고 고치는건 요즘 동양이나 서양이나 마찬가지 베데스다 빙신들
19.03.27 22:45
올스네이크드
그건 틀린말이다 베데스다는 유저가 고치지 지들이 안고침 | 19.03.27 23:01 | | |
(3903478)

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봉감
빅토…4…? 빅토 3도 아직 없워!!!! | 19.03.28 00:07 | | |
(3126472)

218.232.***.***

올스네이크드
베네스다는 버그..버그 네버 체인지... | 19.03.28 00:19 | | |
(7156)

203.226.***.***

TAMTAM
3은... 빅텔라리스라는 후문이... | 19.03.28 00:29 | | |
(5063909)

144.162.***.***

최면두꺼비 대왕
고치긴 고치는데 유저들이 다 고치고나서 하아아아안참 후에 고쳐서 유저 수정버전에 맞춘 모드들은 다시 거기 맞춰서 제작해야되고.... 에라이 ㅋㅋㅋㅋㅋ | 19.03.28 00:45 | | |
(1262443)

221.156.***.***

BEST
90년대00년대 초반 국산게임은 만들다 만듯한 겜들이 대부분이긴 했지.. 졸작명작을 떠나서 이게 완벽하게 작동되는 게임이다 부를만한게 별로 없었어
19.03.27 22:46
(547129)

175.198.***.***

돌심장
갓겜이라고 하던 악튜러스도 버그에, 맛이간 볼륨에, 만들다 만 장소들까지 다시해보면 개판이란걸 알수있음 | 19.03.27 22:49 | | |
페렛
잘만든 게임보다는 버그가 많아도 규모가 큰 게임들이 더 잘팔리는 판이었어 그러니까 당연히 버그 많아도 나중에 패치하면 된다면서 버그는 방치했고 규모만 크고 화려하게 만드는데 치중했지 마케팅의 비중이 커지지니까 잘팔리는 구간에는 반드시 내놓아야 했고 이것은 미완성 게임이 더 많이 범람하는 부작용으로 이어진다. | 19.03.27 22:51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파리우스
그 완성도 높은 게임은 작은 규모에 잡지광고 몇번 때리는 정도였다면 악튜러스나 창세기전은 이름하나로도 몇만장을 팔아치울정도의 회사에서 TV광고를 비롯한 엄청난 마케팅비용을 퍼부었거든 게임이 잘만들면 성공한다고 하지? 그거 거짓말이라는걸 난 당시 국산 게임 판을 보고 확실하게 알게 되었지 그냥 광고를 퍼붓는 게임이 잘 팔리는거야 다만 그중에서 잘만든 게임은 오래가는거고 완성도가 떨어지는건 오래 못가는거고 | 19.03.27 22:54 | | |
(249647)

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파리우스
그 은색의 용병은 하이리워드 표절작 | 19.03.27 23:00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파리우스
별개 얘기인대 망한이유중 하나가 잡지번들아님? 나는 이것도 재법 컷다고 생각해서 | 19.03.27 23:01 | | |
Serene Haze
하이리워드 표절작은 손노리의 강철제국 입니다. 은색의 용병은 하이리워드와는 완전히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세개의 게임 전부 해본 사람이니까 확실해요 | 19.03.27 23:01 | | |
(249647)

39.7.***.***

그냥 평범한 닭
아 강철의 제국이랑 헷갈렸음ㅠㅠ ㅈㅅㅈㅅ | 19.03.27 23:0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파리우스
헐 일렉트로닉 퍼플 개오랜만이다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치트키 아직도 기억남 ep모조리? | 19.03.27 23:24 | | |
(828897)

210.172.***.***

돌심장
내가 지금도 이를 가는 쓰레기가 버그나깔앗다랑 나르실리온임 나르실리온 ㅅ1ㅂ.. | 19.03.27 23:38 | | |
(1274767)

218.101.***.***

돌심장
복돌이들이 잘못한게 없다! 라고까지는 말 못하겠는데 망할만 했으니까 망했음 ㄹㅇ 내가 딱 cd 게임 세댄데 그때는 이상하게 애국뽕 맞아서 이리저리 한국게임만 사서 했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왜그랬나 싶을정도임 대부분은 표절에 온갖 버그란 버그는 다 겪었고 결국에는 블리자드게임+플스쪽만 사게됨 지금 생각나는거만 해도 아트록스라고 스타1 고대로 표절해서 낸거바로 생각나네 심지어 건물이름도 똑같은게 대부분이었고 테크조차도 비슷했음 ㅋㅋㅋㅋㅋ 킹덤언더파이어도 했었는데 그건 스토리버그때문에 마지막미션들어가지도 못함 미션 선택만하면 고대로 렉처먹고 꺼져서 ㅅㅂ 거기다 음성패치cd인가 뭔가도 같이있었는데 그거깔면 겜실행도 안됐었음 어쩐지좋은일이 생길거같은 저녁인가 그거도 샀었는데 ㅈ같은 버그때문에 피가 얼마나 남든간에 몇판이상을 가질못함 ㅅ발 친구한테 cd 사기먹은거 아니냐고 들어봄 닝기리시별 쥬라기원시전도 버그로 이리저리 짜증나는일 많았음 그나마 재밌게 했던게 하얀마음 백구시리즈랑 임진록정도? 이거는 버그가 없는건 아닌데 그래도 게임을 할수는 있어서 좋게봄 어렸을때부터 게임정말 좋아해서 cd 많이 사고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진짜 쓰레기밖에 없었음 위에 얘기한 게임들도 그나마 엄선작들임 사놓고 실행도 제대로 못해본것도 있었고 결국에는 디아랑 스타접하면서 그거만 줄창즐기긴했는데 국내게임 망한거 지들탓이 훨씬더 큼 애초에 그당시에 복돌이들이 스타나 디아같은거나 했지 누가한국게임 복돌함 찾기도 힘들텐데 그당시에도 괜찮게만든 게임은 cd로도 잘팔렸음 나같이 애국뽕맞은애들 많아서 | 19.03.28 00:08 | | |
(1255023)

121.1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파리우스
일렉트로닉 퍼플 ㅋㅋㅋ 짱구는 못말려 사려다가 없어서 대신 산거였는데..완전 갓겜...아직도 패키지 소장중.. | 19.03.28 00:37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파리우스
와! 일렉트로닉 퍼플!!!! 내가 님 덕분에 국민학교때 하던 게임을 드디어 찾았음 진짜 게임만 생각나고 이름은 몰랐었는데 거진 21년만인듯 | 19.03.28 01:44 | | |
(16204)

211.47.***.***

돌심장
일렉트로닉 퍼플, 아트리아대륙전기, 프로토코스,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피와기티 시리즈, 코룸 시리즈, 씰, 레이디안. 전부 직접 엔딩까지 별 문제 없이 즐겼던 그 시절 국산게임들인데. 나만 버그를 못찾은거야? | 19.03.28 02:06 | | |
귤고래
추억겜들 많네 어쩐지 좋은 일이 생길거 같은 저녁 이라는 게임도 갓겜이엇던걸로 기억하는데 | 19.03.28 02:23 | | |
(503495)

109.81.***.***

귤고래
어스토니시아는 버그가 좀 있었어요. 씰도 그랬고. 크게 지장이 있지는 않았지만 중간중간 버그 때문에 샷건 쳤던 기억이 있네요. | 19.03.28 03:18 | | |
(1325430)

223.33.***.***

돌심장
졸작명작을 떠나서 지금도 그러지만 국산게임이라고 불리는건 죄다 외국잘나가는게임 짜집기&복붙 | 19.03.28 07:16 | | |
(1144022)

123.109.***.***

막냉이1
Angry Korean Game Nerd 해보쉴? ㅋㅋ | 19.03.28 08:07 | | |
(1313252)

61.84.***.***

돌심장
개인적으론 2000년도나 2001년쯤되면 창세기전이나 악튜러스보면 남자몸에 여자영혼이라거나 남캐에서 여캐로 트젠하는 플레이어블캐릭이라거나 완성도를 떠나 대중적이지않은 기묘한 설정 넣고도 잘팔린게 신기함 | 19.03.28 10:11 | | |
(4846207)

112.217.***.***

귤고래
프로토코스도 버그 많았어... 엔딩만 3정도 본건데 진행 안되는거랑 세이브파일 오류 등으로 중간에 첨부터 다시 한 이유로 맨날 세이브파일 백업했었지.. | 19.03.28 14:22 | | |
(1246670)

220.119.***.***

돌심장
저는 서풍의 광시곡을 엄청 재밌게 해서 다음에 나오는 제작사 게임 사보고 버그 때문에 진행을 못해서 돈 날린 기억이 있죠. 그때는 인터넷으로 패치라는 개념도 없었으니 문제가 심각했죠. | 19.04.01 08:16 | | |
(334252)

112.168.***.***

돌심장
아무리 그렇다치더라도 본문은 멍멍이 소리임 당시에 게임을 비롯해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저작권은 개똥망이었어서 윈도우,워드,엑셀,한컴 같은 프로그램을 돈주고 까는건 진짜 호구들이었음. 컴퓨터학원에서도 전부 복제 쓰고 있었음 거기다가 컴퓨터를 구매하는 구매자들이 부모인데 당시에 아이들에게 컴퓨터 사줄때 이게 오락을 하기 위한게 아니라, 무슨 공부를 하는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공부를 하기 위한거라고 생각하고 사주시는 부모들이 많았음. 그런데 공부하기로 하는 컴퓨터에 돈을주고 게임을 깐다는건 상상도 못하는것임. 뭐 꽁짜면 양잿물도 먹는다고 꽁짜로 깔아준다고 하면 당연히 깔아달라고 하니깐 넘어가는거고. 그리고 하얀마음백구가 200만장? 가장 성공한 2탄이 10만장 간신히 넘겼는데 무슨 얼어죽을 200만장 ㅎ http://game.donga.com/15059/ 3탄 나왔을때 기사인데 여기서도 10만장 이상 판매하였다고 나와있음. 이게 이만큼 팔린게 만화로 히트를 친데다가 이마트 같은곳에 가면 게임소프트로 팔고 있는데 폭력적이지 않고 교육적인 만화의 게임이다보니 장난감 사준다는 마음으로 사주신거임. 그리고 철권이 100만장 나갔다고? 1탄부터 7탄까지 다 합쳐서 100만장이겠지 도대체 몇탄이 100만장 나간거지? http://www.critiqueofgames.net/data/statistics/kakuge/kakuge_sales_for_web.xls 전세계 격투게임 판매리스트인데 일본에서도 2랑 3만 100만장 팔리고 나머지는 100만장 이상 팔린게 한개도 없음 근데 우리나라가 100만장을 팔아먹었다고? 이정도면 테라다가 와서 절해야하는거 아니냐? 얼마전부터 이 똥글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 이게 메갈워마드가 사실(게임사가 개판인것)을 주장하기 위해 말도안되는 데이터(다른 판매량) 들고와서 한남 재기해라고 주장하는거랑 뭐가 다르냐 | 19.04.03 08:54 | | |
(1678576)

223.62.***.***

마그나 카르타 시발
19.03.27 22:47
(435367)

122.44.***.***

ボーゼル
오죽했으면 별명이 만들다 마릇타 | 19.03.28 01:48 | | |
(284)

223.39.***.***

룰루루34
버그나 깔았다도 잊지말라굿! | 19.03.28 07:42 | | |
(5074877)

106.102.***.***

ボーゼル
내가 소맥이라 예약구매한 개호구였는데 설치 자체가 안 됐거나 설치해도 실행이 안 되는 문제 생겨서 대대적 리콜 진행됐고 난 리콜 했는데도 똑같은 문제 발생해서 그냥 포기하고 1년쯤 지나서 패치나 해결법 같은거 찾아보고 낑낑거려보니 되길래 그제서야 플레이함ㅋㅋㅋㅋ | 19.03.28 18:03 | | |
(197288)

101.235.***.***

ボーゼル
버그나카르타.. 군대 휴가 나와서 미도파백화점 노원점에서 오오 소맥 신작인가 패키지가 거대한 크기에 후뭇하면서 볼꺼도 없이 사들고 집에서한 결과 그래픽보고시무룩 2장 마을에서 더이상 진행 안돼는 버그에 시무룩.. 게임성은 말할껏도 없고 나의 휴가내내 버그나 하고 보냈다는게 아직도 무식하게 큰 패키지 집에 보관중임.. | 19.04.03 02:11 | | |
BEST
마그나카르타는 시발 개 심했어....
19.03.27 22:47
(1083102)

211.246.***.***

성능충아님
버그나깔았다 ㅋㅋㅋㅋㅋㅋㅋ | 19.03.27 22:53 | | |
U MAD?
ㅋㅋㅋ | 19.03.27 22:53 | | |
(1266936)

175.123.***.***

성능충아님
패키지 박스 젓어서 버리고 시디만 남아있는데... | 19.03.27 23:01 | | |
(3369153)

125.190.***.***

성능충아님
그건 게임이 아니라 어느 백신도 못 찾는 악성 버그였음. | 19.03.27 23:18 | | |
에키드나
나랑 반대네. 난 씨디는 어따가 처버리고 그 큰 박스만 남아있다. | 19.03.27 23:29 | | |
(16873)

121.162.***.***

성능충아님
마그나카르타는 소맥이 그 동안 쌓아온 골수 팬층을 완전히 등지게 만든 희대의 자폭 행위였지... | 19.03.27 23:44 | | |
성능충아님
마그나카르트 발매 당일날 기대에 한껏차서 구입했었는데. 참... 아직도 패키지 가지고 있지만 좀 그래... | 19.03.28 00:29 | | |
(2108)

180.69.***.***

성능충아님
한 십년 전에 용산 어딘가에서, 위에서 말한 콘프라스트박스만한 패키지를 5천원에 팔길래 샀는데, 여태 안열어봤음. 어차피 안돌아갈꺼 뻔하고, 패치하기도 귀찮고. 걍 일러스트 하나 보고 집에 인테리어하려고 산거. | 19.03.28 00:29 | | |
성능충아님
기억 나는게 다리랑 안개 그리고 성 밖에 없어요. 제 기억으론 무슨 성 같은데서 시작해서 성 밖으로 나가니까 안개 끼어있고 길 찾는다고 왔다갔다 하는데 갑자기 어디 꼈는지 캐릭터가 화면에도 안보이고 움직이지도 않고 ㅋㅋㅋ 진행불가. 그래서 무슨 게임인지도 모르겠고 진짜 다시 켜보시도 하고 지웠다 다시도 깔아보고 다 해보다가 던져버리고 속으로 추천해준 친구 욕 했는데 | 19.03.28 00:44 | | |
(1640385)

223.33.***.***

성능충아님
가격도 꽤 비싸지않았나? | 19.03.28 01:58 | | |
(1943620)

175.223.***.***

성능충아님
사고 2시간하고 영구봉인 ㅅㅂ.... | 19.03.28 02:38 | | |
(2640025)

220.84.***.***

virus.lee
다들 나랑 비슷하구나.. 나만 그런줄.. 휴.. 다행이다 | 19.03.28 03:16 | | |
(677)

211.109.***.***

메이비♡짱
나도 오래전에 싸게 팔아서 구매함 사실상 김형태 일러집 | 19.03.28 06:44 | | |
ฅʕ◕ᴥ◕ʔฅ
둘이 합쳐서 중고로 팔고 받은돈 나눠가지면 되겠네. | 19.03.28 08:43 | | |
(666420)

39.119.***.***

성능충아님
ㅅㅂ 그건 엔딩부분에도 문제가 있어서 분명 스토리상 사라진 NPC인데 배경에 스윽 지나가서 떡밥인 줄 알았던 적이 있었음. 알고보니 그냥 버그였던 거임. | 19.03.28 09:53 | | |
메이비♡짱
나랑 똑같은사람이 있었네.. 나도 밀봉 인테리어용으로 구했어~ | 19.03.28 14:34 | | |
(559666)

119.199.***.***

하얀마음 백구 2백장이나 팔렸어? 허어어어미
19.03.27 22:47
탓군
ㅇㅇ 당시 온게임넷에서 대회까지 열었던 게임임 .. | 19.03.27 22:50 | | |
성능충아님
나는 그럭저럭 팔린 게임으로 생각했는데... 대단하네;;; | 19.03.27 23:02 | | |
(80542)

211.195.***.***

탓군
하얀마음 백구는 진짜 명작이야. 창세기전은 따위로 만들어버릴 수 있지. | 19.03.28 00:58 | | |
탓군
당시 애들이 게임할 루트는 부모한테 선물로 받는거밖에 없었고, 부모가 자식한테 선물로사주는건 다 정품이었거든... | 19.03.28 03:36 | | |
탓군
막상 해보면 레이맨 뺨치는 난이도에 개빡침 ㅋ 시작할땐 백구인데 끝날땐 한국산 데몬즈 소울로 보이기 시작함 | 19.03.28 06:04 | | |
hul
(1343552)

125.129.***.***

와 이글보고 찾아봤는데 진짜 마그나카르타랑 파판10이랑 같은해에 나왔넼ㅋ 개 소름돋네
19.03.27 22:47
(547129)

175.198.***.***

솔직히 개발력이 부족했는데 그걸 보안해줄 투자자가 없었어 pc방 대박이랑 리니지 흥행으로 게임회사에 투자해주는 투자자가 늘어나서 개발력이 늘어난거지 그 이전엔 투자자 찾기도힘들어서 소맥수준의 회사아니면 제대로된 게임 만들수있는 곳이 없었음
19.03.27 22:48
(4934173)

180.65.***.***

페렛
개발력 자체는 있었어. 다만, 투자자들 같은 돈쥐고 있는 '갑'들이 그 개발력이 다 발휘되기 위한 시간을 안줬을뿐이지 | 19.03.27 22:53 | | |
페렛
자금 회수 빨랑 해야하니 출시 종용하지 않았을까 조심히 예상해봄. | 19.03.27 22:54 | | |
(249647)

39.7.***.***

타카스기마리
그 마그나카르타가 게이머랑 시장 신경 안쓰고 주주 눈치만 본 결과ㅇㅇ | 19.03.27 23:05 | | |
(249647)

39.7.***.***

타카스기마리
당시 변명으로 소맥은 주식회사라 년마다 실적보고를 해야되는데 게임 출시를 완성도를 위해 미루게 되면 실적이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에 이전에 항상 그랬듯 선출시 후패치 테크 탐 다만 개발사 사상 첫 3d 게임이라 시행착오가 있었고 개발도 그만큼 느릴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동안은 베타 버전 수준 정도로 출시할 수 있었지만 마그나카르타는 알파 버전을 출시해버림 시간에 상당히 쫓겼는지 알파버전이라고 표기한것도 안고치고 출시해버림 결과는? 해도 너무한 결과에 소비자들이 소맥 게임을 외면하게됨ㅋㅋ | 19.03.27 23:09 | | |
페렛
보안은 시큐리티 보완 | 19.03.27 23:39 | | |
(3126472)

218.232.***.***

페렛
투자자 시스템을 잘못 운영하다가 망한거군 | 19.03.28 00:23 | | |
페렛
본문에서 소맥 함량미달이라고 뼈 부러지도록 패고 있는데 소맥수준 얘기가 대체 왜 나오는지... | 19.03.28 01:07 | | |
(547129)

222.121.***.***

스마티-팬츠
그나마 창세기전3로 선방했던 유일한 국내회사라서 | 19.03.28 01:11 | | |
타카스기마리
천랑열전이 투자자쪽에서 개발기간 6개월단축하고 개발팀에서 미완성이라고 반대하는거 그냥 출시해버려서 그꼴로 나온건 유명한이야기...당시 PC방+스타열풍으로 게임시장에 거품껴서 별의별투자자가 다 몰린덕분에 이런일이 비일비재했었음... | 19.03.28 03:38 | | |
페렛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서양 PC 명작 RPG들이 전세계 판매량이 당시 창세기전이랑 비슷하게 팔렸다는걸 알아야됨 당시 미국 물가랑 한국 물가 생각해보면 얼마나 개발비에 거품이 꼈었던 건지 반성해야되고 소맥은 자기들 워너비로 파이널판타지를 생각하고 개발을 한건데 한마디로 당시 200만장 이상 내수로 팔아주는 게임이 하는 방식을 따라한거임 성우 더빙에 동영상에.. 그니까 20만장쯤 팔릴 내수빨 게임이 걸어야할 길이 전혀 아닌 거창한 방식을 자기들이 따라가놓고 스스로 몰락한거임. 소맥은 그냥 뿅뿅들이었고 | 19.03.28 08:43 | | |
나체족
쌍용이나 SK, 삼성같은 대기업이 게임에 투자했다가 손털고 나간걸 생각하면 투자금애 문제는 아니었던거 같은데.. | 19.03.28 10:07 | | |
(1313252)

61.84.***.***

페렛
본문에도 나와있지만 발전을해야지...이말도 틀린건 아닌데 IMF지나서 00년도쯤되도 한국겜 종특인 ㅈ같은 선발매후패치도 그대로였고, 당시 더 개같았던던 요즘 온라인겜쪽으로 인력이 많이빠져서 힘들다 게임산업의 다양성을 위해 참아달라는 징징거림이였음 | 19.03.28 10:21 | | |
(4934173)

1.236.***.***

멀록은 강하다
처음에는 하드웨어를 라이센스 생산을 했다가, 소프트웨어 자체 생산으로 넘어갈려다가 IMF 사태 터진걸로암. 그것도 일종의 문어발 확장의 일환중 하나였지만...... | 19.03.28 12:33 | | |
임진록 시리즈참재밋게했는데 2조선의반격은부모님졸라서 샀던기억이... 그리고 문방구말고 서점같은데서 패키지게임들 팔았던거같음 진짜 시리얼박스크기만했었어 ㅋㄱㅂ
19.03.27 22:49
그당시 게임 인프라는 없다시피 한 수준이었음. 인식도 뿅뿅났으니 투자받기도 힘들었을 테고. 소맥 손노리가 버틴걸 보면 솔직히 장하다고 해야할 정도.
19.03.27 22:49
재활용너구리
그당시 개발 비용이 지금같이 블록버스터급으로 드는게 아니었던 시절이라 투자자 탓하는것도 웃기는 소리 | 19.03.28 04:33 | | |
타르가리엔
그당시 물가로 따지면 블록버스터급들이었어 투자자들이 게임은 나오기만 하면 된다는 인식이었지 | 19.03.28 06:47 | | |
(1313252)

61.84.***.***

재활용너구리
님이 말하는 건 90년대 한정임. 그래도 표절이든 뭐든 떠나서 그시대에 버틴 소맥 손노리가 대단한 건 맞음. 다만 인프라가 어느정도 생기고, 회사의 규모 인지도가 커진 21세기에서 부턴 평가를 다르게 해야할거라고 생각함. | 19.03.28 10:27 | | |
(1602762)

112.185.***.***

근데 저 때 한국에서 게임개발하는 사람들은 진짜 라면만 끓여먹고 살면서 겜만들던 사람이 많았지 .... 그만큼 사회적 배경이 안따라가주다보니 결과도 제대로 안나온거고
19.03.27 22:49
(1313252)

61.84.***.***


저때는 열정페이였고, 지금은 다단계 하청 비정규직 차이지 업무강도에 비해 낮은 임금인건 변하지 않음 | 19.03.28 10:31 | | |
(107340)

59.13.***.***

특히 모 회사는 와레즈와 복돌이 때문에 망했다고 열심히 떠들었지. -_- 씨1발새1끼들아 알파 버전을 정식 버전으로 팔아처먹고, 베타 버전 될 때까지 패치한 새1끼들이 -_-
19.03.27 22:50
(1144022)

123.109.***.***

DKim
캬...얼리억세스 선구자네 | 19.03.28 0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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