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료] 루리웹에 계신 애니 원화가분과 인터뷰(식극의 소마/시모네타등) [57]




 
  • 스크랩
  • |
  • URL 복사
  • |
  • |
  • |
  • 네이버로공유
  • |
  • |

  • 댓글 | 57
    1
     댓글


    (IP보기클릭).***.***

    BEST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으면 꼭 소비로도 이어졌으면 좋겠다- 현실 "으흐흑 애니메이터 분들 너무 고생 많으시네요 ㅠㅠ" (방영일 불다 받고 리뷰 같잖은 스샷 도배를 게시판에 올리며)
    16.01.27 13:10

    (IP보기클릭).***.***

    BEST
    정리하시고 작업해주신 캐니님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애니관련업계 뿐만아니라 방송업계 관련해서 일자리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저런 시궁창 생활이니 각오 단단히 해두시고, 좋아하는일 하면 됐지 하는 가벼운 마음이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데는 좋든 싫든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꼭 염두해두시고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일이 잘 안됐을 때는 어떤 돌파구를 마련해두어야 하는가도... 내입만 풀칠하면 되는게 아니라 10년뒤에도 저임금으로 계속 가능한가. 그때도 우리 부모님은 건강하실까? 등등... 은근 애니메이터 중에 이런 당연한 것을 망각하고 오시는 분들 많음;
    16.01.27 16:08

    (IP보기클릭).***.***

    BEST
    저도 일본서 3년간 동화->동화검사->원화로 일하다가 도저히 생활이힘들어서 포기했습니다 운이좋았는지 작화했던경험을살려서 현재는 다른 일본애니메이션회사에서 3D애니메이터로 재직중입니다 (오버로드,카바네리) 아직도 그림포기했다는것에 후회가 남네요 그나마 애니메이션업계에 남아있다는것에 위안을삼곤합니다
    16.01.27 14:13

    (IP보기클릭).***.***

    BEST
    애겔에는 정식방영판 스샷이 올라오는 걸 못본듯...
    16.01.27 15:21

    (IP보기클릭).***.***

    BEST
    이미지파일명에 릴그룹이름 숨길 생각조차 안함
    16.01.27 17:03

    (IP보기클릭).***.***

    오오 새로운 정보를 많이 알게 되었네요
    16.01.27 12:56

    (IP보기클릭).***.***

    갠적으로 시로바코가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다 알려줬음 했는데 말이죠ㅎㅎ | 16.01.27 12:57 | | |

    (IP보기클릭).***.***

    그걸 다 다루기엔 시간도 촉박하고 여러모로 더 화제였을겁니다 나쁜쪽이 더 심하겠죠 | 16.01.27 13:22 | | |

    (IP보기클릭).***.***

    방영불가합니다 대다수의 일본 애니메이션 회사들은 노동청 계약을 위반하니까요. 그것을 회피하려고 대부분 프리로 돌리려는 것도 있고요. | 16.01.27 14:45 | | |

    (IP보기클릭).***.***

    쥐꼬리만하다는건 익히 들었었지만 설마 최저생활비도 충당이 안될 줄은...
    16.01.27 13:02

    (IP보기클릭).***.***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다만 1년 저축이야기가 나올 때 '1년 저축은 돼있는'이 맞는것 같습니다) 이런 뒷이야기를 알면 애니메이션 감상이 더 재미나죠. (슬프기도 하고) 앞으로도 이런 인터뷰(또는 비하인드) 글이 많이 올라오면 좋겠네요
    16.01.27 13:02

    (IP보기클릭).***.***

    되있는것을 되어있는 으로 수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16.01.27 13:07 | | |

    (IP보기클릭).***.***

    맞습니다 '돼'가 '되어'의 줄임말이니까요 | 16.01.27 13:21 | | |

    (IP보기클릭).***.***

    덧붙여서 '일본이던 한국이던' 이 아니라 '일본이든 한국이든' 이 맞는 표현입니다. | 16.01.28 01:02 | | |

    (IP보기클릭).***.***

    좋은글 감사합니다
    16.01.27 13:06

    (IP보기클릭).***.***

    힘든일 인건 알았지만... 이거보니 더더욱 힘들다는걸 알게 되네요
    16.01.27 13:06

    (IP보기클릭).***.***

    한국 애니 답 웹툰이다!
    16.01.27 13:08

    (IP보기클릭).***.***

    BEST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으면 꼭 소비로도 이어졌으면 좋겠다- 현실 "으흐흑 애니메이터 분들 너무 고생 많으시네요 ㅠㅠ" (방영일 불다 받고 리뷰 같잖은 스샷 도배를 게시판에 올리며)
    16.01.27 13:10

    (IP보기클릭).***.***

    BEST
    애겔에는 정식방영판 스샷이 올라오는 걸 못본듯... | 16.01.27 15:21 | | |

    (IP보기클릭).***.***

    BEST
    이미지파일명에 릴그룹이름 숨길 생각조차 안함 | 16.01.27 17:03 | | |

    (IP보기클릭).***.***

    그리고 스샷은 뭐 그리 쓸데없이 많이 올리는지.. 20분짜리 한편 보고 100장씩 찍어올리는 사람들은 진짜; | 16.01.27 17:08 | | |

    (IP보기클릭).***.***

    핫카돌 애니메이션 제작편에서 1호쨩의 명언이 생각나네요... 역시 애니는 보는게 최고야 라고.. 저도 그림그리는거 좋아하고 디자인 업계 종사할 생각이지만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업계는 아무래도 꺼려집니다 ㅜ
    16.01.27 13:10

    (IP보기클릭).***.***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16.01.27 13:16

    (IP보기클릭).***.***

    잘 읽었습니다 (약간 생략)
    16.01.27 13:16

    (IP보기클릭).***.***

    전체적으로 후진 퀄리티를 자랑하던 히로인 전기 컷인들 중에서 그나마 멀쩡했던 몇몇 컷인들을 맡으셨었네요 ㅎ
    16.01.27 13:21

    (IP보기클릭).***.***

    요새 생방 보다 보면 나오는 서몬 나이트 광고를 ㄷㄷ
    16.01.27 13:21

    (IP보기클릭).***.***

    보는겈 쉽지만 역시 만드는건 힘들고 손이 많이 가네요 화이팅
    16.01.27 13:34

    (IP보기클릭).***.***

    아마 단가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오른 물가에 비해 큰 차이가 안 날 듯 일본은 그동안 디플레 상태였으니 원청입장에선 많이 주기 힘들 테니.. (원청 업계도 힘든판에 하청은 뭐 말할 것도 없고) 근데 미국일도 거의 엇비슷할 거 같고.. 일의 특성상 무엇보다 야근과 불규칙한 생활은 필수이다 보니 건강은 거의 챙기지 못함..ㅡㅡ; 70년대 공장과 거의 다를 바 없심.. 노력이나 열정이나 재능이 없으면 꿈이란 건 그냥 무의미 예전에 어떤 원화분 그 달에 천만원 벌었는데 그 뒤 3개월 일이 없어서 빚내서 생활 이런 패턴의 무한 반복..ㅡㅡ; 또 어떤 분은 경제관념 없던 20대 초반 시절 대기업 과장급 수입을 올렸지만 매일같이 룸 드나들다 결국 30대말에 풍이 와서 왼손을 제대로 못 씀..ㅎ 이쪽 계통분들 만나다 보면 느끼는 게 군대처럼 완전 다른 세상에 사는 듯한 분위기.. 몇몇 극소수외엔 비참하다는 말조차 사치스럽다 해야 하나...
    16.01.27 13:38

    (IP보기클릭).***.***

    정말 잘 읽었습니다! Char님 글 보면서 많은 정보 얻었었는데 이번에는 인터뷰 ㄷㄷ. 캐니님 덕분에 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애니 쪽 정보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Char 님 아이디 이야기게시판에서 검색해보시면 유용한 정보를 더 보실 수 있으세요
    16.01.27 13:39

    (IP보기클릭).***.***

    2D 애니쪽은 아니지만, 신인 3D 캐릭 애니메이터로서 다시 느끼는건 역시 좋은 애니메이터가 되기위한 과정중 하나로, 위에도 언급되었듯이 다른 애니뿐만 아니라 현실과 실사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의 연기, 카메라 움직임을 많이 관찰하고 배우는게 아주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애니 제작편이 나오는 핫카돌 7화를 봤을때도 느꼈지만, 말이 많은 일본애니의 작붕문제는 역시 대부분 스케쥴과 환경과 시스템등에 의한 문제인것같습니다. 즉, 작붕이 많은 작품도 스탭이 프로 정신이 없어서나 대충 만든 작품은 결코 아닌거지요. 전 일본 애니업계가 아닌 미국의 인디 게임 업계에 일하는중이지만, 스케쥴에 쫓기고, 적은 인원으로 테스트 플레이를 매일 지겹게 하면서 보통 플레이때는 발견하기 쉽지않은 버그들을 찾아야하고, 여러 문제중에 가장 우선적인 부분을 고쳐야해서 바꾸고싶은것도 당장 마음대로 못 바꾸는 환경에 일하다보니, 게임뿐만 아니라 2D 애니를 제작하는 분들의 입장도 조금은 더 이해하게 되어서 작붕이 나와도 더 이상은 원화가등을 비난하는 일은 없어졌고, 작붕으로 작품을 평가하는 일도 없어진것같습니다. 단지, 어려운 환경에 시간을 쫒기면서 애니를 제작하는 스탭 모든 분들을 더욱 응원할뿐입니다.
    16.01.27 13:44

    (IP보기클릭).***.***

    제가 저나라 저 업계에서 2년을 근무했죠 그래서 지금 탈모말기입니다 ㅎㅎㅎ 단전 CG지만요 ;;;;
    16.01.27 13:46

    (IP보기클릭).***.***

    3년내 이직률 80% 1년 생활비 저축 ㅠㅠ
    16.01.27 13:47

    (IP보기클릭).***.***

    200엔 나오는 장면에서 스템이라고 적혀 있어서 순간 무슨말인지 몰랐네요 잘봤습니다.
    16.01.27 13:49

    (IP보기클릭).***.***

    시간과 예산 드립이 농담이 아닌 세계군요
    16.01.27 13:50

    (IP보기클릭).***.***

    진짜 루리웹의 다양한 인재풀에 깜짝 깜짝 놀랍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6.01.27 13:51

    (IP보기클릭).***.***

    저희 작은 삼촌이 만화 그리는 걸 좋아해서 원화가를 하셨고 주로 북미 애니(X맨, 신기한 마법 스쿨버스)를 담당하셨죠 팀장까지 할 정도로 열심히 하셨는데 대표가 극장판 애니 투자한다면서 직원 급여까지 먹고 날라서 회사가 망했죠 ... 그 당시 개봉한 애니가 원더풀 데이즈 였죠 지금도 저희 작은 삼촌은 저의 롤모델이심 정말 힘들고 어렵지만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셨다는 것 때문에 말이죠
    16.01.27 14:02

    (IP보기클릭).***.***

    역시 애니메이션 업계는 지옥이군요. 제가 그알못에 원화 작업에대하여 무지해서 질문드리는데요... 원화를 그릴때 연두색이나 하늘색, 노랑색 등의 밝은 형광색들로 나눠서 칠하거나 겹쳐서 선을 그리던데 여기에 특별한 이유나 법칙같은게 있는건가요?
    16.01.27 14:05

    (IP보기클릭).***.***

    각각 그림자, 2중그림자, 하이라이트, 2단하이, 다브랏슈(더블브러쉬), 선을 굵게 표현해야 할 경우 그 굵은 선에 대한 표현, 검은 선 없는 밝은 색의 머리카락 등 이런 것들을 이로트레이스(색트레이스)라고 합니다 | 16.01.27 14:43 | | |

    (IP보기클릭).***.***

    그렇게 해놓으면 트레이스맨 이라는, 애니메이션 제작만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스캔했을 때 파란선, 빨간선을 자동으로 나누어서 레이어처럼 스캔이 됩니다. 그럼 거기에 맞춰서 색작업자들이 색을 부어넣죠. | 16.01.27 14:52 | | |

    (IP보기클릭).***.***

    BEST
    저도 일본서 3년간 동화->동화검사->원화로 일하다가 도저히 생활이힘들어서 포기했습니다 운이좋았는지 작화했던경험을살려서 현재는 다른 일본애니메이션회사에서 3D애니메이터로 재직중입니다 (오버로드,카바네리) 아직도 그림포기했다는것에 후회가 남네요 그나마 애니메이션업계에 남아있다는것에 위안을삼곤합니다
    16.01.27 14:13

    (IP보기클릭).***.***

    초히로인전기 같은 경우 재밌게 즐겼었는데... 알고보니 루리분이셨군요... 그나저나 역시 애니계 종사는 힘들군요... 처우의 개선이 빨리 이루어졌음 좋겠네요;;
    16.01.27 14:40

    (IP보기클릭).***.***

    일본 애니가 TVA로 나오는 것 말고 넷플릭스처럼 되어서 나왔으면 좋겠어요 ㅜ
    16.01.27 14:44

    (IP보기클릭).***.***

    천원돌파 그렌라간 이후로 디지털 애니메이션도 그려질것이나 퀄이 높아졌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이즈도 커지고 한줄기 머리카락이든지 그만큼 그리시는 분은 죽을 맛이겠죠
    16.01.27 14:49

    (IP보기클릭).***.***

    tva 에서는 예산도 예산이지만 스케줄 관리...좀 되도.국내 동화 원화 하청들 고생덜할건데. 그나저나 동화체커?.. 도있군요.저정도 동화선이면... 하긴 200엔이라 그런가 선이 좋아보임..; 그만둔지 10년정도 된건가.;; 얼마나 됬지.. 지금 국내하청 단가 얼마하나요.. 일본일로 1200원했었나 그랬는데요 1000장 오바단가가 1200이였던가.
    16.01.27 14:55

    (IP보기클릭).***.***

    한국의 작업자들에게 직접 들어가는 금액은 잘 모르지만 하청을 줄 때 단가로 회사에 주는 금액은 150~190엔선입니다. 대부분 170엔 정도로 생각하죠. | 16.01.27 15:22 | | |

    (IP보기클릭).***.***

    동첵은 한국에도 큰 회사들은 갖고 있는데... | 16.01.27 15:23 | | |

    (IP보기클릭).***.***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제가있던곳은요 동화작감이라고 체킹은 있지만. 본인들이 수정하지는 않아요.. 동화작업자에게 리테이크를 주고 수정을 하지만..작은건 직접하기도 하더라는. 월급쟁이에. 그팀 작업한 매수에서 일정 매수이상부터 더 받고 그렇더군요. OVA같은거나 당시 DVD같은건 일본에서 리테이크를 보내서 오는경우도있었네요.. .. 일본에서는 채킹비용이 장당으로 나오는건가보군요.. | 16.01.27 15:57 | | |

    (IP보기클릭).***.***

    아 저거가 아마 직접 수정하는 게 아니라, 동화매수에 수정지 집어넣어주는 1장당일 겁니다.. | 16.01.27 18:45 | | |

    (IP보기클릭).***.***

    국내하청 단가 1200~1300원 정도입니다. | 16.01.28 00:55 | | |

    (IP보기클릭).***.***

    이렇게만 봐도 ㄷㄷ한데 그럼 그렌라간이나 페제같은건 몇백명을 갈아넣은거야...
    16.01.27 14:57

    (IP보기클릭).***.***

    처음 동화로 시작을 하면 트레이싱 연습을 주로 하게되죠. 선이 깔끔해야 하니까요. 선이 깔끔해야 하니까요.. 선이 깔끔해야 하니까요!!!!!
    16.01.27 15:08

    (IP보기클릭).***.***

    애니메이션의 선은 일러스트나 만화같은 대다수의 선과는 확연히 달라서 그림 그리는 시람들이라면 누구나 배우고, 알고 있을 "선의 맛"이라는 것을 완전히 죽일 수 있어야 합니다. 어느 부분이나 모든 선이 일정하고 똑같은 굵기로 똑같은 톤으로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시플루나 다른 여러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말하는 선연습과는 방향이 정 반대이죠. | 16.01.27 15:20 | | |

    (IP보기클릭).***.***

    그리고 원화를 그릴땐 다시 그 선맛을 살려야 하는... | 16.01.27 16:04 | | |

    (IP보기클릭).***.***

    맞아요 ㅋㅋㅋ 원화는 그 선맛 없이 원화가 되면 동화가들은 선줍기 죽어나져 ㅋㅋㅋㅋ | 16.01.27 18:46 | | |

    (IP보기클릭).***.***

    오른쪽으로 보내야할듯!
    16.01.27 15:47

    (IP보기클릭).***.***

    무척 개인적으로 개인 경험에 의한 이야기라서. 보통 동화시작하면 빠르면 일주일 느리면 3달정도 선연습한다고 보면됩니다.. 그리고 신인들은 보통 손이 느려서. 1년정도는 도매셀부터 10장짜리 컷 15장컷 정도 받게되고 익숙해지면 3년정도? 자연물도 어느정도 하게되면.. 1~30장 컷 5년정도 하게되면 100장짜리.150.. 이런것도 받기 시작하고..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비교적 초반보다 익숙해지면 속도는 더빨라집니다. 동화 스케줄이 제가있던곳은 그날 저녁에 일이 와서 그다음날까지 처내야합니다. 스케줄이 없으면 2원화로 날라와서 그다음날 채색이 끝나야합니다.. 지방에 살면서 집안에서 전세정도 나오지않으면.. 버티기어려울수도있어요. 애니메이션하면서 2년정도 고시원생활했지만..고시원생활은 할게못되요.. 그나마 서울살면. 잠깐 경험정도는 해보셔도. 거의 초반 선연습 하다가 그만 두는 경우가 많아요... 재수가 없어서 초신인인대 회사에 일도 없으면.. 혼자 나와서 선연습만 하다가 들어가는경우도생깁니다... 혹여라도 선이 안나온다 하는분들은... 샤프를 쓰시고.. 아인꺼나 샤프심 좋은거 쓰면 커버되니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진마시고.. 선이 되더라고 일명 얼굴돌리기. 중간잡기 걷기. 후반엔 자연물 등 넘어야할산이 있긴있어요.. 그리고 지금은 모르겠는데 보통 국내하청은 야동? 야한것도 같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니.. 그런것도. 보통 동화는 누나 아줌마분들이 많이 합니다. 팀마다 다르긴하지만. 국내 교토꺼 동화하는곳은 여자만 뽑았던가. 지금도 아마 그럴것같은데... 남자는 안뽑.. 외주 회사 작은곳은 월급을 밀리기도 하는데 그런곳은 피하세요. 소위 만화책 하겠다고 그림공부한다고 동화를 하는분들도.. 피하시길... 원화를 조금밖에 못해봐서 뭐라 말할건 못되는데.. 동화 너무 오래잡지마세요....어차피 대생만되면 오래잡아도 관계는 없습니다. 나름 메리트가 있다면 동화건 원화건 능력주의입니다. 능력만 인정하고 능력으로 일을 받고 능력으로 일을할수있어요. 물론 정직하고. 열심히 하고. 약속을 잘지키는 기본이 된다는 전제하에. 물론 인정이라는게 경력이 많이 먹히...
    16.01.27 15:47

    (IP보기클릭).***.***

    ...원화글에 동화맨이 글을 올렸네요. 원화가 아니라 동화맨이였던 사람의 리플입니다. 띄엄띄엄... 7년정도 했었죠. 생각을 중간중간 잘못해서. | 16.01.27 16:20 | | |

    (IP보기클릭).***.***

    가상현실에서 작업하는 세계가 빨리 왔으며... 애니메이터 거의 명예직...
    16.01.27 16:03

    (IP보기클릭).***.***

    BEST
    정리하시고 작업해주신 캐니님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애니관련업계 뿐만아니라 방송업계 관련해서 일자리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저런 시궁창 생활이니 각오 단단히 해두시고, 좋아하는일 하면 됐지 하는 가벼운 마음이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데는 좋든 싫든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꼭 염두해두시고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일이 잘 안됐을 때는 어떤 돌파구를 마련해두어야 하는가도... 내입만 풀칠하면 되는게 아니라 10년뒤에도 저임금으로 계속 가능한가. 그때도 우리 부모님은 건강하실까? 등등... 은근 애니메이터 중에 이런 당연한 것을 망각하고 오시는 분들 많음;
    16.01.27 16:08

    (IP보기클릭).***.***

    고생하십니다 정말..
    16.01.27 19:36

    (IP보기클릭).***.***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애니메이터 여러분, 늘 항상 좋은 그림을 그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애니메이터 여러분, 애니메이터 지망생분들 화이팅입니다 ㅎㅎㅎ
    16.01.27 20:16

    (IP보기클릭).***.***

    저는, 애니메이터는 아니고, 라인프로듀서를 몇 년 했었습니다. 광고 스무편 정도, 영화 세 편, 단편, tv시리즈...종류별로 다 해봤는데요.. 옆에서 스텝들 지켜 보고 느낀 점은... 애니메이터로는 나이 35 넘으면 슬슬 버거워지기 시작합니다.. 체력적으로도 힘들고, 무엇보다 위에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신 것처럼 경제적으로 너무 힘들어요... 근데...30 중반쯤되면 경력 10년차쯤되거든요.. 근데 수입은 별반..차이가 없어요...그렇다고 다른거로 넘어가기도 쉽지 않은 나이입니다.... 업계에서 10년이면 무지 긴 시간 같지만, 영화 두어편 찍으면 10년 그냥 가요... 20청춘에 업계 들어와서... 영화 두어편 찍고 뒤돌아보니 손에 쥔거라고는 방 두칸 전세방에 시동은 걸리는 중고차 1대에 같이 작업하다가 만난 마누라와 이제 초등학교 가려는 말썽꾸러기들.... 이때부터는 진짜 인생이 팍팍해져요...... 하지만, 업계에 새로 들어오는 어린 친구들은 그렇게까지 먼 미래를 생각하진 않아요(당연하지만) 나는 이게 좋아요!! 라는 생각 하나로들 시작을 하는데... 대부분이 프로젝트 하나 끝나면 떠나더라구요.. 3d를 배워서 게임쪽으로 가거나..아니면 전혀 다른 업종으로 가거나... (이전에 같이 일했던 스텝 중에 한 명은 제주도에서 말 키우는 친구도 있더라구요!!!) 어떻게 보면, 이렇게 빨리 다른 진로 찾아가는 친구들은 오히려 다행인지도 모르겠어요...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애니메이션,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업종에 들어오시려고 하는 분들은 시작부터 목표를 위를 잡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애니메이터...에서 멈추지 말고, 연출감독이든, 미술감독이든... 아니면 프로듀서든... 한단계 위로 올라갈 수록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나이 먹어서까지 계속 할 수 있는 확율이 올라갑니다. 물론, 경제적으로도 조금씩 나아지겠지요. 더 나아가서는 나는 10년 후에는 프로덕션을 하나 차려서 내가 대표가 되겠다!!! 그래서 내가 영업해서 일감도 따오고, 스텝도 고용하고 작품 기획도 하고..펀딩 받아서 파일럿도 제작하고... 이 정도 마인드로 업계 시작을 하시는게 사실 베스트라, 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꿈꾸시는 모든 분들에게 희망있기를..
    16.01.27 22:16


    1
     댓글





    읽을거리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1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6)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37)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3)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6)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4)
    [게임툰] 섀도 타임이 뭔데, 페르소나 3 리로드 (96)
    [PS5]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추억을 넘어 다시 태어난 최종환상 (75)
    [게임툰] 나 사실 격겜에 재능있는 거 아니야? 철권 8 (58)
    [MULTI] 이 한 몸 슈퍼 민주주의를 위해, 헬다이버즈 2 (85)
    [MULTI] 여전히 안개 속을 표류하는 해적선, 스컬 앤 본즈 (28)
    [MULTI] 비로소 하나가 된 두 개의 이야기, 어나더 코드 리컬렉션 (9)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1945443 공지 [필독] 애니 정보 게시판 통합 공지사항 (29) 양웬리 35 297597 2015.12.27
    1322864 정보 우디 257 80612 2014.02.22
    2029907 정보 물개의 캄팔라 224 17474 2016.04.03
    1083159 정보 BeautifulGAY 206 34295 2013.05.12
    1491647 정보 우디 186 5906 2014.08.22
    1975686 정보 꿈을 찾는자 182 8225 2016.02.02
    1970174 자료 캐니 179 24822 2016.01.27
    2312876 정보 손글씨 성애자 177 30691 2023.08.13
    1728810 정보 검천 176 20980 2015.05.22
    2164789 정보 우디 175 47168 2018.08.17
    677116 자료 修羅の門 175 229813 2012.01.26
    1883793 정보 와감자탕 172 28463 2015.10.24
    1733701 정보 마크자인 171 11195 2015.05.27
    1220259 정보 에버샤이닝 167 141047 2013.10.16
    2130347 정보 Aris 160 40725 2017.06.16
    2139463 정보 물개의 세부 159 36231 2017.10.13
    2150412 정보 The_Architect 156 36214 2018.02.25
    1507511 공지 양웬리 152 23811 2014.09.10
    2087798 정보 푸른랩터 150 8370 2016.06.04
    2043531 정보 GTX 1080 150 40553 2016.04.17
    1942432 정보 꿈을 찾는자 148 13897 2015.12.23
    1652972 정보 꿈을 찾는자 148 86875 2015.02.28
    2191562 자료 친친과망고 146 17241 2019.07.29
    2130266 정보 Aris 145 19866 2017.06.16
    1726403 정보 해피멤스 143 21485 2015.05.19
    1400675 정보 사쿠라다루비 143 45188 2014.05.19
    1372675 정보 다크 Knight 143 17809 2014.04.21
    2013442 정보 우디 137 21985 2016.03.17
    1399777 정보 drsony 136 19338 2014.05.17
    글쓰기 12510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