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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IV 데이터 마이닝, 초고속 로딩 시간을 위한 다이렉트스토리지 SSD 지원 발견
디아블로 4 베타 버전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스토리지 API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레딧 스레드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이 사실은 게임 내부 파일에서 다이렉트 스토리지 DLL 파일이 발견되면서 밝혀졌습니다. 개발자의 실수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 통합 덕분에 디아블로 4의 로딩 시간이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이렉트 스토리지는 압축 해제를 위해 스토리지 데이터 스트림을 CPU에서 GPU로 다시 라우팅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Microsoft API입니다. 고도로 병렬화된 GPU의 특성으로 인해 압축 해제를 훨씬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으므로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로딩 시간이 훨씬 빨라집니다.
또한 GPU가 오브젝트나 텍스처에 즉시 액세스해야 할 때 데이터 스트리밍을 즉시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후자는 게임이 점점 더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와 에셋으로 그래픽 충실도를 계속 높여감에 따라 특히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사용하면 GPU가 내부 스토리지 드라이브의 고품질 텍스처와 에셋에 훨씬 빠른 속도로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프레임 속도를 높게 유지하고 끊김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이 현실 세계에서 작동하는 좋은 예는 현재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지원하는 유일한 타이틀인 포스포큰(Forespoken) 게임입니다. Digital Foundry의 리뷰에 따르면, 3.5GB/s NVMe SSD에 페어링된 Core i9-13900K에서 DirectStorage를 활성화하면 Forespoken의 로딩 시간이 최대 25%까지 단축됩니다.
하지만 이는 하이엔드 CPU의 경우이며, 훨씬 느린 CPU의 경우 DirectStorage를 사용하면 훨씬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드라이브가 장착된 Ryzen 5 3600 CPU도 Digital Foundry에서 테스트한 결과, DirectStorage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했을 때 효과적으로 두 배 더 빨랐습니다. 로드 시간은 각각 6.77초에서 11.73초로 차이가 났습니다.
아쉽게도 이 게임에는 즉각적인 데이터 압축 해제 기능이 없으며 새 게임을 시작하거나 세이브를 로드할 때만 압축 해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디아블로 4에서는 이 두 가지 기능이 모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4 개발자들은 다이렉트스토리지 지원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이렉트스토리지가 게임에 구현되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기능이 현재 개발 중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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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플5,엑시엑에서 지원하는 정신나간속도의 ssd로딩속도를 사용가능할 수도 있다는건갑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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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0은 소비 전력 겁나 낮아서 파괴 안될듯 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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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 DS 1.1 경우에는 게임 애셋부터 DS 1.1용으로 새로 압축해야 되기 때문에 범용 지원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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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 적힌것처럼 포스포큰에 적용된 1.1은 gpu 압축해제를 지원한다는데 디아블로4에 들어갈거로 보이는 1.0은 지원을 안해서 큰 차이가 없다고 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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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속도가 기준임 현세대 콘솔이 ssd기반 설계라 구동환경을 같게두면 개발이나 최적화면이 더 쉽기때문에 피시에서도 다이렉트ssd 라는 기술로 들어가는거. 다만 아직 피시는 이게 필수도 아니고 선택이라 구동환경을 두개나 염두해두고 만들어야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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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 적힌것처럼 포스포큰에 적용된 1.1은 gpu 압축해제를 지원한다는데 디아블로4에 들어갈거로 보이는 1.0은 지원을 안해서 큰 차이가 없다고 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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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플5,엑시엑에서 지원하는 정신나간속도의 ssd로딩속도를 사용가능할 수도 있다는건갑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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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sx도 커스텀 ssd라고 알고 있긴 한데 정신나갔다고 할 정도로 빠른가요?? | 23.03.29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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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
아니요 DS 1.1 경우에는 게임 애셋부터 DS 1.1용으로 새로 압축해야 되기 때문에 범용 지원은 어렵습니다. | 23.03.29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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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리
4080은 소비 전력 겁나 낮아서 파괴 안될듯 ㅅㄱ | 23.03.29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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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파워나 메인보드를 망가뜨리겠다 | 23.03.29 1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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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영역 안건드리고 그거 하는것도 대단할듯 ㅋㅋ | 23.03.29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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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nyMyLove
그 속도가 기준임 현세대 콘솔이 ssd기반 설계라 구동환경을 같게두면 개발이나 최적화면이 더 쉽기때문에 피시에서도 다이렉트ssd 라는 기술로 들어가는거. 다만 아직 피시는 이게 필수도 아니고 선택이라 구동환경을 두개나 염두해두고 만들어야하지만 | 23.03.29 1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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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 23.03.29 14:3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