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s CMA: Microsoft Right, Sony Wrong On ‘Call Of Duty’ Competition Question
MS는 이제 사상 최대 규모의 승리를 거두면서 ABK 인수 승인이 순조로워 보임.
모든 과정에서 가장 회의적이었던 CMA는 MS가 ABK를 인수해도 영국 콘솔 게임 시장의 경쟁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잠정 결론을 내렸고 관련해 소니가 처음부터 주장한 사항
CMA는 MS가 제공한 "중요한 새로운 증거"를 인용,
콜옵의 확고한 유저 기반을 고려하면 1억 5천만 명의 플스 유저로부터 콜옵을 빼앗아 엑스박스 독점한다는 건 재정적으로 합리적이지 않다는 거듭된 지적을 입증. 이 점은 처음부터 상당히 명백해 보였기 때문에 증거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CMA는 MS가 약속한 대로 플스에서 콜옵을 계속 제공할 충분한 장점이 있다고 결론 내림
소니의 주장은 정말 괴상해지기 시작했음
MS가 버그 버전의 콜옵을 플스에 출시하여 라이벌의 경험을 저하 시킬 수 있다는 이론을 제시
MS가 적극적으로 자사 제품을 다운시켜 플스에 해를 가한다는 생각은 규제 당국에게 그다지 설득력이 없었음
CMA는 아직 끝나지 않음
MS가 지배적인 클라우드 게임 분야에 대해 아직 조사 중이며 4월 말에 최종 명령을 내릴 것 하지만 이번 발표는 큰 의미가 있으며 FTC와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하는 곳이 남아있더라도 최종적인 글로벌 승인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첫 번째 주요 도미노가 될 수 있음. MS가 처음에 회의적이었던 CMA를 설득할 수 있었다면 다른 규제 기관도 뒤따를 가능성이 높음.
지금까지 MS가 스타필드와 레드폴, 그리고 잠재적으로 엘더스크롤 VI가 플스로 출시되지 않고 콜옵이 출시되는 이유를 설명하려 했지만, 궁극적으로 콜옵은 플스에서 이미 확립된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엑스박스 독점 출시로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이 MS의 대부분의 주장이였음. 무엇보다도 이 과정에서 공개적으로 멀티 플랫폼 계약을 약속했다가 뒤집는다면 명성에 큰 타격.
소니만이 그렇게 믿고 있는 것처럼, MS가 이번 의도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면 향후 MS 인수와 관련된 모든 규제 거래에 영향을 미침
그리고 소니가 실제로 그렇게 믿고 있는지 조차 확신하지 못함
이제 소니는 MS가 어떤 제안을 하든 받아들여야 할 것 같음.
이 모든 과정에서 소니가 인수를 무산 시키려 모든 수단을 동원함.
두 브랜드 간의 심하게 손상된 관계 고려하면 그다지 좋은 거래는 아닐 가능성이 높음.
하지만 그건 다른 날에 벌어질 문제.
223.39.***.***
엑박판 더쇼는 버그버전으로 냈습니다ㅋ
125.142.***.***
솔직히 버그버전으로 발매할거라는 주장은 선 넘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마인크래프트 버그 버전 냈냐 ㅋㅋㅋㅋㅋ 데스루프, 고스트와이어 버그 버전으로 냈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5.204.***.***
이것이 정의 구현인가
223.39.***.***
한자 닉 아직 글 올리나요? 어떤 기분일지 진짜 궁금ㅋㅋ
221.162.***.***
175.204.***.***
이것이 정의 구현인가
211.229.***.***
223.62.***.***
223.39.***.***
한자 닉 아직 글 올리나요? 어떤 기분일지 진짜 궁금ㅋㅋ
125.142.***.***
아마도 이 글에 반대되는 글 찾느라 바쁠겁니다. | 23.03.25 10:02 | | |
121.140.***.***
개꿀잼예상 | 23.03.25 10:29 | | |
220.92.***.***
221.162.***.***
아나벨_가토
| 23.03.25 09:57 | | |
221.165.***.***
MS가 말하길 10년동안 콜옵 제공되는 동안 소니는 충분히 콜옵같은 게임 개발할 시간이 주어진다고 했음 | 23.03.25 10:52 | | |
221.158.***.***
그러게요 소니가 받지 않는다고 했으니 기존 계약된 콜옵 까지만 내주는 걸로 ㅋㅋ 어차피 마소에서 10년 계약 제시한 거 소니에서 거부해 성사되지 않았으니 이후 2년짜리 계약을 하든 그냥 재계약 안하든 마소 마음이네. | 23.03.25 13:29 | | |
182.227.***.***
220.78.***.***
125.142.***.***
솔직히 버그버전으로 발매할거라는 주장은 선 넘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마인크래프트 버그 버전 냈냐 ㅋㅋㅋㅋㅋ 데스루프, 고스트와이어 버그 버전으로 냈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3.39.***.***
다세포됨
엑박판 더쇼는 버그버전으로 냈습니다ㅋ | 23.03.25 10:01 | | |
112.148.***.***
오히려 지들이 더쇼 엑박버전 버그 안고쳐주는.. | 23.03.25 10:02 | | |
124.51.***.***
원래 경험담 만큼 생생한 증언이 따로 없죠. 근데 소니 지들이 그런다고 남들도 다 그럴 거라 속단하기까지 ㅋㅋㅋㅋ | 23.03.25 10:11 | | |
1.235.***.***
우리는 버그 버전으로 내니까 저기도 그럴거라고!! | 23.03.25 10:25 | | |
175.208.***.***
211.234.***.***
21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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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138.***.***
211.36.***.***
211.234.***.***
106.101.***.***
58.142.***.***
CMA 결정 마감기한은 4월 26일이지만, 콘솔 분야에서 우려점이 있다는 부분을 없앴어요. 남은 건 클라우드 분야인데 아시다시피 요즘 MS가 클라우드 경쟁자들이랑 거래를 많이 하고 있어서 EU처럼 영국에서도 긍정적 결과가 나올 거라고 보는 사람이 많아요. | 23.03.25 10:32 | | |
121.142.***.***
106.101.***.***
크어 뻑예
58.142.***.***
일단 전 콜옵 정주행+ 세키로 + 최신 크래쉬 + 스파이로 리마스터 + 디아 정주행 + 프로토 타입 정주행 하고 나면 25년이겠네요. | 23.03.25 10:27 | | |
222.106.***.***
세키로???? 그건 안될거라고 하던데요? 여기 유명한 그 분들이. | 23.03.27 14:17 | | |
58.142.***.***
배급이 액티비전이고 ip는 프롬이 가지고 있다고 했었나 해서 그럴걸요? 자세한 건 모르겠네요 | 23.03.27 14:21 | | |
49.167.***.***
근데 안타깝게도 이중 기타히어로는 곡 라이센스 문제로 판매중지됨.. | 23.04.07 10:28 | | |
223.62.***.***
182.218.***.***
222.99.***.***
셋 중 하나는 그런 세상을 원하지 않습니다 | 23.03.25 10:19 | | |
223.33.***.***
125.180.***.***
210.103.***.***
118.41.***.***
221.149.***.***
175.212.***.***
전 베데스다, 게임패스 보고 플4쓰다 엑시엑으로 건너왔는데 액블이란 더 큰 선물을 주네요 스퀘닉스 게임이 취향에 안맞아 플레이하지 않다보니 플5 필요성도 못느껴 이번 세대 엑박만으로 가고 있어요 용과같이, 페르소나같은 세가 게임도 다 멀티출시라 그냥 엑박으로 하면 되니 | 23.03.25 15:44 | | |
220.88.***.***
121.162.***.***
121.163.***.***
원문을 보니, (경쟁을 저해할거라고) 처음부터 소니가 주장했던 것에 대해 CMA가 그렇지 않다고 결론 내렸다는 의미인 것 같네요. | 23.03.25 14:31 | | |
222.96.***.***
211.36.***.***
그러게요. 깔끔하니 좋네요. | 23.03.25 11:35 | | |
39.7.***.***
106.101.***.***
210.94.***.***
122.202.***.***
플스는 안끝났고, 각종 수치봐도 여전히 잘나가는중이고 다만 앞으로 마소가 잘나가게 될 시발점이 되는거 계속 경쟁해야 게이머가 이득봄 | 23.03.25 12:25 | | |
221.150.***.***
단순히 그리 볼게 아닌게 사실상 마소가 플스의 명줄을 쥔 거임 마소가 처음부터 노린게 그거고 이제 플스는 마소에 종속적인 플렛폼이 되었음 | 23.03.25 14:08 | | |
211.178.***.***
플스4 시대 이후로 10년 동안 콘솔시장 점유율 압도해놓고 그 많은 돈을 벌어놓고도 콜옵 하나 경쟁사에 뺏겼다고 명줄 쥐여지고 종속되는 신세밖에 못 되는 경영 능력이면 소니는 걍 회사 문을 닫는게 맞지 | 23.03.25 15:40 | | |
221.150.***.***
그 소니의.경영 능력에 문제가 있는게 맞음. 당시에는 별거 아니거나 무시해도 좋은 리스크였던게 마소의 엑블 인수로 치명적인게 됐음 1. 기형적인 독점작 구조 소니의 퍼스트파티는 생각처럼 위력적이지 못했음. 특히 플4 시대로 접어들면서 급격하게 고티용 액션 어드벤처 위주로 굴러가게 됐고 닌텐도처럼 퍼스트파티만으로 대다수의 장르를 커버하는 구조를 만들지 못했음. 게다가 퍼스트파티를 주요수익원으로 만든게 아니라 시장파이를 먹기 위한 미끼상품으로 삼았음. 닌텐도가 퍼스트파티 파는거 자체가 수익이고 목표인 것과 극명히 대조적임. 2. 진짜 플스로 노리는건 콜옵으로 인한 수익 극대화였음. 소니가 스스로 공언한 사실임. 물론 "가전제품회사"이자 플렛폼홀더인 입장에선 자사 제품에서 구동되는 소프트가 서드파티제품이라도 충분히 수익 극대화만 되면, 그리고 그 제작사와 협업만 잘 되면 별 문제가 없었을 거임. 그런데 그렇지가 않았음 3. 소니는 이런 구조적 리스크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자사 타이틀을 키워주거나 콜옵의 대체제를 만들기 보단 경쟁사의 파이를 고사시키고 사업을 방해하는 걸로 일관했음. 즉 타사 하드에 특정 타이틀이 발매되는걸 막거나 열화된 버전을 출시하도록 유도함. 이 또한 이번 소송에서 사실로 확인됐던 부분임 이번 엑블 인수가 규모적으로 쇼킹하다는 점에서는 소니가 그걸 막지 못했다고 경영이 잘못된게 아니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음. 하지만 마소가 소니보다 애초부터 체급이 컸다는 점, 체급이 더 큰 기업을 상대로 자금전으로 어떻게 해보려고 했다는건 처음부터 잘못된 전략이었다는걸 알 수 있음 또 이미 상황이 어깃장 놓는 걸로 어찌 안 된다는걸 아는 상황이 돼서도 적당히 타협해서 유리하게 협상할 기회를 놓쳐버린 것도 크게 잘못된 점임. 오히려 닌텐도가 어부지리로 콜옵을 챙겨가잖음? 그냥 소니는 처음부터 닌텐도처럼 했어야 했음. 플4의 성공도 독자적인 cpu를 포기하고 얻은 결과였고 이점은 마소가 콘솔 시장에 진입하면서 내건 목표를 달성하게 한 거였음. 소니가 플스를 바탕우로 독자적인 컴퓨터 시장을 만들 위험을 막고 홈 미디어 시장 독주를 막는다, 이게 마소가 바라는 거였음 이번 엑블 인수 완료로 마소는 이제 플스가 설사 플2 시절 정도로 시장을 독점하게 되더라도 거기에 확고한 자기들 지분을 확보하고 플스 사업에 영향을 행사할 수 있는 슈퍼을의 입장도 취하게 됐음. 이게 원래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소의 진짜 이득임 | 23.03.25 16:00 | | |
39.7.***.***
125.141.***.***
211.176.***.***
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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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39.***.***
116.39.***.***
애초에 3년 보장을 지금처럼 10년으로 늘리는걸로 딜 걸었으면 마소가 승낙했을지도 모르는데 게임패스를 건드려서 선넘은거죠 MS가 전사적으로 밀고 있는게 애저 포함 게임패스 관련사업인데 그걸로 딜 친다는 것 자체가 MS로써도 양보할 수가 없는 마지노선이라. 뭐 결과는 지금처럼 MS 승으로 끝날 것 같고요 | 23.03.26 21:37 | | |
175.113.***.***
121.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