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파이널 판타지"는 턴제로 돌아오면 1000만장은 팔린다」라고, 대히트 RPG 「발더스·게이트 3」개발자가 트윗해 논의가 발발. 그렇게 단순하지 않은 것 같다
Larian Studios에서 "발더스·게이트 3"의 퍼블리싱 디렉터를 맡는 Michael Douse씨는 7월 10일에 자신의 X계정으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대해 언급. 전통적인 턴제를 찾는 팬들과 수요가 있다는 생각을 밝히며, 질 좋은 스토리와 캐릭터를 갖춘 턴제 '파이널 판타지'를 만든다면 "1000만장급" 매출을 노릴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그는 어디까지나 돈을 벌기 위한 아이디어를 던졌을 뿐이라고 하지만, 논의가 일고 있는 것 같다.
Larian Studios는, "발더스·게이트" 시리즈나 "디비니티"시리즈 등 수많은 턴제 RPG를 만들어 온 디벨로퍼. 최신작인 '발더스 게이트3'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테이블 토크 RPG '던전즈&드래곤즈'의 제5판 룰을 기반으로 한 RPG다. 클래스에 따라 다른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과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심오한 스토리 전개가 특징이다. 2023년에 발매된 본작은, 5개의 주요 게임 어워드에 있어서의 "Game of the Year(GOTY)", 이른바 "5대 GOTY"를 모두 독점하는 사상 초유의 쾌거를 이루어, 2024년 11월에는 매출 1500만장을 돌파했다고 보도되었다.
"턴제로 돌아오는 게 돈이 된다?"
그런 대히트작 「발더스·게이트 3」에서 퍼블리싱 디렉터를 맡은 Very AFK Michael Douse씨는, 7월 10에 자신의 X계정으로, "파이널 판타지" (이하, "FF") 시리즈에 대한 생각을 포스트. 그는 클래식한 FF 시리즈를 많이 플레이하고 있다고 하며 (유저나 개발자에게) 취향을 강요할 생각은 없다고 전제하면서 전통적인 FF 체험을 찾는 팬과 수요가 존재하는 것은 분명하다는 견해를 전했다. 그는 그 시장은 "적어도 1000만장은 팔릴 여지가 있다" 라고 하고, 또 "개발 비용이 싸지는 데다가 매출 잠재력이 높다"라고 주장. 즉, "FF"는 액션 배틀이 아닌 턴제 배틀로 하는 쪽이 돈이 된다는 것이다.
https://x.com/Cromwelp/status/1943013004259528826
계속되는 포스트에서 그는, 리뷰 모음 사이트 Metacritic으로 메타스코어 90대를 획득한 듯한 "훌륭한 스토리와 캐릭터를 갖춘 턴제 "FF"라면 900만~1500만장의 매출을 노릴 수 있다"라고도 주장. 그에 따르면 FF 시리즈를 FF답게 만들 수 있는 코어는 여러 개 있지만 연계해 싸우는 파티의 존재도 코어 중 하나이며 턴제는 파티 전투라는 코어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있는 것 같다.
Douse씨의 글을 지지하는 소리도 보이고, 그 중에는 발매로부터 33일간 매상 330만장을 돌파한 "클레르 옵스퀴르:33 원정대"를 예로 들어 동의하는 의견도 존재한다. 그는 이에 대해 이 장르(턴제 RPG)의 매출 예상을 뒤엎을 수 있는 완벽한 사례라고 답했다. 신흥 스튜디오가 다룬 신규 IP인 해당 작품이 대히트를 올리고 있는 것도 "턴제 RPG의 수요가 크다"는 그의 생각의 배경에 있을지도 모른다.
https://x.com/Cromwelp/status/1943014213581996091
한편으로 Douse씨는, 턴제 배틀이든 액션 배틀이든 "개발자 자신이 만들고 싶다고 하는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라고도 말하고 있어, 요구사항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턴제 RPG에도 세일즈면에서의 수요가 있다는 생각을 던졌을 뿐이었던 모습이다. 또 "모든 「FF」시리즈를 턴제로 해야 한다"라고 하는 극단적인 생각도 아니라는 것을 전하고 있다.
덧붙여 Douse씨가 주장하는 "턴제로 하는 것만으로 매출 1000만장이나 되는 대히트를 노릴 수 있다" 라고 하는 발상에 대해서는 의문시하는 의견을 볼 수 있다. 애초에 FF 시리즈 중 매출이 공개돼 1000만장을 넘은 작품은 FF7이 1510만장, FF15가 1000만장, 및 FF10과 FF10-2가 합산돼 2110만장이다. 또, 스퀘어 에닉스로부터 과거 10년간에 발매된 작품으로서도, "니어 오토마타"가 900만장, "드래곤 퀘스트 XI"가 850만장, "FF7 리메이크"와 "킹덤 하츠 III"가 각각 700만 장. 턴제 배틀·액션 배틀에 관계없이 대히트 작품에서도 1000만장이나 히트를 올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적어도 턴제로 한다고 "1000만장이 팔린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양자 택일"이 아니다
어쨌든, "FF"시리즈에서 향후 어떤 전투 시스템이 채용될지는 개발팀에게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스퀘어·에닉스가 "앞으로 'FF'는 턴제를 채용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방침이 나와 있는 건 아닌 점에도 유의하고 싶다. 덧붙여 미국·로스앤젤레스에서 7월 3일부터 7월 6일에 걸쳐 개최된 Anime Expo 2025에서는, 해외 미디어 Anime News Network가 "FF14"의 프로듀서 겸 디렉터인 요시다 나오키씨에게 인터뷰를 실시. 이 중에서는 그를 향해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의 높은 평가와 히트에 따라 미래의 FF가 턴제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도 던져졌다.
질문에 대해서 요시다씨는, "이러한 턴제 vs 액션의 질문에 대해서는, 게임 플레이의 관점은 팽개쳐지기 쉽다"라고 하면서, "크리에이터가 플레이어에게 어떠한 게임 체험을 전달하고 싶은지가 고려되지 않는다"라고 답변. 그래픽 퀄리티나 스토리 텔링에 근거해, 배틀 시스템이나 게임 디자인, 게임 플레이의 느낌이 완성되기 때문에, 향후 전부 턴제가 된다, 혹은 한층 더 액션 쪽이 된다고 하는, 명확한 대답은 없다고 한다. 또 요시다씨는 꼭 "FF17"을 담당할지 어떨지 모른다고 하고 있어 장래 "FF17"이나 "FF18"을 다루는 디렉터나 프로듀서가 될 가능성을 제한하고 싶지도 않다고 한다. 어디까지나 가능성의 하나로서 턴제의 완전 신작 "FF"가 만들어질 수도 있을지도 모른다.
덧붙여서, 스퀘어 에닉스는 "FF" 이외의 작품에서는, 근년에도 리마스터나 리메이크를 포함해 턴제 RPG를 적극적으로 발매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옥토패스 트래블러"시리즈는 누계 500만장을 돌파하고 있어 Douse씨가 말하는 것과 같은 "턴제 RPG의 수요"는 스퀘어·에닉스측에서도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특히 요즘 해외 게이머 커뮤니티에서는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의 히트로 턴제 "JRPG"가 인기 있는 상황이 보여진다. 이런 가운데 FF시리즈 신작들이 어떤 전투체계를 채택할지는 계속 주목된다.
참고로 9월 30일에는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 이바리스 크로니클즈"가 발매된다. 이 작품은 SRPG라는 장르이긴 하지만 턴제의 한 형태다. 턴제를 원하는 시리즈 팬들은 손에 넣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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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생각이지만 7 리메이크 1탄은 정말 신규팬들이 떨어져 나가게 만드는 스토리 구성이었습니다. 지들끼리 무슨 얘기하는지도 모르겠고 엔딩은 전혀 이해 안가는 내용이고.. 7 리메이크 1탄은 궁금증 유발보다는 이거 이해 못하면 하지마라 라는 느낌이 강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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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은 사실 턴제의 탈을 쓴 소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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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그냥 7리버스가 딱 좋은데.. 이게 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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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담컨데 그럼 이건 파판아냐 하고 욕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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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별로... 33도 결국 중도 하차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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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은 사실 턴제의 탈을 쓴 소울게임 | 25.07.16 1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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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딱 이 느낌 | 25.07.16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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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턴제 아예 안하는데 33원정대는 스토리 보고 싶어서 배틀은 거의 반강제로 하고있네요ㅜㅜ | 25.07.16 15: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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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은 3부작한건 오히려 잘한건데 | 25.07.16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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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은 리버스 정도의 완성도(미니게임 제외) 1편으로 나왔으면 더 잘됐을거 같음. 리버스가 재미가 나쁘진 않았지만 스토리에 몰입이 너무 안됨.. 내 추억이 망가진 느낌 | 25.07.16 1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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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덕살맨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7 리메이크 1탄은 정말 신규팬들이 떨어져 나가게 만드는 스토리 구성이었습니다. 지들끼리 무슨 얘기하는지도 모르겠고 엔딩은 전혀 이해 안가는 내용이고.. 7 리메이크 1탄은 궁금증 유발보다는 이거 이해 못하면 하지마라 라는 느낌이 강했어요 | 25.07.16 1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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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근데 문제는 기존 팬도 ‘이게 뭐지?’ 싶다는겁니다. | 25.07.16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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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마세요 그거 원작 해본 사람들도 이게 뭔소린고 싶어요... | 25.07.16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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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이고 액션 스타일이고를 떠나서 파판16 플레이 해본 사람들이면 알겠지만 파판16 이 역대 파판 시리즈중 가장 화면이 어두운편 화면이 어두우면 햇불이나 램프라도 주던가 그런것도 없고 왜 이렇게 어둡게 게임을 제작했는지 생각을 해보니까 최적화 실패로 최적화 실패 부작용 감출려고 화면을 일부러 저렇게 의도적으로 어둡게 한게 아닌지 의심이 가든 | 25.07.16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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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판은 겁나 화면 밝습니다 ㅋㅋㅋ | 25.07.16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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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까 원탑 팔콤빠조차 깔정도면 얼마나 문제인거야 ㅋ 진짜 스퀘어 명성 많이 조졌구나 근대 스퀘어나 팔콤이나 문제점은 거기서 거기 아닌가 | 25.07.16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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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회사인데 서로 까네 | 25.07.16 1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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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리버스는 잘만들어놓고도 덜팔리게 되었죠... | 25.07.16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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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분할이라서 그럼 이게 핵시임 다른겜도 아니고 스토리 완결 1편에 안나는 겜은 뒤로 갈수록 판매량이 줄어들수 밖에 없음 글고 망한적이 없는데 망했다는 말을 왜 하는거지 일주일 초동으로 300만장 파는 겜보고 망했다면 몇개 빼고는 다 망한게됨 애초에 팔릴 만큼 딱 필리고 있음 | 25.07.16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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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게임 27년차이라지만 화면 밝기 최대치로 해놓고 이렇게까지 어두웠던 게임은 정말 여태껏 다섯 손가락안에 들어갔던거 같음 화면을 어둡게 톤을 안낮추면 프레임 더 떨어질까봐 저런거 같기도 하고 그러니까 결국 기술적 문제 때문에 전반적으로 게임을 어둡게 제작한게 아닐까라는 | 25.07.16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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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1 분량이 원작 한 빠르게 하년 5시간정도 플레이 분량임 ㅋㅋㅋ 너무 늘린 | 25.07.16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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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리메이크 시리즈가 3부작을 한 건 좋은 부분도 있지만 단점이 훨씬 많아졌긴함. 3부작을 택하면서 퀄리티 높이려고 시간을 타협한건 어쩔 수 없다쳐도 게임의 스토리 구성상 3부작을 택한건 병크일수 밖에 없음. 최소 2부작에 리메이크와 리버스는 합쳐져서 나왔어야 하고, 리메이크 파트에서 세계관 설정과 관계 없는 서브퀘스트를 잘라내고, (특히 꼬맹이가 주는 고양이 찾기 서브퀘스트) 리버스 파트에서 메인에 걸려있는 미니게임까지는 괜찮다고 봄. 그리고 미니게임의 질도 높은건 사실이라 보지만, 서브쪽에 희귀한 마테리아나,무기,특성 포인트 수준의 사실상 꼭얻아야 하는 보상들이 걸린 미니게임과 미니게임 형식의 서브퀘스트,미니게임 형식의 컨텐츠들을 미니게임이 아닌 전투로 해결하게 해줬어야함. 또한, 리버스 경우 차라리 컷씬을 줄여서라도 리메이크 1,2부를 하나로 합쳤어야 함. | 25.07.16 12:56 | | |
(IP보기클릭)182.210.***.***
잉? 화면이 어둡다고요? 플스5 버젼 플레이 하면서 어둡다는 느낌 전혀 안들었는데...;;;; | 25.07.16 1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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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님 생각이구요.. 저처럼 RPG 거세된 파판 16 극혐하는 사람도 많음. | 25.07.16 1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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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별로... 33도 결국 중도 하차였음
(IP보기클릭)223.39.***.***
나도 33은 너무 고평가된 부분이 있는 거 같음. 캐릭터 움직임도 어색하고 전투도 고평가 받는거에 비해 영... 이게 리듬게임이지 rpg가 아닌듯 했고 | 25.07.16 1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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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비주얼, 음악 진짜 죽이는데 전투에서 식었어요. 예에엣날에 마그나 카르타 플스버전도 스킬 쓸때마다 타이밍 맞춰서 버튼 누르기가 있어서 그만뒀었는데 그거 생각 나기도 하고 | 25.07.16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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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랑 턴제 게임은 동일 장르가 아닌뎁쇼.. 당장 젤다 야숨도 RPG 장르인데 | 25.07.16 11:20 | | |
(IP보기클릭)223.39.***.***
최고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을 rpg라고 말한데서 본인도 장르를 착각하고 있는게 아닌지... | 25.07.16 12:20 | | |
(IP보기클릭)211.234.***.***
젤다는 보통 액션 어드벤처로 분류하죠 | 25.07.16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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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숨은 rpg가 아님 성장 요소가 피통 말고 없음 심지어 무기 방어구도 어차하면 최종보스전에서 나뭇가지 들고 가야함... | 25.07.16 1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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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라는 자체가 턴제에서 시작한 장르임. | 25.07.16 1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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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JRPG들이 턴제인 이유는 정통 RPG인 위저드리라는 게임을 모방하면서 시작했기 때문임. | 25.07.16 1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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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은 턴제가 아니라 리듬게임하는 느낌이라 나도 하차. 진정한 턴제가 목마름.. | 25.07.16 13:43 | | |
(IP보기클릭)121.135.***.***
(IP보기클릭)106.146.***.***
절대 아님 | 25.07.16 10:50 | | |
(IP보기클릭)121.171.***.***
동의함 ㅎㅎ | 25.07.16 10:55 | | |
(IP보기클릭)118.235.***.***
난 그냥 7리버스가 딱 좋은데.. 이게 베스트.
(IP보기클릭)98.237.***.***
인정 작년 최고의 액션 알피지였음 | 25.07.16 12:35 | | |
(IP보기클릭)222.121.***.***
겜잘알 | 25.07.16 12:48 | | |
(IP보기클릭)211.234.***.***
ㄹㅇ 7리메이크 시스템이 베스트라고 생각함 | 25.07.16 12:49 | | |
(IP보기클릭)60.253.***.***
리메이크 빨리 끝내고 파판 17부터는 그냥 댓글에서 원하는대로 턴제 게임으로 컷씬 미니겜 다 줄이고 1편으로 내면 되겠네요 . 장담하는데 리메이크 보다 안 팔림 애초에 리메이크가 전체 파판중에 판매량 상위권임 ㅋㅋ | 25.07.16 12:59 | | |
(IP보기클릭)106.101.***.***
그건 파판7의 후광도 없다고는 말못할걸요.. 당장 파판8이 파판7덕에 많이 팔렸는데 별로라 파판9판매량 저조했던거만봐도 솔직히 턴제냐 실시간이냐 중요한게아닌데... 발더스3보면 턴제는 아무상관이없음 재밌기만하면 근데 왠지 예상이.. 스퀘어 그동안 행보를보면 33 비슷하게 나와서 말아먹을것같은 불안한느낌이... 얘네는 본인들 잘하던거 그냥 꾸준히하면 되는데 왜자꾸 갈피를 못잡는지 드퀘11만해도 턴제인데 잘만팔렸는데 | 25.07.16 13:11 | | |
(IP보기클릭)60.253.***.***
파판9는 파판8 때문에 안 팔린건 아님 세대 끝물이었고 극악의 로딩과 당시에는 호불호 엄청났던 걸로 앎 그리고 꾸역꾸역 누적 판매량 채워서 9는 900만 가까이 팔았고 8도 천만장 근접했으니 둘다 윈윈 그리고 13 다음작이 15인데 같은 논리면 15는 망했어야 하는데 역대 2위 판매량임 또 이런저런 이유를 갖다 붙이자면 한도 끝도 없기 때문에 그냥 딱 나온 결과로만 보자면 파판은 그냥 정체성대로 매 시리즈 마다 자기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됨. 잘팔리도 안팔리고는 지들 사정인거니까 알아서 하겠죠 유저는 그때그때 선택만 하면 그만 | 25.07.16 13:17 | | |
(IP보기클릭)106.101.***.***
그건 그렇긴한데.. 기다리는입장에서.. 이번에 16 너무 실망해서.. 확실히 7리메이크 전투가 턴제와실시간 잘타협한거같긴한데 17이 턴제로 잘만나와주면 좋겠는데 기대반 걱정반이네여.. | 25.07.16 13:21 | | |
(IP보기클릭)60.253.***.***
댓글 보면서 느낀게 파판은 매 시리즈마다 서로 다른 게임인것처럼 게임성이 바뀌니 파판 팬덤 내에서도 서로 좋아하는 시리즈가 달라서 서로가 서로를 막깜. 새로운게 나오면 한쪽은 이건 파판이 아니다 라고 까고 반대로 나오면 한쪽은 낡았다고 시대에 뒤쳐진다고 하고 ㅋㅋㅋ 뭘해도 까이는 시리즈니까 이제는 리메이크 3부작을 끝으로 모두가 원하는대로 시리즈 문닫는게 맞는 거 같음. 진심으로 17편은 안나왔으면 좋겠음 | 25.07.16 13:22 | | |
(IP보기클릭)115.90.***.***
미니게임 강요하는 거 딱 하나 제외하고 정말 인생작으로 꼽을 정도의 작품이었음 음악 , 영상 , 전투 밸런스 , 한달동안 정말 내가 그 세계 사람 된 것 처럼 즐겜했는데 , 앞으로도 그런 게임이 나올 수 있을지 의문 ㅠ | 25.07.16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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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하고 신선한 MZ 게임 추천좀 | 25.07.16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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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꼰대 | 25.07.16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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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잘알님 왜 빤쓰런한거야~ 아저씨 궁금해~ | 25.07.16 1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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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 턴제여서 잘 안된적은 없습니다. 평가가 떨어지기 시작한게 13부터인데 그 13도 전투만큼은 호평이었습니다. | 25.07.16 11:08 | | |
(IP보기클릭)211.216.***.***
턴제가 잘 안 돼서 돌아선 게 아니라 원래 턴제 전투라는 게 예전 콘솔 기기의 성능 제한 때문에 나온 거라 스퀘어는 그걸 벗어나려는 노력을 계속 해 왔어요. 당장 파판에서 써먹는 ATB도 그 노력의 일환임. | 25.07.16 12:03 | | |
(IP보기클릭)220.94.***.***
웃기는게 예전 작품들 다 전투로 까는 건 거의 없었음 까이면서 판매량 조진건 전투외 요소들이 심각한 수준이어서... 파판 13은 씌발 대체 무슨 옥수수 팝콘 되는 소리인지 모르겠음 그걸 또 -2 -3만들고 앉아있음 이러니 팔리면 그게 더 신기하고 이상한 거지 | 25.07.16 12:32 | | |
(IP보기클릭)121.140.***.***
굉장히 잘 못알고 계시는데요.. 저를 만난 덕분에 올바른 정보로 수정하시면 되겠네요 턴제 전투라는게 콘솔 기기 성능 제한때문에 나온게 절대 아닙니다. RPG의 시작점인 테이블 알피지 자체가 턴제로 이루어졌고요 그걸 컴퓨터를 매체로 RPG를 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한게 CRPG 라는 겁니다. 즉 애초에 RPG의 시작점이 애초에 턴제였다는 겁니다. (대표작 위저드리,울티마,마이트 앤 매직 등등, 최신으로 따지면 라리안 작품들 디오신과 발게3) 그리고 CRPG에서 여러 RPG들이 탄생된거고 대표적 예시중 위저드리와 울티마를 참고한 드래곤 퀘스트 때문에 JRPG라는 장르가 생긴거죠. 애초에 RPG라는게 턴제로 시작해서 턴제였던거고요. 그리고 선생님 콘솔이 실시간 구현하기 힘들었던 시절이 끽해야 80년대 중반에 끝났어요 사실상 RPG의 첫번째 부흥기이자 드래곤,파판이 탄생하던 80년대 중후반에는 실시간을 구현하기 힘든 시기가 아니었습니다. | 25.07.16 17:35 | | |
(IP보기클릭)121.140.***.***
{{원래 턴제 전투라는 게 예전 콘솔 기기의 성능 제한 때문에 나온 거}}} 도대체 이런 엉망진창인 주장을 어느 루트로 머릿속에 집어넣으신거죠? ㅋㅋㅋㅋㅋㅋ | 25.07.16 17:45 | | |
(IP보기클릭)211.216.***.***
비디오 게임 얘기를 하다 보니 콘솔 기기 얘기가 나오긴 했는데 결국 TRPG든 그 이전의 보드 게임이든 태고적부터 했던 장기든 바둑이든 결국 제약 때문에 턴제가 된 거지 않습니까. 사람과 사람이 모여서 게임을 하는데 실시간으로 해 봤자 정리도 안 되고 난잡해지기만 할 테니까요. 대충 그런 식으로 이해해 주십쇼. 다만 사람과 사람이 모여서 플레이한다, 는 전제가 사라진 비디오 게임에서도 턴제 룰이 계속 유지된 건 결국 실시간 파티 플레이에 필요한 연산능력의 부족, 프로그래밍 난이도의 상승 뭐 이런 문제였으니까요. 당연히 초창기 콘솔이나 PC에도 ARPG야 있었지만 대부분 1인 파티거나 아니면 파티원이 의미가 없거나 그랬죠. 뭐 드퀘야 말씀하신 대로 울티마와 위저드리를 레퍼런스로 삼았고 파판은 그 드퀘의 안티테제라는 식으로 나왔으니 님 말씀이 맞습니다. | 25.07.16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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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하는건 애초부터 턴제라는게 제약 때문에 나온게 아니라는 겁니다. 실시간으로 못만드는 제약 때문에 턴제를 만드는게 아니라 턴제로 만들기 위해서 턴제로 만드는거에요. 즉 창작자의 니즈로 인해 턴제,실시간을 정하는거지 제약 때문에 그렇게 만드는게 아니라고요. 턴제는 실시간의 기술적,시스템적,하위호환이 아닙니다. 그리고 반대개념도 아니고요. 실시간의 장점은 속도감, 긴장감등을 느낄수 있는 부분이 있겠지만, 단점으로 짧은 시간내에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턴제는 장점으로 짧은 시간에 다양한 캐릭,유닛에 디테일한 다양한 행동을 지정 할 수 있어서 여기서 자연스레 전략성이 부여되어 깊이감 있는 게임성을 느낄수 있게 해주죠. 단점으로는 위기 상황이 아닌 이상 긴장감이 생기기 힘들죠. 또한 실시간과 턴이 공존하는 시스템이 있는데 그게 바로. 발더스게이트1,2 아이스윈드데일 1,2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등의 실시간정지 게임들 입니다. 발더스게이트1 경우 6초에 1턴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턴제라서 일정턴내에 각각의 캐릭터가 할수 있는 행동이 제약되어 있고요. 턴이 실시간으로 흐르지만, 일시정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행동을 지정해줌으로써 턴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게 제작된 게임 입니다. 즉 창작자들의 니즈가 반영되어 턴제와 실시간 또는 실시간정지 시스템들을 사용하는거지 님의 말씀 처럼 절대 기술적 제약 떄문에 턴제를 사용했던게 아니라는겁니다. | 25.07.16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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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전투는 턴제때보다 훨씬 재미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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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는 인정 ㅎㅎ | 25.07.16 1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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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하고 보는 맛은 있는데.. | 25.07.16 1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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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 리메이크,리버스에서 가장 평가가 좋은게 전투죠 반턴제 진짜 잘만들었음 | 25.07.16 1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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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대부분 다대다 전투라, 플레이어캐릭이 어그로 끌려서 저렇게 놀 상황이 안나오지 않나? | 25.07.16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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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턴제가 좋네요.. 파판리메 전투 깊이있게 잘만든건 인정하는데.. 숙달하기 너무 어려움. 무슨 뉴타입을 위한 시스템같음.. | 25.07.16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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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완전 구리다 말하고 싶진 않은데, 뭔가 액션이랑 턴제 사이의 애매한 영역에 있는 거 같아요.. 저스트가드랑 프레임회피가 있다보니 뭔가 액션게임 처럼 해야 되나? 싶은데, 공격모션은 소울류 게임만큼 친절하게 티를 안 내주지, 체력 바 위에 뜨는 기술명에 집중해야 하는데 UI는 복잡하지.. 그래서 하나만 골라서 할려고 하면 굴러서 다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턴제 모드도 좀 직관적이지 않은게 시간 멈추고 조작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턴제는 조작하면 반드시 커맨드가 실행되는데 특정 적 공격에는 커맨드가 끊길 수도 있음. 적 공격 타이밍을 피하면서 때리세요 이런 식이면 이게 액션겜이지 뭔 반턴제라는거야? 라고 계속 생각 들게 만드는 요소인듯. 게다가 체력, ATB, 리미트, 합체기(?) 게이지 이거 한놈만 조작해도 신경쓸게 많은데 곱하기 3 해야되니까 정신이 하나도 없음.. 이걸 실시간으로 어케 하라는건지..(혹시해서 말씀드리는데 액션겜 고자는 아닙니다. 인왕1, 2 다 플래까지 땀) 액션게임처럼 하지 마라고 말하는 분도 있을텐데, 죄송한데 그럴거면 그냥 액션 게임 요소를 좀 뺐어야죠... | 25.07.16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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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그겁니다. 진짜 실시간으로 신경쓸게 더럽게 많아요. 그래서 뉴타입들을 위한 게임이냐? 한거..ㅠㅠ 프로게이머급 실력이라면 잘 다뤄서 재밌다 하겠죠.. 나같은 범부는 너무 부담되고 그리고 지침.. | 25.07.16 11:51 | | |
(IP보기클릭)223.38.***.***
물론 포션빨. 렙빨로 클리어할수는 있긴 함.. | 25.07.16 11:52 | | |
(IP보기클릭)62.210.***.***
그냥 내 취향에 안맞는 거지 객관적으로 매우 호평받은 역대급 전투 시스템은 맞아요. 개인적으로는 이 이상 더 좋은 시스템이 나올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잘만들었다고봄 취향에 안맞을뿐인거지 게임이 잘못된 건 아님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수 있는 겜은 없어요 뭐 걍 나한테 안맞으면 안 하면 됨 | 25.07.16 11:55 | | |
(IP보기클릭)220.76.***.***
저는 파판 팬이고 게임자체는 매우 기대했고 억지로라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호불호 갈리니까 하지말자 이건 저랑은 안 맞는 얘기 같고요, 아쉬운 점은 얘기할 수 있잖아요? | 25.07.16 11:58 | | |
(IP보기클릭)220.76.***.***
윗댓글에 33원정대 얘기도 하시는 분 있는데 33원정대도 객관적으로는 호평인데 싫어하시는 분들 계시는 거잖아요? 게임이 잘못됐다고 말한 적 없습니다. 전투시스템의 아쉬움을 말했을 뿐이죠. | 25.07.16 12:01 | | |
(IP보기클릭)223.39.***.***
리버스 전투가 얼마나 잘 만들었는지 알려면 pc에서 적 체력 3배에서 10배 모드를 적용시켜보면 됨 왜 그러냐면 오리지널 상태에서는 대다수 잡몹전은 협동기나 리미트기 쓰기도 전에 끝나버리고 보스전은 여러 기믹들때문에 제약이 많게 되는데 적 체력을 늘리면 패턴이 단순한 잡몹전에서도 리미트기 등 가진걸 다 활용할 수 있게 되서 전투가 엄청 다이나믹해짐 | 25.07.16 12:03 | | |
(IP보기클릭)62.210.***.***
그니까여 취향 문제라고요 그이상 이하도 아님 까든 말든 자유 맞죠 그런데 징징거려봐야 내만족대로 겜이 안나오더라고요 그럴땐 그냥 다른 맞는 게임 하면서 즐거운게 낫겠다는 거 | 25.07.16 12:04 | | |
(IP보기클릭)62.210.***.***
ㅇㄱㄹㅇ인듯 워낙 다양한 장치들이 있는데 보스전은 난이도가 너무 올라가고 잡몹전은 너무 금방 끝나고 ㅋㅋㅋ 항상 필드에서 체략 많은 몹들 좀 많이 나오면 좋겠다 생각했었음 | 25.07.16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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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로안어려움 그냥 이해하는게 귀찮은 거겠죠 나같은 빡대가리도 잘 하는데 | 25.07.16 14:28 | | |
(IP보기클릭)61.82.***.***
게임 재밌다고 칭찬도 하고, 때로는 취향 안맞는다고 징징거리면서 커뮤니티 활동하려고 여기 있는거니까. 너도 그냥 닥치고 갈 길 가면 되는데, 굳이 댓글로 남한테 한마디하면서 존나 질척대잖아. 다들 똑같은거임. 혹시 내 댓글 보고 기분 상했다면 그냥 니 말대로 그냥 니 인생 즐기로 꺼져. 여기서 지랄말고. | 25.07.16 14:46 | | |
(IP보기클릭)62.210.***.***
Laboman
ㅇㅇ 동의함 커뮤는 개소릴 하든 지랄을 하든 병림픽 자유롭게 하라고 있는 거니까 | 25.07.16 15:03 | | |
(IP보기클릭)223.38.***.***
이해의 영역이 아님;; 빡대가리냐를 떠나서 알면서도 손이 꼬임. | 25.07.16 16:09 | | |
(IP보기클릭)121.140.***.***
밑에 댓글들 보면 허구한날 리버스 게시판 와서 어그로끌던 사람들이 보이네요. | 25.07.16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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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파판 한테만 왜케 기준이 높은거임 리메이크 16 전부 공식적으로 일주일동안 300~350 팔고 JRPG중에서 초동 300만 넘는 겜이 어딨다고 ㅋㅋㅋ 어떤 aa~aaa 겜은 100만 못넘기고 1년 팔아서 200만 넘겨도 실망 이런말 안하는데 참 이상함 | 25.07.16 11:28 | | |
(IP보기클릭)119.198.***.***
당연히 파판 네임벨류 때문에 기대치가 높은게 당연한거 아님?.. 한때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던 게임이고 당연히 기대치가 높을 수밖에 없음 aaa게임들은 200만장 힘들게 넘기면 실망하는건 당연한건데 aa게임이랑 aaa게임이랑 묶어서 비교를 왜 함. | 25.07.16 12:13 | | |
(IP보기클릭)87.249.***.***
한때랄게 없는게 파판중에 천만 판게 10,15,7 딱 3개 밖에 없어요 그리고 죄다 일주일 판매량으로 300만 넘기고 본전은 다 뽑아요 그냥 저 회사 기준이 너무 높음 툼레이더 700만장 팔고 초기 에상 판매량의 절반이라고 입털던 애들임 ㅋㅋ 유저나 회사나 기준치가 너무 높음 암튼 파판은 천만 넘긴 애들 빼고는 전부 5~700만 팔던 시리즈이고 그것도 초기 판매량이 아니라 초반에 3~400만 팔고 5년 이상씩 누적 판매량 쌓고 리마스터 똥꼬쇼 해야 5~700만 팔리는 시리즈였음 딱 팔리고 있는 만큼 팔린다는 얘길 하는 거임 리메이크가 23년 9월 기준으로 700만장 공식 발표니까 지금쯤 8~900만장 될거라치면 3부작 완결 되고 누적 쌓이면 천만 넘겠죠 . aa aaa따지기전에 장르로 묶으면 여전히 JRP중에서는 판매량이젤 많다는 걸 얘기하는 거임 물론 더 잘팔리게 만들 수도 있겠지만 그건 지들이 능력되면 그렇게 하는 거고 못하면 걍 이수준에서 만족하거나 예산 줄여서 aa로 만들거나 것도 안되면 접거나 하겠죠ㅋㅋ | 25.07.16 12:33 | | |
(IP보기클릭)98.237.***.***
액션 때문에 판매량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거 부터가 문제의 요지를 잘못짚은거임 | 25.07.16 12:42 | | |
(IP보기클릭)222.120.***.***
그건 아재들이 설레발쳐서 기대치 뻠삥한거대문에 욕먹어도쌈 파판7관심도 없었는데 2015년인가? 리메 발표나고 부터 마치 게임계종결자인듯 끝판왕급의 대작이나온다느니 리메이크 나오기 5년동안 파판리메 정보만뜨면 설레발이란 설레발은 다쳐놓고 ㅋㅋㅋ 지금와서 왜케 파판만 기대치가 높냐니 ㅋㅋㅋ 아재들이 기대치 겁나올렸잖아요 ㅋㅋㅋ 솔직히 리메이크 발매되기전에 아재들이 설래발친거에 비하면 평균 3~400만장 정도판거 망한거아닌가? 난 나오기만하면 플스 퍼스트겜처럼 1500만장은 기본으로 팔릴줄알았는데 근데 3부작합쳐도 그정도 못팔것같은데 개발비는 3배 개망한거같은데... 나오기전에는 급이다른겜이라고 특별하게취급해달라고 그렇게 유난들 떨더니 나오고나서는 왜 파판만 기대치를 높게잡는다고 징징대네 ㅋㅋㅋ | 25.07.16 19:33 | | |
(IP보기클릭)61.74.***.***
(IP보기클릭)118.235.***.***
쿠쿠폰
장담컨데 그럼 이건 파판아냐 하고 욕먹음 | 25.07.16 11:03 | | |
(IP보기클릭)58.142.***.***
33원정대 재밌게 했지만 후속작은 더 개선해서 안나오면 안될것 같던데 | 25.07.16 14: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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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는 2년전 공식 발표가 700만장인데 그후로 발표없고 리버스는 공개된 판매량은 없음 다만 트로피 활성 추정치로 발매 3일 220만으로 나온적은 있음 PC판 합치면 400~500만 사이 라고봄 | 25.07.16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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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리버스가 리메이크의 판매량을 넘기가 힘들죠 스토리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후속작이라서.. | 25.07.16 13:03 | | |
(IP보기클릭)87.249.***.***
그나마 리버스가 잘 나와서 전작보다 좀 덜 팔리는 수준인거지 13은 1/5토막 났음 스토리 연결되는 속편이 4~5년에 한편 나오는데 전작 보다 잘 팔리 수가 없죠 애초에 분할로 생기는 구조적인 문제인데 다들 자기가 싫어하는 부분에다 끼워 맞춰서 깔려다보니 이상한 소리들이 나옴 최든 데스스2만 해도 스토리 진입 장벽 때문에 전작 판매량에서 반토막남 | 25.07.16 1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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