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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왜 음악가들은 비디오게임 업계에서 종종 돈을 덜 받곤 하나요?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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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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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단순 임금체불의 문제가 아니라 계약 자체가 개정이 필요하다는 취지입니다.
23.09.27 05:47

(IP보기클릭)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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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엔 ost 공개될때 게임사 이름 아니라 작곡가나 가수이름으로 내주는경우 많이 늘었던데
23.09.27 03:04

(IP보기클릭)8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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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개발자들도 슬슬 파업하지 않을까 싶음. 가장 핵심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이런 상황을 관망만 하고 있지 않을 듯
23.09.27 03:38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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썼음 진작에 썼을텐데 왜 안쓰는지 생각 안해보셨군요
23.09.27 09:00

(IP보기클릭)118.235.***.***

임금체불문제는 어느 업계에나 있기 마련
23.09.27 02:44

(IP보기클릭)11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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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야 멀티유저
이건 단순 임금체불의 문제가 아니라 계약 자체가 개정이 필요하다는 취지입니다. | 23.09.27 05:47 | | |

(IP보기클릭)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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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엔 ost 공개될때 게임사 이름 아니라 작곡가나 가수이름으로 내주는경우 많이 늘었던데
23.09.27 03:04

(IP보기클릭)80.169.***.***

BEST
이 정도면 개발자들도 슬슬 파업하지 않을까 싶음. 가장 핵심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이런 상황을 관망만 하고 있지 않을 듯
23.09.27 03:38

(IP보기클릭)121.135.***.***

만만해서
23.09.27 04:01

(IP보기클릭)203.243.***.***

그간 계약서에 명시된대로 했을테고 결국 얘들 주장도 그 계약서 수정하자는거겠지
23.09.27 05:27

(IP보기클릭)180.231.***.***

회사에 소속된 아티스트는 월급을 받을테고... 차이가 생길 수 있겠군요. 판매량에 따라 인센티브가 붙는다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음악을 만든 콘도 코지는 얼마를 받아야 하는가...
23.09.27 06:37

(IP보기클릭)122.42.***.***

시나리오도 AI가 짜주는 마당에 음악이랑 BGM도 AI로 만들면 그만이야~
23.09.27 07:37

(IP보기클릭)182.219.***.***

루리웹-1800906264
AI가 짠 시나리오 봤어요? 개구려요. 음악도 마찬가지예요. 독창적인 거 절대 못 만들어요. | 23.09.27 08:31 | | |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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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00906264
썼음 진작에 썼을텐데 왜 안쓰는지 생각 안해보셨군요 | 23.09.27 09:00 | | |

(IP보기클릭)122.42.***.***

루리웹-8420818389
미국에선 이미 AI가 서브 작가 할 일 다 가져가고 있어서 파업하고 있는데여? | 23.09.27 12:18 | | |

(IP보기클릭)122.42.***.***

멈추지말라고...
지금 쓰고있는데요. 너무 잘 쓰고 있어서 대규모 파업 일어나가지고 헐리웃 영화들이 줄줄히 밀리고 있는거 몰?루??? | 23.09.27 12:19 | | |

(IP보기클릭)119.203.***.***

루리웹-1800906264
잘 모르는 모양인데 절대 그런거아님 | 23.09.27 12:37 | | |

(IP보기클릭)122.42.***.***

와꾸대장봉준
ㄴㄴ 잘 알고있음 극소수의 장인들만 살아남을꺼고 그 아래에서 보조하는 역할은 AI가 다 대체 가능함. 당장도 어설프다곤 하는데 그래도 아마추어나 견습생들보다는 세계관 설정 훨씬 잘 짬. 앞으로 디즈니같은 대기업이 잡고 계속해서 AI사업에 투자하게 되면 앞으로 10년도 안되서 전문가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전망. 어차피 시나리오도 메인 극소수 빼고는 아래 업무는 노가다성 작업인데 드라마 하나 만들 때 발생하는 수십명의 업무를 AI혼자 다 케어하게 될꺼임. 지금 음악도 이미 딱 3초만 들려주면 알아서 이어서 연주해주거나 원음악에 살을 붙여주거나 변주를 주거나 하는 식의 AI연구결과가 쏟아지고 있음. 거짓말 안하고 음악쪽은 진짜로 AI랑 사람이랑 구분 안 됨. 당장 사회적 파장이 너무 클 것 같아 다들 뒤로 물러서 있는거지 작정하고 파고 들어가기 시작하면 시나리오보다 더 빨리 침투할게 AI음악 사업임. | 23.09.27 12:56 | | |

(IP보기클릭)122.42.***.***

와꾸대장봉준
현직자들도 그걸 잘 알고있으니까 당장 지금은 우리 역할을 완벽히 대체 못하는 지금 이 골든타임에 AI 도입반대니 AI 학습 금지니 하면서 파업하고 있는거잖슴? 이건 버티면 AI가 무조건 이기는 싸움임. | 23.09.27 12:59 | | |

(IP보기클릭)119.203.***.***

루리웹-1800906264
ㄴㄴ 그런거 절대아님 | 23.09.27 14:43 | | |

(IP보기클릭)118.36.***.***

게임 OST 정말 좋은 것 많은데 이런 관습(?)이 남아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23.09.27 08:47

(IP보기클릭)39.7.***.***

게임 ost를 작가 이름으로 발매해서 그거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하는건 오케이, 근데 같은 곡이라도 게임 내부에서 재생되는 음악에 대한 스트리밍 수수료 저작권을 주장하는건 양아치
23.09.27 09:51

(IP보기클릭)125.133.***.***

어려운 문제이긴 한데 작업물에 대한 권한이 게임 제작사에 귀속되는 이상 게임 판매에 따른 공연,복제 저작료를 요구하는건 불가능해보임. 그 계약 부분을 손댄다 해도 지금은 게임 음악에 대한 이야기만 나왔지만 이 파장은 다른 파트로도 전부 번질 수 있는 문제임. 현 시점에서 정말 깔끔한 해결 방법은 모든 음악을 개인 저작물로 등록하고(계약 전), 이에 대한 사용 권한을 게임사에 부여하는게 있지만 (레이싱 게임 라디오 채널에서 나오는 음악들 같은 방식) 게임 플래이 전반에 걸쳐 이용되는 OST를 같은 방식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부정적임.
23.09.27 11:25

(IP보기클릭)175.211.***.***

애초 비싼 외부 작곡가를 쓰는 일이 별로 없고 추가 dlc나 인게임 구매 같은 게임만의 수익 모델에 작곡가 몫을 별도로 요구하는건 쫌 어려워보이는데, 새로 작업하거나 2차 창작물로 이어지지 않는한.. 모바일 게임처럼 수익이 몇년씩 계속 나더라도 음악은 제작 초기에 작업이 다 완료되니 그 이상 게임에 기여했다 말하긴 어렵지 않을까
23.09.27 13:16

(IP보기클릭)211.206.***.***

그건 당연한게 영화 등은 뭐 존 윌리엄스 라든지 유명 작곡가 조금은 알지만 게임음악 유명작곡가는 아무리 게임 전문가라도 모를텐데.. 실제로 영화만큼 작곡이 크리티컬하지 않고 언제 어떻게 상황에 맞게 편집해서 쓸지 사운드 디자인이 훨씬 중요함
23.09.27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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