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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역량 부족인가 과도기인가... 대작 게임 개발 암초 부딪힌 K게임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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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49.105.***.***

    BEST
    능력도없고 기술도없는데 언플만 더럽게함. 매번 2대 게임강국인 일본이나 미국 상대로 게섯거라식 페이크뉴스나 살포하는게 전부. 진지하게 k게임은 폴란드부터 이길생각하자.
    23.01.27 10:10

    (IP보기클릭)118.42.***.***

    BEST
    암초? 진짜 게임 만들 생각은 있는건가 주가조작용이란 생각 밖에 안드는 영상 하나 공개하고 그 뒤론 깜깜 무소식인데
    23.01.27 10:09

    (IP보기클릭)223.38.***.***

    BEST
    폴란드 못 이겨요 CD 프로젝트 RED 절대 못 이김
    23.01.27 10:14

    (IP보기클릭)211.245.***.***

    BEST
    성과 없이 시장 초창기에 네임드가 된 사람들이 아직도 헤드에서 진두지휘 하는 거보며 답 나옴
    23.01.27 10:13

    (IP보기클릭)61.34.***.***

    BEST
    개발인력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봐야 소모만 되지 뭐가 나오겠나? 우리회사 말야 우리회사
    23.01.27 10:07

    (IP보기클릭)61.34.***.***

    BEST
    개발인력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봐야 소모만 되지 뭐가 나오겠나? 우리회사 말야 우리회사
    23.01.27 10:07

    (IP보기클릭)14.63.***.***

    위탁의제왕
    우리회사도! 무슨 야근이 요술램프도 아니고 야근만 하면 다 해결되는 줄 알아 | 23.01.27 10:43 | | |

    (IP보기클릭)61.34.***.***

    나의청춘
    위추 드립니다. | 23.01.27 10:44 | | |

    (IP보기클릭)118.47.***.***

    나의청춘
    힘내세요 | 23.01.27 11:16 | | |

    (IP보기클릭)223.39.***.***

    한국겜 기대안됨 갠적 겜취햐은 친일 친서 친중이라 ㅋ
    23.01.27 10:07

    (IP보기클릭)49.105.***.***

    하늘천사
    전세계 게임유저들 머릿속에는 기본적으로 일본과 서양이고 그다음에 중국이긴하죠. k게임?아무도 관심없어할듯. | 23.01.27 10:15 | | |

    (IP보기클릭)118.42.***.***

    BEST
    암초? 진짜 게임 만들 생각은 있는건가 주가조작용이란 생각 밖에 안드는 영상 하나 공개하고 그 뒤론 깜깜 무소식인데
    23.01.27 10:09

    (IP보기클릭)49.105.***.***

    BEST
    능력도없고 기술도없는데 언플만 더럽게함. 매번 2대 게임강국인 일본이나 미국 상대로 게섯거라식 페이크뉴스나 살포하는게 전부. 진지하게 k게임은 폴란드부터 이길생각하자.
    23.01.27 10:10

    (IP보기클릭)223.38.***.***

    BEST
    왓더123
    폴란드 못 이겨요 CD 프로젝트 RED 절대 못 이김 | 23.01.27 10:14 | | |

    (IP보기클릭)223.38.***.***

    왓더123
    요즘 돌아가는거보면 중국도 못이길듯합니다 언감생심 폴란드 CD PROJECT는 하늘위 구름이구요 | 23.01.27 10:27 | | |

    (IP보기클릭)175.196.***.***

    MIKKURI0915
    원신 하나만으로도 이미 한국과 비교하면 실례되는 수준 게임개발협회장이 원신보고 한국은 이런거 절대 못만든다고 자괴감 느낀 기사 유명하죠 | 23.01.27 10:41 | | |

    (IP보기클릭)222.101.***.***

    왓더123
    그냥 K겜은 내친구 호비 애니 안 보고 도전(챌린지)을 논하지 말자. 인디게임은 커녕 유아용 애니한테도 재미 면에서 발리는데... | 23.01.27 11:00 | | |

    (IP보기클릭)106.102.***.***

    왓더123
    한국게임의 장점이라면 도박(사행성)과 경쟁구도를 잘 짠다는게 있겠네요 | 23.01.27 12:05 | | |

    (IP보기클릭)211.198.***.***

    마르체라
    솔까 테크트리가 달라서 콘솔 AAA급 게임같은 쪽으로 발전 못한 건 그렇다 하겠는데 MMO RPG + 캐쉬템강국에서 원신이나 일본 가챠게임같은거 못뽑아낸거보면 진짜 이해가 안감.. | 23.01.27 12:11 | | |

    (IP보기클릭)175.196.***.***

    [피젯트레이닝] 토범태영
    손쉽게 유저들간에 서로 치고 박고 싸우게 만들어서 경쟁유도하면 알아서 결제하니까 안하죠 원신을 보면 신규캐릭터 하나 나올때마다 PV부터 스토리라인까지 인력갈아서 노력한 흔적들이 보이죠 한국 겜들은 그런 걸 할 능력도 없지만 그걸 비효율이라고 생각해서 안하죠 그러니 연출이나 스토리텔링이 늘지도 않고 제자리걸음 걍 신규 캐쉬템 아이콘 디자인만 하고 있죠 | 23.01.27 12:20 | | |

    (IP보기클릭)67.211.***.***

    왓더123
    위쳐3: 340억 갓든킹택2: 300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1.27 18:11 | | |

    (IP보기클릭)39.119.***.***

    던파 리니지 뒤가 없다
    23.01.27 10:11

    (IP보기클릭)118.34.***.***

    뭐여...며칠전엔 담금질한다매...
    23.01.27 10:12

    (IP보기클릭)211.245.***.***

    BEST
    성과 없이 시장 초창기에 네임드가 된 사람들이 아직도 헤드에서 진두지휘 하는 거보며 답 나옴
    23.01.27 10:13

    (IP보기클릭)211.201.***.***

    이게 게임기사인지 증권 기사인지 헷갈리네-_-
    23.01.27 10:15

    (IP보기클릭)160.33.***.***

    greenhuman
    증권가 의견을 왜 물어보는지;; ㅋㅋ | 23.01.27 10:59 | | |

    (IP보기클릭)223.39.***.***

    훼멸전사
    주가방어용.. | 23.01.27 12:29 | | |

    (IP보기클릭)220.118.***.***

    맨날 뽑기 중심의 모바일 게임만 만들고 BM 연구만 하다가 정작 "게임"이라는걸 만들려니 삽질할 수 밖에 ㅉㅉ
    23.01.27 10:15

    (IP보기클릭)218.55.***.***

    현재 기준 대작 만들려면 세계관 구축과 시스템 연결고리 등 기초부터 다져진 사람들이 헤드급에 많아야 할텐데... 우리나라 대작이라는게 그냥 폴리곤 때려박고 월드 크기 키우는 외형적인 것들에 치중되었었지, 정교하게 짜여진 웅장한 무언가가 아니었잖아. 나도 업계에 있지만 기대가 안된다. 나에게 대작 만드는 기회와 권한이 주어져도 생각만 해도 아득해서 자신 없음.
    23.01.27 10:17

    (IP보기클릭)211.196.***.***

    센베이
    그 마지막 게임이 아이온과 블소죠 솔직히 블소 해무진까진 인정해줘야됨 | 23.01.27 21:18 | | |

    (IP보기클릭)59.18.***.***

    오히려 기회일지도 모르죠. 적어도 포스포큰보다 낫다는 소리 들을 작품 한두개 정도는 나올 겁니다.
    23.01.27 10:19

    (IP보기클릭)119.65.***.***

    루리웹-1277988990
    그거보다 못한거 뽑는게 현실인데 뭐 일단 그거 보다 나은거 뽑았다 치고 그거 보다 좀 나은거 한두개 뽑는다고 그게 기회가 될까요? | 23.01.27 10:24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1277988990
    일단은 포스포큰 정도 작품을 이겨보겠단 마음으로 해야할듯?? | 23.01.27 10:28 | | |

    (IP보기클릭)222.101.***.***

    루리웹-1277988990
    포스포큰도 망했는데 K게임은 오죽하겠나? K게임이든 뭐든 게임 대충 만들면 포스포큰처럼 망할 수 밖에 없다는 거 자명한 사실인데?? | 23.01.27 11:04 | | |

    (IP보기클릭)106.249.***.***

    애초에 국내 게임시장이 90년도에 풍성하게 만들어지다가 지원없이 망하고 온라인게임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작품성 없이 사냥만 하는 모험없는 놀이로만 만들어서 팔아왔으고 지금부터 다시 흥하는 스토리텔링류의 게임을 만들어서 팔려니 당연히 안되지.ㅋㅋㅋ
    23.01.27 10:19

    (IP보기클릭)219.248.***.***

    루리웹-0633612681
    그렇지...경험을 뒷구멍으로 먹어서 그걸 앞구멍으로 쏟아내는 작품들만 만들어 왔으니 | 23.01.27 11:55 | | |

    (IP보기클릭)203.246.***.***

    아니 뭐 출시도 안해놓구선 암초에만 걸려 왜이래.
    23.01.27 10:25

    (IP보기클릭)222.103.***.***

    최소 실제로 플레이 가능한 최근 넥슨 게임들은 최근에 나온 해외 게임들보다 낫긴 하지
    23.01.27 10:29

    (IP보기클릭)183.96.***.***

    한때는 붉은사막, 도깨비 영상 보고 기대도 했는데 출시는 감감 무소식이고... 기대가 떨어지는건 당연지사
    23.01.27 10:30

    (IP보기클릭)59.27.***.***

    얘네들 2000년대~2010년대 게임머니 복제해서 아이템매니아같은곳에 팔았을거같고 존나 의심됨;; 걍 신뢰가 ㅈ도안감
    23.01.27 10:31

    (IP보기클릭)220.86.***.***

    과도기.. 였던 적이 있나??
    23.01.27 10:33

    (IP보기클릭)211.1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ABCDS
    애초에 주도권이 있었나? | 23.01.27 10:59 | | |

    (IP보기클릭)222.2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ABCDS
    주도권이라는 게 어느 시장을 얘기하는 건가요? 한국 및 중국 시장을 얘기하는 거라면 하신 말씀이 맞는 말이지만, 글로벌 시장을 말하는 거라면 와우랑 울티마 온라인이 주도권을 갖고 있지 않았나....싶어서요. | 23.01.28 03:30 | | |

    (IP보기클릭)218.238.***.***

    야생 아르셴
    서양쪽은 울티마나 와우였고 이상하게 아시아권에서 한국온라인겜이 잘나가던 시절이 있긴했어요. 지금은 그닥 소식은 못들었고. | 23.01.28 08:40 | | |

    (IP보기클릭)118.235.***.***

    노력이라도 해봐.. 좀 자기들문제가 뭔지 파악을해. 요즘 AAA급 게임이 스토리도있고 퀄리티가있다고 언제까지 뿅뵹뽑기항래?
    23.01.27 10:36

    (IP보기클릭)1.221.***.***

    가챠로 유저돈 빨아먹는것만연구하니 기획력이나 기술력이 제자리걸음인거 아냐 ?
    23.01.27 10:38

    (IP보기클릭)220.118.***.***

    그냥 니들은 못만드는거야. 구축된게 가챠말고는 없는데 어쩌라는거니? 콘솔은 1도 손도 안댓으면서
    23.01.27 10:39

    (IP보기클릭)59.5.***.***

    과도기 ㄴㄴ 원래 부터 없던 역량 있는척 했던거~
    23.01.27 10:40

    (IP보기클릭)175.194.***.***

    3일전에 k게임 도약의 담금질 중이라며 ㅋㅋㅋㅋㅋㅋ
    23.01.27 10:40

    (IP보기클릭)112.162.***.***

    걍 유저들 돈만 뽑아먹을려고 하니까 그렇지
    23.01.27 10:46

    (IP보기클릭)119.203.***.***

    잘 만든 게임 보고도 돈이 되나 ㅇㅈㄹ 하는데 잘할수가 있나?
    23.01.27 10:47

    (IP보기클릭)117.111.***.***

    짧은 동영상 1개, 사진 몇 개 보여주고 몇 년이상 질질 끄는 건 걍 주식 보전용이지 출시할 마음은 없는 거임. 여기에 개, 돼지들만 환호하며 주식 사주는 것이고...
    23.01.27 10:49

    (IP보기클릭)223.62.***.***

    킹덤은 회사규모에 비해 상당히 잘만든 게임이다. 유저들 기대치가 높다. 미친...할 말을 잃었다.
    23.01.27 10:50

    (IP보기클릭)211.51.***.***

    몇년간 급속도로 발전한 중국 게임과 비교해보면 중국은 어떻게 해야 유저가 늘어나고, 그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쓰게 만들까를 연구할때 한국은 어떻게 해야 남은 유저들을 더 빨아먹을 수 있을까를 연구한 느낌
    23.01.27 10:50

    (IP보기클릭)223.62.***.***

    19645182134
    게임을 잘 만들어서 돈 벌 생각을 해야 되는데 게임은 대충 만들고 bm으로 돈 벌 생각만 했으니... | 23.01.27 11:01 | | |

    (IP보기클릭)222.239.***.***

    19645182134
    캐릭터 가챠겜만 봐도 알 수 있죠. 중국은 스토리나 설정 등으로 어떻게든 '기분 나쁘지 않게 돈 내게 하는 방법'을 연구해왔지만 한국은 무조건 성능 위주로 만들어서 '안 뽑으면 꼬운' 상황을 만들고, 경쟁 붙여서 결제를 유도하는, 말하자면 '기분 나쁘게 돈 빨아 먹는 방법'을 그냥 고수해왔으니까요. | 23.01.28 03:33 | | |

    (IP보기클릭)106.101.***.***

    야생 아르셴
    최근에 모 게임기자 유튜버의 중국게임기자 인터뷰를 보고 이글을 보니.. 확악! 와닿네요 중국은 빅데이터와 커뮤니티성을 기반으로 기분 나쁘지 않고 돈을 내고 상부상조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한국은 에휴.. | 23.01.31 10:49 | | |

    (IP보기클릭)112.220.***.***

    능력 조또 없고 가챠게임으로 한탕만 처 할려고 하는데 성공하겠니 븅신들
    23.01.27 10:55

    (IP보기클릭)118.39.***.***

    대한민국은 어디까지나 [컨텐츠 과다소비 국가] 였지 IT강국이었던 적도 없고, 게임 개발 강국 이었던 적도 없음.
    23.01.27 11:01

    (IP보기클릭)175.200.***.***

    일부 사례만 가지고 게임업계 전체가 망가지고 있다는 식의 표현은 곤란하다. 넥슨처럼 연타석 흥행에 성공한 곳도 있지 않나 일부 사례가 넥슨이지,
    23.01.27 11:02

    (IP보기클릭)106.101.***.***

    綱魂大望
    ㅇㄱㄹㅇ ㅋㅋㅋㅋ 넥슨말고 없음 | 23.01.31 10:51 | | |

    (IP보기클릭)220.76.***.***

    리니지 흥행하는 거 보면 잘 만들 이유가 없습니다. 기업은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는 거고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한국 시장에서 왜 모험을 합니까. 굳이 '한국' 게임에서 기대하지 마세요. 좋은 한국 인디 게임들 나오면 그들이나 응원해주면 됩니다.
    23.01.27 11:02

    (IP보기클릭)160.33.***.***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생각안하고 무조건 돈으로 연결되어 생각하고 제작하니 제자리걸음... 윗분들은 게임개발자들이 아니라 비지니스맨들... 오죽하면 기자도 게임 얘기에 증권가 의견을 담네.. 죄다 돈이여 여긴
    23.01.27 11:03

    (IP보기클릭)61.79.***.***

    대작... 게임? 정작 찐 대작이라고 할 수 있는 베그는, 조용한 가운데 튀어나와서 게임시장을 휩쓸었지.
    23.01.27 11:03

    (IP보기클릭)39.7.***.***

    황금 깡통
    배그는 취향은 아니지만 아직도 잘나가고있지ㅇㅇ | 23.01.27 11:19 | | |

    (IP보기클릭)122.46.***.***

    애초에 추구하는게 재미가 아니라 돈이잔아 돈을 위해 재미를 연구해보는 것도 아니고
    23.01.27 11:06

    (IP보기클릭)172.226.***.***

    뱁새가 황새 따라가려니 다리가 찢어지는 거지.
    23.01.27 11:10

    (IP보기클릭)110.10.***.***

    P의거짓같은거 나올테니 기대할수밖에 없네요 뭐..
    23.01.27 11:12

    (IP보기클릭)222.101.***.***

    Alex.S
    진짜 실날같은 희망... | 23.01.27 11:17 | | |

    (IP보기클릭)223.38.***.***

    Alex.S
    이거라도 잘나와야지 조금 희망이 생기지 이거마저도 고꾸라지면 진짜 암울하겠네요 | 23.01.27 14:20 | | |

    (IP보기클릭)118.235.***.***

    게임사가 게임홍보는 안하고 BM만 내세움 제대로된게 나올리가 없지
    23.01.27 11:12

    (IP보기클릭)49.1.***.***

    와우 따라하다 온라인 게임 다 망한게 10년도 더 된거 같은데?
    23.01.27 11:13

    (IP보기클릭)118.33.***.***

    ㅎㅎㅎ
    23.01.27 11:13

    (IP보기클릭)115.94.***.***

    서양 게이머들이 K게임에 갖고 있는 인상이라고 하면 기술력은 떨어지는데 P2W으로 수익을 엄청나게 올리고 PV에서 보여주는건 대부분 거짓말이다는 이야기를 많이함 개인적으론 현재 모바일 게임중에서 상위 매출권인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은 파칭코를 RPG 형태로 만든거라고 생각함
    23.01.27 11:15

    (IP보기클릭)221.162.***.***

    한국사람이니깐 기대감에 대작이지 추억보정 없으면 사서 하겠나....
    23.01.27 11:16

    (IP보기클릭)223.38.***.***

    무능 갈아봐야 무즙 밖에 더 되겠냐 비싼 돈주고 중국겜하는일 이 있더라도 똥은 거들떠 안봐
    23.01.27 11:18

    (IP보기클릭)211.177.***.***

    재미없고 개차반으로 운영하는데 재미가 있을까?
    23.01.27 11:22

    (IP보기클릭)210.105.***.***

    수익성 확보의 늪에 빠져서 이젠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라고 봐도 될듯 아래에서 아이디어가 나와도 위에서 다 커트하고 있으니
    23.01.27 11:27

    (IP보기클릭)112.214.***.***

    그렇군요
    23.01.27 11:29

    (IP보기클릭)118.47.***.***

    (특정 유튜브 채널 홍보가 될 거 같아 이름은 말 못하겠지만) 유튜브 영상 중에서 어떤 회계사가 한국 게임사의 미래가 어둡다면서 그걸 재무제표 같은 회계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게 있는데, 그 영상 내용 보면 참 암담함.... 원래 게임회사는 영업이익률이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회계상 영업가치가 실제 게임사가 내는 매출보다 훨씬 높게 잡히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 게임회사는 대부분이 영업가치 = 매출액이라고 함. 이게 게임사의 미래를 시장에서 좋게 전망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라고 함. 사실 한국 게임사들의 영업가치가 높게 평가받은 시기도 있기는 한데 그거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열린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한국 게임사들이 타국보다 빨리 모바일에 뛰어든 그 시기 한정이라고 함. 같은 영상에서 또 하는 말이 AAA게임은 수익률이 낮고 모바일 가챠겜은 수익률이 높다는 천편일률적인 인식도 조금 다르게 볼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엘든링과 NC게임을 비교하는데, AAA게임은 제작비가 높은 대신 모바일 가챠겜에 비하면 유지비가 없다시피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식만큼 돈이 안 되는 분야라고 보기는 힘들다. 실제로 엘든링은 제작비가 1200억 정도 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엘든링이 발매한 2022년 2월부터 9월까지 판매량은 총 1750만 장으로 약 1조 가량의 매출이 나왔다. 반면 리니지 시리즈 위주로 굴러가는 NC의 경우 매출액이 재작년 기준 2.4조 정도 되는데, 그 중 인건비 개발비로 나가는 비용이 9천억 가까이 된다고 함.
    23.01.27 11:31

    (IP보기클릭)220.85.***.***

    픽시브Biyam
    아~그 채널이요. 저도 자주 보죠. 경제채널인데 게임회사 이야기 나와서 흥미롭게 봤죠. | 23.01.27 11:49 | | |

    (IP보기클릭)117.111.***.***

    픽시브Biyam
    알고리즘 나와서 봤는데 설명하는분이 겉핥기 아니어서 저도 재밌게본 | 23.01.27 11:57 | | |

    (IP보기클릭)222.101.***.***

    픽시브Biyam
    게임란 건 결국 기술력과 기획력의 집합체임. 양산형 마인드으로는 성공하기 힘든 분야란 소리임. | 23.01.27 14:21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1609852516
    그렇죠. 심지어 기획력엔 인문학적 소양과 커뮤니티 사회성이 결합되야 하니까요 | 23.01.31 10:52 | | |

    (IP보기클릭)118.235.***.***

    Mmo는 사장되고 있는 반면 콘솔시장은 대호황인데 이 콘솔시장에 진출할 개발력과 IP파워가 전무함. ‘태초에 천족과 마족이…’ 로 퉁치면 되었던 mmo와 달리 콘솔은 게임이 다소 부족해도 서사적으로 훌륭하면 후속작에서 잭팟이 터질수도 있음. 근데 국내 개발사는 스토리적 역량도 없는 코딩쟁이 그림쟁이만 모아놓은 집단이고 후속작까지 생각할 정도로 윗선과 투자자들이 참을성이 있지도 않음. 결국 이런 상황에서는 빠르게 투자금 회수가 되는 리니지식 유사도박겜밖에 못만드는거지. 한국 시장, 유저가 리니지 최적화인게 아님. 진짜 리니지라이크가 완벽한 수익모델이면 이미 중국 게임사들이 양산해서 1위부터 500위까지 리니지로 채웠음. 근데 그 중국조차도 리니지라이크는 거들떠도 안보지. 리니지라이크는 최고의 수익모델이 아니라 개발력 ㅈ박은 삼류 게임사들이 그나마 돈벌수 있는 게임 유형에 불과함.
    23.01.27 11:32

    (IP보기클릭)223.38.***.***

    송재경은 한국게임은 미래가 없다...라고 말했어야 했어!
    23.01.27 11:33

    (IP보기클릭)61.81.***.***

    그냥 모바일, mmo, 가챠게임이나 쳐 만들어 네들잘하는거 해 실력도 없는 주제에 실력 있는척 과시하면서 건방떨지말고
    23.01.27 11:33

    (IP보기클릭)14.49.***.***

    가챠겜, 리니지 라이크 말고는 기억나는게 없다
    23.01.27 11:40

    (IP보기클릭)211.200.***.***

    개돼지들이 문제라니까,
    23.01.27 11:47

    (IP보기클릭)39.7.***.***

    기대받던 게임도 유기하다싶이 없는 자식 취급해서 조지는게 현실인데(던파 듀얼) 퍽이나 ㅋㅋ
    23.01.27 11:49

    (IP보기클릭)222.237.***.***

    어느분야든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돈만 보고 따라가면 마스터피스가 나올수가 없음... 그냥 재미있는 물건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들이 모여서 열심히 하다보면 성공도하고 돈도 벌고 하는거지~
    23.01.27 12:00

    (IP보기클릭)106.101.***.***

    하지만 한국 일반 국민들은 한국 게임들이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줄 알고있고 가장 재밌는줄 알고 있다는게 개그죠~;;;; 심지어 예능 등의 방송에서 조차 pc와 키보드, 마우스로 게임하지 않고 콘솔로 텔레비젼 앞에 패드 들고 게임하는 장면 나오면 '나이가 몇살이냐~ㅋㅋㅋㅋ 방학한 초딩 보는거 같다~ 정신연령은 안 자라고 몸만 자랐다~' 라며 비웃음, 비아냥 거리는데 아주 웃기지도 않음~;;;;; 롤, 배그 하면 인싸고 콘솔게임 하면 씹덕, 초딩 취급하는거 아주 가관임. 한국 사람들 게임을 보는 눈부터 넓혀야 함.
    23.01.27 12:09

    (IP보기클릭)223.38.***.***

    *Nothern light*
    요즘 유튜버들 게임방송으로 조금 나아졌다 하지만 아직도 한참 멀었죠 아마 몇세대 교체되고나서야 나아질 기미가 보이겠죠 | 23.01.27 14:25 | | |

    (IP보기클릭)112.169.***.***

    우리나라 기술력은 있어요. 그래픽 퀄리티 상당하죠. 다중접속 게임 기술도 엄청남. 그런데 게임을 이해하는 디렉터가 없어요. 돈뽑는 쪽으로만 생각하다보니 어쩔수 없네요. 디렉터를 외국에서 수입하기 전에는 답이 없는듯
    23.01.27 12:43

    (IP보기클릭)122.131.***.***

    루리웹-1661869033
    게임을 이해하는 디렉터가 있으면 뭐하나요 그런 게임엔 투자할 생각도 안하는게 국내 현실임 ㅋㅋ | 23.01.27 13:15 | | |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1661869033
    ㄴ아니 기술력도 없다고 뽀록난지가 언젠데.. 중국에도 기술력 밀리는 실정이라니까요 10년전 이야기를 하고 계시네.. | 23.01.27 20:23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1661869033
    당장 그 위로 프로듀서와 임원진 투자자들이 있는데 고작 일개 디렉터 따위가 만들고 싶어하는 게임을 윗선에서 곱게 만들게 놔둘까요? 기획력 장인정신 그리고 아이디어는 좋지만 수익성이 안보이는 게임은 외국 개발사 임원들도 가차없이 빠구 먹이는게 이쪽 업계의 실태입니다 일본이라고 다를바 없구요 특히나 우리나라는 게임기획이나 개발역량이나 소비자들 돈을 긁어모으는 비지니스 모델 설계에 더 혈안이 되어있는게 문제입니다 | 23.01.28 07:25 | | |

    (IP보기클릭)218.238.***.***

    루리웹-1661869033
    그래픽 퀼리티는 모바일인데, 온라인인데 그정도 그래픽이라 좋다고 한거지 콘솔쪽 AAA게임으로 넘어가면 그래픽 퀼리티로 말못합니다. | 23.01.28 08:3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986315515
    블소2가 제일 열받는점이 트레일러로 사기를 친게 제일컸음 | 23.01.27 14:26 | | |

    (IP보기클릭)39.7.***.***

    창세기전2 리메이크는 나오긴 하는건지
    23.01.27 13:12

    (IP보기클릭)220.85.***.***

    역량 부족이지
    23.01.27 13:13

    (IP보기클릭)39.7.***.***

    역량은 둘째치고 회사가 니 예술하는데야? 라는 말 하는 샛기부떠 짜르라니깐 ㅋㅋ 역량도 뭐라도 해 봐야 역량이 쌓이지 하긴 밑에 실무진들도 린저씨들 턴 돈으로 성과급 달달하게 나오니 딱히 현 상황에 불만도 없는듯 위에서 제대로 해 보자! 하면 오히려 싫어할 수도 있음 ㅋㅋ
    23.01.27 13:22

    (IP보기클릭)106.101.***.***

    이러면서 성장하는거지 회사들읔 가슴아프겠지만 시도 자체는 좋아 보이네요
    23.01.27 13:39

    (IP보기클릭)222.101.***.***

    똥오줌죄수
    그러다 몇몇 회사는 망하고 그에 따라 게임계가 여러번 재편되는 거지... | 23.01.27 14:22 | | |

    (IP보기클릭)121.173.***.***

    게이머들이 원하는것: 그래서 어떻게 재밌는 게임을 낼건데 현실 투자자들: 그래서 어떻게 수익을 극대화 할건데
    23.01.27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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