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PS5소프트] 어쩌다 샌드위치 신세…국산 게임 ‘콘솔시장’에서 죽쑤는 까닭 [91]


(308)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0217 | 댓글수 91
글쓰기
|

댓글 | 91
1
 댓글


(IP보기클릭)112.223.***.***

BEST
모바일만 쳐 만들다가 콘솔로 개발하려니 초기 시행각오 겪는거지 최근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경우 첫 시작을 70점대 나쁘지 않음 이번을 계기로 계속 도전했으몀 좋겠습니다 너무 까진 마시길..
22.12.07 13:40

(IP보기클릭)1.227.***.***

BEST
뇌절 BM에 절여진 가챠 폰게임만 만들다 이제야 좀 시도해보는거니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
22.12.07 13:40

(IP보기클릭)203.246.***.***

BEST
첫 술에 배부르려고 하니까 그렇지 뭐. 이런저런 게임 출시하면서 경험 쌓아서 기반다져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위쳐3도 뭐 위쳐1부터 대단한 것도 아니었고. 칼리스토 도 그정도면 나쁘지 않게 나왔으니 후속작에서 더 나은 경험 제공하면 충분하지 않나.
22.12.07 13:41

(IP보기클릭)106.101.***.***

BEST
나온게 몇개나 된다고 죽을쓰네 마네
22.12.07 13:47

(IP보기클릭)39.117.***.***

BEST
칼리스토는 사실상 돈만 대준 셈이라 걍 똥밟은 느낌. 직접 만든걸 조져야 시행착오라고 해줄텐데... 그래서 P의 거짓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됨
22.12.07 14:06

(IP보기클릭)112.223.***.***

BEST
모바일만 쳐 만들다가 콘솔로 개발하려니 초기 시행각오 겪는거지 최근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경우 첫 시작을 70점대 나쁘지 않음 이번을 계기로 계속 도전했으몀 좋겠습니다 너무 까진 마시길..
22.12.07 13:40

(IP보기클릭)112.223.***.***

zl존성우법사짱12
오타가 조금 있는데 "시행착오" 입니다 | 22.12.07 13:44 | | |

(IP보기클릭)172.226.***.***

zl존성우법사짱12
시행하려는 각오인듯ㅋㅋㅋㅋㅋ | 22.12.07 13:46 | | |

(IP보기클릭)39.117.***.***

BEST
zl존성우법사짱12
칼리스토는 사실상 돈만 대준 셈이라 걍 똥밟은 느낌. 직접 만든걸 조져야 시행착오라고 해줄텐데... 그래서 P의 거짓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됨 | 22.12.07 14:06 | | |

(IP보기클릭)211.226.***.***

zl존성우법사짱12
크래프톤이 내부적으로 간섭을 했는지 안했는지 정확한건 알 수 없지만 칼리스토는 돈만 대준거 아닌가요 그것도 1200억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 | 22.12.07 14:22 | | |

(IP보기클릭)14.79.***.***

안해
사실 P의 거짓만이 거의 유일한 희망인 듯... 이게 망하면 재도전 의지가 없는 한 사실상 가망 없다고 봐야죠. | 22.12.07 14:26 | | |

(IP보기클릭)14.79.***.***

용트림라
투자뿐만 아니라 현지화 마케팅도 크래프톤이 한 걸로 압니다만... | 22.12.07 14:27 | | |

(IP보기클릭)175.117.***.***

루리웹-1609852516
한국인 개발자도 대거 투입하고 해서 아예 돈만 대준건 아닌거 같았음 | 22.12.07 14:31 | | |

(IP보기클릭)175.117.***.***

막장발컨2
글렌아죠씨가 1차 책임이 있겠지만 크래프톤의 관리책임도 없지는 않을거라 봄 | 22.12.07 14:32 | | |

(IP보기클릭)106.249.***.***

zl존성우법사짱12
이거짘ㅋㅋㅋ 그 옛날에 콘솔감성 사릴려면....ㅋ 10년은 걸림ㅋㅋ | 22.12.07 14:40 | | |

(IP보기클릭)106.245.***.***

zl존성우법사짱12
하루만에 최적화패치 어느정도 낼꺼였으면 진작에 내지... 그거떄문에 욕 더먹었음 | 22.12.07 15:02 | | |

(IP보기클릭)106.245.***.***

용트림라
1200억은 어디서나온 구라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 22.12.07 15:02 | | |

(IP보기클릭)106.247.***.***

안해
보통 3~4년 개발하는데 2.5년만에 나왔음 | 22.12.07 15:30 | | |

(IP보기클릭)211.105.***.***

밥상뒤엎기2
잘만들면 1년에도 만들고 함. 2년이면 저정도면 그냥똥만든거임요. 유비는 1년에 수두룩 찍어내고 있음. | 22.12.07 15:41 | | |

(IP보기클릭)106.247.***.***

인생은별
?? 설마.... 유비가 어크나 파크라이를 1년만에 낸다고 1년동안 만든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ㅋㅋ 유비 개발스튜디오가 몇개인데.... 어크 매년 나와도 3~4년씩 걸리는거 모르고 설마 진짜 1년동안 만든다고 생각하시는거?;; | 22.12.07 15:45 | | |

(IP보기클릭)211.105.***.***

밥상뒤엎기2
알고 있음 개발사 설립시작해서 저거 발표 딱 3년정도 걸렸음 적은 시간은 아니였음 자꾸 2년 2년 하는데 3년임. 2022년 6월 3년만에 출시일 발표...실제 전투 장면 공개 | 22.12.07 15:55 | | |

(IP보기클릭)49.163.***.***

zl존성우법사짱12
크래프톤 책임 맞음 개발사는 출시일정 늦추면서 얼마든지 퀄리티 올릴 수 있는데 크래프톤에서 빨리 출시하라고 갈군거임 개발사에서 말아먹은 게 아님 | 22.12.07 17:42 | | |

(IP보기클릭)211.200.***.***

zl존성우법사짱12
개돼지들부터 온라인 도박(중독)자로 규정하고 감방에 쳐넣던가 재활시설에 집어 넣어야 함. 오프라인 도박은 그렇게 잡아넣으려고 하먼서 온라인 도박은 신경도 안 씀. | 22.12.08 02:49 | | |

(IP보기클릭)1.227.***.***

BEST
뇌절 BM에 절여진 가챠 폰게임만 만들다 이제야 좀 시도해보는거니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
22.12.07 13:40

(IP보기클릭)14.79.***.***

폐인킬러
...것도 AAA라는 큰 거에 도전하려 하니 죽쑬 수 밖에... 사실상 '계란으로 바위치기'임. | 22.12.07 14:28 | | |

(IP보기클릭)203.246.***.***

BEST
첫 술에 배부르려고 하니까 그렇지 뭐. 이런저런 게임 출시하면서 경험 쌓아서 기반다져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위쳐3도 뭐 위쳐1부터 대단한 것도 아니었고. 칼리스토 도 그정도면 나쁘지 않게 나왔으니 후속작에서 더 나은 경험 제공하면 충분하지 않나.
22.12.07 13:41

(IP보기클릭)14.79.***.***

빠오왕
일단 캐쥬얼 게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판이네요. 대다수의 한국게임업체들은 기초부터 결여되어 있어서요. | 22.12.07 14:19 | | |

(IP보기클릭)125.191.***.***

빠오왕
위쳐1이 메타 81점이고 심지어 PC로만 발매에서 발매1년만에 100만장 이상팔렸고, 이게 무려 첫 개발작이라는거 감안하면 진짜 대단한건데, 이게 대단한게 아니면 대체 뭐가 대단한거죠 ? | 22.12.07 14:55 | | |

(IP보기클릭)203.246.***.***

작은영웅
제가 뭐라 말하면 그 화가 가라 앉겠습니까? | 22.12.07 14:57 | | |

(IP보기클릭)125.191.***.***

빠오왕
말씀하시는 의도는 알겠는데, 위쳐1을 예시로든건 잘못되었다라는걸 말하는거였습니다만, 마음이 앞선나머지, 공격적으로 불편하게 보인점 제 불찰이고 죄송합니다. | 22.12.07 15:02 | | |

(IP보기클릭)1.221.***.***

죽쑤는 이유가 딴게있나 못만들었으니 그렇지
22.12.07 13:41

(IP보기클릭)222.236.***.***

유독 칼리스토 억까가 ㅈㄴ많은듯
22.12.07 13:42

(IP보기클릭)125.135.***.***

ㅍㅌㅊ
칼리스토는 분량 빼면 억까가 아닌거 같은데 ㅋㅋ | 22.12.07 14:27 | | |

(IP보기클릭)112.160.***.***

ㅍㅌㅊ
한참전부터 초갓겜인것처럼 선전했으니 그업보 사이버펑크랑 똑같음 | 22.12.07 15:52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266419908
요즘 그냥 억까라는 단어는 현재 상황이 자기 맘에 들지 않는다는걸 표현하는 수단에 불과합니다. | 22.12.07 17:37 | | |

(IP보기클릭)223.39.***.***

ㅍㅌㅊ
억까라기엔 그래픽 연출 모션 좀 좋은거 말고는 거의 다 단점인데 사운드 버그 심해서 소리 잘 들리지도 않고 더빙누락되서 영어나오는 구간도 많고 스토리는 너무 뻔한데 급전개되서 몰입도 안되고 적 무기 종류 심할정도로 적고 패턴도 단순하고 개성1도 없음 볼륨도 심각하게 적음 전투도 너무 단순해서 쉽게 질림 최종보스말고는 사실상 보스 전무 쌍대갈이 보스처럼 나오긴하는데 이후에 얘만 3번인가 우려먹고 다른보스없음 Ui 편의성 이런건 찾아볼수도 없고 오브젝트 가시성도 떨어짐 진짜 문제많음 심각함 열심히 만들긴 한거같은데 검수를 제대로 안한거 같음 | 22.12.08 03:46 | | |

(IP보기클릭)118.219.***.***

ㅍㅌㅊ
나만 재미있으면됨....다른사람이.뭐라 하던지요...일단 전 굉장히 잼나게 했네요 | 22.12.08 08:19 | | |

(IP보기클릭)118.235.***.***

개인적으로 NC가 뭘 만들어서 콘솔로 출시할지 가장기대됨.ㅋㅋ 평정도ㅋㅋ
22.12.07 13:47

(IP보기클릭)118.219.***.***

♪주의이름을 부르는자는~♬
아직 엔씨에 희망을....ㅡㅡ | 22.12.08 08:18 | | |

(IP보기클릭)118.235.***.***

[Carpe diem]
그렇죠 무슨 똥을 쌀지 기대하고 있죠ㅋㅋ 글로벌한 빅똥을 !! | 22.12.08 08:38 | | |

(IP보기클릭)118.219.***.***

♪주의이름을 부르는자는~♬
ㅋㅋㅋㅋ | 22.12.08 09:53 | | |

(IP보기클릭)106.101.***.***

BEST
나온게 몇개나 된다고 죽을쓰네 마네
22.12.07 13:47

(IP보기클릭)61.40.***.***

패키지 게임 -> 온라인 게임 -> 모바일 게임 -> 다시 패키지 게임 이 간극 사이에 서양 시장이랑 다르게 메인스트림 밖에 있는 유형의 게임을 잘 안 만들다가 이제야 겨우 다시 패키지 겜 만드니까 죽 쑤는 거 처럼 보일 뿐..
22.12.07 13:50

(IP보기클릭)14.79.***.***

루리웹-3723506981
게다가 기초부터 부실한 상황에서 처음부터 AAA게임 개발이란 무리수까지 뒀으니...실패는 당연할 수 밖에... | 22.12.07 14:29 | | |

(IP보기클릭)118.235.***.***

실패를 용서하지 않는 투자자와 윗대가리가 문제. 윗대가리와 투자자들은 실패를 통해 개선되는 것은 챙기지 못하고 실패로 인해 주머니 돈 덜들어오는거만 중요함.
22.12.07 13:50

(IP보기클릭)220.85.***.***

[삭제된 댓글입니다܂]
그렇다고 투자자에게 니들 손해봐~, 라고 말할 수는 없죠 | 22.12.07 14:38 | | |

(IP보기클릭)222.120.***.***

투자자들도 모바일게임 대충 만들어도 가챠로 돈벌었으니 콘솔도 그렇게 생각하는게 아닐까요.투자자들중에 콘솔게임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있을지도 모르고 콘솔 게임을 접해본적이나 있을런지.
22.12.07 13:57

(IP보기클릭)14.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æksent]
해외 게임조차 처음부터 잘 될리가 없는데, 한국 게임들은 더더욱 그러하겠죠. 거기다 게임 흥행 실패해놓고 52시간 폐지 요구하는 등 책임을 소비자나 정부한테 돌리는 파렴치함도 선보였으니...갖은 변명은 덤이고요. 게임사가 자꾸 그런식으로 책임회피 할거면 애초에 AAA게임시장에 도전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 22.12.07 15:45 | | |

(IP보기클릭)14.32.***.***

근데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국산겜이 아니라던 의견이 여기서는 다수였는데 이렇게 국산겜 취급하는 기사에서는 그런얘기하는 사람이 단 1명도 없는게 신기하네. ㅋㅋㅋ
22.12.07 14:08

(IP보기클릭)77.111.***.***

테이크투
ㅇㄱㄹㅇ 나오기 전 기대할 때는 이거 국산게임 아니라고 울부짖어놓고서 70점대 중반 나오니까 k 게임 수준 이러고 있음 좀 당황스러울 정도. | 22.12.07 14:12 | | |

(IP보기클릭)116.39.***.***

테이크투
그렇게 많이보이던 칼리스토가 한국겜이면 갓오브워는 일본게임이냐고 목에 핏대 세우던 사람들 까이는듯한 기사엔 절대 안나오는게 ㅈㄴ 웃김 ㅋㅋㅋ | 22.12.07 14:14 | | |

(IP보기클릭)14.79.***.***

테이크투
국산게임은 아니지만 마케팅은 국산이라 그렇습니다. | 22.12.07 14:21 | | |

(IP보기클릭)121.129.***.***

테이크투
국산겜이냐 아니냐 싸우는 논점 자체가 없이 그냥 재미로 까기 빨기 쌈박질 놀이나 하는 거라 그럼 국내 게임 개발력, 혹은 크래프톤의 개발력을 대표해주는가? 이 게임의 흥행이 국내 게임사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떤가? 이 게임의 발매로 국내 게이머들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가? 이런 질문들을 기준으로 국산 게임과 외산 게임을 구분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뤄지는 논의는 '한국 회사가 샀으니까 한국 게임 아님?' '그럼 롤은 중국 지분 100%인데 중국 겜임?' 이따위 밖에 없음 ㅋㅋ | 22.12.07 14:30 | | |

(IP보기클릭)222.239.***.***

테이크투
그야 이 기사는 게임의 완성도, 기술력이 아니라 상업적 흥망을 따지는 기사니까요. 그 둘은 분리해서 생각을 해야 하는 게, 이 게임은 해외 인력이 기획하고 개발했죠. 즉, 한국 개발력을 대표하거나 한국의 개발력을 재는 척도로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칼리스토가 잘 나왔으니 한국은 게임을 잘 만든다, 같은 공식이 성립 불가능하고, 한국 게임이 아니라고 하는 겁니다. 반면 이 게임에 투자하기로 한 것은 한국인들이 모인 한국 회사가 정한 것이니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상업적, 마케팅 능력을 재는 척도로 사용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상업적으로 볼 때는 이 게임은 한국 게임이 맞는 겁니다. | 22.12.07 15:53 | | |

(IP보기클릭)118.219.***.***

테이크투
그 사람들아 이제는 국산게임이라며 까고 있는게 팩트임... | 22.12.08 08:20 | | |

(IP보기클릭)211.220.***.***

국산게임에 속지 않는다
22.12.07 14:14

(IP보기클릭)223.38.***.***

건그레이브 고어는 언급조차 없네요. 정말 망겜이라서 그런가요.
22.12.07 14:21

(IP보기클릭)223.39.***.***

플2시절 듣보잡 국산3d레이싱 겜 구입후 10분만에 팔아버림 그후 국산겜안하다 울트라에이지 데모 해보고 더럽게 재미없게 느껴서 바로삭제 그러다 이번 건글 구입후 역대급 더럽게노잼을 느끼고 있음 ㅋㅋod와 완전반대 ㅋ 4년동안 만든결과가 이x라지인데 ㅋㅋ 국산싱글스토리 겜 못만듬 물론 갠적으로 스텔라블레이드 하운드13의 프로젝트M 뷹은사막 도깨비 구입예정이지만 일반적으로 평가점수7점이한 재미없는게 많더라는..
22.12.07 14:22

(IP보기클릭)14.79.***.***

하늘천사
그 게임들도 더럽게 잼없을 가능성이 높죠. 애초에 기초부터 결여되어 있는 회사에서 만든 거라... | 22.12.07 14:33 | | |

(IP보기클릭)211.112.***.***

하늘천사
저는 울트라 에이지 나름 잼나게 했는데ㅋㅋㅋ 국내에서 패키지 게임 많이 나오게 저는 국내 개발 콘솔게임은 거의 구매하고 있어요 응원은하는데 결과가 조금 아쉬운 느낌이 있어 안타까워요ㅠㅠ | 22.12.07 18:08 | | |

(IP보기클릭)211.202.***.***

보통 국내 회사의 경영진이 실패에 냉혹해서 안 된다고 하는데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해외 게임 업체들은 게임 하나만 실패해도 회사가 휘청입니다. 그래서 하나 만들때 실패 안 하려고 엄청 준비를 합니다. 인력도 실력없는 애들은 칼같이 쳐냅니다. 안 그러면 회사가 순식간에 망해요. 근데 국내 업체는 워낙에 가챠로 돈을 많이 벌어서 게임 많이 만들어도 그 중에 하나만 성공하면 됩니다. 엔씨 보세요. 작년 올해 게임 몇개 실패했는지 ... 그래도 끄떡없죠. 그러다 보니 프로젝트도 검증 작업 같은 거 없고 테스트도 대충 하고 인력도 실력있는 엔지니어 보다는 정치 잘하는 엔지니어들이 넘쳐 나고 그러다 보니 실력있고 값싼 엔지니어는 해외에 수출되고.. 콘솔이 문제가 아니라 글로벌 히트 게임은 앞으로 못 만들 겁니다.
22.12.07 14:24

(IP보기클릭)121.154.***.***

이런 실패가 밑거름이 돼서 나중에 대작이 나오는거겠지. 경험도 뭣도 없는데 결과가 바로바로 나올린 없음. 나온다면 그건 우연에 가까운거지 실력은 아닐 가능성이 높고. 계속해서 도전했으면 좋겠음. 지금 시기를 놓치면 한국 게임개발업계는 향후 수년은 암흑기에 들어설거같아서..
22.12.07 14:25

(IP보기클릭)14.79.***.***

루리웹-3214772079
안타깝지만, 한국게임 암흑기는 이미 들어섰습니다. 설령 P의 거짓이 성공한다 해도 결국 한 게임의 성공일 뿐 한국게임 암흑기 탈출에는 그다지 도움이 안 됩니다. | 22.12.07 14:36 | | |

(IP보기클릭)112.186.***.***

앞으로 국산은 믿거다
22.12.07 14:25

(IP보기클릭)61.253.***.***

애초에 칼리스토를 국산게임이라고 부심떠는게 문제.. 스스로 기술과 경험을 쌓아가며 만드는게 아니라 강 돈만 들이붓고 전량 외국인들한테 의존하는 주제에 국산게임?? 외국인 개발자들 불러올 역량이 안되는 제작사는 국산게임 만들지도 못한다는 소린가??
22.12.07 14:36

(IP보기클릭)223.38.***.***

valken
그러게요 골빈사람들이 무슨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만든게임처럼 국뽕 지리던데... 문론 죽쓰긴했지만... 암튼 울나라는 콘솔게임 갈길이 멀었음 | 22.12.07 15:40 | | |

(IP보기클릭)14.79.***.***

그 와중에 펄없 등 떨거지들 하는 그놈의 완성도 타령은 정말 극혐... 다만, 그냥 게임 못 만드니 일단 연기하고 보는 것 뿐... 이러니 주가방어용 의혹으로 까이는 것.
22.12.07 14:41

(IP보기클릭)59.28.***.***

샌드위치가 아니라 그냥 나오는 겜들 완성도가 낮은거 아닌가 ... 누가 샌드위치를 시켰다는겨 칼리스토야 크래프톤에서 돈주고 개발자사와서 개발시킨건데 폭망한거고 건그레이브도 완성도 자체가 처참해서 거의 엄복동같은 밈수준이고 펄어비스는 도깨빈지 나발인지 뮤비발표하고 주가조작용으로 질알염병하다가 발매연기후 아닥하는중이고 P의거짓하고 엉덩이게임정도가 지금 그나마 기대작 아닌가 근데 P의거짓은 디렉터 인터뷰부터 소울류 따라잡기고 (소울류 스토리가 은유적이라 우리도 스토리는 은유적으로 갈것이다라고 인터뷰함..) 엉덩이게임은 솔직히 나와봐야알꺼 같음
22.12.07 15:03

(IP보기클릭)222.103.***.***

루리웹-3543644700
엉덩이 게임은 뭐임?? | 22.12.09 07:31 | | |

(IP보기클릭)59.28.***.***

TX666
강남미인같이 생긴애가 엉덩이 흔들면서 다니는 액션겜 있어요 | 22.12.09 08:53 | | |

(IP보기클릭)110.10.***.***

P의 거짓 기대작인데 잘 나와주길.. 실제로도 지스타에서 대호평받았었으니..
22.12.07 15:04

(IP보기클릭)223.38.***.***

Alex.S
칼리스토도 잠깐해본건 대호평이었어요 깔짝맛보고 대호평 이딴건 믿을게 못됨 | 22.12.07 15:43 | | |

(IP보기클릭)211.105.***.***

Alex.S
우리나라 광고는 다 입금완료후 기사작성함. ㅋㅋㅋ | 22.12.07 15:43 | | |

(IP보기클릭)110.10.***.***

ray1080
칼리스토는 좀 호불호 갈린걸로 알고 있네요. 뭐 떠나서 잘 나와주기만 바라는건 변함없는터라ㅋㅋ. | 22.12.07 15:44 | | |

(IP보기클릭)211.189.***.***

AAA 게임과 콘솔게임을 만들수 있다고 착각하는거 자체가 문제지 뭐. ㅋㅋㅋㅋ 그리고 개발자들이나 디자이너들이나 콘솔게임 자체를 별로 안함 업계에서. 콘솔게임의 메커니즘을 이해 못하는데 무슨 콘솔게임을 만듬. ㅋㅋ
22.12.07 15:12

(IP보기클릭)211.36.***.***

애초에 모바일게임들도 상태가... 그래서 콘솔도 해보는거 아니었나 서양개발사인데도 헛발질한거보면 운도 없는듯
22.12.07 15:27

(IP보기클릭)211.105.***.***

죽쑤 다고 했는데 멀 잘만든거 있었어야지 .. 그냥 처음 부터 똥만든걸 .
22.12.07 15:43

(IP보기클릭)210.123.***.***

콘솔 시장은 택도없고 PC,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솔직히...샌드위치가 아니라 바닥에 깔린 접시 수준된지 꽤 되지않았나....로아같이 글로벌적으로도 이름알린 게임도 있지만.. 대부분 그냥 안방잔치 아니었던가..여튼 뒤늦게라도 뛰어들었으니 당장 실적 안나온다고 또 PC,모바일 가차로 돌아가면 그땐 진짜 답없어질수도...기왕 뛰어들기로 했으니 꾸준히 도전해서 좋은성과 거둬들였으면..
22.12.07 15:48

(IP보기클릭)121.131.***.***

초보가 죽쑤는게 당연하지 뭐 나오자마자 다 발라버릴 줄 알았나 ㅋㅋㅋ
22.12.07 15:56

(IP보기클릭)211.105.***.***

그냥 오바 과대광고좀 덜하고 조용하게 나왔더라면 .. 지금보다는 욕을 덜 처먹을듯. 그광고에 투자할 돈을 개발자 한명이라도 영입에 투자했어야 했음
22.12.07 16:02

(IP보기클릭)211.112.***.***

처음부터 잘할수는 없는거죠뭐... 한창 패키지 잘만들고 잘나갈때 다운받아서 게임하고 그러면서 시장무너진건 너무 아쉽... 저도 돈이 없고 어린맘에 그랬지만... 시장 안무너지고 패키지 시장 꾸준했으면 노하우도 많이 쌓았을건데...ㅠㅠ 저는 한국 콘솔나오면 구매꼭하고 플레이해보고 아쉬운점과 장점등등 소감 쓰고 있어요~~
22.12.07 16:11

(IP보기클릭)61.81.***.***

한국은 그냥 모바일이나 mmo 만들길 그게 더 돈이 될테니 일본처럼 절대 세계적으로 못 큼 하는 꼬라지보면
22.12.07 16:17

(IP보기클릭)110.15.***.***

개인적인 생각으로 창세기전 시리즈가 스위치로 나올 예정인것처럼(진짜 나오긴 하려나 모르겠지만) 완전 신작을 만드는것도 좋지만 콘솔게임 노하우도 쌓을겸 구작들을 다시 콘솔용으로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듬. 포가튼사가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같은 RPG도 있고(온라인 말고 옛날 도스용 패키지) 애시당초 처음부터 초대작이 바로 뿅! 하고 나오는것도 아닐테니 경험 쌓는셈 치고..
22.12.07 16:21

(IP보기클릭)223.38.***.***

지나치게 잔혹한 연출은 비판 요소가 아닌 거 같은데... 내가 플스로 이 게임 하면서 ㅈ 같았던 건 ㅈㄴ 쓰기 불편하고 무의미한 회복약이랑, 장비 및 퀘템이랑 소모 및 환전 템 인벤을 굳이 따로 갈라놓은 거 하고, 근접전 하는 겜인데 주인공 방어력이 창호지 수준이었던 거랑, 주인공 방어력 강화 없었던 거랑, 총은 보조 무장인데 중간 보스 및 보스 몹은 총으로 공략해야 하는 거랑, 뉴겜플도 없으면서 자원을 너무 짜게 줘서 무기 풀강 못하는 거+총알 부족해서 중간 보스 전이 넘 힘들었던 거랑, 회피 못하면 거의 무조건 처맞아야 되는데 측면 공격은 회피 못하는 거 였음. 스토리는 이것들 다음이고, 조금 몰입 떨어졌던 건 근접전으로 풀어가기 힘들겠다 싶은 곳은 무조건 던져서 죽이거나 암살할 수 있게 해둔 거하고, 스토리가 너무 대놓고 후속작을 염두해두고 짜놨던 거임요. 그리고 염동력 장갑이 너무 강력함.
22.12.07 16:50

(IP보기클릭)118.36.***.***

해외 소니 퍼스트파티 스튜디오들이 하루아침에 뚜구딱 만들어진게 아닌데 첫술부터 배부르려고 하는건 욕심을 넘어선 엄청난 오만임ㅋㅋㅋ
22.12.07 17:50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1290662580
더더군다나 요샌 콘솔게임팬들의 눈도 엄청 높아졌죠 ㅋ | 22.12.07 18:03 | | |

(IP보기클릭)211.234.***.***

꾸준히 오래전부터 만들던 회사와 동급 먹으려고 한거임?
22.12.07 18:02

(IP보기클릭)118.235.***.***

P의 거짓은 티메시아 급으로만 나와도 만족할듯..
22.12.07 19:10

(IP보기클릭)58.227.***.***

건'강아지'그레이브 같은거 보면 그럴수도 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12.07 20:01

(IP보기클릭)113.154.***.***

원래부터 게임 못만드는주제에 누가 한국을 보고 게임강국이라고 했다고 기사에서부터 개소리하네 ㅋㅋㅋㅋㅋㅋㅋ 지금 게임시장을 만들어낸것도 일본 과거부터 지금도 계속 잘나가는 세계최고의 게임강국 일본,미국을 두고 언제부터 한국이 게임강국 소릴 들었다는거여 그깟 온라인,모바일따위가 콘솔게임 앞에서 될줄알았나
22.12.07 20:12

(IP보기클릭)121.136.***.***

왓더123
우리나라는 뭐랄까 게임시장 자체가 리니지부터 첫 단추를 잘못 끼운 느낌이라.. 리니지가 너무 대박을 치는 바람에 게임 시장이 기형적으로 변함 | 22.12.07 20:30 | | |

(IP보기클릭)121.136.***.***

이 게임이 한 10년전 플삼시절때 나왔으면 그럭저럭 평가해줄만하겠지만 이제는 콘솔게이머들은 이제 눈이 올라갈대로 올라간 상황이라..
22.12.07 20:28

(IP보기클릭)106.102.***.***

근데 난 콘솔게임만 하지만 여기 콘솔부심 진짜 지리네 콘솔판 와보니 존나 힘들지?를 넘어서 그깟 온라인, 모바일 따위래 ㅋㅋㅋ 돈은 모바일이 그냥 쓸어담고 있는데.. 투자자도 그렇고 플레이어도 그렇고 필요 이상으로 엄한 거보면 정말로 크긴 어렵겠다.. 매력 잃고 다 떠나갈듯 그러면서 콘솔부심은 더 높아가고🙃
22.12.07 20:28

(IP보기클릭)121.136.***.***

리차드 밀
저도 콘솔게임만 하는 입장이지만 콘솔부심 떼고 봐도 모바일 게임보면 이딴게 게임이라고 ㅉㅉ 이러고서 한숨만 나오는건 사실입니다. (원신같은건 제외) | 22.12.07 20:32 | | |

(IP보기클릭)223.39.***.***

제대로 각잡고 만들어본적도 없는데 뭘 기대하는건지 칼리스토야 투자만 한거고
22.12.08 03:47

(IP보기클릭)121.173.***.***

콘솔개발 경험도 없고 모바일처럼 대충 만들어도 되는 시장도 아니고
22.12.08 15:38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9)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35)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7)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글쓰기 216266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