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0},{"keyword":"\uc2a4\ud154\ub77c","rank":1},{"keyword":"\uc6d0\uc2e0","rank":-1},{"keyword":"\ub2c8\ucf00","rank":1},{"keyword":"\ubc84\ud29c\ubc84","rank":-1},{"keyword":"\ub358\ud30c","rank":0},{"keyword":"\ubbfc\ud76c\uc9c4","rank":0},{"keyword":"\uc6d0\ud53c\uc2a4","rank":5},{"keyword":"\uc720\ud76c\uc655","rank":5},{"keyword":"\ub9d0\ub538","rank":2},{"keyword":"\ub9bc\ubc84\uc2a4","rank":-2},{"keyword":"\ud558\uc774\ube0c","rank":-4},{"keyword":"\ucf54\ub178\uc2a4\ubc14","rank":"new"},{"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1},{"keyword":"@","rank":1},{"keyword":"\ube14\ub8e8","rank":2},{"keyword":"\uac74\ub2f4","rank":0},{"keyword":"\uc2a4\ud154\ub77c\ube14\ub808\uc774\ub4dc","rank":-7},{"keyword":"\ub274\uc9c4\uc2a4","rank":-9},{"keyword":"\ubc14\ud0a4","rank":"new"},{"keyword":"\uace0\ub824\uac70\ub780\uc804\uc7c1","rank":"new"},{"keyword":"\ub358\uc804\ubc25","rank":"new"}]
(IP보기클릭)112.223.***.***
모바일만 쳐 만들다가 콘솔로 개발하려니 초기 시행각오 겪는거지 최근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경우 첫 시작을 70점대 나쁘지 않음 이번을 계기로 계속 도전했으몀 좋겠습니다 너무 까진 마시길..
(IP보기클릭)1.227.***.***
뇌절 BM에 절여진 가챠 폰게임만 만들다 이제야 좀 시도해보는거니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
(IP보기클릭)203.246.***.***
첫 술에 배부르려고 하니까 그렇지 뭐. 이런저런 게임 출시하면서 경험 쌓아서 기반다져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위쳐3도 뭐 위쳐1부터 대단한 것도 아니었고. 칼리스토 도 그정도면 나쁘지 않게 나왔으니 후속작에서 더 나은 경험 제공하면 충분하지 않나.
(IP보기클릭)106.101.***.***
나온게 몇개나 된다고 죽을쓰네 마네
(IP보기클릭)39.117.***.***
칼리스토는 사실상 돈만 대준 셈이라 걍 똥밟은 느낌. 직접 만든걸 조져야 시행착오라고 해줄텐데... 그래서 P의 거짓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됨
(IP보기클릭)112.223.***.***
모바일만 쳐 만들다가 콘솔로 개발하려니 초기 시행각오 겪는거지 최근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경우 첫 시작을 70점대 나쁘지 않음 이번을 계기로 계속 도전했으몀 좋겠습니다 너무 까진 마시길..
(IP보기클릭)112.223.***.***
오타가 조금 있는데 "시행착오" 입니다 | 22.12.07 13:44 | | |
(IP보기클릭)172.226.***.***
시행하려는 각오인듯ㅋㅋㅋㅋㅋ | 22.12.07 13:46 | | |
(IP보기클릭)39.117.***.***
zl존성우법사짱12
칼리스토는 사실상 돈만 대준 셈이라 걍 똥밟은 느낌. 직접 만든걸 조져야 시행착오라고 해줄텐데... 그래서 P의 거짓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됨 | 22.12.07 14:06 | | |
(IP보기클릭)211.226.***.***
크래프톤이 내부적으로 간섭을 했는지 안했는지 정확한건 알 수 없지만 칼리스토는 돈만 대준거 아닌가요 그것도 1200억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 | 22.12.07 14:22 | | |
(IP보기클릭)14.79.***.***
사실 P의 거짓만이 거의 유일한 희망인 듯... 이게 망하면 재도전 의지가 없는 한 사실상 가망 없다고 봐야죠. | 22.12.07 14:26 | | |
(IP보기클릭)14.79.***.***
투자뿐만 아니라 현지화 마케팅도 크래프톤이 한 걸로 압니다만... | 22.12.07 14:27 | | |
(IP보기클릭)175.117.***.***
한국인 개발자도 대거 투입하고 해서 아예 돈만 대준건 아닌거 같았음 | 22.12.07 14:31 | | |
(IP보기클릭)175.117.***.***
글렌아죠씨가 1차 책임이 있겠지만 크래프톤의 관리책임도 없지는 않을거라 봄 | 22.12.07 14:32 | | |
(IP보기클릭)106.249.***.***
이거짘ㅋㅋㅋ 그 옛날에 콘솔감성 사릴려면....ㅋ 10년은 걸림ㅋㅋ | 22.12.07 14:40 | | |
(IP보기클릭)106.245.***.***
하루만에 최적화패치 어느정도 낼꺼였으면 진작에 내지... 그거떄문에 욕 더먹었음 | 22.12.07 15:02 | | |
(IP보기클릭)106.245.***.***
1200억은 어디서나온 구라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 22.12.07 15:02 | | |
(IP보기클릭)106.247.***.***
보통 3~4년 개발하는데 2.5년만에 나왔음 | 22.12.07 15:30 | | |
(IP보기클릭)211.105.***.***
잘만들면 1년에도 만들고 함. 2년이면 저정도면 그냥똥만든거임요. 유비는 1년에 수두룩 찍어내고 있음. | 22.12.07 15:41 | | |
(IP보기클릭)106.247.***.***
?? 설마.... 유비가 어크나 파크라이를 1년만에 낸다고 1년동안 만든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ㅋㅋ 유비 개발스튜디오가 몇개인데.... 어크 매년 나와도 3~4년씩 걸리는거 모르고 설마 진짜 1년동안 만든다고 생각하시는거?;; | 22.12.07 15:45 | | |
(IP보기클릭)211.105.***.***
알고 있음 개발사 설립시작해서 저거 발표 딱 3년정도 걸렸음 적은 시간은 아니였음 자꾸 2년 2년 하는데 3년임. 2022년 6월 3년만에 출시일 발표...실제 전투 장면 공개 | 22.12.07 15:55 | | |
(IP보기클릭)49.163.***.***
크래프톤 책임 맞음 개발사는 출시일정 늦추면서 얼마든지 퀄리티 올릴 수 있는데 크래프톤에서 빨리 출시하라고 갈군거임 개발사에서 말아먹은 게 아님 | 22.12.07 17:42 | | |
(IP보기클릭)211.200.***.***
개돼지들부터 온라인 도박(중독)자로 규정하고 감방에 쳐넣던가 재활시설에 집어 넣어야 함. 오프라인 도박은 그렇게 잡아넣으려고 하먼서 온라인 도박은 신경도 안 씀. | 22.12.08 02:49 | | |
(IP보기클릭)1.227.***.***
뇌절 BM에 절여진 가챠 폰게임만 만들다 이제야 좀 시도해보는거니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
(IP보기클릭)14.79.***.***
...것도 AAA라는 큰 거에 도전하려 하니 죽쑬 수 밖에... 사실상 '계란으로 바위치기'임. | 22.12.07 14:28 | | |
(IP보기클릭)203.246.***.***
첫 술에 배부르려고 하니까 그렇지 뭐. 이런저런 게임 출시하면서 경험 쌓아서 기반다져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위쳐3도 뭐 위쳐1부터 대단한 것도 아니었고. 칼리스토 도 그정도면 나쁘지 않게 나왔으니 후속작에서 더 나은 경험 제공하면 충분하지 않나.
(IP보기클릭)14.79.***.***
일단 캐쥬얼 게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판이네요. 대다수의 한국게임업체들은 기초부터 결여되어 있어서요. | 22.12.07 14:19 | | |
(IP보기클릭)125.191.***.***
위쳐1이 메타 81점이고 심지어 PC로만 발매에서 발매1년만에 100만장 이상팔렸고, 이게 무려 첫 개발작이라는거 감안하면 진짜 대단한건데, 이게 대단한게 아니면 대체 뭐가 대단한거죠 ? | 22.12.07 14:55 | | |
(IP보기클릭)203.246.***.***
제가 뭐라 말하면 그 화가 가라 앉겠습니까? | 22.12.07 14:57 | | |
(IP보기클릭)125.191.***.***
말씀하시는 의도는 알겠는데, 위쳐1을 예시로든건 잘못되었다라는걸 말하는거였습니다만, 마음이 앞선나머지, 공격적으로 불편하게 보인점 제 불찰이고 죄송합니다. | 22.12.07 15:02 | | |
(IP보기클릭)1.221.***.***
(IP보기클릭)222.236.***.***
(IP보기클릭)125.135.***.***
칼리스토는 분량 빼면 억까가 아닌거 같은데 ㅋㅋ | 22.12.07 14:27 | | |
(IP보기클릭)112.160.***.***
한참전부터 초갓겜인것처럼 선전했으니 그업보 사이버펑크랑 똑같음 | 22.12.07 15:52 | | |
(IP보기클릭)223.62.***.***
요즘 그냥 억까라는 단어는 현재 상황이 자기 맘에 들지 않는다는걸 표현하는 수단에 불과합니다. | 22.12.07 17:37 | | |
(IP보기클릭)223.39.***.***
억까라기엔 그래픽 연출 모션 좀 좋은거 말고는 거의 다 단점인데 사운드 버그 심해서 소리 잘 들리지도 않고 더빙누락되서 영어나오는 구간도 많고 스토리는 너무 뻔한데 급전개되서 몰입도 안되고 적 무기 종류 심할정도로 적고 패턴도 단순하고 개성1도 없음 볼륨도 심각하게 적음 전투도 너무 단순해서 쉽게 질림 최종보스말고는 사실상 보스 전무 쌍대갈이 보스처럼 나오긴하는데 이후에 얘만 3번인가 우려먹고 다른보스없음 Ui 편의성 이런건 찾아볼수도 없고 오브젝트 가시성도 떨어짐 진짜 문제많음 심각함 열심히 만들긴 한거같은데 검수를 제대로 안한거 같음 | 22.12.08 03:46 | | |
(IP보기클릭)118.219.***.***
나만 재미있으면됨....다른사람이.뭐라 하던지요...일단 전 굉장히 잼나게 했네요 | 22.12.08 08:1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19.***.***
아직 엔씨에 희망을....ㅡㅡ | 22.12.08 08:18 | | |
(IP보기클릭)118.235.***.***
그렇죠 무슨 똥을 쌀지 기대하고 있죠ㅋㅋ 글로벌한 빅똥을 !! | 22.12.08 08:38 | | |
(IP보기클릭)118.219.***.***
ㅋㅋㅋㅋ | 22.12.08 09:53 | | |
(IP보기클릭)106.101.***.***
나온게 몇개나 된다고 죽을쓰네 마네
(IP보기클릭)61.40.***.***
(IP보기클릭)14.79.***.***
게다가 기초부터 부실한 상황에서 처음부터 AAA게임 개발이란 무리수까지 뒀으니...실패는 당연할 수 밖에... | 22.12.07 14:2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0.85.***.***
그렇다고 투자자에게 니들 손해봐~, 라고 말할 수는 없죠 | 22.12.07 14:38 | | |
(IP보기클릭)222.120.***.***
(IP보기클릭)14.79.***.***
[æksent]
해외 게임조차 처음부터 잘 될리가 없는데, 한국 게임들은 더더욱 그러하겠죠. 거기다 게임 흥행 실패해놓고 52시간 폐지 요구하는 등 책임을 소비자나 정부한테 돌리는 파렴치함도 선보였으니...갖은 변명은 덤이고요. 게임사가 자꾸 그런식으로 책임회피 할거면 애초에 AAA게임시장에 도전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 22.12.07 15:45 | | |
(IP보기클릭)14.32.***.***
(IP보기클릭)77.111.***.***
ㅇㄱㄹㅇ 나오기 전 기대할 때는 이거 국산게임 아니라고 울부짖어놓고서 70점대 중반 나오니까 k 게임 수준 이러고 있음 좀 당황스러울 정도. | 22.12.07 14:12 | | |
(IP보기클릭)116.39.***.***
그렇게 많이보이던 칼리스토가 한국겜이면 갓오브워는 일본게임이냐고 목에 핏대 세우던 사람들 까이는듯한 기사엔 절대 안나오는게 ㅈㄴ 웃김 ㅋㅋㅋ | 22.12.07 14:14 | | |
(IP보기클릭)14.79.***.***
국산게임은 아니지만 마케팅은 국산이라 그렇습니다. | 22.12.07 14:21 | | |
(IP보기클릭)121.129.***.***
국산겜이냐 아니냐 싸우는 논점 자체가 없이 그냥 재미로 까기 빨기 쌈박질 놀이나 하는 거라 그럼 국내 게임 개발력, 혹은 크래프톤의 개발력을 대표해주는가? 이 게임의 흥행이 국내 게임사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떤가? 이 게임의 발매로 국내 게이머들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가? 이런 질문들을 기준으로 국산 게임과 외산 게임을 구분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뤄지는 논의는 '한국 회사가 샀으니까 한국 게임 아님?' '그럼 롤은 중국 지분 100%인데 중국 겜임?' 이따위 밖에 없음 ㅋㅋ | 22.12.07 14:30 | | |
(IP보기클릭)222.239.***.***
그야 이 기사는 게임의 완성도, 기술력이 아니라 상업적 흥망을 따지는 기사니까요. 그 둘은 분리해서 생각을 해야 하는 게, 이 게임은 해외 인력이 기획하고 개발했죠. 즉, 한국 개발력을 대표하거나 한국의 개발력을 재는 척도로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칼리스토가 잘 나왔으니 한국은 게임을 잘 만든다, 같은 공식이 성립 불가능하고, 한국 게임이 아니라고 하는 겁니다. 반면 이 게임에 투자하기로 한 것은 한국인들이 모인 한국 회사가 정한 것이니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상업적, 마케팅 능력을 재는 척도로 사용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상업적으로 볼 때는 이 게임은 한국 게임이 맞는 겁니다. | 22.12.07 15:53 | | |
(IP보기클릭)118.219.***.***
그 사람들아 이제는 국산게임이라며 까고 있는게 팩트임... | 22.12.08 08:20 | | |
(IP보기클릭)211.220.***.***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4.79.***.***
그 게임들도 더럽게 잼없을 가능성이 높죠. 애초에 기초부터 결여되어 있는 회사에서 만든 거라... | 22.12.07 14:33 | | |
(IP보기클릭)211.112.***.***
저는 울트라 에이지 나름 잼나게 했는데ㅋㅋㅋ 국내에서 패키지 게임 많이 나오게 저는 국내 개발 콘솔게임은 거의 구매하고 있어요 응원은하는데 결과가 조금 아쉬운 느낌이 있어 안타까워요ㅠㅠ | 22.12.07 18:08 | | |
(IP보기클릭)211.202.***.***
(IP보기클릭)121.154.***.***
(IP보기클릭)14.79.***.***
안타깝지만, 한국게임 암흑기는 이미 들어섰습니다. 설령 P의 거짓이 성공한다 해도 결국 한 게임의 성공일 뿐 한국게임 암흑기 탈출에는 그다지 도움이 안 됩니다. | 22.12.07 14:36 | | |
(IP보기클릭)112.186.***.***
(IP보기클릭)61.253.***.***
(IP보기클릭)223.38.***.***
그러게요 골빈사람들이 무슨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만든게임처럼 국뽕 지리던데... 문론 죽쓰긴했지만... 암튼 울나라는 콘솔게임 갈길이 멀었음 | 22.12.07 15:40 | | |
(IP보기클릭)14.79.***.***
(IP보기클릭)59.28.***.***
(IP보기클릭)222.103.***.***
엉덩이 게임은 뭐임?? | 22.12.09 07:31 | | |
(IP보기클릭)59.28.***.***
강남미인같이 생긴애가 엉덩이 흔들면서 다니는 액션겜 있어요 | 22.12.09 08:53 | | |
(IP보기클릭)110.10.***.***
(IP보기클릭)223.38.***.***
칼리스토도 잠깐해본건 대호평이었어요 깔짝맛보고 대호평 이딴건 믿을게 못됨 | 22.12.07 15:43 | | |
(IP보기클릭)211.105.***.***
우리나라 광고는 다 입금완료후 기사작성함. ㅋㅋㅋ | 22.12.07 15:43 | | |
(IP보기클릭)110.10.***.***
칼리스토는 좀 호불호 갈린걸로 알고 있네요. 뭐 떠나서 잘 나와주기만 바라는건 변함없는터라ㅋㅋ. | 22.12.07 15:44 | | |
(IP보기클릭)211.189.***.***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105.***.***
(IP보기클릭)210.123.***.***
(IP보기클릭)121.131.***.***
(IP보기클릭)211.105.***.***
(IP보기클릭)211.112.***.***
(IP보기클릭)61.81.***.***
(IP보기클릭)110.15.***.***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211.234.***.***
더더군다나 요샌 콘솔게임팬들의 눈도 엄청 높아졌죠 ㅋ | 22.12.07 18:03 |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8.227.***.***
(IP보기클릭)113.154.***.***
(IP보기클릭)121.136.***.***
우리나라는 뭐랄까 게임시장 자체가 리니지부터 첫 단추를 잘못 끼운 느낌이라.. 리니지가 너무 대박을 치는 바람에 게임 시장이 기형적으로 변함 | 22.12.07 20:30 | | |
(IP보기클릭)121.136.***.***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21.136.***.***
저도 콘솔게임만 하는 입장이지만 콘솔부심 떼고 봐도 모바일 게임보면 이딴게 게임이라고 ㅉㅉ 이러고서 한숨만 나오는건 사실입니다. (원신같은건 제외) | 22.12.07 20:32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1.173.***.***